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1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
1. 교육계획
중․고등부의 교육계획은 청소년시기의 특징을 잘 감안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청소년시기의 특징은 사춘기요, 과도기이며 주변인과 같다. 즉 인간의 성적 발달과 신체적 발달기로서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전되는 기간에 놓여 있고 아동과 성인의 한계선상에 서 있으며 때로는 두 집단의 성격을 공유할 때도 있다. 이런 시기적 특징을 참고해서 계획을 세움이 바람직하다.
교육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건축설계나 국가의 정책을 수립하는 일이다. 대규모의 군사작전을 계획하는 것과 조금도 다를 바가 없다. 그러므로 교육프로그램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상황판단이 예민하여야 하고 그 상황의 배후요인을 정확히 가려내야 하며 그 배후요인을 접근하여 포착하기 위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하며 끝으로 그 전략을 성공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작전과 거기에 필요한 자원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1) 교육의 목표
1) 교육철학적 입장의 목표
교회교육은 기독교신앙을 가르치고 배우게 하는 신앙교육에 있다는 것을 전제해야 한다. 신앙이란 그리스도인으로서 온전한 전인으로서의 인격을 뜻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신앙관 확립문제를 교육철학적으로 다음의 3가지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① 인생관 확립이다.
기독교교육은 기독교인생관, 즉 성경이 제시하는 인생관을 확립하는데 두어야 한다. 오늘의 교회교육에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그 목표를 놓쳐서는 안된다.
② 세계관 확립이다.
기독교세계관은 ‘세상의 역사는 초월과 내재관계 속에서 하나님이 이끌어 가시는 역사이다’ 라는 신앙과 사상을 확립시켜 주어야 한다.
③ 가치관의 확립이다.
그리스도인의 가치관은 개인주의 의식보다 공동체의식의 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이란 수직관계에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수평관계에서 이웃을 사랑하라고 한 계명의 실천이다. 이런 실천적 삶이 그리스도인의 참 가치임을 심어주어야 한다.
2) 성서적 입장에서의 교육목표
성서적 입장에서 본 교육목표는 에베소서 4장 12절에 나타난 말씀과 같이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에 있다.
① 성도를 온전케 한다.
온전이란 어휘는 ‘성숙함’을 의미한다. 기독교교육은 청소년들이 그리스도를 닮아 성숙하게 자라도록 하는 것이다.
② 봉사의 일을하게 한다.
봉사의 일을 한다는 의미는 덕이 많은 사람으로 성숙해 간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신실하게 하나님의 일에 봉사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③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한다.
그리스도의 신분인 교회와 연관시킨 것이다. 교회의 사명 중 교육과 선교에 힘쓰는 자가 되게 하는 데 있다.
3) 중․고등부의 교육목표
위에서 언급한 교육의 목표를 바탕으로 한 개교회와 기관의 특성에 맞게 구체적으로 교육목표를 세워서 실천해야 한다. 그래서 학생들이 성령을 통하여 구원과 사랑을 경험하면서 하나님의 실재를 경험하므로 예배와 순종으로 응답하고 성경말씀을 생활화하게 하며 그리스도와 같은 품격으로 성장하므로 이 사회에서 하나님의 역군으로 살아갈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세워야 한다.
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2
(2) 교육계획의 실제
1) 교육목표의 설정
개교회 특성에 맞게 교육목표를 설정한다(2.주제 및 교육목표의 실제 참조).
예) ① 구원의 확신이 있는 학생
② 성장해 가는 학생
③ 비전을 갖는 학생
2) 실천사항의 설정
교육목표가 세워지게 되면 그에 따른 세부적인 실천사항과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다.
예) ① 구원의 확신이 있는 학생
a. 구원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프로그램:개인상담, 수련회 주제 및 초점, 각종 설교, 전도훈련, 간증문
b. 구원을 설명할 수 있게 한다(확신).
