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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부계획안

에반젤(복음) 2020. 12. 31. 19:19

연간 계획

 

 

설교 - 적용

 

본문에 철저.

하나님이 바로 지금 나와 함께 하고 있다.

성경을 쉽게 설명.

성경 특히 오늘 말씀은 역사적 사실, 소설이 아님.

질문, 예화, 본문설명을 하면서 계속 청중들에게 적용해 나감.

가정과 삶과 학교와 친구와 나에게 적용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 이웃과 나와의 관계, 가정과 나와의 관계,

학교와 나와의 관계, 친구와 나와의 관계, 나와 나와의 관계)

 

기도 찬양 말씀

 

첫째, 개인마다 갖고 있는 내적 고민으로는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기, 성(性)과 이성문제, 입시, 성적, 전공선택과 진로 등 경쟁 문화에서 오는 스트레스, 불안한 미래(취업, 사회진출), 바쁜 생활에서 오는 여가 부족, 자기 정체성(신앙, 가치관)의 혼란 등이 있다.

 

둘째로 학교 사회와 관련된 고민으로는 친구 관계, 또래 문화 적응, 학교폭력, 비윤리적인 환경, 교사와의 관계(비인격성, 체벌, 편견), 통제적인 교육 환경 등이다.

 

셋째로 가정과 관련된 고민으로 부모와의 대화 문제, 형제간의 관계, 부모간의 불화와 결손 가정으로 고민을 하고 있다. 기타 대중문화의 급습, 소비성향, 유행 등에도 청소년들은 고민을 안고 있다.

 

1. 청소년의 삶에서 출발하는 설교

2. 단일한 주제의 설교

3. 청소년과 상관있는 설교 : ①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설교, ②종말론에 대하여, ③삶과 죽음, ④인생이란 무엇인가? 참된 삶에 대하여, ⑤이성문제, ⑥심판, 지옥, 천국, ⑦타종교나 이단, ⑧사탄에 대하여, ⑨구원에 대해, ⑩믿음에 대해 등으로 나타났다고 말한다.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설교는 자신들의 아픔을 이해하는 설교, 설교자 자신의 약점도 드러내 보이는 설교, 좀 투박하더라도 진실해 보이는 설교, 말씀을 깊이 있게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설교, 세상에 대한 바른 관점을 주는 설교, 하늘나라에 대한 소망을 주는 설교, 듣는 이를 존중하는 설교, 마음에 평온을 주는 설교, 우리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하는 설교, 예수님과 십자가에 관한 설교, 체계가 있는 설교, 장래에 대한 꿈을 주는 설교, 쉬운 용어들을 쓰는 설교, 우리 나라 예화를 사용하는 설교

 

 

반대로 청소년들이 싫어하는 설교는 설교의 내용과 설교자의 생활이 다른 경우의 설교, 꾸지람으로 계속되는 설교, 설교자의 자랑이 많은 설교, 자기 지식을 과시하는 듯한 설교, 성경 본문과 상관없는 설교, 준비되지 않은 설교, 논리 비약이 심한 설교, 다른 설교자를 흉내내는 설교, 괜히 고함지르는 설교, 지루하게 하는 설교, 틀린 이야기를 태연히 하는 설교, 아는 예화가 반복 사용되거나 그 내용이 변형된 설교, 복창을 자주 요구하는 설교, 핵심없이 펼쳐진 잔소리 같은 설교, 저속적인 언어나 표현을 난발하는 설교, 지나치게 율법적인 설교

 

강렬한 제목을 만들기 위하여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①자극적인 동사를 사용하라. ②질문을 하라. ③의표를 찔러라. ④도발적인 표현을 사용하라. ⑤‘~하는 법’이라는 말을 사용하라. ⑥유추를 사용하라. ⑦잘 알려진 개념을 바꿔라. ⑧숫자를 사용하라. 맹명관, op. cit., pp. 165-166.

