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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해설교

에반젤(복음) 2020. 2. 10. 09:38



                 ● 차 례


Ⅰ 강해설교란 ------------------------------ 1


 
Ⅱ 강해설교의 원리 이해 -------------------- 5

 

Ⅲ 강해설교의 실제 ------------------------- 12

 

Ⅳ 분석 훈련 ------------------------------- 15

 

Ⅴ 설교의 구조 문제 ------------------------ 18

 

Ⅵ 적용의 문제 ----------------------------- 19

1. 강해설교란?

 

  1. 강해설교의 필요성

① 성경과 말씀 자체의 요구(호4:5-6)-지식이 없어 하나님이 버리신다.
②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난뒤 결정을 내리도록. (호4:7)
③ 목사와 선포 자로서의 바른 자세가 되기에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는?
     ㄱ.부자 지간
     ㄴ.군신 지간
     ㄷ.부부 지간
     ㄹ.양과 목자 관계
④ 제자 훈련과 소그룹사역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2. 강해설교란

①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 (느 8:1-7)
② 하나님의 뜻을 이해시킨다.(느 8:8)
③ 두 지평을 설정한뒤에 오늘의 메세지를 찾는 것이다.

 ※ 설교자의 고민이 된다. 마 10:12에서 "모든 것을 버려야 할 것이다."는 말씀을 전한다면 목회자는 망설여지게 된다.

④ 듣는이로 하여금 결단을 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앞에서  그래서 영적인 분쟁이 생기게 만드는 것이다.
⑤ 변호사가 검사와 판사앞에서 죄인의 무죄를 주장 하듯이 하나님과 사탄과 사람앞에서 청중들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설득시키는 것이다.     

  3. 강해가 아닌 것

① 본문을 취사선택하여 나의 사상을 반영시키는 설교
 ※ 마치 다이빙대에서 다들 수영의 출발을 하나 다시 다이빙대로 돌아오지 않는 것처럼, 성경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② 강해란 복잡한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③ 강해란 원문을 많이 쓴다고해서 되는 것은 아니다.(주해 설교)
④ 그것은 삶에의 적용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다.  

  4. 설교자가 해야 할 일은?

① 회중들의 삶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북돋워 주는 것이다.
   
          GOD
           ↓          
          Truth
           ↓                             The other
          Bible   →   My Life   →   Lives People     
                              (설교자)                (회중들)
       
 ② 하나님은 아담에게 설교하지 않으셨다.
    철학을 강의하지도 않으셨다.

 ③ 자신의 진리를 사람에게 구현시킨 것이다.
    (요 1:1) - 이 땅에 하나님이 직접 육신으로 오셨다.
    (성육신)  그분은 "나를 보면 아버지를 안다"고 하셨다.
              이것이 말씀의 incarnation 이다.
 
 ④ 그것은 성경으로 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리고 먼저 그 말씀은 내 삶에서 검증되어야 한다.
    즉, 설교자 자신이 변화되었는가?
    왜냐면, 설교는 설교자의 인격을 통하여 전달되기 때문이다.

 ※ 설교자는 항상 신학적으로 전하게 된다.
그러나 회중들은 실용성을 가지고 듣게된다.
이때 갭이 생기게 되는데, 회중들을 잘 알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이다.
그러므로 회중들을 잘 파악 하기 위해 항상 그들 곁에 있어야 한다.


 ◈ 회중은 어떤 자들인가?
  (1) 미숙하다.
  (2) 신학적 깊이와 사고가 되어 있지않다.
  (3) 자기 중심적이다. (실용적 사고)
  (4) 감정적이다.
  (5) 신학적 사고를 벗어나서 보아야 한다.

 데니스레인 선교사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신학을 공부할 때 사변적 사고로 그치기 쉽다. 축구를 보면서 관망하는 자세로 잘못을 지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뛰고있는 자신은 볼을 보지 못한다. 그 선수는 자신의 환경 속에서 그 일을 실천해 나가야한다. 관망만 해서는 않된다. 회중과는 사랑의 게임을 해야 한다. 우리는 관망하면서 그들의 문제를 쉽게 처리할 수도 있지 않느냐고 얘기한다. 그러나 그 들은 다르다. 우리가 직접 뛰어 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볼은 얻는 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알아야 된다."

  (6) 우리가 먼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강해야 한다.

 그래야 그들의 어려움을 도와줄 수 있다.
 인격적으로, 그들의 필요에 따라서 접합시킬수가있다.