프로그램:간증문 쓰기, 전도훈련, 토론
② 성장해 나가는 학생
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그리고 성장한 기독학생은 어떤 생활을 나타내는가?
a. 성경을 정기적으로 읽게 한다.
프로그램:성경읽기표 배부, 성경통독훈련, 성경찾기대회, 성경공부, 성경 읽은 장수 보고서에 보고
b. 예배를 정기적으로 드리게 한다.
프로그램:예배출석강조 및 시상, 예배교육, 예배활성화
c. 기도하게 한다.
프로그램:기도학교운영, 기도운동, 합심기도, 산상기도 등
d. 자발적인 봉사를하게 한다.
프로그램:교회청소, 예배실 꾸미기, 섬기는 훈련, 저 낮은 곳을 향하여
e. 전도를 하게 한다.
프로그램:총동원주일, 여리고작전, 전도훈련, 심방
③ 비전을 갖는 학생
비전은 성장하는 학생이 가져야 할 당연한 결과이다. 비전은 하나님과 예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겠다는 꿈이요 소망이요 의지이며 신뢰이다. 꿈이 없는, 비전이 없는 백성은 망하듯이 그리스도인으로서 꿈이 없고 비전이 없는 학생은 개인과 하나님께 유익한 사람이 될 수 없다.
a. 그리스도가 모든 생활의 주인 되심을 알게 한다.
프로그램:인생설계도, 푯대를 향하여, 삶의 설계
b. 장차 가지게 될 직업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한다.
프로그램:미래의 기쁨, 선교주일, 선배초청, 내가 걸어갈 길
c. 기독교세계관을 가지게 한다.
프로그램:순교지 성지 순례, 웅변대회, 특강
2.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의
1) 교과학습이 간접경험으로 이루어짐에 반하여 각종 프로그램은 직접경험을 쌓으면서 학습을 보다 실제적으로 한다. 왜냐하면 교재 혹은 교과서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다양한 프로그램은 학습의 효과를 크게 증대하는 것이다.
2) 교과학습이 개인적인 활동임에 반하여 각종 프로그램은 자유로운 집단활동이다.
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3
3) 교과학습의 경우 주어진 교재에 따라 일방적으로 계획되고 교사에 의해 통제됨
에 반하여 특별활동은 교사와 학생의 개인적인 접촉을 통하여 공동으로 계획되고 실행된다.
4) 프로그램은 성경교과학습의 내용을 보다 윤택하게 하고 교육적 효과를 확대시키는 좋은 매개가 된다.
(2)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
1) 학생들에게 신앙을 구체적으로 터득하게 한다.
2) 학생들에게 신앙적인 생활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3) 자주적인 학생활동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교회생활에 보다 흥미를 갖게 하고 신앙생활에 활기를 띠게 한다.
4) 활동과정을 통하여 성경적인 법칙과 질서, 이웃사랑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학생들의 문화적 능력을 신장시킨다.
(3) 프로그램 계획에 있어서 지침사항
1) 프로그램 계획이 일부에 독점되지 않도록 주의하라. 가장 이상적인 것은 그룹원 전체가 프로그램 계획에 참가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계획과정에의 참여는 그들의 성취의욕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2) 프로그램은 전통성보다 창의성을, 경직성보다 융통성을, 일시성보다 항구성을, 독점성보다 분배성을, 그리고 겉치레보다 실속을 추구하는 것이어야만 한다.
3) 효과적인 계획이란 모든 참가자가 최대한 공헌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일이다.
4) 프로그램의 계획과정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기까지는 반드시 충분한 토의와 검토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해야만 한다.
5) 프로그램 준비와 진행, 기대들이 신앙적이어야 하며 프로그램을 통해서 신앙이 성장, 성숙함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4) 프로그램의 운영 방안
1) 아무리 프로그램의 내용이 신선하고 기발한 것이라 할지라도 사람에 우선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프로그램은 목표가 아니라 매개체인 것을 알아야 한다.
