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설교이론>>>/- 십계명 연구

[스크랩] 십계명의 신학적 의미 - 제 10 계명,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에반젤(복음) 2020. 2. 14. 10:27



십계명의 신학적 의미


제 10 계명,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출20:7)


  우리는 끝으로 탐심문제에 대하여 생각하자! 예수님은 이 탐심에 대하여 실질적인 교훈을 하여 주셨다. 즉 한 사람이 예수님께 와서 자기 형에게 유업을 나누어 주게 하소서 하였다. 그때 예수님은 그 사람에게 "삼가 탐심을 물리치라"고 하셨고, 어떤 부자의 어리석음을 들어 교훈하여 주셨다. 그리고 나서 예수님은 결론을 내리시기를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자가 이와 같으니라"고 하셨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주시는데(눅 12:22-29), 그 물질에 대하여 탐심을 품지 말고 반면에 그것을 하나님께 바치고(마6:19-21),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위하여 살 것이라(마6:33-34)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계명의 근본 요소를 말씀하여 주셨다. 예수님은 외면적이고 실제적인 것에 관하여 말씀했으나 그 보다 그것의 근거가 되는 내면적이고 정신적인 것을 들어 잘 교훈하셨다. 이 십계명을 지키고 행동함에 있어서도 그 근본이 되는 사랑,즉 믿음에 있음을 말씀하고 있다.

십계명의 신학적 의미 2.사도들의 십계명관 사도들의 십계명관은 위에 생각한 예수님의 교훈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생각이 된다. 그들은 예수님을 따라 다니면서 배우고 익힌 바를 그대로 선포하였고 그대로 기록하여 주었다. 그들이 기록한 신약성경을 보면 예수님이 말씀하시고, 교훈하신 바를 기록하거나, 아니면 예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자신들의 신앙과 사상이 서 있음을 보여 준다. 그러므로 사도들의 십계명관은 예수님의 교훈과 같다고 하여도 잘못이 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이 된다. 이에 대한 참고 서적은 구레인박사가 쓰고, 김규당 목사다 번역한 "조직신학" 상권을 참고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