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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부 교육계획

에반젤(복음) 2020. 12. 31. 19:20

중고등부 교육계획


Ⅰ. 들어가며

`그리스도를' 삶에 적용시키는 교회교육의 목적에 있어서 교회들이 가져온 문제들이 있다. 그것은 교회 목표가 성인교육.목회 중심이 되었고, 상대적으로 교회학교 목회는 약화된 현실에서 찾을 수 있다.
사회는 푸른 이들을 `X-세대'라 칭한다. 교회는 `X-세대'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 현실을 계도하는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 푸른이들은 정보의 욕구를 갖고 있지만 신앙에 의한 반 강요(?)의 절제를 요구 당하고 있다. 현실은, 푸른이들이 가진 욕구를 순화시키며, 교회와 복음을 감당할 청지기로 키우기 위한 새로운 인식을 찾아 볼 때이다. 먼저 `X-세대'가 우리 교회의 푸른이들이다. 이들이 가진 장점중 하나가 개인의 책임에 대한 강한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행위는 행위자가 결국 맞닫뜨리게 되는 결과를 만든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뿌린대로 거둔다'는 진리를 가르쳐 주셨다. `뿌린대로 거둔다'는 것은 사람의 행위에 대한 하나님 방법의 원칙이며 기준이다. 이 원칙과 기준을 교회의 푸른 이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교회의 푸른이들을 긍정적으로 보고, 가르치기 위해 교육목표는 나의 책임의 올바른 실현과 발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교회는 소수가 다수를 변화시킨다.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스스로를 변화시키며, 발전을 도모하고, 희망과 용기를 준다. 미래에 대한 교회의 희망은 지금의 푸른이들을 그리스도와 만나게 하고, 성령의 감화를 체험시키는데 있다.

▶분명히 생각해야 되는 프로그램의 원칙

1. 교회학교의 교사교육의 터부 중 한 가지가 교육의 한 주체인 학생들의 평가를 부담스러워 한다. 변화하는 교육 환경을 위해 매달 마지막 주에 교사 평가의 일환으로 연구수업을 제시한다.

이 연구수업은 교사가 매달 제비 뽑기하여 학년과 반을 바꾸어 가르친다. 교역자(부장)는 연구수업을 5-7회 정도 실시한 후 학생들에게 무기명 설문 조사를 한다(교역자는 반 배치를 기억).
이 자료를 교사 계속교육과 푸른 이들의 신앙과 생활지도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제시된 프로그램(징검다리의 만남, 정기수련회, 성경통독, 헌신, 친구, 부모님 초청예배, 학생의 날 등)의 원만한 진행을 위해 담당 선생을 두고 진행하게 한다. 교사 조직의 분업화가 총무중심제보다 준비, 진행 등이 매끄럽기 때문이다.

3. 프로그램은 예정된 진행을 하도록 홍보에 관심을 갖는다.

4. 지도자는 학생(학생회)들의 참여를 위한 배려를 항상 염두에 두고 진행한다.
최근 학생들의 사회 봉사 평가제를 교회학교에 의로하는 학교가 늘고 있다. 학교와 학생의 요구에 객관성을 가질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Ⅱ. 월별 교육계획

▶1월의 교육목표: 하나로 모이는 달

──────────────────────────────────── 예배/설교/교육 경험및 응답의 활동 준비상항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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ㅍ7. 교육주제선포 또래와 함께-반별 개인.단체 학생신상 선생님들
14. 주현절 사진/기도문 작성/게시 카드확인 결석지각
새벽기도회(신년수련회) 하지 않게
21. 교사헌신예배 반회(반별 친목회) 선서하기
동계수련회.우리신앙의 한국의
뿌리를 찾는 시간을 갖는다. 성지순례
임원헌신예배
28. 교사연구수업 3학년 헌신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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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은 만남으로 시작되는 달이다. 푸른이들과 교사와의 첫 만남은 한 해의 관계를 만든다.

1) 첫 만남에 기도로 준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새벽 기도회를 통해 신앙의
동질성과 믿음을 갖는 준비 자세를 요구하며, 제시한 개인, 반별 기도제목과 수련회등을 위해 기도한다.
2) 교사헌신예배-지각과 결석을 하지 않는 최선의 노력을 다짐, 신뢰감 형성
3) 반회- 처음 반회이다. 각 반별로 선생님과 푸른이가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기회이다. 선생님의 집을 개방한다. 선생님의 집을 개방함으로 믿음으로 만나는 기회가 된다. 예산의 여유가 있으면 푸른 이 각자에게 소액을 지원하여 선생님 집에서 직접 조리하여 음식을 나눈다.
4) 동계수련회는 신앙 선배들의 발자취를 찾게 한다-양화진 순교자묘소, 절두산 기념관, 숭실대 기독교박문관, 이천 순교자 기념관, 제암리 교회, 장로회 신학교 박물관과 지방의 순교기념관 등