2) 목표를 뚜렷이하여야 한다. 프로그램 그 자체가 목표, 아무 것도 겨냥하지 않으면 어떤 것도 명중시킬 수 없다. 간혹 추상적 목표는 프로그램의 초점을 흐려놓기도 한다.
3) 프로그램의 방법은 다양해야 한다. 프로그램에는 원칙은 없다. 다만, 운영의 묘다. 프로그램을 시행하다 보면 예기치 않은 결과를 낳는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지나친 원칙 고수라든지 획일적인 방법 시행이 아니라 여유 있고 폭넓은 방안의 구상이 있어야 한다.
3. 1년 주제 및 표어
(1) 너 하나님의 사람아!
(2) 예수를 바라보자1)
(3) 나를 보내소서2)
(4) 예수의 증인들3)
(5) 위대한 전진
(6) 배우고 확신하는 일에 거하라4)
(7) 진리를 깨닫고 실천하자
(8) 전진하는 우리들
(9) 말씀을 경험하자
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4
(10)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5)
(11) 작은 예수들
(12) 기드온의 300명의 용사
(13) 주의 길을 가르치소서
(14) 위엣 것을 찾으라6)
(15) 그리스도의 향기7)
(16) 말씀 위에 굳게 서자8)
(17) 힘써 여호와를 알자9)
(18)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자
(19) 강하고 담대하라10)
(20) 제자를 삼아라11)
(21) 더욱 성장하는 중․고등부
(22) 믿음대로 행하라12)
(23) 오직 하나님께 영광13)
(24) 예수를 깊이 알자14)
(25) 믿음으로 행하자15)
(26) 위를 보라16)
(27) 새롭게 하소서17)
(28)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29) 새 생명, 새 생활
(30) 예수님과 함께 하는 우리
(31) 네 하나님을 사랑하라
(32) 네 지경을 넓혀라18)
(33) 빛의 자녀들처럼19)
(34)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20)
(35) 우리를 제자로 부르셨다21)
(36) 네가 믿으면 하나님이 영광을 보리라22)
(37) 푯대를 향하여23)
(38) 섬길수록 더 귀한 주님24)
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5
(39)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25)
(40)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26)
(41) 날마다 예수와 함께27)
(42)이기는 사람들28)
(43) 왜 날 사랑하나?
(44) 일어나 함께 가자
4. 1년 교육목표 및 지도목표
(1) 보기 1
1) 오게 한다-영혼 구원
2) 자라게 한다-신앙 훈련
3) 거하게 한다-생활 훈련
4) 가게 한다-전도 훈련
(2) 보기 2
1) 믿음으로 성장하고
2) 사랑으로 살찌고
3) 소망으로 호흡하라
(3) 보기 3
1) 주 안에서 배우고
2) 배우고 확신하고
3) 확신하고 행동하자(빌 4:9)
(4) 보기 4
1) 열심히 배우는 학생회
2) 모이기를 힘쓰는 학생회
3) 열심히 기도하는 학생회
(5) 보기 5
1) 사랑의 친구들을 늘리기(전도)
2) 사랑을 표현하기(자치활동 활성화)
3) 사랑을 나누어주기(선교를 위한 자세 확립)
(6) 보기 6
1) 하나님의 권능과 예수님의 사랑과 성령님의 보호하심을 믿는다.
2) 하나님과 이웃과 자신을 살펴본다.
3) 생명의 주 예수님의 빛으로 어두운 세상을 밝힌다.