 

 

 

청소년부 연간 교육계획안

 

 

1. 교육주제

우리가족 프렌즈(A House full of Friends)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말 4:6 상반절)

말세의 징조 중에 하나는 가족의 해체이다. 가족끼리 미워하고 심지어 죽이기까지 하는 것이다. 오늘날 이러한 현상들은 심심치 않게 매스컴을 통해서 보고된다. 심지어 필리핀에 부모님을 버리는 ‘신 필리핀 고려장’이 있는가하면,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가장이 자녀를 자동차에 태우고 다리 난간을 뚫고 떨어져 동반 자살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유아를 기르는 엄마가 아기를 목 졸라 죽이는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 이런 일련의 현상들은 대부분 핵가족화로 인해 가족 간의 관계가 가까워지기도 하지만 더 멀어지기도 하고, 너무나 적은 수의 가족이 모여 살다보니 이전처럼 가족 간에 살아가면서 배워야 할 삶에 대한 지식이 없어지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이다. 이런 가족 간의 문제는 마음속에 오랫동안 묻어두었던 문제들이기 때문에 한 번 그 문제가 발생하면 아주 어려운 문제로, 심지어 죽음이라는 극단적인 방향으로까지 나아가게 되는 것을 본다.

이와 같은 말세의 현상들에 대해 오늘 본문 말씀은 “말세에 하나님이 말씀(사역자들)으로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자녀의 마음을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시겠다”고 한다. 일차적인 것은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지만, 확대 해석하면 실제적인 가족관의 회복을 이루어주시겠다는 말씀이기도 하다. 타락은 아담의 가정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에 많은 가정이 타락하였고, 말세에는 그 일이 더욱 심해질 것이다.

바로 이러한 때에 하나님은 사역자들로 하여금 가정을 회복하고자 하신다. 6-70년대 새마을 운동의 구호처럼 ‘잘 살아보기’ 위해서 많은 부분을 희생하면서 달려온 우리 사회는 경제적인 풍요는 이룩하였으나, 많은 가정들이 그로 인한 후유증을 앓고 있다. 이제 교회는 다시금 가정을 회복하는 사역들을 통하여 성도들이 행복한 그리스도인의 삶이 어떠한지를 가정을 통하여 경험하게 함으로써, 말씀대로 사는 사람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복이 무엇인지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그 일환으로 가정 사역은 이제 교회에서 꼭 필요한 사역이 되었다. 특별히 청소년 사역에 있어서 가정 사역의 중요성은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더 많이 강조되고 있다. “청소년의 문제는 가정의 문제”라는 말처럼 가정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청소년 문제는 수박 겉핥기에 지나지 않는다. 이를 위해 우리는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인 말라기 선지자의 마지막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말 4:5-6). 이제 우리의 마음을 가정으로 돌려야 한다. 부모 뿐 아니라 자녀들도 가정으로 마음을 돌릴 수 있도록 이제 그들을 도와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오늘날 그 일을 할 수 있는 곳은 오직 교회밖에 없다. 교회가 세상의 희망이다. 교회만이 가정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제 우리가 그 일을 해야 된다. 자! 지금 시작해보자!

 

2. 교육목표

1)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꼭 맞는 가정을 주셨음을 알게 한다.

2) 가족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것이며, 최고의 것임을 알게 한다.

3) 가족 안에서도 죄로 인해 관계가 끊어지고 있음을 알게 한다.

4) 가족 안에는 회복이 있음을 분명히 알게 한다.

5) 가족 안에 성공의 비결이 있음을 알게 한다.

 

 

3. 연간 교육 계획안

주제

설교제목

본문

활동

교사교육

1

하나님이

가정을

만드셨다

6

천지창조의 질서

창 1:1-2

오리엔테이션/각 부 소개

 

13

하나님이 가정을 만드신 이유 1

창 1:26-31

임원헌신예배

반 운영 및

소그룹 지도

20

하나님이 가정을 만드신 이유 2

창 1:26-31

수련회 공부와

기도회

청소년 가정의

실태와 그 대책

27

하나님의 가정에 필요한 세 가지

창 2:18-25

겨울 수련회

 

2

가족은 사랑이

기초이다

3

사랑에서 시작합니다.

창 2:21-23

 

화평케 하는 삶

10

사랑이 기초가 됩니다.

눅 15:11-32

선교헌신예배

 

17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습니다.

요 3:16-17

 

 

24

사랑이 유지되는 비결은?

엡 4:15-16

교사 특강

찬양팀 수련회

가정에서의 성교육

3

하나님은 최고의 가정을 주셨다

2

최고의 가정이란?

룻 4:13-22

새벽기도회

 

9

우리 가정이 나에게 가장 좋은 곳일까?

