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
역사적 배경 - 요담/아하스/히스기야 시대 (이사야와 동시대)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대한 예언
문학적 구조
1-4장 심판과 구원에 관한 첫번째 언쟁
1-3장: 배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사미리아 및 유다의 사회악
4-5장: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소망의 말씀
6-7장 심판과 구원에 대한 두번째 언쟁
6장: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쟁 / 이스라엘의 사회악에 대한 하나님의 책망
7장: 이스라엘에 대한 선지자의 탄식 / 소망과 찬양의 시들
신학적 메시지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의 예언임 (하나님께서 친히 심판하신다, 1:3)
제의적 죄악과 지도자들의 죄악, 사회적 죄악들로 인한 심판이다.
종말론적으로 하나님께서 구원하실 것임이 선포되어 있다 (4:1-5:4)
메시야의 출생장소 예언 (5:2)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원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배우고 그대로 실천하는 것이다 (6:6-8)
왜냐하면, 하나님은 죄악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언약에 성실하신 헤세드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7:19-20은 매우 중요하다.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나이까? (미가 -- Who is like You?)
출 34:6의 재인용 (욜 2:13, 욘4:2, 미 7:18)
하나님은 열조에게 맹세하신대로 인자를 베푸시는 하나님이시다 (7:20)
즉, 요나서는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미가서는 선택된 백성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그려내고 있음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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