(7) 보기 7
1) 하나님 중심
2) 성경 중심
3) 교회 중심
(8) 보기 8
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6
1) 진실한 신앙인
2) 그리스도의 증인된 삶
3) 말씀의 생활화
(9) 보기 9
1) 주일 성수 및 예배 모범의 강화
2) 성경 읽기 및 경건의 시간 강화
3) 교제 및 생활을 통한 주님의 지체의식 강화
4) 전도 및 섬김의 도 실시
(10) 보기 10
1) 매일 성경상고(행 17:11)
2) 성경말씀의 생활화(행 2:42)
3) 충실한 복음전파(행 2:49)
(11) 보기 11
말씀을 상고하여 잘 가르치며 잘 배워서 실천하는 학생
(12) 보기 12
1) 예수님의 인격을 닮는 학생
2) 성경 읽기의 생활화
3) 기도에 우선순위를 두는 학생
4) 한 사람 전도 의무화
5)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학생
6) 성령 충만한 생활
(13) 보기 13
1) 믿음의 생활
2) 경건을 이루는 생활
3) 세상에서의 빛 된 생활
(14) 보기 14
1) 오자, 교회로(친교, 구원)
2) 배우자, 말씀을(교육, 훈련)
3) 가자, 세상으로(선교, 봉사)
5. 월 주제 및 표어
(1) 보기 1
1월-결심의 달 2월-전진의 달
3월-전도의 달 4월-성장의 달
5월-가정의 달 6월-말씀의 달
7월-교육의 달 8월-교제의 달
9월-기도의 달 10월-결실의 달
11월-감사의 달 12월-정리의 달
(2) 보기 2
1월-새 마음의 달 2월-준비하는 달
3월-전진하는 달 4월-승리하는 달
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7
5월-효도하는 달 6월-나라 사랑하는 달
7월-새 결단과 교육의 달 8월-성장의 달
9월-이웃 사랑의 달 10월-성숙해 가는 달
11월-전도와 감사의 달 12월-반성과 계획의 달
(3) 보기 3
1월-시작의 달 2월-알차고 영글게
3월-멋진 출발 4월-충실한 성장
5월-대화와 만남 6월-신앙의 생활화
7월-성숙한 재 창조 8월-깊고 넓고 바르게
9월-가득 채워가는 생활 10월-알뜰한 결실
11월-보람찬 추수 12월-평가와 내일
(4) 보기 4
1월-멋진 새 출발 2월-알찬 시작
3월-힘든 전진 4월-너와 나의 만남
5월-따뜻한 어울림 6월-말씀 안에 강건하게
7월-재창조를 위한 오늘 8월-성숙한 내일을 위하여
9월-오늘을 성실하게 10월-풍성한 열매를 주님께
11월-꿈, 멋, 삶 12월-주님께 무엇을
(5) 보기 5
1월-새 마음의 달 2월-기도와 순종의 달
3월-전진하는 달 4월-희망의 달
5월-효도하는 달 6월-나라 사랑하는 달
7월-지혜가 커 가는 달 8월-새 단결과 교육의 달
9월-이웃 사랑의 달 10월-몸이 커 가는 달
11월-전도와 감사의 달 12월-반성과 계획의 달
(6) 보기 6
1월-예배와 섬김 2월-전도와 친교
3월-제자와 교육 4월-수난과 부활
5월-가정과 사랑 6월-성령과 교회
7월-경건과 훈련 8월-기도와 애국
9월-성례와 성숙 10월-찬양과 결실
11월-감사와 구제 12월-성탄과 반성
(7) 보기 7
1월-그리스도를 섬기자 2월-나를 깨닫자
3월-죄를 알고 청산하자 4월-그리스도를 영접하자
5월-큰 믿음을 갖자 6월-성장하는 신앙인이 되자
7월-성령을 체험하자 8월-천국을 소유하자
9월-교회를 사랑하자 10월-사명을 다하자
11월-열매를 맺자 12월-찬양의 생활을 하자
(8) 보기 8
1월 2월
1) 주님과 함께 출발 1) 정성을 다해
2) 보다 나은 한 해를 2) 실천과 책임
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8
3) 주여 인도하소서 3) 함께 더불어
3월 4월
1) 활력이 넘치게 1) 승리의 주를 바라보며
2) 새 학년을 멋지게 2) 부활의 소망을