5) 각 학년 헌신예배-선배로 후배에게 본을 보이는 결단을 한다
예) 1년 동안 결석 없는 학생예배 참석, 최선을 다하는 모습 등을 결의하는 순서를 갖는다

▶2월의 교육목표: 나눔을 가지는 달

2월은 푸른이들에게 학교로부터 자유를 준다. 교회는 새학년이 시작되었지만 학교는 학년의 수료와 새학년의 희망을 준다. 하기수련회 준비 모임을 가짐으로 큰 행사를 준비한다.(장소,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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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설교/교육 경험및 활동 준비사항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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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기수련회준비 후견인 갖기 선후배 연결
11. 준비 모임 미래의 기대-강사초청 교회내에서 섭외
책걸이-학년을 마감한 인문.산업계간의
2,3학년 선배들이 1,2 갈등이 되지 않는
학년에게 필요한 교과서 축제 분위기
참고서, 필요로 하는 것을
물려준다.
18. 2학년 헌신예배 무박수련회-새학기를 준비 장소 섭외
25. 교사연구 수업 설문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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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견인 갖기-푸른이들 간에 한 공동체임을 자각하게 한다. 서로 보이지 않게 드러나게 격려하고 도와주는 관계를 맺게해 준다.
2) 미래의 기대-교사,교인중 푸른이들이 선망하는 직업인을 초청하여 그들의 노력과 선택 동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 전망에 대해 듣는다. 푸른이들의 기대가 무엇인지는 설문 등의 조사가 사전에 필요하다.
3) 책걸이-절역하는 행동과 함께 후견인들간의 유대를 공고히 하는 계기로 삼는다. 인문/산업계 간의 갈등이 되지 않게 교과서뿐 아니라 악세사리, 옷, 나눌 수 있는 것으로 제한하고, 축제 분위기를 형성한다.
4) 무박 수련회-새학기를 준비하는 마음가짐을 주는 기회로 사용한다. 이 기간은 봄 방학 기간이지만, 푸른이들이 신학기 준비로 바쁘다는 것을 참고해야 한다. 기간은 주일 늦은 오후(밤)-다음날 새벽기도회 시간까지 하는 방법과 여유가 되면 근처의 기도원, 수련원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3월의 교육목표: 나의 십자가를 만드는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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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설교/교육 경험및 응답의 활동 준비사항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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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3.1절기념예배 부모님초청 자녀 지도상담 교사.교인중
10. 사순절 고등학교 교사중
17. 주님가신 길(사 복음서 통독)
24. 반별 복음성가 대회
31. 1학년 헌신예배 (교사연구수업 설문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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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은 새학기로 분주하고, 교회력으로 사순설 기간이며 또한 3.1절 기념예배를 통해 민족과 독립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달이다.(예배중 애구가 부르기, 만세 삼창, 나라를 위한 기도문 등)

1) 부모님 초청 자녀지도상담-교사나 교인(외부인사 초청) 중 고등학교 교사에게 신학기 신앙과 기회를 제공한다. 부모와 교사 푸른이들 간의 갈등과 고민을 서로 인식하는 기회를 만든다.
2) 주님 가신 길-성경 사복음서를 통독한다. 통독의 방법은 개인이 각자 하는 방법과 교사의 책임하게 교회에서 일정한 시간을 약속하여 하게 한다. 부모님과 함깨하는 시간을 만들어 자녀-부모간의 연대를 주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통독의 방법은 기존의 자료 참고.

▶4월의 교육목표: 부활의 소망과 기쁨을 경험하는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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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설교/교육 경험및 응답의 활동 준비사항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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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종려주일 예수를 따르는 제자들 사순절 성경 주제별
수난주간공부및 수난주간 음악감상 학습.세례
14. 부활절 예배 대 예배 및 부활 기념 음악예배참석
21. 징검다리 만남 분기별 수련회
28. 교사연구수업 설문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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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려주일과 수난주일 동안 예수님이 7일간 보이신 발자취를 성경공부와 싶천을 통해 경험한다. 학습, 세례자는 문답공부에 참여한다.
2) 부활절 예배후 대예배에 참석하여 교회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찬식에 참여한다. 찬양예배 때 부활을 찬양하는 부활절 칸타타, 교회학교의 행사에 참여한다.
3) 징검다리 수련회-1년에 두번씩 계획된 2박3일 단기수련회로 저녁 시간을 이용하여 푸른이들에게 네개반 중 하나를 선택하여 1년동안 활동하게 한다. 이 수련회를 책임 지도할 지도교사를 선정한다.

