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과 주변 국가들, 더 나아가 전 인류에 대한 심판과 구원을 말하는 이사야서의 배경이 되는 지도로서, 심판을 경고받은 나라들을 보여준다. 명칭 |
저자 및 기록연대 |
■ 저자 본서의 저자는 선지자 이사야이다. 그러나 초대 교회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비판적 견해를 가진 학자들은 40-66장을 이사야의 저작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비판적 견해들은 다음의 몇 가지 이유로 받아들일 수 없으며, 따라서 본서 전체가 이사야의 저작임이 분명하다. (1) 본서의 내용이 이사야의 저작임을 보여준다. 본서는 유일하게 이사야의 이름만을 들어 그의 예언이라고 말한다(1-1;2:1;13:1). 하나님의 칭호인 '이스라엘의 거룩한자'라는 용어가 1-39장에 12회, 40-66장에 14회 나타난다. 이 점은 전반부와 후반부가 통일성이 있으며, 같은 저자에 의하여 기록되었음을 강력히 뒷받침해 준다. 또한 이 칭호가 구약 다른 곳에는 단지 6회만 나타난다. 이 점도 이사야가 그 칭호를 즐겨 사용했음을 간접적으로 증거해 준다. 그리고 본서에는 서로 비슷한 구절(병행 구절)이 1-39장과 40-66장 사이에 9회나 나타난다(1:2/66:24;1:5-6/53:4-5;5:27/40:30;6:1/52:13,57:15;6:11-12/62:4;11:12/49:22;35:10/51:11). (2) 신약 성경이 이사야의 단일 저작을 증거한다. 마태복음에서 로마서에 이르기까지 이사야서가 21회나 인용되는데, 신약 저자들은 인용된 부분을 모두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이라고 언급한다. 특히 요 12:38-41에서 저자 요한은 사 53:1;6:9-10;53:1,6,9,10을 언급하는데, 그는 이 예언을 모두 이사야의 것으로 말한다. 곧 이사야서의 전후반부를 모두 이사야의 단일 저작으로 돌리고 있다. 신약 저자들의 이러한 언급은 이사야 한 사람이 본서 전체를 기록했음을 강력하게 뒷받침해 준다. ■ 저작 연대 |
주제 및 신학 |
이사야서는 하나님의 백성과 이스라엘과 그 주변 국가들, 나아가 온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밝혀주는 책이다. ■ 문학적 특징 |
내용분해 |
1. 유다 민족에 대한 책망과 약속(1:1-6:13) 2. 임마누엘과 메시야 왕국에 대한 예언(7:1-12:6) 3. 이방 나라에 대한 예언(13:1-23:18) 4. 하나님의 심판과 약속(24:1-27:13) 5. 이스라엘의 불신자에 대한 경고(28:1-35:10) 6. 히스기야에 대한 역사적 기록(36:1-39:8) 7. 바벨론 포로에서의 구원과 회복에 대한 예언(40:1-66:24) |
서론 일람 |
1. 기록자 : 이사야 2. 기록연대 : B.C. 745-680년 사이. 3. 기록장소 : 아마도 예루살렘에서 기록했을 것이다. 4. 기록대상 : 주로 유다 민족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그밖의 주변 민족들을 위해서도 기록하였다. 5. 핵심어 및 내용 : 이사야서의 핵심어는 "심판"과 "구원"이다. 이사야서의 66장 전체는 성경을 축소해 놓은 것과 같다. 앞부분의 39장은 회개하고 하나님께 다시 돌아오기를 거부한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강조하는 구약의 39권 내용과 서로 유사하다. 그리고 뒷부분의 27장은 우리를 구원하실 메시야에 초점이 모아진 신약과 비슷한 내용을 이루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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