3) 우리 힘으로 3) 꾸준한 성장
5월 6월
1) 주여 나의 가정을 1) 더욱 알차게
2) 아름다운 가정 2) 조국을 위하여
3) 늘 푸른 우리 3) 더욱 힘쓰라
7월 8월
1) 교육력 강화 1) 새로운 발견
2) 더 힘차게 2) 결코 멈추지 않으리
3) 변화시켜 주소서 3) 더 나은 세계를 위하여
9월 10월
1) 수확을 위한 땀방울 1) 신앙과 생활의 조화
2) 전진 또 전진 2)가을과 함께 성숙함을
3) 진보를 나타내라 3) 점점 깊어 가는 나의 신앙
11월 12월
1) 감사하는 신앙 1) 마지막을 아름답게
2) 나의 열매는? 2) 나는 얼마나 성장했나
3) 추수꾼 3) 전심전력
6. 실례-1월 계획안 실제
(1) 운영 방안
1월은 한 해를 출발하는 첫 달로 중요한 달이다. 한 해의 성공적인 교육활동을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점검하여 원만하고도 힘있는 출발이 되어야 한다. 새 학기가 시작되므로 신입생이 들어오고 진급이 이뤄지는 출발의 달에 학생들에 대한 폭넓은 파악과 사귐이 있어야 할 것이다.
(2) 교육계획안
구 분 |
교사 활동 |
교육 프로그램 |
자치 활동 |
1주 |
교사 임명 반 편성 신입생 입학 성경읽기 카드 배부 동기수련회 점검 |
신년 예배 신입생 환영예배 수련회 오리엔테이션 기도회
|
새해 출발 기도회 새해 인사 다니기 1년 설계 발표회
|
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9
2주 |
동기 수련회 학생 주간보고서 실시 교사보고서 실시 교안작성 |
동기 수련회 방학 특별활동 운영 제자훈련반 운영
|
신입생 환영회 신년 기도회 채택 행사 달력 제작
|
3주 |
교적카드 작성 반장 선출 및 임명
|
수련회 경과보고 임원 및 반장 취임 및 헌신예배
|
푯대를 향하여 수련회 이모저모 생일축하 임역원 회의
|
4주 |
각종 서류철 및 양식 확인 교사 정기총회 교사 강습회 참석 |
각 부별 조직 교사 월례회
|
특활반 발표회 좌담회 월례회 사랑의 띠 |
(3) 1월의 준비 및 활동
1) 반편성 및 반장선출
① 반편성
ⓐ 학년별(동성) 반으로 편성하는 방법
ⓑ 학년별(혼성) 반으로 편성하는 방법
ⓒ 부서별로 반을 편성하는 방법
ⓓ 무 학년별(동성) 반으로 편성하는 방법
ⓔ 무 학년별(혼성) 반으로 편성하는 방법
ⓕ 신앙 수준별로 반을 편성하는 방법
② 반장 선출
ⓐ 지명하는 방법
ⓑ 추천해서 동의를 얻는 방법
ⓒ 배수 추천 무기명 투표
ⓓ 무기명 투표
자격:․교회출석이 우수한 자
․신앙에 본을 보이는 자
․통솔력이 있고 헌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자
2) 각종 서류 및 양식 확인
집회일지, 공문서철, 교사회의록, 학생임원회의록, 성적대장, 생일축하 명부, 비품대장, 졸업대장, 상장대장, 도서대장, 회계출납부, 주보철, 성가대일지, 출석부, 운영안, 예산안, 각부 활동기록부, 기도카드, 상담카드, 신입생 환영카드, 등록카드, 생활기록카드, 교사기록부, 교사출석부, 순서담당표, 성가대 출석부, 심방청원서, 심방보고서, 담임보고서, 학생보고서, 결석생 편지 및 기록부
3) 교안작성
4) 학생주간 보고서
주보 한 면 혹은 별지를 통해서 매 주 담임 혹은 지도자에게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① 주간 성경 읽은 장수-성경 읽기 훈련
② 주간 특기사항(혹은 감사했던 일)-보고와 감사훈련
③ 주간 기도제목-기도훈련
④ 전도할 친구-전도훈련
⑤ 주간 양식(혹은 QT)-성경공부와 경건훈련
5) 교사보고서
교사의 한 주간 활동 상황과 전반적인 학생지도 상황 또는 학생 주간보고서 내용을 교사를 통해 보고하도록 함으로써 지도자는 전체교사와 학생들의 전반적인 상태를 효과적으로 파악하며 교육할 수 있다.
