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설교이론>>>/- 사도신경 연구

스크랩 사도신경 연구 - 10

에반젤(복음) 2020. 10. 9. 00:54

사도신경 연구 - 10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1. 배경 이해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을 이해하고자 할 때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하늘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 우편이다.

 


1) “하늘에 오르사”에서 하늘은 어디인가?

여기서 하늘은 우리 인간들이 사용하는 공간적 개념이 아님을 분명히 해야 한다. 우리 인간이 생각하는 땅과 구분되는 공간으로서 하늘을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하늘은 “하나님의 공간”이다. 눅 17:21을 보면 주님께서 이 하나님의 공간에 관해 말씀하신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공간은 여기 있다 저기 있다 할 수 없는 곳이다. 그러나 그 곳은 어디에든지 있다. 바로 하나님이 임재하는 곳 그 곳에 하나님의 공간이 있는 것이다.

영어 표현으로는 보다 이해하기 쉽다. 인간의 공간으로서 하늘은 sky이다. 하나님의 공간으로서 하늘은 heaven이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신 후에 이미 이 하나님의 공간으로 가셨으면서 가끔 인간의 공간에도 나타나셔서 제자들을 만나주셨다. 승천이란 인간의 공간을 완전히 벗어나셔서 철저하게 하나님의 공간으로 가셨다는 것을 말한다.

주님께서 승천하실 때 하늘에 구름이 있었고 이 구름에 가리어 어디로 가셨는지 볼 수 없었다고 했다. 여기서 구름은 또한 단순히 저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을 말하는 것으로 봐서는 안 된다. 이미 이 구름은 변화산에서도 있었고, 모세가 하나님을 만날 때도 있었고, 성막에도 구름이 덮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구름은 단순히 자연현상으로서의 구름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바로 하나님의 영광이 둘러싸여 있는 것을 뜻한다. 그러니까 주님께서 승천하셨을 때 이 구름이 나타나 하나님의 영광 가운데 저 하나님의 공간으로 나아가셨음을 뜻한다.

 


2)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에서 하나님 우편은 또 어디인가?

역시 하나님 우편도 인간의 공간 개념으로 이해하려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 좌편에는 누가 있고, 어떤 의자에 앉으셨으며, 그 의자 크기는 어떻고 하나님과 의자의 차이는 무엇인가? 등 불필요한 질문을 던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 우편이란 원래 성육신하시기 이전의 자리로 복귀하셨음을 표현하는 말로 해석해야 한다.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 태초부터 역사하시던 그 자리를 말하고, 이제 다시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함께 인류 구원의 완성을 위해 일하신다는 것을 뜻하는 말인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의 성경적 증언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에 관한 기록은 직접적인 기록과 간접적인 기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직접적인 표현

# 행 1:9-11/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우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이 말씀은 두 가지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 하나는 수많은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승천하셨다는 것이다. 확실한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다른 하나는 천사가 재림하실 것을 약속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이브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음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영광 중에 승천하셨음을 말씀하고 있다.

# 막 16:19-20/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쌔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

주님께서 승천하신 뒤에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고 말씀하고 있다. 그리고 제자들과 승천 후에도 함께 역사하시고 계시다고 말씀하고 있다.

 


2) 간접적 표현

# 높이심을 받았다는 표현들

* 행 2:33

* 행 5:31

#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계신다는 표현들

* 엡 1:20

* 히 1:3

* 히 10:12

# 올라간다는 표현들

* 행 2:35

* 요 3:13

* 요 6:62

* 요 20:17

* 엡 4:8-10

 


3.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의 의미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1)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진정한 부활로 드러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나사로의 부활과는 분명하게 다르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승천하셨지만 부활한 나사로는 다시 죽었다. 이것은 부활한 상태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말한다.

우선 나사로의 부활은 죽기 전 그대로 다시 살아났다. 그래서 그는 또 다시 죽었고, 어떤 면에서 두 번 죽었다는 점에서 불행한 사람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신령한 몸으로의 부활이다. 그래서 다시 죽을 수 없는 몸이 된 것이다. 다시 죽을 수 없어서 이제 저 하나님의 나라로 나아가실 때 승천이라는 형태를 띨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 뿐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승천으로 인해서 우주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신령한 몸을 입고 인간의 공간 즉 보이는 세계에 머물러 계셨다. 그러나 이제 승천하심으로 저 하나님의 공간 즉 보이지 않는 세계로 나아가셨다. 그래서 승천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를 통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새로운 통치가 시작됐다.

히브리 사상과 동방의 사상에는 신의 우편 자리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전권을 행사하는 자를 위하여 예비된 자리라고 이해되어왔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신다는 것은 하나님의 우편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신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행사하신다는 것을 뜻한다.

십자가에 달리신 그 분이 승천을 통해서 이제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에로 나아가셨다. 그분은 하나님 아버지의 영원한 아들로서 시간과 공간의 모든 제약을 벗어나서 모든 것을 다스리시게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승천은 끝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시작을 뜻한다. 그리스도의 통치의 새로운 출발을 뜻한다. 엡 1:20-22 말씀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 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3)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현존을 보여준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셨다는 사실을 그분이 이 세상과 역사를 떠나셨다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새로운 존재 양식으로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고 모든 피조물과 함께 계신다는 것을 말한다. 그분의 역사는 과거와 함께 끝나 버리거나 사라진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살아계신 하나님의 현재 안으로 받아들여지고 믿음 가운데서 우리의 현재를 규정한다.

마 28:20에서 이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시어 하나님의 우편이라는 제한된 공간에만 머물러 계신다는 뜻이 아님을 보여준다. 마 28:18 말씀처럼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으시고 모든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셔서 왕으로 다스리시고 통치하신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지금도 우리와 함께 하시고, 이제는 왕으로 모든 능력과 권세를 가지시고 역사하시는 것이다. 현존하시는 것이다.

 


4)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지금도 일하신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승천하시어 우리를 위해 아주 특별한 일을 하고 계신다.

첫째, 우리의 처소를 예비하신다. 요 14:2을 보면 우리보다 먼저 하늘로 가셔서 장차 죽음을 통과해서 저 하나님 나라로 나아갈 사람들 그들이 거할 처소를 예비하시고 계신다는 것이다.

둘째, 우리를 위해 중보하신다. 롬 8:24을 보면 주님께서는 하나님 우편에 앉으셔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신다는 것이다. 우리를 위해 변호하시고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 중보하신다는 것이다.

셋째, 재림을 준비하신다. 행 1:11을 보면 주님은 가신 그대로 다시 오신다고 했다. 그리스도의 재림을 뜻한다. 그 날을 주님께서 준비하시고 기다리고 계신 것이다.

넷째, 우리의 부활과 승천을 준비하신다. 살전 4:17을 보면 주님의 재림과 함께 죽은 자들은 부활할 것이요 산 자들은 승천 곧 휴거하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 이를 준비하고 계신 것이다.

 

출처: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