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이해
1. 본문
남유다와 주변 국가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메시지를 담은 대선지서 중 한 권이다. 이사야서는 성경 중에서 가장 사랑받는 책 가운데 하나이다. 아마 예언서 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졌을 것이다. 또한 이사야서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몇몇의 구절들을 담고 있으며(1:18; 7:14; 9:6-7; 26:8; 40:3, 31;53장 등) 문학적인 장점과 아름다운 설명 용어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BC 700년경의 이스라엘 사회에 관한 많은 사실 자료들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사야 예언자는 그 백성의 결점을 지적하는 것 외에도,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역을 위하여 신실한 자들을 남겨 두신다는 사실을 중요시하였다. 또한 이사야는 다른 어떤 예언자들보다도 더 많이 메시아의 재림 때에 이스라엘이 들어갈 왕국에 대하여 말하였다.
2. 이사야서의 표현기법
왕족으로 태어나 엘리트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사람답게 이사야는 탁월한 문학 기법들을 사용하여 이사야서를 기록했다. 이사야서는 예언서임에도 66장 가운데 4장인 36- 39장을 빼고는 시, 비유, 풍자와 같은 표현법을 사용하여 씌어졌다. 이사야는 선지자이지만 그의 뛰어난 필치는 그를 시인 중 시인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이사야서에 사용된 표현 기법은 의인법, 상징법, 비유법, 풍자법, 교차 대구법, 복합 은유법 등 다양하다.
1)의인법
1. 그 때에 달이 무색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사 24:23).
2. 광야와 메마른 땅이 기뻐하며 사막이 백합화 같이 피어 즐거워하며(35:1).
3. 하늘아 노래할찌어다 땅의 깊은 곳들아 높이 부를찌어다 산들아 삼림과 그 가운데 모든 나무들아 소리내어 노래할찌어다(44:23).
2)상징법
1.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의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5:7).
2. 이는 네가 자기의 구원의 하나님을 잊어버리며 자기의 능력의 반석을 마음에 두지 않은 까닭이라(17:10).
3.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 견고하고 크고 강한 뱀 리워야단 곧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을 벌하시며 바다에 있는 용을 죽이시리라(27:1).
4. 여호와의 팔이여 깨소서 깨소서 능력을 베푸소서 옛날 옛 시대에 깨신 것 같이 하소서 라합을 저미시고 용을 찌르신 이가 어찌 주가 아니시며(51:9).
3)비유법 : 보라 여호와의 이름이 원방에서부터 오되 그의 진노가 불붙듯하며 빽빽한 연기가 일어나듯하며 그 입술에는 분노가 찼으며 그 혀는 맹렬한 불 같으며 그 호흡은 마치 창일하여 목에까지 미치는 하수 같은 즉 … 여호와의 호흡이 유황 개천 같아서 이를 사르시리라 (30:27-33).
4)풍자법 : 우상을 만드는 자는 다 허망하도다 그들의 기뻐하는 우상은 무익한 것이어늘 그것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니 그러므로 수치를 당하리라 … 그는 재를 먹고 미혹한 마음에 미혹되어서 스스로 그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며 나의 오른손에 거짓 것이 있지 아니하냐 하지도 못하느니라(44:9-20).
5)교차 대구법
1. 이 백성의 마음으로 둔하게 하며 그 귀가 막히고 눈이 감기게 하라 염려컨대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서 고침을 받을까 하노라(6:10).
2. 그러므로 모압이 모압을 위하여 통곡하되 다 통곡하며 길하레셋 건포도 떡을 위하여 그들이 슬퍼하며 심히 근심하리니(16:7).
6)복합 은유법 : 너희의 사망으로 더불어 세운 언약이 폐하며 음부로 더불어 맺은 맹약이 서지 못하여 넘치는 재앙이 유행할 때에 너희가 그것에게 밟힘을 당할 것이라(28:18).
7)대표적인 시적 표현 : 내가 나의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나의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의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공평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5:1-7).