롬 8:31-32

3학년 헌신예배

가족과 교회의 연관사역강의

16

하나님이 주셨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엡 1:3-6

타교회와 축구대회

일대일 성경공부

구원이란 무엇인가?

23

하나님이 최고의 가정을 주셨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갈 4:1-7

도시락 배달

학부모기도회

회복으로 가는 길 1

30

최고의 가정에서 내가 할 일은 ?

엡 6:1-4

 

아빠와 딸 1일 수련회

4

죄로 인해

가정이 파괴

되었다

6

최초의 가정파괴?

창 3:1-7

학교별 전도

찬양예배 초청

부서 컨설팅

13

가정에서 저질러지는 죄악들

창 3:8-14,

롬 3:12-18

2학년 헌신예배

 

20

가정파괴, 누가 문제인가?

삼하 13:7-19

 

믿음이란 무엇인가?

27

가정의 문제는 계속된다.

창 4:1-8

각부 헌신예배

엄마와 아들

1일 수련회

5

죄로 인해

축복의

통로가 막혔다

4

가정은 축복의 통로

창 12:1-4

 

 

11

막힌 축복의

통로를 뚫어라!

창 16:15-8

Home

Coming day

학부모 사역 강의

18

축복의 통로를

가고자 한다면?

신 5:32-6:9

 

 

25

지금 당신이 그 사람입니다.

수 24:14-18

찬양예배

학부모 기도회

학생들이 변화시키는 부모사역

6

가족의 파괴는

질서의 파괴이다

1

가정에는 질서가 있습니다.

엡 6:21-30

1학년 헌신예배

 

8

질서의 무너짐은 결혼부터 시작합니다.

창 6:1-7

 

회복으로 가는 길 2

15

스승이

바로잡습니다.

삼하 12:1-9

각부 헌신예배

형제, 남매, 자매

1일 수련회

22

우상 숭배가 질서를 무너뜨립니다.

왕상 14:21-28

학부모 기도회

 

29

힘이 아니라 말씀입니다.

삼하 15:30-37

 

 

7

가정에는 회복이

있다

6

하나님이 맺어주신 힘

롬 9:31-39

 

가정의 구조와

그 역할

13

은혜의 힘

롬 6:12-14

 

 

20

회복은 언제나 있습니다.

눅 15:20-24

리더 수련회

 

27

회복은 용서로부터

시작합니다.

마 18:15-20

 

친구 가족과 함께 하는 저녁식사

8

가정에는 관계의 회복이 있다.

3

가족의 중심은 관계입니다.

출 34:1-9

 

 

10

화평케 하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마 5:9

 

 

17

상처 치료는 여호와로부터 시작합니다.

호 6:1-3

각부 헌신예배

부서 컨설팅

24

진리 안에 참 자유가 있습니다.

요 8:31-38

교사 특강

 

31

하나님 안에서 가족이란?

눅 8:19-21

 

 

9

가정에는 사랑의 회복이 있다

7

가정 파괴가

말세의 징조입니다.

마 24:9-13

새벽기도회

가족의 역동성과

그 치료

14

사랑의 힘

고전 13:7-10

 

 

21

십자가의 힘이 사랑입니다.

갈 2:20

선교헌신예배

딸을 위한

아버지 모임

28

사랑은 사랑으로 열매 맺습니다.

요 21:15-19

타 교회와 축구대회

회복으로 가는 길 3

10

부모와의 관계는 교과서

이다

5

보는 것으로 삶을 살아갑니다.

왕상 14:21-24

학교별 전도

찬양예배 초청

행복한 가정이란?

12

자녀가 꼭 물려

받아야 할 것은?

출 20:5-6

임원 선거

 

19

부모의 마음

사 1:2-9

성가대 야유회

아들을 위한

어머니 모임

26

자녀는 미래의 부모입니다.

엡 6:4

학부모 기도회

 

11

섬김의 원리를 배울 수 있다

2

우리 삶의 목적은?

막 10:44-45

 

 

9

섬김을 받아야 섬길 수 있습니다

마 11:28-30

수능 기도회

 

16

원하는 대로 해주는 것이 섬김입니다.

마 7:7-12

 

부서 컨설팅

23

가장 큰 섬김은 기도입니다.

엡 3:14-19

 

 

30

섬김을 통해서 하나님이 드러납니다.

딛 2:7-10

 

 

12

가정을 세우는 법을 배운다

7

떠날 준비를 하자!