◉활동부서

연극반-공연할 대본 작성 및 연습
성경연구반-성경을 기행문, 다큐멘터리, 보고서 등으로 편집하고, 성경을
읽고 시, 산문 등으로 재편집한다.
비파와 수금반-찬양의 중요성, 역사, 목적, 예배에서의 중요성등을 공부하고
직접 부른다. 기존 성가대의 연속 활동이 아님.
비디와 감상반-텔레비젼 바로보기, 감상문 만들기 등을 통해 푸른이의
시각으로 정보(텔레비젼, 비디오, 음악 등)의 중요 수단을
점검하고 바른 청취방법을 알아 보게 한다.

◉모이는 방법

자율적으로 담당 선생님의 지도, 책임 아래 월 1회씩 모인다. 특별한 모임은 자체적으로 해결한다.
징검다리 수련회 발표회는 수시로 학생들과 협의하여 개최한다.
사회 봉사반은 봉사할 곳을 선정하여 정기적으로 활동한다.

▶5월의 교육목표: 푸른이로서 자부심을 갖는 달

5월은 청소년의 달로, 가정 문제와 청소년의 문제를 사회가 집중적으로 거론하는 시기이다. 5월을 청소년 선도의 달이란 생각보다 푸른이들이 중요함을 알리는 기회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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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설교/교육 경험및 응답의 활동 준비사항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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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버이(어린이) 교회 카네이션 제작 및 달아드리기
주일 사랑의 쌀 나눔 쌀 나눔
12. 스승의 주일 선생님에 대한 감사의 표시 봉투
19. 푸른이의 날 선생님들이 보여 주는 연극 선생님들의 준비
26. 헌신예배 찬양 예배때 드림.푸른이들이 직접
참여, 주관하는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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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승의 주일

*선생님께 감사를 전하는 주일이다.(돗자리를 펴고 선생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큰절하기, 선생님을 업고 교회를 한 바퀴 돌아 온다. 스승의 은혜를 함께 부르기, 조그만한 선물 증정 등)
*사랑의 쌀 나누기-쌀은 우리의 살이다. 푸른이들이 먹는 밥을 평소 보다 1/10을 중린다. 푸른이들이 부모님께 의미를 잘 설명하고 가정의 협조를 받는다. 절약한 쌀 1/10을 마지막 주에 한 곳에 모아 헌신예배 때 봉헌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사용하게 한다.

2) 푸른이의 날-푸른이들에게 선생님의 노력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보여 준다. (모 선생님의 일주일의 생활-교사로서 사역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모노드라마, 음악과 낭송으로 보여준다. 선생님들이 15-20분 분량의 건전한 푸른이의 삶을 연극으로 공연한다.

3) 푸른이의 헌신 예배- 찬양예배 시간을 할애 받아, 푸른이들의 고민과 불안, 신앙으로 살려는 모습, 그 외 긍정적인 모습, 난관 극복, 그리스도 안에서의 신앙의 결단을 기성세대와 나눈다. (슬라이드로 푸른이들의 모습을 준비하여 보여 주는 시간을 마련한다.)

▶6월의 교육목표: 내 형제를 생각하는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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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설교/교육 경험및 응답의 활동 준비사항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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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 주제 선포 6.1신앙훈련(역사서) 장소선정
9. 반별 복음성가 대회 시상품
16. 푸른이의 비엔날레.친구초청 행사후 환영회
23. 6.25 주일 6.25경험자 증언(간증) 강사섭외
30. 교사연구수업 설문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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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은 동포간에 수난을 당한 날이다. 북한 동포를 생각하며, 그들의 고통과 50년 전의 상처가 치유되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하나님께 고백하는 달이다.

1) 6.1신앙훈련-6월 3-8일까지 매일 저녁때 모여 한시간씩 역사서를 읽고,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는 훈련이다. 모이기가 여의치 않으면 개인적으로 참여할 푸른 이들을 신청 받아 개별적으로 확인한다. 수련회 홍보를 시작한다.
2) 반별 복음성가대회-지정곡으로 어려울 때, 수난당할 때 부르는 찬송을 정해서 부름으로 그 당시의 어려움을 느껴 본다.
3) 푸른이의 비엔날레-그동안의 징검다리 모임을 교회 내에 알리는 시간이다. 교회 곳곳에 푸른이들의 활동 모습을 전시한다. 전시는 조용히 준비하며, 너무 시간을 빼앗기지 않는 주의가 필요하다.(연극반, 사회봉사반은 사진 등으로 활동을 공개한다. 비파와 수금반은 푸른이의 예배 시간에 특별 찬양을 대예배가 마칠 때 교회정문 등에서 찬양을 발표하고, 낭송반은 편집한 내용을 색지 등에 제작, 전시등을 한다.)
4) 6.25주일-교인 중 6.25를 경험한 분을 초청하여 그 당시의 고통과 어려움을 듣는다. 그 당시 신앙을 가진 분이라면 좋은 간증의 시간이 될 수 있다. 교회에서 점심식사로 주먹밥이 준비되었으면 시식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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