제14장 일년프로그램 계획과 실제․10
6) 교사 임원조직 및 부편
7) 성경읽기카드 배부
8) 교사강습회 참석
9) 신입생에 대한 특별한 관심
(4) 특별행사
1) 헌신예배:임원 및 반장
기관 자체적으로 교사 헌신예배, 임원 및 반장 헌신예배, 성가대 헌신예배, 각 학년 헌신예배를 2-3개월에 한 팀씩 실시하며 예배진행 및 특별순서를 일임해서 자발적으로 준비하도록 함으로 지도력 향상과 사명감 고취 및 헌신의 계기로 삼을 것이며 형편에 따라 설교도 타 기관 교역자를 초청해 보는 것이 좋다.
2) 신년예배:촛불예배
3) 새해 인사 다니기
중․고등부 임원을 중심해서 교장 목사님을 비록, 장로님, 지도부장, 교사 등을 찾아가서 새해 인사를 드리고 연간 교육활동의 방향 등을 나누며 친교의 시간을 갖는다. 찾아뵐 때 학생회의 교재, 사업계획서, 회지 등 인쇄물이나 간단한 선물을 준비하면 더욱 좋겠다.
4) 신입생 환영예배
5) 제자훈련반 운영
겨울, 여름 수련회에 이어서 훈련받은 지도자가(교사)가 1기에 1-2팀(한 팀에 6-12명)씩 지원 받아서 훈련을 실시한다.
6) 방학 특별반 운영
겨울, 여름방학을 통해 주일 혹은 평일에 적당한 시간을 통하여 지원자에게 4주 정도의 코스로 특별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반을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성경공부반-성경총론, 성경통독, 4복음, 바울서신, 12제자 연구, 인물별 성경공부 중에 선택해서
② 영어성경공부반-영어로 성경구절을 암송, 책 중 한 권을 선택해서
③ 사명자반-목회자, 선교사, 내조자 후보생들을 모아서 준비 및 기도회, 사명감 고취 및 과정 등을 교육한다.
④ 악기 지도반-기타, 피아노, 하모니카 등을 지도
⑤ 성가반-성가 및 복음성가 부르기와 이론 교육
7) 겨울수련회
(5) 자치활동
1) 행사달력 제작
두꺼운 종이에 맨 위 부분은 그림을 그려서 끼울 수 있도록하여 매월 달력을 바꿔 끼운다. 매 달마다 성구 하나씩을 써넣으면 더욱 좋으며 개인계획, 행사, 가정행사, 교회행사, 생일 등을 미리 써놓는다.
2) 푯대를 향하여
① 본문:빌립보서 3:14
② 목적:확고한 목표에 따라 한평생을 살아온 사도 바울의 고백을 본받아 참가자들로하여금 자신의 생애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보게 하며 참가자들 각자가 자기의 앞날을 생각하고 설계하여 그 목표를 향해 출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③ 목표
a. 목표의식을 확고히 해야 함을 깨닫게 된다
b. 현재하여야 할 일에 대한 뚜렷한 계획을 가질 수 있게 된다.
c. 인생에 대한 보다 진지한 자세가 갖추어진다.
d. 시간의 귀중성을 알게 된다.
e. 크리스챤으로서 생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④ 진행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