  (7) 우리는 교인들의 상황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귀를 기울여 듣는 훈련과 자세가 필요하다. 그들은 "우리 목사님은 이해하지 못할것이다."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얘기를 듣고도 그들을 정죄하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open mind를 목회자가 갖고 있어야 한다.

  5. 강해설교의 원리

     ① 성경투영의 원리

       PROJECT         FILM                      SCREEN
           ↓               ↓                          ↓
       PREACHER       BIBLE                      PEOPLE


      ② 4가지 구조 안에서

        Ⅰ GOD-THE HOLY AND LOVING CREATOR

        Ⅱ MAN-THE SINFUL CREATURE

        Ⅲ CHRIST-THE MERCIFUL REDEEMER

        Ⅳ 필요한 반응
            TO REPENT AND BELIEVE IN CHRIST→TURNING
                                   TO AND TRUSTING IN CHRIST

 


  ※ 메세지 전달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
     1. 성경을 사용하라.
     2. 성구를 암송하라.
     3. 기도하라.
     4. 분명히 전달하라.
     ▷ 사람들의 반응 ;
     ▷ 경고및 격려 ;
Ⅱ. 강해설교의 원리 이해

 

  1. 강해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룩히 떠받들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 하는 것 뿐이다.

  그러나 그 반응은? ① 순종과 결단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② 그 마음속에 적대감을 일으킬 수 도 있다.
                       (   이사야 8:11 이하)

  어느 시대든지 하나님을 위하여 거룩함과 순결함을 가진 하나님의 예표와 징조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왜냐면 사람들이 하나님으로 부터 돌이키게 되면 신접한자로, 마술사에게로 죽은 자로 장난하는 자들에게로 가게된다. -- 왜냐면 사람들에게는 종교성이 있기에 사 8:16에서 이사야가 이것을 책망하는 것이다. 이것이 인기를 끌지 못한다. 오히려 적대감만 불러일으킨다.

  2.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게 될 때

  교회에는 문제들, 분쟁과 시비와 원망이 속출하게 되어 있다. 자기 영혼 속에 하나님의 말씀 외에 다른 것을 채우려는 시도들이 드러난다. 소망도, 미래도, 약속도 보이지 않을 때 백성들은 방자해지는 것이다.
 
  3. 그러므로 설교는 당연히 하나님의 생각을 전해야 하는 것이다.

  설교자의 생각이나 가치, 판단력, 선입견 등에 좌우되어서는 않된다.
(1) 성경 전체의 줄거리와 주제를 일관성 있게 이해해야 한다.
(2) 하나님의 뜻을 깊이 있게 알고있어야한다.
(3) 본문 속에 계시된 하나님의 성품을 찾아내어야 한다.

  4. 어떤 사람이 죽을 먹다가 음식을 먹으려면 시간이 걸리듯 강해설교로 살이 오르려면 1년이 걸린다.

(1) 효과가 쉽사리 나타나지 않는다.
(2) 그러나 멈출필요는 없다.
(3) 기초부터 다시 올라가기 때문이다.
(4)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말씀을 먹어야 한다.
  5. 강해설교 준비의 문제들 

(1) 방법의 문제이되 방법상의 아니다.
(2) 과학적 공식화가 필요하다.
(3) 설교란 진리가 나의 인격을 통해서 나가는 것이다.
(4) 문화적 요인과 환경도 중요하다.
정교하고, 다듬어지고, 세련됨이 있어야 한다.
(5) 설교란 예술 작품과 같다.
       
