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이사야 개요
※ 이사야 주제 : 구원을 주시는 위로의 하나님(40:1)
※ 이사야 주제절 : "너희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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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6:13 이사야의 예언의 개략
나. 7:1-39:8 앗수르 제국의 위기들에 대한 이사야의 반응
(1) 7-12 아하스 통치 기간 중 앗수르의 위기(1)
(2) 13-27 모든 열방에 대한 심판의 말씀(2)
① 13-23 모든 피조물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의 날
② 24-27 소 계시의 말씀
(3) 28-39 히스기야 통치 기간 중의 앗수르 제국의 위기(3)
① 28-35 심판과 구원
② 36-39 이사야와 히스기야
다. 40:1-66:24 미래의 바벨론의 위기에 대한 반응
(1) 40:1-11 이사야의 제 2 사명(1)
(2) 40:12-44:23 회복케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2)
(3) 44:24-56:8 하나님의 회복의 도구(3)
(4) 56:9-66:24 회개로써의 이스라엘의 반응과 회복(4)
혹은
(1) 40-48 영광의 하나님의 나라
(2) 49-55 회복의 사역
(3) 56-66 영광의 나라의 실현을 위한 우리의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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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오해 세권의 개별의 책으로 오해
(1) 1-39 8세기 선지자 이사야- 그의 당시의 문제들을 취급
(2) 40-55 6세기 중엽 두번째 이사야-포로 시대의 문제들을 취급
(3) 56-66 6세기 말엽 세번째 이사야-포로 후 시대를 취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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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이사야의 메시지의 개략(1-6장)
1. 서론(1:1)
2. 세 번의 심판과 소망의 순환 구조(1:2-6:13)
(1) 첫째 심판과 소망(1:2-2:5)
① 1:2-9 유다에 대한 체계적 질책(=고소/히 립)
② 1:10-20 유다에 대한 말씀
③ 1:21-31 심판과 구원의 말씀
④ 2:1-5 구원의 말씀
(2) 둘째 심판과 소망(2:6-4:6)
① 2:6-21 심판의 말씀- 우상 숭배에 대해
② 2:22-3:7 심판의 말씀- 인생을 의지함에 대해
③ 3:8-15 심판과 구원의 말씀
④ 4:2-6 구원의 말씀
(3) 세째 심판과 소망(5:1-6:13)
① 5:1-7 포도원 비유
② 5:8-10 유다에 탐욕자들에게 임할 화
③ 5:11-17 유다의 술 취함과 방탕한 자들에게 임할 화
④ 5:18-30 유다에 거짓(18-19), 교만(21), 부정한 자들(22-23)에게 임할 화
⑤ 6:1-13 소명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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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의 구조
※ 하나님의 심판의 이유
1. 영적인 무지(1:3)
2. 하나님을 무시하고 경멸(1:4)
3. 폭력(1:15)
4. 무법한 지도자(1:23)
5. 우상 숭배(2:8)
6. 인간을 의지(2:22)
7. 교만과 부정한 여인(3:16)
8. 술 취함(5:22)
9. 하나님의 말씀을 버림(5:24)
※ 유다의 심판과 정결
1. 사악한 자
(1) 땅의 황폐(1:7)
(2) 기도에 응답이 없음(1:15)
(3) 칼로 삼키우게 됨(1:20; 3:25)
(4) 육체적인 고통(3:17) - 수치를 당함
(5) 예루살렘의 황폐(5:5) - 짓밟히게 됨
(6) 포로(5:13)
2. 의인
(1) 찌꺼기를 정결함 받음(1:25)
(2) 남은 자의 구속(1:27)
(3) 하나님과 동행(2:5)
(4) 의인의 보상(3:10)
(5) 남은 자들의 정결(4:3-4)
※ 이사야의 부름의 구조(6:1-13)
1. 이사야의 정결(6:1-7)
(1) 이사야의 하늘의 환상(6:1-4) - 거룩한 하나님의 하늘의 영광
(2) 이사야의 화(6:5) - 자신의 죄의 인식
(3) 이사야의 정결(6:6-7) - 스랍들이 이사야를 정결케 함
2. 이사야의 사명 부여(6:8-13)
(1) 이사야의 선택(6:8) - 유다를 향한 선지자의 선별
(2) 이사야의 설교
① 6:9-10 사명
② 6:11-13 모든 일의 결국을 밝혀 말씀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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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앗수르 제국의 위기들에 대한 이사야의 반응(7:1-39:8)
1. 아하스 통치 기간 중의 앗수르 제국의 위기(7:1-12:6)
(1) 아하스를 향한 심판과 구원(7:1-9:7)
① 이사야의 아들을 통한 증거(7:1-8:18)
7:1-25 아하스에게 질문을 함
아람(=시리아)과 북이스라엘의 동맹
앗수르와 유대의 동맹
-하나님은 처음 아람을, 이스라엘을, 앗수르를 사용하여 심판 하시고 마지막에는 앗수르도 멸망 시키심
*이름의 중요성
이사야(1:1) - 하나님의 구원이시다.
