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성령운동의 배경
워싱톤순복음교회:이영훈목사
1. 서론
20세기 기독교 역사에서 가장 괄목할 사실 주의 하나가 오순절 성령운동(Pentecostal Movement)의 등장과 이 운동의 급성장이다. 20세기초 미국 캔사스주의 소도시 토프카(Topeka)에서 시작된 이 운동은 놀라우리만치 급속히 전세계에 파급되었고, 이 운동의 영향력이 미친 곳마다 과거에 볼 수없었던 부흥의 불길이 일어나고 있다. 실로 오순절 성령운동은 세계교회사에 있어서 하나의 새로운 .장을 열어놓았다. 이 운동은 1960년까지만 하더라도 주로 오순절교단에 국한된 운동이었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차츰 여러 교파에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성령운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게 됨에 따라 1960년 이후 각 교파에서 이 운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新 오순절주의'(Neo-Pentecostali-sm)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지금 이 운동은 개신교의 장로교회, 개혁교회 (Reformed Church) 루터교회, 감리교회, 침례교회 등 모든 교파를 초월하여 보급되고 있고, I.V.C.F.(Inter-Varsity Christian Fellow.ship),위클립(Wycliffe)성서 번역자들 그리고 네비게이트(Navigator)와 같은 선교집단에도 보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위튼대학(Wheaton College)과 웨스트 몬트대학 (Westmont College), 풀러신학교(Fuller Theological Seminary)등과 같은 유명한 대학에도 이 운동이 영향을 미쳐 방언하는 운동이 일어났다. 또한 카톨릭교회까지도 1967년 이후 성령쇄신운동(Charismatic Renewal or Spiritual Renewal) 이름아래 성령운동이 널리 파급되고 있다. 특별히 남미, 아프리카, 동남아 (이른바 제3세계)에서의 부흥은 갈망한 것으로서 전 세계교회들의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남미의 칠레같은 나라만해도 개신교도 총 835,000명 중에 700,000명이 오순절주의자들이며
브라질, 엘살바도르, 멕시코 등에서도 가장 영향력있는 교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아크, 핀란드, 스위스, 이탈리아,독일, 영국, 포르투칼 같은 유럽의 나라에서는 다른 교파들이 점차 감소되어 감에도 유독 성령운동을 강조하는 오순절 계통의 교회들이 힘차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일찌기 유니온 신학교 (Union .Theological Seminary)의 학장이었던 반 두센 박사(Henry P.Van Dusen)는 '오순절 운동은 그 중요성으로 볼때 초대 교회의 설립과 개신교 종교개혁에 견줄만한 종교적혁명'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오순절운동을 주의깊게 관찰한 이후 그들이 성령의 역사를 강조하며 자주 모여 기도하고, 교제하며, 말씀공부에 힘쓰는 것에 크게 감동받아 이 운동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오순절 성령운동을 초대교회 성령강림(교회탄생) 종교개혁과 함께 세계교회사의 한 정점으로 보고, 이 운동을 가리켜 '기독교의 제3세력'(The .Third Force)라고 명명했다. 또한 뉴비긴(Lesslie Newbigin)감독은 트리니티대학(Trinity College)에서 교회의 본질을 강의하면서 이 운동을 가리켜 카톨릭, 개신교와 함께 '제3의 기독교(The Third Ecclesiology)학장이었던 맥캐이 (John A.Mackay)박사도 이 운동을 주시해 보고 '오순절 교회들은 참되게 선교하는 교회이다. 그들은 헌신적인 크리스챤일뿐 아니라 선교사의 가깝다'고 세계 선교 공의회(International Missionary Conuncil)에서 보고시 극찬한 바 있다. 현대 성령운동의 목적은 성령운동을 통한 사도행.전적 교회의 재현이다.