3. 저자에 대하여
이 책의 저자는 아모스의 아들인 이사야이다(사 1:1). 이사야는 예루살렘에 거주하면서 왕궁에 출입했고, 전승에 의하면 이사야는 웃시야 왕의 사촌이라고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확고한 증거는 없다. 그는 적어도 두 명의 유대 왕들과 개인적인 접촉을 했다(사 7:3; 38:1; 39:3). 이사야는 결혼하여(사 8:3) 스알야숩(사 7:3)과 마헬살랄하스바스(사 8:3) 두 아들을 낳았다.
이사야가 죽은 때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BC 686년 히스기야가 죽은 후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이사야는 히스기야 왕의 전기를 썼기 때문이며(대하 32:32) 이사야의 죽음은 BC 681년 산헤립이 죽은 다음에 일어난 것으로 본다(사 37:38). 이사야는 웃시야가 죽던(사 6:1) BC 739년에서 산헤립이 죽던 BC 681년까지 적어도 58년간을 예언자로 활동했다. 전승에 따르면 이사야는 므낫세 왕에 의해 순교당했다고 전한다. 순교자 저스틴(AD 100-165년)도 이사야가 톱으로 몸이 동강이질 쳐졌다고 기록하였다(참고. 히 11:37).
구약의 모든 예언서가 그렇듯이(예레미야 애가는 제외) 이사야서도 저자의 이름을 밝히고 있다(사 1:1).
4. 시대적 배경
이사야는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사 1:1) 시대에 예언 활동을 했다. 이 왕들의 통치 기간(공동 섭정을 포함하여)은 웃시야가 BC 790-739년, 요담이 BC 750-732년, 아하스가 BC 735-715년, 히스기야가 BC 715-686년이다.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 이 시기는 정치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극심한 혼란기였다. 북이스라엘은 정치적으로, 도덕적으로, 그리고 군사적으로 타락하였고 결국 BC 722년 앗시리아 제국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남유다 왕국도 역시 붕괴되거나 앗시리아에게 지배당할 것 같았으나 그 공격에 저항하였다. 이러한 정치적 혼란과 정신적 몰락 가운데서 이사야는 유다 백성들에게 구원의 메시지를 전하려고 일어섰던 것이다. 이사야의 메시지는 유다 백성들이 방어를 위해 이집트나 다른 외세에 의존하려는 것을 비판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필요한 유일한 보호자는 하나님이셨기 때문이다.
호세아와 미가는 이사야와 같은 시대의 인물이며 이사야와 미가의 메시지나 어휘에는 몇 군데의 평행구가 있다.
이사야서는 17개의 구약 예언서들 중에서 으뜸으로 여겨지는데, 그것은 이사야서가 가장 오래된 책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 내용에 있어서 가장 포괄적인 책이기 때문이다.
5. 이사야서는 두 권의 책인가?
많은 학자들이 이사야서는 원래 두 가지 책들(40-66장은 바벨론 포로 이후에 살았을 것으로 추측되는 제2이사야에 의해 씌어졌다) 혹은 세 가지 책들(1-39장; 40-55장; 56-66장으로 구분되는데 셋째 부분은 제3이사야에 의해 씌어졌다)로 구성되었다는 등 그 통일성에 관하여 의심하고 있다. 보수적인 학자들은 이사야서의 통일성에 반대하는 진보 학자들의 논의에 대답해 왔다. 이사야서가 통일성을 지녔다는 증거는 외적인 증거(성경 외적 증거와 성경의 다른 책들의 증거)와 내적인 증거(이사야서 자체의 증거)가 있다.
1)외적 증거
이미 지적했던 대로 유대교 전승은 이사야서의 전체를 단일하게 취급하였다. 사해 사본은 이사야서의 완전한 사본을 포함하고 있고, BC 2세기에 쿰란 공동체에 의해서 이사야서는 한 책으로 받아들여졌다. BC 2세기에 구약 히브리 성경의 헬라어 번역인 70인 역본도 이사야서가 한 권의 책 이외에 어떤 것이 있었다는 암시를 전혀 주고 있지 않다. 18세기에 들어서면서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이사야서의 통일성에 도전할 때까지 기독교 전승은 이사야서를 단일한 작품으로 인정해 왔다.