스알 야숩(7:3) - 남은 자는 돌아옴
임마누엘(7:14) -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
마할살랄하스바스 - 속히 탈취물은 취하여 질것임
8:1-18 두번째 아들의 탄생
② 왕적인 빛의 소망(8:19-9:7)
8:19-22 /세상에 신접한 자를 의지함
9:1-5/ 회복으로 빛이 임함
9:2 새 날이 밝음
9:3 창성한 날
9:4 원수의 보복
9:5 평강
9/6-7/ 왕의 탄생의 서론
9:6 탄생
9:6하 이름들
9:7 미래
(2)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심판과 소망(9:8-12:6)
① 사마리아에 대한 말씀(9:8-10:4)
② 앗수르를 향한 말씀(10:5-19)
③ 유다의 남은 자에 대한 심판의 말씀(10:20-34)
앗수르의 종국적인 멸망(10:24-25)
④ 이새의 가지(11:1-16)
⑤ 구원의 찬송의 노래(12:1-6)
2. 모든 열방에 대한 심판의 말씀들(13:1-27:13)
(1) 바벨론에 대한 경고(13:1-14:27)
(2) 블레셋에 대한 경고(14:28-32)
(3) 모압에 대한 경고(15:1-16:14)
(4) 다메섹에 대한 경고(17:1-14)
(5) 구스에 대한 경고(18:1-7)
(6) 애굽에 대한 경고(19:1-25)
(7) 애굽과 구스에 대한 경고(20:1-6)
(8) 바벨론에 대한 경고(21:1-10)
(9) 에돔에 관한 경고(21:11-12)
(10) 아라비야에 대한 경고((21:13-17)
(11) 예루살렘에 대한 말슴(22:1-25)
(12) 두로에 대한 경고(23:1-18)
(13) 열국에 대한 심판의 결론(24:1-27:13)- 소 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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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의 날
1. 구원의 상징용어들
(1) 연회(25:6)
(2) 도시(26:1)
(3) 열매 맺는 포도원 (27:2)
2. 세가지 종류의 하나님 왕국에 대적자들(13-23:18)
(1) 핍박자- 바벨론, 앗수르 이 나라들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교만과 영광을 추구하던 자들을 의미한다(13:19)
(2) 괴롭히는 자- 모압, 블레셋, 아람, 에돔 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하고, 괴롭히고 조롱하는 자들을 의미한다.
