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 신학 >>>/- 성 령 론

성령은 누구이며 무엇인가?

에반젤(복음) 2020. 2. 29. 21:41



성령은 누구이며 무엇인가?

1] 성령은 하나님의 영입니다.

"그러므로 저버리는 자는 사람을 저버림이
아니요 저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하나님을
저버림이니라"(살전4장8절).

2] 성령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영입니다.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요14장18절).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갈4장6절),

3] 성령은 그리스도의 마음입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2장5절).

4] 성령은 진리의 영입니다.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
음이라"(요14장17절),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 하실 것이요"(요15장26절).

5] 성령은 믿는 성도의 위로자입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요14장16절).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
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4장26절),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은 말하노니 내가
떠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요16장7절).

6] 성령은 믿는이의 아버지의 영입니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
하시는 자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마10장20절).

7] 성령은 하나님 아버지의 약속입니다.

"볼찌어다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
(눅24장49절).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
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행1장4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갈3장14절),

8] 성령은 능력입니다.

"또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본 자들도 있느니라
하시니라"(막9장1절),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행1장8절).

9] 성령은 믿는이들에게 위로부터 임하는
능력입니다.

"볼찌어다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
(눅24장49절).

10] 성령은 구원과 똑 같은 하나님의 은사입니다.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행2장38절).

"베드로가 가로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주고
살줄로 생각 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
(행8장20절),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롬5장5절),

"그러므로 저버리는 자는 사람을 저버림이 아니요
저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하나님을 저버림이니라"
(살전4장8절).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하시니라"
(눅11장13절),

그런즉 하나님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 주셨으니 내가 누구
관대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
(행11장17절),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저희에
게도 성령을 주어 증거하시고"
(행15장8절),

"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갈3장2절).

*이상과 같이 성령이 누구이며 성령이 무엇인가?
하는 성경의 근거를 살펴본 바 회랍어로 영이란 단어는
(프뉴마)인데,이는 히브리어(루하)에서 나온 말로
회랍어의 동사(프네오), 숨쉬다. 불다로 유래된
말입니다. 이 말은 신약에만 90여회나 나오고 있는
성령이란 말은<하나님의 영, 주의 영, 아버지의 영,
예수의 영, 그리스도의 영, 약속의 영, 진리의 영, 등
인격적인 이름으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 바로 보혜사
성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