신약성경의 저자들도 이사야 선지자가 이사야서 전체의 유일한 저자라고 받아들였다. 신약성경 내에서 이사야서의 중요한 구절들이 모두 이사야라는 이름 아래 인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요한복음 12:38은 이사야53:1이 이사야에 의해 씌어졌다고 하였다. 신약성경에 인용된 이사야 40-66장의 몇몇 구절들은 이사야가 저자임을 표현하고 있다(사 40:3과 마 3:3; 사 53:1과 롬10:16; 사 40:3-5과 눅3:4-6; 사 42:1-4과 마 12:17-21; 사 53:4과 마 8:17; 사 53:7-8과 행 8:32-33; 사 65:1과 롬10:20). 흥미있는 것은 신약성경 가운데 이사야의 이름은 어떤 다른 구약 예언자의 이름보다 더 많은 22회나 나온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역시 이사야가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라고 확언하였다. 예수는 ‘이사야서 두루마리’를 받아들고 펼쳐서 이사야 61:1-2을 읽었다.
2)내적증거
이 책 전체에 걸쳐서 몇몇 동일한 용어들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하나님의 지위를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라고 한 것이 1-39장에는 12번, 40-66장에는 14번 나타난다. 이 명칭은 구약성경의 다른 곳에서 6번밖에 나타나지 않았다(왕하 19:22; 시 71:22; 78:41; 89:18; 렘 50:29; 51:5).
‘대로’에 관한 언급도 이 책의 여러 부분에 나타나고 있다(사 11:16; 19:23; 35:8; 40:3; 62:10). ‘남은 자’에 대한 주제도 10:20-22; 11:11,16; 28:5; 37:32; 46:3에 나타난다.
정의의 실현이 첫 번째 부분(9:7; 11:4; 16:5; 28:6; 32:16; 33:5)과 두 번째 부분(42:1, 3-4; 51:5)의 주제가 되고 있다. ‘평화’는 1-39장에 11번, 40-66장에 15번 나타난다. ‘기쁨’은 1-39장에 13번, 40-66장에 19번 나타난다. 또한 히브리어 나야추츠(na?tsuts ; ‘가시나무’)는 이사야서 7:19과 55:13에만 나타난다(33:12의 ‘가시나무’는 다른 히브리 단어의 번역이다).
6. 이사야서의 신관
이사야의 신관은 6장에서 압축되고 있다. 즉 이사야가 성전에서 본 하나님은 신성과 영광에 충만하신 유일신이었다. 그 하나님 앞에서 이사야는 자신과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고백하였다. 한편 그 하나님은 죄를 용서하시고 인간을 회개시켜 보내시며 남은 자의 구원을 선포하게 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천지의 창조자시요, 역사의 주가 되신 유일신이시다(사 44:6, 8, 45:14, 18). 이 유일신관이야말로 이사야를 위시하여 모든 예언자들의 신학의 근간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예언자의 독창적인 신학은 아니었고, 이스라엘의 전승적 신관(출 20:3; 신6:4)의 확인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이와 같은 유일신이신 여호와는 거룩하시고, 영광 중에 계신다. 이사야가 본 하나님의 영광은 온 땅에 충만했다(사 6:3). 이사야가 즐겨 부른 하나님의 대명사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사 1:4; 6:1; 37:23, 43:5; 45:11; 60:9)였고, 그는 우주의 창조자시요, 지배자이시며, 또 역사의 주가 되시기 때문에 우주와 그 역사에 영광이 충만하시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기 때문에 죄를 용납하지 않으신다. 거룩하고 영광에 충만하신 여호와의 임재를 느끼게 되면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죄성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사 6:15).
하나님 앞에서의 죄는 첫째 우상숭배이다. 하나님은 유일신이기 때문에 우상숭배를 엄격히 경계하신다(사 2:8; 42:8). 구약 역사의 고저는 우상숭배의 죄에서 좌우되었던 것이다. 이스라엘이 우상을 떠나 하나님만을 진실하게 의지할 때에 그들의 국운은 흥왕하여 이방 민족을 정복하였고, 그들이 우상숭배의 죄에 빠질 때 쇠퇴하여 이방의 침범을 받으며 국가가 패망하고 포로가 되기까지 했다.