성령충만했던 초대교회가 1세기를 지나 2세기에 접어들면서 점차 그 열기가 식어지게 되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몬타너스운동(Montanism) 이 일어났다. 그러나 이운동은 말씀보다 체험(특별한 예언을 강조)에 너무 치우침으로
신비주의에 빠져 교회 역사에서 사라져 버리게 되었다. 그 이후 성령운동은 중세를 거쳐, 종교개혁에 이르기까지 영성주의자(Spiritualist)에 의해 간간히 명맥을 이어오면서 근 1600년 이상을 잠자는 것 같이 보였다. 그러다가 18세기에 들어와 죤 웨슬레(John Wesl.ey)의 감리교운동(Method-ism)이 시작되면서 성령의 역사가 강조되기 시작하여 미국의 부흥운동(Revivalism)으로 연결되고, 19세기 전반은 영국의 어빙(Edward Irving) 을 중심으로 후반은 미국의 휘니(Charles Finney)를 중심으로 부흥운동이 일어났다. 이 운동의 영향으로 성결운동(The Holiness Movement)이 일어나고 나아가 현대 성령운동이 시작되게 된다.
2. 존 위슬레와 감리교운동 (John Wesley and Methodism)
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웨슬레의 감리교운동(Methodism)은 오순절 성령운동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교회사적으로 볼때
18세기 감리교 운동은 19세기 성결운동으로 이어지고, 성결운동은 20세기 오순절 성령운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대천덕 신부(예수원 원장)는 이같은 역사적 흐름을 다음과 같이 재미있게 표현한 바 있다. '원래 이 난로(성령을 상징)는 성공회에 있었는데, 감리교에서 가져갔고, 얼마후 성결교에서 가져갔으며 지금은 오순절 교단에서 가지고 있다.'
교리적인 측면에서 볼때 감리교 운동이 중생(또는 칭의,justification) 이후 은혜의 두번째 사역' (Second work of grace)또 즉각적인 성화(instantaneous sanctification)을 강조하는 것과 오순절 성령운동이 중생 이후 성령세례를 강조하는 것과 같은 구조, 즉 중생 이후 또다른 은혜의 사역이 있음을 강조하는 2중 구조에서 그 맥락을 같이 한다. 비록 웨슬레가 '은혜의 두번째 사역'에 대한 교리를 충분히 발전시키지 못했지만 그의 칭의와 성화에 대한 2중 구조적 변증은 오순절 성령운동에 있어 중생이후 성령세례에 대한 신학적 기초를 마련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쳤다
고 볼 수 있다.
3. 미국의 부흥운동(American Revivalism)
감리교운동이 오순절 성령운동에 신학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할 때, 미국의 부흥운동은 방법론적(Methodologically)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19세기 영적 대각성 운동(The Great Awakening)및 각종 부흥운동으로 이어진 미국의 부흥운동(특별히(Finney와 Moody에 의
해 주도된 부흥운동)은 미국 기독교인의 신앙의 한 형태를 형성케 했다. 스위트 박사(Dr William Sweet)는 '부흥운동이 참된 의미로 미국화된 기독교(An Americanization of Christianit)를 규정짓게 했고, 미국의 필요(need)를 만족시켜 .준 기독교가 되게 했다'고 말했다.
4. 챨스 휘니와 성결운동 (Charles Finney and The Holiness Movement)
휘니(1792-1876)는 위슬레의 사후 1년뒤에 태어났는데 미 전역에 크게 부흥운동을 일으킴으로 웨슬레의 감리교운동과 오순절 성령운동의 가교역할을 했다. 그의 저서들은 오순절주의자들의 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신학에서 주목할 것은 중생이후의 경험을 가리켜 성령세례(The b-aptism of the Holy Spirit)라고 말한 것이다. 그러나 이 교리가 그에게 있어 주된 강조점은 아니었고, 부흥운동에 있어. 한 방편(revival method)으로 사용되었을 뿐이다. 그는 부흥사로서 연약한 인간들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감정적으로 영적인 경험을 체험케 하기에 힘썼다.그는 칭의를 성화에 선행되는 것으로 보았다. 휘니의 영향아래 남북전쟁 후 감리교에 속했던 많은 교인들이 감리교의 '성결'교리 또는 '완전한 성화'의 교리에 만족치 못하고 감리교에서 나와 성결운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들은 '성서적 성결'(Scripture Holi-ness), '성화' '완전한 사랑'(Perfect love)을 추구하였으며 중생이후의 경험 강조점을 두었다. 성결운동에 있어 가장 영향을 미친 저서 보드맨(W.E.Boardman)의 고차원 생활'(The Higher Christian life)'을 보드맨은 '두번째 경험은 첫번째경험(중생)과 구별되며 때에 따라 몇년 후에 경험되기도 한다'고말하면서 중생에서의 2중적 구조 즉 '진노에서의 구원'과 '정결케 됨' 을 설명하였다. 이 성결교리에서의 핵심되는 부분은 '의인으로 칭함받는것과 '의인으로 칭함받는 것' 과 '의인이 되는 것'이 두개의 다른 경험으로 모든 죄인들에게 필요한 것임을 강조한 것이다.