창 2:24

각부 헌신예배

부장단 교육

14

준비된 만남이 축복입니다.

마 2:1-12

임원 수련회

 

21

천사의 말속에

담긴 의미

눅 2:1-14

 

 

28

묵은 땅을

기경하라!

호 10:12-14

가족 축제

 

 

 

4. 교육활동 프로그램 설명

1) 학생 교육 및 활동

(1) 학생 교육

 

ⓛ 목적이 이끄는 삶 : 교사가 4-5명 정도의 소그룹을 대상으로 우연은 없고, 하나님의 계획은 분명히 알 수 있으며, 그 길을 걸어간다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8주에 걸쳐 이론과 실습을 통해 가르치도록 하는 성경공부이다. 특별히 이 성경공부가 끝나면 자신의 삶의 목적에 대한 것을 기술하게 하고, 그것을 부모님에게 확인받게 하여 부모님과 함께 비전을 공유해보도록 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이 과정 중에 혹은 과정이 끝난 후에 부모와 1일 수련회를 갖는다. 이 수련회는 자칫 부모와 자녀의 사이가 소원해지기 쉬운 청소년기에 부모와의 시간을 갖게 함으로써 친밀도를 높이고,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통해 서로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② 회복으로 가는 길 : 학생들이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마음속에 있는 아픔의 문제, 고통의 문제들을 교사와 함께 소그룹으로 이야기하고 실천하면서 성경적으로 치료받고 회복해 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교사들에 대한 사역자의 회복 사역이 선행되고 난 후, 그 경험을 살려 교사가 청소년 학생들을 3단계에 걸쳐서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1단계는 교사, 2단계는 선배, 그리고 3단계는 다시 교사가 교육하게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아픔들을 정리하고, 그로부터 교훈을 얻어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게 하며, 하나님의 뜻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돕는 사역이다.

 

(2) 학생 활동

 

① 헌신예배 : 학생들로 하여금 예배에 수동적으로 임하였던 것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활동으로, 교사들은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예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② 기도회 : 영적인 분위기와 흐름들을 만들고 이를 통해서 부서를 움직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새벽기도회는 될수록 기도와 교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특별히 학부모 기도회는 학부모를 성경적으로 교육하는 기회로 삼을 뿐 아니라, 그 부서 학생들을 잘 지도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특별히 고3 부모님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좋다. 수능 기도회는 수능 당일에 부모님들과 같이 학생들이 시험 보는 시간에 맞추어 자녀를 위해서 기도하는 시간으로, 이것을 통해 자녀를 기도로 키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체험하게 한다.

 

③ 수련회 : 청소년 사역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둥 같은 교육활동이다. 수련회를 통하여 영적 흐름을 만들어내며 부서의 결실을 만들어 간다. 특별히 수련회는 학생들 스스로 계획하고 준비하여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로 삼도록 하는 것이 더 은혜로울 수 있다. 다만 중요한 말씀, 성경공부, 훈련 및 기도회는 교역자와 교사들이 준비해야 한다.

 

ㄱ. 가족 수련회 : 수련회의 주제와 제목을 가족에 관련된 것으로 잡고, 그 안에 청소년 가족이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청소년 가정에 화목과 사랑이 넘치도록 하는 수련회이다. 이 수련회는 전적으로 기존 수련회와 같이 진행하되, 저녁식사와 저녁 부흥회에 부모님을 참여시킴으로써 가족의 영적 회복과 부흥의 기회로 삼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이 수련회에 참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사전 교육과 함께 하루 저녁 참여를 이루어 내도록 하는 것이 좋다. 교회에서는 부모들의 참여를 위해서 차량을 마련하여 참여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저녁 부흥회에서는 가족에 관련된 말씀뿐 아니라, 간증 그리고 참여한 가족을 축복하는 시간을 가지면 은혜롭다. 이뿐 아니라 지도 교역자가 축복기도를 해줌으로 인해 놀라운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좋다. 그리고 끝날 때 부모와 자식 간의 뜨거운 포옹과 함께 부모가 자녀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포옹하여 함께 기도하게 함으로써 마무리 한다. 이 수련회는 앞으로 이어질 각종 가족 수련회의 밑거름이 된다.