이사야의 죄론의 둘째는 윤리와 사회 정의였다. 여호와께 대한 신앙에는 바른 윤리가 동반하였고 우상숭배에 빠질 때 사회윤리 또한 패륜에 빠지게 된 것이었다. 그러므로 이사야는 술취함을 경계하고(사 5:11, 22:2, 25:6, 28:1), 사치와 부와 권력을 의지하고 교만한 것은 경계하며(사 2:7-11,3:16-26, 4:15), 탐욕과 압제의 죄를 규탄한다(사 3:12, 5:7-8, 23).
하나님은 죄를 용납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죄를 심판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스라엘(사 1-12장)과 만국(사 13-27장)을 심판하시는 것이다(사 5:1-7,10:1-2). 그러나 하나님은 심판을 통해 회개로 인도하시고,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구주이시다(사 6:10-13).
본서의 전반부에서는 죄에 대한 심판자로서의 하나님을 강하게 선포하나(사 1-35장), 후반부에 들어서는 하나님의 구원을 강조하고(40-57장), 나아가 구원받은 자가 누릴 영광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사 58-66장).
이사야서의 메시아관 : 위와 같이 궁극적으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는 메시아, 즉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된다. 참으로,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밝히 소개한 것은 구속사에서 이사야의 최대 공헌이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를 ‘메시아적 또는 복음적 예언자’, ‘구속의 예언자’라 하고, 그의 예언을 ‘제5복음’ 또는 ‘이사야 복음’이라고 부른다.
이사야의 그리스도론은 상세하였다. 즉 그리스도의 탄생(사 7:14,9:6), 족보(사 11:1), 기름부음 받음(사 11:2, 61:1), 성격(사 7:15 11:3-4), 온유성(사 42:1-2), 죽음(사 52:13-53:12), 부활(사 25:8), 재림(사 11:3-16, 33장) 등이 밝히 예언되고 있다.
이사야는 오시는 메시아를 ‘고난의 종’으로 묘사한다. 본서에는 ‘여호와의 종’의 노래가 네 번 나타나는 바(사 42:1-4, 49:1-6, 50:4-9, 52:13-53:12) 이는 이사야의 예언의 백미에 속한다. 고난의 종은 가깝게는 바벨론 포로의 고비를 겪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키고(사 49:3), 그 백성에게 예언하다가 순교한 예언자를 가리키나(행 8:34) 궁극적으로는 장차 오실 그리스도와 그의 고난을 가리킨다(마 26:24; 막 9:12).
즉 이스라엘의 포로나 예언자의 순교는 만민을 대속하시는 메시아의 고난의 그림자였던 것이다. 고난의 예언 중에서도 52:13-53:12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을 너무나 명백하게 그려 ‘십자가 아래서 그린 그림’이라고도 불린다.
7. 이사야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일생
구약의 주제가 장차 오실 메시아에 집중되어 있다. 모든 역사와 사건의 초점이 예수님에게 맞춰지며 예수님에 대한 내용이 직·간접적으로 300여 회 이상 나타나고 있다. 이사야서에서는 예수님에 대한 예언이 더욱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1)예수님의 탄생 :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 7:14).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9:6).
2)기름부음을 받으신 예수님: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11:2).
너는 또 여호와의 손의 아름다운 면류관 네 하나님의 손의 왕관이 될 것이며(62:3).
3)거치는 돌 : 그가 거룩한 피할 곳이 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거치는 돌, 걸리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거민에게는 함정, 올무가 되시리니(8:14. 참조 28:16).
4)예수님의 고난 :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기며 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나의 뺨을 맡기며 수욕과 침 뱉음을 피하려고 내 얼굴을 가리우지 아니하였노라(50:6).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53:4. 참조 52:13-53:12).
5)예수님의 말씀 선포 :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내게 기름을 부으사 …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61:1-2).
6)예수님의 인격 :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 가는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진리로 공의를 베풀 것이며(42:3).
7)예수님의 순종 : 주 여호와께서 나의 귀를 열으셨으므로 내가 거역지도 아니하며 뒤로 물러가지도 아니하며(50:5).