  6. 설교 준비 10단계

ⓐ. 분석 단계 -- 성경 본문을 명확하게 써보고
종이 바른쪽에는 내가 느꼈을 때의 의미를 써 보는 것

① 상황을 생각해 보고
(권성수 교수가 제안한 대로 두 지평을 인정해야 한다.)
② 어려운 낱말을 해석해 보고
③ 묵상을 해보는 것이다.
* 자세히 그 낱말을 살펴보지 않고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되면 메시지의 point를 간과하기가 쉽다.
1절 하나만 가지고도 설교가 완성될 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갈 6:1로 시작하는 설교라면
  첫째 대지에는 완전한 교회란 없다라고 적을 것이며, 어떤 사람들은 범죄한 경우가 드러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당신의 마음을 상하게 말 것이며, 크리스챤은 범죄치 않는다고 말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교회가 이 죄를 발견하였을 때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에 더관심을 가져야만 된다고 이야기해야 한다. 올바른 사람(영적인)이 올바른 일을 올바로 처리하면 이 문제는 처이란 높은 사람, 무죄한 사람이 아니라 성령의 인도를 받는사람을 말한다. 성령과의 동행치 않는 사람은 사람을 처리할 수 없다. 또, 올바른 일은? --- 처리가 아니라 복귀가 목적이다. 교인 명부에서 잘라내는 것 아니라 온유한 방법으로 복귀 시키는 것이다. 대개의 경우 당사자는 심한 죄책감에 빠져 있다. 교회를 떠나게 될 것이다. 그는 죄때문에 떠나는 것이 아니라 거부하기 때문에 떠나는 것이다.
ⓑ. 회중과의 연관성을 생각해야 한다.

  회중이 없는 설교는 없다.  설교의 목적은 회중을 인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설교가 어떻게 회중들의 삶과 연관 될 것인가를 적어 본다.  색깔을 다르게 해서 노트 옆에 다 적어 보는 것이다.

ⓒ. 본문이 어떤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는가?

① 먼저 성경 저자의 구성 논리를 찾아내어야 한다.
② 보통은 문단 별로 구성이 요약되어 있고 한 문단은 그 다음 문단을 연결하고 있다.
③ 그래서 이것을 도식(diagram)으로 그릴 필요가 있다.
④ 구성을 살피게 되면 핵심적인 주제와 진리가 파악되게 되어 있다.
⑤ 구성 요소를 찾아내면 분석에 도움이 된다.
   
ⓓ. 주제를 정하라

① 분석과 구성 요소를 찾게되면 자연히 주제가 나오게 된다.
② 주제가 여러개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③ 무조건 많이 전달한다고 좋은 설교는 아니다.
④ 그러므로 일관되게 흐르는 한 주제를 잡는 것이 필요하다.
⑤ 그리고 그 주제를 중심으로 본문을 배열해 나간다.

여기 이 작업 까지가 설교전 준비인 것이다.
설교자가 먼저 자신이 회중의 입장이 되어 본문의 말씀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 설교 문의 작성

  신학과 목회는 텍스트와 콘텍스트의 문제이다.
오늘 우리가 외치는 이 설교는 이 시대의 상황 속에서 던져진다.
현재 우리가, 또 화중들이 처해있는 삶의 정황 속에서 설명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은 오늘의 설교가 필요하다.  이처럼 상황화의 문제는 설교에 있어서 특히 강해 설교에 있어서 중요하다.
                                                  
① 무엇보다 먼저 우리는 무엇을 전할 것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큰 주제 하나, 그리고 연관된 소주제 둘, 그리고 적용 점들을 미리 정해야만 하는 것이다.
※ 물론 이때의 주제란 앞서 행하였던 단계적 준비에 의해서 나온 것이어야만 한다.
② 단원을 명백히 나누어야 한다.

③ 단원마다 기억이 잘되는 제목이 필요하다.

※ 즉, 넘어가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게끔 순서적으로, 그래서 전제를 던져 놓고 엮어 가듯, 이어가듯 술술 넘어가야 한다. 전제를 던져 놓음으로 사람들은 대중없이 듣지않을 것이다. 버스를 타고 가듯 정류장도 알것이다.

④ 명확하고, 정확한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 데니스레인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변호사 출신이다. 나는 변호해야 한다. 성령님도 요한복음에서 변호사 역할을 한다고 적혀 있다. 즉 설교자는 하나님의 사건을 놓고 배심원들 앞에서 변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재판관, 배심원들에게 납득할만한 자료를 모두모아 제출하여야 한다. 자료 제시 없이는 이길 수 없는 것이다. 변호사는 범죄자를 무죄 자로 만들 목표로 서듯이, 우리는 회중이 하나님의 사람임을 납득시키고 확신 시킬목표가 있는 것이다."

ⓕ. 설교의 구성을 해야 한다.               

  글을 적든지, 연설문을 적든지, 아니면 소설이나 시를 적든지 간에 공통적으로 해야 할 일은 그것이 일관성을 가진 하나의 통일된 이야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학교때 작문반 선생님으로부터 글짓기 대회를 나가기 위해 교육을 받으면서 신문에 있어서의 구성을 하는 법을 배운 적이 있다. 한마디로 서론. 본론. 그리고 크라이막스, 결론 또다른 말로는 '기.승.전.결'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대개의 설교들이 중요한 진리들을 나열하는 것으로만 끝이 나기 때문에 밋밋하고 큰 감동이나 재미를 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설교는 대지가 잡힌후에 전달을 위한 구성이 필요하다.