 

ㄴ. 아버지와 딸, 엄마와 아들 수련회 : 이 수련회의 목적은 부모와 성(性)이 다른 자녀와의 관계를 친밀하게 함으로써 심도 깊은 대화와 함께 ‘목적이 이끌어 가는 삶’을 지도할 수 있는 부모가 되도록 하는 전문적인 수련회이다. 부모와 이성 관계에 있는 자녀와는 대부분 대화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게 된다. 그래서 인생의 많은 부분들에 대한 통찰력을 배우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이에 교회가 나서서 그 통로를 친분 관계를 갖게 한다면 성 역할과 모델에 대한 이해를 보다 잘 하게 하고, 이성 관계의 올바른 이해와 배우자를 위한 기도에서의 부모의 역할 그리고 사랑을 표현하는 법을 구체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수련회이다. 이 수련회는 서로에 대한 편지쓰기, 일기, 대화 나누기, 마음에 있는 것을 표현하기, 포옹연습, 게임 그리고 만찬 등으로 이어진다. 각 교회의 사정에 따라 장소나 일정은 조정하여 하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의 참여보다는 소수의 인원으로 하는 것이 좋다.

 

ㄷ. 형제, 남매, 자매 수련회 : 청소년 가정 문제 중에서 편애 혹은 여러 가지 이유로 형제 관계가 좋지 못한 경우들이 종종 있다. 청소년부서 안에서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서로에 대한 입장 차이를 이해하고 어려운 문제를 함께 풀어나갈 때 느끼는 협동심, 그리고 함께 기도하는시간을 통해 놀라운 은혜를 체험케 하는 것이 주된 프로그램이다.

 

ㄹ. 친구 가족과 함께 하는 가족 식사 : 청소년 친구들의 부모들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프로그램이다. 교회에서 주관하여 식사에 초대를 하고, 서로 인사를 나눈 후 함께 즐거운 게임 시간을 보낸 후에 다시 한 번 가족들끼리 따로 식사 약속을 정하여 함께 친분을 쌓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 문제에 대해 함께 공감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함께 기도하며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2) 교사교육 및 활동

부서의 부흥을 주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교사교육이다.

교사교육은 이론보다는 실제적인 행동과 구체적인 계획 속에서 이루어진다.

교사교육은 꾸준하고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교육은 교역자와 교사 모두의 꾸준한 참여가 필요하다.

교사교육에도 단계별 교육이 필요하며, 먼저 훈련 받은 교사가 다른 교사를 가르치는 순환적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1) 반 운영 및 소그룹 지도

소그룹 지도는 시중에 나와 있는 소그룹 관련 책들을 선정하여 교사들이 읽고 서로 가르치며, 나누도록 하는 스터디 형태를 취하는 것이 좋다. 소그룹 지도에 있어 중요한 것은 ‘그룹 다이나믹스’에 대한 이론적 공부와 교사들 간의 실습이다. 교사들 각자가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것을 비디오로 촬영하여 모니터링하면서 서로 연습해보는 것이 좋다. 주기적으로 성경공부 인도 실황을 촬영하여 서로 교정해보도록 하자.

 

(2) 청소년 가정의 실태와 그 대책

“청소년 사역은 가정 사역”이라고 할 만큼 청소년기는 가정의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그것을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아는 교사들이 드물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대처방안(해법)을 교사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과 관련하여 진행하는 부모 자식 간의 1일 수련회와 그 효과, 그에 대한 적용 방안들을 함께 논의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은 해결책들이 많이 나오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1일 수련회를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3) 청소년과 성(性)

청소년 시기는 성적인 특성이 확연하게 드러나고 그 에너지도 넘치는 시기이다. 따라서 성교육은 필수적이나 공개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일대일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성적 발달이 다르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할 경우, 관심이 없는 학생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또한 특별한 교육을 받은 사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성끼리 하는 것이 좋다.

성교육은 인격 교육임이 강조되어야 한다. 따라서 성교육 강사를 초청하여 강의하는 것도 좋지만 부서 교사들이 함께 연구하고 준비하여 주기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더 많은 도움이 된다. 청소년 성교육의 경우 부모의 참여가 절대적이며, 이에 따라 청소년 성 지도를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된다.

