성경 속에 나타난 3대 현모
(잠 31:10-31) “1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11.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12.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13.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14.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 오며 15.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16. 밭을 살펴보고 사며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 17.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18. 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19.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20. 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21. 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 22.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이불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23. 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24.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맡기며 25.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26.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27. 자기의 집안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28. 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29.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31.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성경에 나타난 3대 현모(賢母 -성품이 인자하고 덕행이 높은 어머니)는 모세의 어머니 요게(Jochebed), 사무엘의 모친 한나(Hannah),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Mary)다
1. 요게벳(Jochebed) - 모세의 어머니, 뜻 : 여호와는 영광
“아므람은 그들의 아버지의 누이 요게벳을 아내로 맞이하였고 그는 아론과 모세를 낳았으며...”(출 6:20).
레위의 딸이요 모세의 어머니다. 애굽 왕녀에게 양자로 간 모세의 유모로 들어가 모세를 신앙으로 길러내며 애국애족의 정신으로 일깨워 위대한 지도자의 밑 걸음이 되었다(출 2:1-10).
1) 요게벳은 믿음으로 아이를 석 달 동안 숨겼다(출 2:2).
2) 요게벳은 아이를 갈대 상자에 담아 하나님께 맡겼다(출 2:3).
3) 요게벳은 아들에게 철저하게 히브리교육을 시켰다(출 2:9).
2. 한나(Hannah) - 사무엘의 어머니, 뜻 : 자비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 그에게 두 아내가 있었으니 한 사람의 이름은 한나요한 사람의 이름은 브닌나라 브닌나에게는 자식이 있고 한나에게는 자식이 없었더라”(삼상 1:1-2).
엘가나의 두 아내 중 한 사람으로 사무엘의 어머니로 기도를 드려 사무엘의 얻어 하나님에게 받쳐 이스라엘 최고의 대제사장의 반열 위에 세운 어머니였다(삼상 1:1).
* 삼상 2:1-10의 한나의 찬가는 마리아의 찬가인 눅 1:46-55과 비교가 된다.
1) 한나는 서원 기도로 아이를 낳았다(삼상 1:10-11).
2) 한나는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켰다. “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삼상 2:11).
3) 한나는 아이를 제사장(엘리)의 집으로 보내 교육을 시켰다.
3. 마리아(Mary) - 예수의 어머니, 뜻 : 사랑 받는, 높여진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눅 1:26-27).
일찍이 창세로부터 계시되어온 하나님의 구원은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완성된다. 그러나 이와 같이 구원의 정점이 되는 예수 그리스도가 성육신하는 데에는 한 여인의 희생적인 순종이 있었다.
1) 마리아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아이를 기도로 키웠다.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눅 1:35).
2) 마리아에게 주신 말씀을 믿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살았다. “마리아가 이르되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그의 여종의 비천함을 돌보셨음이라 보라 이제 후로는 만세에 나를 복이 있다 일컬으리로다 능하신 이가 큰일을 내게 행하셨으니 그 이름이 거룩하시며 긍휼하심이 두려워하는 자에게 대대로 이르는도다...”(눅 1:46-55).
3) 마리아는 십자가 밑에까지 나아가 하나님의 뜻이 성취됨을 보았다.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요 19:25).
결론. 어머니의 귀한 사랑을 받은 자로서 효도하는 자녀가 되자.
부모 효도 방법 10가지
1. 부모님과 가능한 많은 대화를 나누라. 부모는 자식과 대화의 시간을 가장 즐거워하신다.
2. 부모님께 일감을 드리라. 효도란 부모님을 방구석에 가만히 모셔만 놓는 것이 아니다.
3. 부모님도 취미를 가지시도록 도와 드리라. 사회에서나 교회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즐길 수 있도록 해보자, 특히 가정에서 취미활동을 하시도록 협조해 드리는 것이 좋다.
4. 여행의 기회를 드리라. 노인은 새로운 분위기와 경험을 즐기신다.
5. 부모님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연세가 드시면 기억력도 쇠약해지고, 마음도 소심해지고, 잔소리도 늘게 되고, 공연한 고집도 부릴 때가 있다. 그 이유를 파악하라.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제대로 못하는 부모님의 마음을 미리 알아 해드려야 한다.
6. 가족끼리 외출할 때 노부모님도 종종 모시고 가도록 노력하라. 어린 자녀들만 데리고 나가는 아들과 며느리에 대해 섭섭함을 가질 때가 있다.
7. 집에 손님이 오면 부모님께 먼저 인사드리도록 한 후 대화를 나누라. 이런 예법을 어린 손자 손녀들에게 가르치라.
8. 사소한 병이라도 나시면 꼭 병원으로 모시고 가라. 연세가 드실수록 생명에 대한 애착, 건강에 대한 근심이 더 많아진다.
9. 매월 일정한 용돈을 드리라. 부모님의 이름으로 통장이라도 만들어 드리시면 더욱 좋아하실 것이다.
10. 부모님께 신앙의 기회를 드리라.
이 세상 모든 아버님! 어머님! 사랑합니다. 늘~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나눔의 시간 > 가정을 위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녀 신앙교육 방법 (0) | 2021.06.15 |
---|---|
성경의 남자와 여자에 대한 바른 이해 (0) | 2021.06.15 |
부부 소통법규 10가지 (0) | 2021.06.15 |
어느 부부의 가정 규칙 (0) | 2021.06.15 |
자녀양육과 징계 (0) | 2021.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