① 문학적 구성이 필요하다. (마태복음 13장의 전개 과정)

서론과         전        내용과         절          결
전  개         제        본  론         정          론

이야기의 시작       설교의 이유        성경적 증거와          결단을 촉구        정리와 요약
               또는 이 진리의 정당성   자료의 제시 

② 수사학적 구성이 필요하다. (요 4장 --사마리아의 여인에게 설교)

정돈된       현실적       성경적       심리적      정돈된
전  개       전  제       해  석       유  도      결  론
③ 감정 곡선이 필요하다. (행 3장에서의 베드로 설교)
※ 그는 크라이 막스를 제인 마지막에 가서야 섰다.
"너희가 바로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다."

서론       본론       발전       결론      절정

ⓔ. 서론. 도입 부분이 대단히 중요하다.  

  여기서 설교자의 풍부한 상상력과 연구가 결정 나게 된다.
어떤 의미에서 설교 상의 서론은 설교의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이야기한다. 어차피 설교가 이야기의 형태로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진다면 그것은 당연히 줄거리가 있어야 하는데, 그 줄거리 상의 주제나 요점이 정확히 전달되기 위해서는 그 주제를 정당화 시켜 줄 수 있는 서론이 꼭 필요하게 된다.

① 서론은 항상 상황을 중시해야 한다. 즉, 오늘 이 시대의 당면한 문제들로부터 얻을 수 있다.

② 평소 충분한 독서와 신문, 잡지, TV등의 정보를 가까이 해야 한다.

③ 설교자는 모든 삶의 문제나 정황으로부터 서론을 추리해 낼 수 있어야 한다.

④ 서론은 회중들로 하여금 다음의 본론적인 얘기들이 무엇인지를 듣고 싶어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⑤ 그러므로 극적인 면이 있어야 한다.

ⓗ. 예화는 설교의 내용을 좀더 선명하고 분명하며 부드럽게해 준다.

  흔히 강해설교는 예화가 완전히 배제된, 그래서 딱딱한 주해만을 외치는 것으로 이해하는데 그렇지 않다. 설교상의 예화는 모두 다 예수 그리스도의 비유에서 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모든 사물이 세상의 법칙들은 아주 좋은 영적인 법칙들의 그림자일 수 있다.

① 예화는 생활 주변의 것일 수록 좋다.
② 그러나 교회 내의 일은 삼가는 것이 좋다.
③ 성경 속에 얼마든지 예화들이 있음을 알자.
④ 그리고 평소 스크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적용은 쉽고 간단하며 실천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많은 설교가들이 단번에 불같은 변화의 역사가 일어날 것 같은 마음을 지금 가지게 된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예수께서 하나님 나라의 임함에 대하여 설교하였지만 그 반등은 항상 두 가지로 드러났다. 오히려 바리새인들은 예수의 말씀을 들으면 들을 수록 오히려 마음이 더 완악 하여져갔다. 참된 말씀의 선포뒤에 말씀을 받아들인 자의 삶속에는 갈등이 일어나고 행동하게끔 되어 있다. 설교는 마음의 결단과 실천은 전제로 하는 목회 행위이다. 공감대를 형성하여 적용하기가 쉽도록 만들어 줄 책임이 설교자에게 있음을 알아야 한다. 꾸준한 적용 훈련이 자신에게 먼저 있어야 하는데, 이 때문에 목회자의 QT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매일의 QT속에서 목회자는 적용을 배우게 되고, 말씀을 받는 자의 입장에 설 수 있다. 그때에서야 비로소 청중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적용시킬지를 알게 된다.

ⓙ. 정확하게 요약하여 머리 속에 남겨 두도록 해야 한다.

  항상 기억해야 할 설교자의 지침은 설교는 감동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머리에서 오래 기억되지 않는다.  일목요연한 구성을 아무리 잘했다 하더라도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아 제목이나 본문 설교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설교이다. 그러므로 항상 설교는 요약해서 다시 한번 기억시켜 줄 필요가 있다. 강해설교의 특징은 논리성에 있다. 그리고 귀납법적인 성경공부 뒤에 오게 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구성의 기승전결적 전개에 따라서 대지를 나누게 된다. 그래서 제일 마지막 결론 부에이르러 앞의 모든 이야기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머리에 남겨지도록해야 한다.