(3) 유혹하는 자-구스/애굽, 두로
경제적인 부나 발전, 군사적인 도움, 정치적인 원조 등을 제공했던 자들
3. 히스기야 통치 기간 중의 앗수르 제국의 위기(28:1-39:8)
(1)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의 비교(28:1-29:24)
① 사마리아(28:1-29)
② 예루살렘(29:1-24)
(2) 애굽의 문제(30:1-31:9)
① 애굽은 도움이 되지 못함(30:1-33)
②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보호하실 것임(31:1-9)
(3) 예루살렘의 미래(32:1-35:10)
① 예루살렘의 심판과 구원(32:1-32:20)
② 앗수르의 멸망과 시온의 높아짐(33:1-24)
③ 에돔과(많은 나라)의 멸망과 시온의 높아짐(34:1-35:10)
(4) 침략(36:1-37:38)
① 산헤립의 예루살렘 침략(36:1-22)
② 히스기야의 신뢰(37:1-20)
③ 산헤립을 향한 이사야의 에언(37:21-35)
④ 산헤립의 실패와 죽음(37:36-38)
(5) 히스기야의 수욕(38:1-39:8)
① 히스기야의 병(38:1-22)
② 히스기야의 실패(39:1-8)
다. 미래의 바벨론의 위기에 대한 반응(40:1-66:24)
1. 이사야는 포로의 백성들의 회복을 위한 재 증거의 사명(40:1-11)
(1) 일반적 전도자의 전파 방법(40:1-5)
① 위로의 말씀(1-2)
위로하라 위로하라
정다히 말하라
② 길을 예비하라(3-5)
예비
평탄케 함
하나님의 통치
(2) 구체적인 부름과 목적(40:6-8)
① 부르는 자의 사명(6상)
② 이사야의 사명(6하-8)
③ 부르는 자의 대답(6:9)
(3) 복음을 위한 특별한 소명(40:9-11)
① 전파 내용(40:9가-다)
높은 산에 오르라
목소리를 높이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이라
유다의 성읍들에게 하라
② 내용(40:9라-11)
하나님이 원수에 대해 승리로 임하심
그의 백성을 위해 위로하심으로 오심
2. 회복케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40:12-44:23)
(1) 이스라엘을 회복케 하실 수 있는 여호와(40:12-42:17)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논쟁(40:12-31)]
[회복에 대한 찬양(42:10-17)]
40:12-17 나라들에 대하여
해설 부분 41:1-20 나라들-
41:1-7 나라들에 대한 말씀
41:8-20 이스라엘을 향한 구원의 말씀
40:18-25 우상들에 대하여
해설 부분 41:21-42:17 우상에 대한 말씀들
41:21-29 우상에 대한 말씀
42:1-9 종을 통한 이스라엘을 위한 구원
*종의 첫번째 서술(42:1-9)
Ebed(종)은 특별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지도자
-선지자(민12:7; 왕상14:8)
-왕들(삼하7:5; 왕상8:25)
-택한 종(1절)
-이방에 공의를 베풀자(2절)
-이방의 빛(6절)
-갇힌 자를 이끌어 냄(7절)
40:26-31 확신의 결론들
(2) 이스라엘을 회복하심을 신뢰 받으시는 여호와(42:18-44:23)
[포로 귀환에 정의에 대한 논쟁(42:18-25)]
[회복에 대한 찬양의 부름(44:21-23)]
① 이스라엘에 대한 논쟁(42:18-25)
② 이스라엘을 위한 구원의 말씀(43:1-7)
③ 나라와 우상들에 대한 말씀(43:8-13)
④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한 말씀(43:14-21)
⑤ 이스라엘에 대한 논쟁(43:22-28)
⑥ 구원의 말씀(44:1-5)
⑦ 나라와 우상들에 대한 말씀(44:6-20)
⑧ 이스라엘을 위한 구원의 말씀(44:21-23)
3. 하나님의 회복의 도구들(44:24-56:8)
(1) 여호와는 바벨론을 멸하시기 위해 고레스를 택하심(44:24-48:32)
[고레스의 지명(44:24-28)]
[바벨론으로 부터 해방에 대한 찬양의 부름(48:20-22)]
① 자신을 영화롭게 하는 찬송(44:24-28)
② 고레스의 왕적 예언(45:1-8)
③ 불신에 대한 논쟁(45:9-14)
④ 이스라엘을 위한 구원 계시(45:15-17)
⑤ 불신에 대한 논쟁(45:18-25)
⑥ 불신에 대한 논쟁(46:1-13)
⑦ 바벨론에 대한 심판 계시(47:1-15)