청소년 부서에서 성 문제를 잘 처리하면 그 문제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친구들이 많이 오게 된다. 탈선 청소년의 대부분이 성문제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잘 처리하면 훨씬 효과적인 복음의 접촉점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성교육은 특별히 수련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마음을 터놓고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교역자와 교사는 이 부분에 대하여 함께 공부하고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여 청소년 부서를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별히 성교육 교재는 기독교적인 가치관들을 담고 있는 책들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가족과 교회의 연관사역

청소년 사역은 교회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와 학부모가 함께 하는 사역이어야 한다. 교회가 보는 학생의 모습과 부모가 보는 자녀의 모습이 일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보는 관점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학생 혹은 자녀가 교회와 가정에서 보여주는 모습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교사들로 하여금 청소년 이의 중요성을 주지시키고 학부모들과의 효과적인 대화법 뿐 아니라 함께 나누어야 할 내용들까지를 가르치는 교육이다. 대부분의 교회에서 산발적으로 하고 있는 사역이기는 하지만,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연구와 준비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아울러 이 사역은 한 학생을 ‘목적이 이끌어 가는 삶’이라는 관점에서 철저하게 분석하고 그 자료를 얻는 사역이기도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5) 학부모 사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들의 인생의 비전과 목적을 성경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함께 열어갈 수 있도록 가르치는 사역이다. 학부모들로 하여금 청소년 자녀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녀들의 기질과 은사를 발견하도록 하고, 자녀의 일생 가운데 중요한 결정들을 함께 의논할 수 있도록 대화의 기술 및 성경적인 가치관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사들을 먼저 훈련하여 준비시키고 그들이 학부모들 과 함께 고민하고 기도하며 협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또한 교사가 부모를 만나서 설득해야 하는 사역이므로 학부모들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설득할 수 있는 기술들을 가르치되, 특별히 교사와 학부모가 동성끼리 사역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따라서 동성 간의 대화법을 가르치고 그것을 교사들끼리 실습해볼 수 있도록 한다.

설득에 있어서는 하나님께서 교사들을 어떻게 만나주셨는지, 자신들의 삶 가운데 어떻게 역사해 오셨는지, 어떠한 삶의 목적과 비전을 발견하게 되었는지 등 진솔하게 삶을 나누는 방법이 좋다. 중요한 것은 교사들에게 실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다. 사역 후에는 교사보고서를 받게 하는 것이 좋다.

(6) 가정의 구조와 그 역할

가정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는 교육이다. 가정은 일반 공동체와 같이 구조를 가지고 있고, 그 구조 속에서 각 역할이 주어진다. 그래서 이 역할의 어느 한 부분에 이상이 생기면 그 가족 모두에게 영향을 준다. 이 영향은 그 당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순환적 구조를 가지고 계속적으로 자녀들에게 대물림되므로 변화가 아주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가족 사역을 함에 있어서 이러한 이해는 그 학생 개인에 대한 이해는 물론, 그 가정의 문제와 시스템을 원천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청소년 가족을 지금, 구체적으로 어떻게 도와 줄 수 있을 것인가를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부분에 대한 교육이 잘되어야 가족 사역의 장래가 열리게 되며 교사들도 문제 학생을 보는 시각이 달라진다.

 

 

(7) 가족의 역동성과 그 치료

가족은 유기체로 이루어진 공동체로서, 그 안에 놀라운 역동성이 존재하게 되면 이 역동성의 자기 치유 능력을 통해 가족 전체의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을 교사들이 확신하게끔 하는 교육이다. 대부분의 가족 관계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몇 번의 노력으로도 변화가 잃어나지 않을 때 쉽게 포기하게 되는 것인데, 그것을 새로운 각도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이를 위해 가족 치료적인 측면과 예방 교육적 측면에 관련된 서적들을 교사들과 함께 읽으면서 서로 논의하고 실천해나간다면 놀라운 교육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울러 교사들 스스로도 서로의 가정문제들을 털어놓고 이야기함으로써 서로 돕고 기도하게 해준다면 놀라운 진보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8) 행복한 가정에 대한 이해와 가족 축제

행복한 가정이란 문제가 없는 가정이 아니라, 문제가 있지만 그것을 성장과 성숙의 기회로 삼는 가정을 말한다. 가정의 문제를 한사람의 문제로 보지 않고 내가 함께 짊어지고 가야할 과제로 보며 먼저 섬길 때 놀라운 회복과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는 것을 가르치는 사역이다. 이것은 단순한 지식적 측면보다 경험이 중요하므로 교사의 경험이 선행되어야 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의 가정이 먼저 그러한 체험들을 해 볼 수 있도록 교사들의 시각을 바꾸어 줌과 동시에 임상적 경험을 얻을 수 있는 환경과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5. 청소년 가정이 행복해지기 위해서

행복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말씀의 능력과 사랑의 섬김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말씀을 가르치는 교사와 사랑으로 자녀를 양육하려고 애쓰는 부모가 함께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여 우리의 청소년들을 가르친다면 분명 행복하게 될 것이다. 부모 말고도 교사들과 선배 등이 자신들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보아 주고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리란 걸 아는 청소년은 행복하다.