3. 강해설교의 실제

 

  1. 강해 설교와 아닌 것.

① 무조건 성경본문을 연속적으로 이어 간다고 강해설교가 되는 것은 아니다.
② 사도신경 또는 십계명을 가지고도 강해설교를 할 수가 있다.
③ 또 요한복음 1장이나 17장을 가지고도 몇 번에 걸쳐 강해 할 수 있다.
④ 아브라함이나 야곱에 대하여서도 집중적으로, 그리고 성경의 여러 부분에 서 본문을 취하여 강해설교할 수 있다.

  2. 강해설교를 위한 성경접근 방법

① 성경접근을 위한 여러 유형들

a.읽기- 가장 기초적인 것, 전체적인 흐름과 일반적 주제를 찾음
b.상고함- 베뢰아 사람처럼 특정 구절들을 상세히 검토함
c.묵상- 우리 자신의 삶과 상황을 하나님의 말씀에 비춰 숙고함
d.암송- 승리와 격려, 위로를 주도록 우리 마음에 새김
e.토론- 풍성한 은혜를 나누며 배가시킴

 

② 개인 성경 연구의 필요성

a.고찰- 본문을 면밀히 살펴 내어 사실을 찾아내는 작업이다.
b.분석- 구저.혹은 단어 뜻. 전후 문맥 관계를 노우트하는 작업이다.
c.깨닫기- 숨겨진 교훈. 의미 있는 깨달음을 얻는 작업
d.상관- 다른 진리 구절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 찾아낸 지리를 굳힘.
e.적용- 전달된 진리가 나 자신 개인에게 의미하는 바를 찾아 행동함.

③ 개인 성경공부의 흐름


관찰 →  분석 →  깨닫기 →  상관


           재 → 성경공부 → 성경공부   
→  적용   구 → 강 의 안 → 강    의
           성 → 설교구성 → 설    교

④ 알아야 할 귀납법적 성경연구


(관  찰)
누  가? ↘
어디서? → 무엇을?      분   석              
언  제? → 중심     →  (결과는?)   →   상  관    →   적  용       
어떻게? → 사건은?  
  왜?   ↗

      ↑                  ↑               ↑             ↑
   사건을 보는 눈           깊은 의미를 보는 눈       다른 성경의 눈     자신을 보는 눈

 

     1A     1A   1                    1A    1B   A
     1B      1B                         1A    1B  1A
     1C     1B                          1B    1A  1B
     <귀납법적 연구>                      <연역적 연구>

 

 


⑤ 성령의 조명

ㄱ.앞에서 환등기 비유로 성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아무리 환등기나 필름 그리고 스크린이 있어도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ㄴ.성령은 이처럼 가장 중요한 전기의 역할을 하신다.
ㄷ.물론 성경은 그리스도 중심의 말씀에로써만 역사 한다.
ㄹ.그래서 이 둘은 상호 관계에 있다 고할 수 있다.
 
⑥ 두 지평에 대한 이해는 성경해석을 돕는다.


      하나님의 계시역사                                        현재적 상황
          성경적 상황                                          (역사적.한국적.사회
      (역사적.개인적 종                                       적.종교적.개인적.        
       교.사회.정치. 문                                        문화적 환경요인들)
           화적 상황)                         

                        
                      접촉점(이해의 시발점)
                    ㈀ 개인적 상황들은 유사하다.
                    ㈁ 심리적 상황들은 유사하다.
                    ㈂ 삶의 정황들은 유사하다.
 

⑦ 신학과 이해의 문제
ㄱ.신학은 전체를 보게 한다.  편협된 것을 고르게 해준다.
ㄴ.그러나 평신도들에게는 나무를 보여 주어야 한다.
ㄷ.그러므로 설교자는 깊이 있게 보아야 한다.
ㄹ.그리고 기꺼이 평신도, 청중들의 수준으로 내려와야 한다.
ㅁ.설교자의 훈련이 필요하다.

⑧ 설교자의 훈련 문제
ㄱ.신학교 수업의 한계
ㄴ.세미나, 정보의 활용
ㄷ.그룹스터디를 통한 격려와 반성이 꼭 필요.
4. 분석 훈련

 

1. 본문/ 누가복음 5:1-10(설화체 본문)


2. 분석 훈련2    본문/ 살전 1장 (강화체 본문)


3. 분석 훈련3    본문/ 시편 91편(화려체 본문)

5. 설교의 구조 문제

 

  1. 설교준비의 전체 프로그램을 그리다.