5. 토레이 박사와 ??미 복음주의자들 (Dr. Torrey and Anglo-Ameri-can Eveangelicals)
위슬레, 휘니와 함께 꼭 기억되어야 할 사람은 복음주의 신학자 토레이 박사 (Dr. R.A.Torrey)이다. 토레이 박사의 성령론, 특히 성령세례에 관한 그의 견해는 오순절 성령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데이비스(T.B.Davis)는 그의 저서에서 토레이 박사를 오순절 성령운동의 세례 요한이라고까지 말했다. 토레이 박사는 무디 성경학원의 교장으로서 수많은 제자를 순회하면서 성령의 사역(특히 중생이후)를 강조하였는데 특별히 성령세례.는 중생과 구별되는 중생이후의 경험으로서 성령의 사역임을 말하였다. 또한 '모든 신자들은 성령을 가졌으나 (has) 성령세례를 받은 것은 아니고, 모든 신자들은 이 세례를 받을 수 있다'고 말하였다. 이 신학은 오순절주의자들에게 그대로 받아 들여져 Donald Gee, Ralph
M Riggs, Ernest S.Williams 등의 저명한 오순절 신학자들은 그들의 저서에 토레이 (Torrey)의 성령세례에 관한 주장을 그대로 인용하였다. 토레이와 더불어 A.J.Gordon,F.B.Meyer,A.B. Simpson,Andrew Murray 등의 복음주의 자들의 저서도 오순절신학.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6.맺는 말
현대 오순절 성령운동은 주님의 다시 오심을 준비케하기 위해 마지막대 늦은 비 성령의 역사를 나타내고(요일2:23,28-32), 초대교회의 부흥의 모습을 재현하고, 선교사역을 땅끝까지 확장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섭리하시며 인도하시는 운동이다.
역사의 주관자되시는 하나님은 종교개혁 이래 Wesley 의 감리교 운동을 통하여 영적 대부흥운동을 일으키게 하시고, 이 부흥의 불길을 미국으로 옮겨 Finney 를 통하여 성결운동으로 연결시키시고, 20세기로 들어서면서 몇㎞이르매 현대 오순절 성령운동이 하나님의 맡겨진 사역을 성공적으로 감당하기 위해서는 말씀 중심에 굳게 서서 다음과 같은 초대교회 사도행전적 역사의 재현이 꼭 일어나야만 한다. 이 운동은 무엇보다도
1) 지속적이고 간절한 기도에 기초를 두어야 하며(행1:14).
2) 성경중심의 운동이 되어 항상 하나님의 말씀이 올바르게 가르쳐지고 전파되기에 힘써야 함과 말씀에 대한 철저한 순종과 실천이 뒤따라야하며,
3) 성령충만의 결과로 나타난 주의 사랑이 개개인의 생활속에, 사회속에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사회를 번져 나가야 하고 (행2:42-47),
4) 모든 노력의 촛점이 주의 복음을 땅끝까지 전파하는 선교에 맞춰져
야 한다(행1:8)그러나 이 모든 일과 함께 성령운동의 모든 노력이 우리 인간이 어떤 일을 이루었다는 자만과 성취감에 도취되어져서는 안되며 조직, 제도, 정치에 관심이 집중되어서는 안된다. 성령운동은 오직 "하나님께 영광" "예수님 제일주의"의 운동으로 열매맺혀져야만 한다. 성령운동의 성공과 실패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헌신과 겸손한 순종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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