이제 교회는 청소년 한 사람 뿐 아니라 그들의 가정을 향해서까지 사역의 영역을 넓혀가야 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이 그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과 투자이며, 아울러 그러한 사역을 감당할 교사들을 준비된 사람으로 준비시키는 일이다. 이러한 일들은 오직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가정을 돕는 일은 위험하고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힘들더라도 그것은 포기할 수 없는 일이며, 불가능한 일도 아니기에 충분히 도전해 볼 가치가 있다. 가치 있는 일에는 때로 모험이 따른다. 시작이 중요하다. 첫발을 내딛는 일은 항상 두렵고 힘이 들지만, 우리의 중심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를 통해 선한 열매들을 거두실 것이다. 그 놀라운 일을 2008년에 시작해보자! 파이팅~

부모와 자녀 수련회 계획(안)

 

1. 준비

- 고등부 부서의 ‘교우도’를 작성한다.

- 교우도를 통해서 수련회 갈 예상 조를 작성한다.

- 작성한 조를 통해 수련회 갈 것을 권면한다.

- 수련회 공문을 발송하여 참여 여부를 묻는다.

- 참여자가 나오면 조를 수정하고 그 조를 위해서 기도팀을 붙여준다.

- 수련회가 끝날 때까지 그 조를 위해서 기도한다.

 

2. 수련회 진행을 위한 팀 구성

- 찬양팀을 조직한다. 될 수 있으면 적은 수로 구성한다.

- 레크레이션 팀을 조직하여 진행하게 한다. 될 수 있으면 교사들이 한다.

- 기도회 팀을 구성한다. 교역자와 몇 사람이 진행하도록 한다.

- 간식팀을 구성한다.

- 수련회의 조는 5조가 넘지 않도록 하고 한 조는 2가정으로 구성한다.

- 행정팀을 구성한다. 이름표, 진행 순서표 등을 마련하는 일을 한다.

- 안내팀을 구성한다.

 

3. 수련회 진행 순서

- 장소에 모이면 이름표를 붙여준다.

- 조별로 테이블에 모이도록 안내팀이 인도한다.

- 찬양팀이 찬양을 인도한다.

- 조별로 이름을 정하고 조에 대한 소개를 하도록 한다. 잘한 조는 시상을 한다.

- 조 레크레이션을 1시간 인도한다. 진행하는 동안 점수를 준다. 나중에 시상한다.

- 저녁 만찬을 함께 나눈다.

- 조별로 모여 자신의 소개들을 한다.

- 설교 말씀을 듣는다.

- 설교 말씀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함께 나누도록 한다.

- 기도팀이 영상을 보여주면서 기도회를 준비한다.

- 기도회를 진행하는 동안 될 수 있으면 짝 기도를 하게 한다.

- 부모와 자식 간에 포옹을 하여 기도하도록 유도한다.

- 기도회 마지막에 세족식을 진행한다.

- 목사님의 축도로 마친다.

 

4. 수련회 진행 후 프로그램

- 일일 수련회가 아닌 경우는 다음 날 여행 코스를 잡아 서로 은혜를 나누게 하는 것이 좋다.

- 각 수련회는 연결되어 있으므로 한 번의 수련회로 끝내지 말고 앞에서 말한 수련회를 계속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가족 전체의 변화를 유도하고 도와준다.

- 연말 ‘가족 축제’에 참여하여 결정적인 삶의 다짐이 있도록 한다.

- 수련회를 동영상으로 찍고 개인별로 인터뷰를 해서, 각 개인에게 맞는 가족 동영상을 제작하여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는 것도 값진 일이다.

- 가족의 변화는 계속적으로 추구되기 때문에 계속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하다.

- 각 수련회의 기본 진행은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고 각 특성에 맞도록 변형하면 된다.

 

 

 

 

고3․수험생부 교사 알림장 2007. 12. 2.