① 강해설교의 준비는 빨리, 급히 되지 않는다.
② 본문을 미리 분석해 두고 적용 문제를 다루기 까지 시간이 걸린다.
③ 그러므로 미리 공부해 두고
④ 자료와 여러 가지를 준비해서
⑤ 1년 정도의 분량을 준비해서
⑥ 연속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목회자의 머리 속에는 1년치의 설교 본문이 머리 속에 완전히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2. 강해설교를 이어서 할 경우

① 먼저 설교자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② 설교의 내용과 깊이가 풍성해진다.
③ 교인들은 조직적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
④ 성경이 자주 펼쳐진다.- 성경적 근거를 제시하기 때문에
⑤ 제자훈련이 힘을 지니기 시작한다.

  3. 강해설교의 요령

① 명확한 구분 이해
② 발전에서 발전으로
③ 순서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옆 그림과 같이)      서론  전개  발전  절정  결론
                                   
④ 중국 음식의 10코스  

   데니스레인→"찬음식→상어지느러미스프→탕수육→맵거나 자극적인것→
   요리류→기타요리류→또다른 음식→고구마나 감자→차류"

 이처럼 아무리 좋은 요리라도 한꺼번에 나오면 먹을 수 없듯이 순서를 가지고 앞부분이 명확하게 정리되었다 싶고 이해되었다고 할 때 다를 순서로 넘어가도록

6. 적용의 문제

 

  1. 적용이 없으면 설교는 생명이 없다.

① 대개의 경우 설교가 적용으로 시작되지만 뜻없이 전달된다.
② 정확한 분석은 좋은 적용을 제공해 준다.
③ 성경의 진리는 화학 방정식이 아니다. 어떤 정확한 대입이 아니다.
④ 하나님의 말씀이 교인들의 삶에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2. 설교 준비의 시간

① 시간이 두자 된 만큼 말씀이 나온다
② 이를 위해서 사역의 방향이 바뀌어야 한다.
③ 성경연구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3. 더 깊은 적용과 연구를 위하여

① 구약이해를 위해서는 교대 근동 지방의 문화를 이해
② 복음서의 독특성에 대한 깊은연구
③ 서신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헬라 문화를 이해
④ 그리고 헬라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헬라어는 정확한 언어이다.
     -아시아어인 히브리어는 구체적이다.  그림처럼 선명하다.
     -헬라어에서 동사문사. 시제의 문제가 중요하다.
      엡 5:18에서-"성령의 충만을 받으라"는 것은 계속적 명령형이다. (권고가 아니라 명령이다)
⑤ 감정이 필요하되 감정으로만 몰아가지 말라.
⑥ 베드로의 설교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⑦ 행위를 바꾸도록 구체적인 지적과 촉구가 있어야 한다.
⑧ 설교는 중간 중간에 할 수도, 끝에 할 수도 있다.


7. 강해설교의 활용

 

  1. 많은 강해설교를 듣고 읽고 해야 한다.
① M. 로이드 죤스 설교집
② 죤스토트 설교집
③ 알란 레드파스 "승리하는 그리스도인" 두란노 간
④ 이동원 "사도행전 강해"  나침반 간
⑤ 홍정길 "야고보서 강해" 히브리서 11장( 크리스찬 )
⑥ 데니스레인 "아브라함과 그의 하나님"  두란노 간
⑦ 하용조 "설교집" 두란노 간
⑧ A. 핑크 "히브리서 강해" 성광 간
⑨ "강해설교", SU 간. (데니스레인 저)

  2. 제목 설교를 포기해야 한다.

① 김 준곤 목사의 설교가 50편된다.
   본문만 다를 뿐이지 똑같기 때문이다.
② 제목설교는 아무리 분류해도 30개 밖에 나오지 않는다.
③ 성경을 빙자하여 우리말 전하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

  ㉠  설교자     ㉡ 말  씀       ㉢ 말씀 설교자
                     
      말  씀        설교자                     
                    
      청  중        청  중          청     중

  3. 전달의 문제점.
① 쉬워야 한다.- 많이 모이는 교회는 설교가 쉽다는 것이다.
② 감동이 있어야 한다.-청중에게도 인격이 있기 때문이다.
③ 실행력이 있어야 한다.
④ 음악성도 필요하다.- 강약과 고저, 피곤하지 않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