8)예수님의 죽음 :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그는 강포를 행치 하니하였고 그 입에는 궤사가 없었으나 그 무덤이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 그 묘실이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53:8-9).
9)예수님의 부활 :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53:10).
10)예수님의 승천 :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내 종이 형통하리니 받들어 높이 들려서 지극히 존귀하게 되리라(52:13).
11)예수님의 재림 : 보라 장차 한 왕이 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공평으로 정사할 것이며(32:1).
8. 이사야서의 구원관
위와 같은 메시아로 말미암은 구원은 두 가지 전제에서 설명된다.
첫째는 이스라엘과의 관계에서이다. 한 때 고난의 역사 속에서 징계를 받던 이스라엘은 앗수르와 바벨론, 그리고 주위의 적대국들이 심판을 받은 후 새로운 모습으로 회복된다. 이와 같은 이스라엘의 회복은 우주적 선민의 구원의 그림자가 되는 것이다.
둘째는 종말적 구원관이다. 이사야의 관심은 이스라엘의 정신적 상태에 있었기에, 부단히 이를 지탄했고 거기에는 언제나 종말적인 환상이 뒤따르고 있다(사 1:26, 2:2). 그리고 이사야의 종말적 시각은 본서의 결말에 가서는 현실적으로 드러나게 된다(사 65-66장).
이사야의 종말적 목표인 구원관은 ‘남은 자’의 구원이라는 제목으로 나타난다. 즉 범죄한 이스라엘은 베임을 당한 남은 그루터기에서 새싹이 자라서 이스라엘을 형성한다(사 6:13).
이와 같은 남은 자의 구원 사상은 사도 바울에게서 체계화되었다(롬 11장). 바울은 그의 역사 철학이라는 로마서 9-11장에서 인류 구원사를 유대인과 이방인의 함수 관계에서 논하며, 이스라엘의 실패로 이방에 구원이 들어가고, 이방의 구원이 이스라엘을 자극하여 또한 구원에 돌아오게 되어 결국 하나님의 우주적 구원 역사가 성취되는 것을 찬미하게 된다는 것이다(롬 11:22-36).
이사야서 53장에 나타난 고난받는 예수님에 대한 예언과 성취
1. 예언 -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 바 되었으며 …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사 53:3).
1. 성취 - 이렇게 많은 표적을 저희 앞에서 행하셨으나 저를 믿지 아니하니(요 12:37).
2. 예언 -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 53:4-5).
2. 성취 -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롬 4:25, 참조 롬 3:25, 벧전 2:24-25).
3. 예언 -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6).
3. 성취 -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 5:21).
4. 예언 -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사 53:7-8).
4. 성취 -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요 10:11. 참조 요 19:30).
5. 예언 - 그는 강포를 행치 아니하였고 그 입에 궤사가 없었으나 그 무덤이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 그 묘실이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사 53:9).
5. 성취 -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예수의 제자나 …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 예수를 거기 두니라(요 19:38-42).
6. 예언 -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사 53:10-11).
6. 성취 - 그러나 이 은사는 …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롬 5:15-19).
7.예언 -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사 53:12).
7. 성취 -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기록된 바 저는 불법자의 동류로 여김을 받았다 한 말이 내게 이루어져야 하리니 … (눅 22:37).
9. 이사야서의 종말관
이사야가 전하는 구원은 메시아 시대 또는 메시아 왕국으로 표현된다. 메시아 시대는 평화와 안전의 시기로(사 11:6-9) 그 시대는 다윗의 왕위를 잇는 메시아가 통치하는(사 9:7, 11:1, 32:1) 메시아 왕국의 시대이다. 그 나라에서 예루살렘은 여호와의 성읍이라 하고, 만국은 예루살렘으로 모여오게 된다(사 2:2-4).
이것은 직접적으로 이스라엘의 회복을 가리키나 나아가 종말의 신천신지에 대한 예언으로 본다(사 65-66장). 그때는 모든 악과 악의 결과인 불행은 제거되고 지속적인 복의 상태가 계속된다(사 11:6-9, 65:17-25). 그것은 요한계시록의 결론에서 계시된 영원 세계의 복을 가리키는 예언이 되는 것이다(계 20:1-6, 21-2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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