* 우리 학생들을 위한 기도의 눈물이 주님이 정하신 분량까지 채워지길 원합니다...*

 

1. 교사모임 안내

7:45- 8:00 교사 강단 기도회

11:30-12:15 점심식사

12:15-13:30 교사 전체 모임(생일축하, 12월 소그룹 공과 브리핑, 기도회)

 

2. 오늘 학습, 세례, 입교를 받은 학생들을 축하해주세요.

평생토록 하나님만을 제일로 섬기고 자랑하며 생활 할 수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제가 될 수 있도록 축복해주세요.

 

3. 이번 주 금요일부터 ‘TAKE7’이 시작이 됩니다.

12월7일(금) 일본비전트립팀이 출국합니다. 맡겨진 사역을 잘 감당하고 돌아올수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일정표는 고3부 홈피 자료실에 있습니다. 11일(화)에 귀국합니다.

4. 금식기도학교 신청을 받습니다.

10대를 마지막으로 보내며 하나님께 금식하며 자신의 비전을 위해 기도할 기도의 파수꾼을 찾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금식기도학교를 섬길 선생님들께서는 김명규 전도사님께 알려주세요.

 

6. 겨울사역 Take 7을 위해 기도해주세요

TAKE7을 진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선생님의 기도입니다. 선생님들께서 기도로 중보해 주시지 않는 한 TAKE7은 한낱 행사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선생님들의 정성어린 기도가 뒷받침 되어질 때 우리 아이들에게 큰 은혜가 임하고 그들의 인격과 삶 또한 변화될 수 있습니다. 꼭 기도해주세요.

① Japan Vision Trip : 12월7일(금)~11일(화) 4박5일 일본 류카사키

※ 일본비전트립은 접수가 마감되었습니다.

② 금식기도학교 : 12월28일(금)~29일(토) 안성수양관

③ 리더훈련 : 1월 첫째주~3월 첫째주 ※ 여름 제자훈련 수료자에 한함.

④ 성경탐험학교 : 1월8일(화)~10일(목)

⑤ 소록도 Outreach(한센병자 호스피스사역) : 1월31일(목)~2월4일(월)

⑥ 섬김수련회(미자립교회 청소년수련회 섬김) : 2월11일(월)~13일(수) 안성수양관

⑦ 졸업여행 : 2월17일(주일)

 

7. 축하해주세요.

임직 : 안수집사 오범석선생님, 시무권사 황영순선생님

교사훈련원 수료 : 김상조, 유해송, 심정선, 김선진,

 

 

100. 12월2일 주보광고입니다

작성자 : 김광석 (kks0691) , 등록일 : 2007-12-01 오전 11:56:27 , 조회수 : 24

 

 

1. 새 가족 환영 :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신입반에서 2주동안 교육을 받은 후에 등반을 시켜 드립니다.

 

2. 오늘 학습,세례,입교를 한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하나님과의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며 평생을 주님의 제자로서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3. 비전헌금 드린 모두를 축복합니다.

 

4. 12월7일(금) 일본비전트립팀이 출국합니다.

 

11일(화)에 돌아옵니다. 주어진 사역을 잘 감당하고 돌아 오길 기도해주세요.

 

5. 오늘부터 "금식기도학교" 신청을 받습니다.

 

28일(금)-29일(토)까지 안성수양관에서 있습니다. 2007년 마지막을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하나님께 자신을 헌신하며 마무리 합시다. 신청서는 행정팀에 있습니다.

 

 

6. 겨울사역 TAKE7 안내

 

① Japan Vision Trip : 12월7일(금)~11일(화) 4박5일 일본 류카사키

 

② 금식기도학교 : 12월28일(금)~29일(토) 안성수양관

 

③ 리더훈련 : 1월 첫째주~3월 첫째주 ※ 여름 제자훈련 수료자에 한함.

 

④ 성경탐험학교 : 1월8일(화)~10일(목)

 

⑤ 소록도 Outreach(한센병자 호스피스사역) : 1월31일(목)~2월4일(월)

 

⑥ 섬김수련회(미자립교회 청소년수련회 섬김) : 2월11일(월)~13일(수) 안성수양관

 

⑦ 졸업여행 : 2월17일(주일)

 

 

기도: 심기하 학생

 

본문 : 살전 1:1-10

제목 : 교회의 희망은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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