⑧ 불신에 대한 논쟁(48:1-19)
⑨ 찬양에 부르심(48:20-22)
(2) 여호와는 이스라엘을 회복시키기 위해서 그의 종을 택하심(49:1-56:8)
[하나님의 종의 지명(49:1-6)]
[회복의 말씀과 찬양(54:1-56:8)]
① 하나님의 종에 대한 왕적 계시(49:1-6)
② 왕의 제자에 대한 구원의 계시(49:7-13)
③ 불신에 대한 논쟁들(49:14-50:3)
④ 종에 대한 확신의 시편들(50:4-9)
⑤ 종에 대한 관계에서 구원적 심판의 계시(50:10-11)
⑥ 종들의 구원적 계시(51:1-8)
⑦ 애통과 반응(51:9-16)
⑧ 구원의 계시(51:17-23)
⑨ 구원의 계시(52:1-3)
⑩ 열방들에 대한 심판(52:4-6)
⑪ 찬송의 노래(52:7-10)
⑫ 떠남에 대한 부름(52:11-12)
⑬ 종의 고난과 존귀의 통보(52:13-53:12)
⑭ 찬송의 노래(54:1-17)
⑮ 구원의 계시들(55:1-13)
? 구원의 계시(56:1-8)
4. 회개로써의 이스라엘의 반응과 회복(56:9-66:24)
(1) 여호와는 바르게 심판하셔서 회개할 때 회복케 하심(56:9-63:6) = 회개
[사악함에 대한 경계들(56:9-12)]
[회복의 예언들(60:1-63:6)]
① 유다에 대한 심판의 계시(56:9-12)
② 유다에 대한 심판과 구원(57:1-21)
③ 회개의 부름(58:1-14)
④ 회개의 부름(59:1-16)
⑤ 구원의 계시(59:17-60:22)
⑥ 구원의 계시(61:1-11)
⑦ 구원의 계시(62:1-12)
⑧ 하나님의 오심(63:1-6)
(2) 여호와는 포로 귀환을 영광스럽게 회복케 하실 것임(63:7-66:24) = 애통
[애통(63:7-64:12)]
[회복의 말씀들(65:1-66:24)]
① 포로 생활에 대한 애통(63:7-64:12)
② 구원의 계시의 신적인 반응(65:1-6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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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의 교훈들
1. 하나님의 구원
명사적으로 사용된 구절.
(1) 이사야의 이름 자체= 하나님은 구원이시다(20번)
(2) 구원의 하나님(17:10) 구원하시는 하나님(45:8)
- 내 구원(51:5); 구원의 옷(61:10); 네 구원(62:11)
(3) 나의 구원(12:2,3); 구원의 물(12:3)
① 구원으로 성을 쌓음(26:1) 환난 때에 구원(33:2, 6)
② 땅끝까지 이르는 구원(49:6) 구원의 때(49:8)
③ 나의 구원(51:4,6) 영영히 이름
④ 구원의 공포(52:7,10)와 목도
⑤ 나의 구원(56:1)
⑥ 먼 구원(59:11) 구원을 머리에 씀(59:117)
⑦ 성벽이 구원(60:18)
⑧ 예루살렘의 구원(62:1)
동사적으로 사용된 구절
(1) 하나님이 보수, 보복 즉 구원하실 것임(35:4)
(2)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25:9)
2.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우리의 자세 - 앙망, 기다린다, 소망한다(히/카바) - 40:31; 51:5; 26:8
3. 구속자(19번) (히/ 고엘)
(1) 구속자(속죄하는 분)
명사(41:14; 43:14; 44:6,24; 54:5,8; 63:16)
동사((43:1; 44:22,23; 48:20; 52:3(속량하다),9; 63:9)
(2) 구속자=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 (47:4; 48:17; 49:7,26)
(3) 이름이 구속자 - (54:5,8)
(4) 구속자, 구원자, 야곱의 전능하신 분 - (49:26; 60:16)
4. 구원자(히/ 모시야= Messiah= the anointed one= Christ)
(1) 한 구원자를 보냄(19:20)
(2) 네 구원자(43:3,11) - 모든 환경과 어려움에서 건져 주시는 비교할 수 없는 하나님
(3) 이스라엘의 구원자 하나님(45:15,21) - 다른 신과 비교할 수 없음
(4) 바벨론은 구원자가 없음(47:15)
(5) 구원자, 구속자 야곱의 전능한 자(49:26; 60:16)
(6) 구원자(63:8)
5. 하나님의 위로(40:1; 66:13)
6. 임마누엘(7:14; 8:8)
7. 나의 구원이라는 의미(12:3-4)
나의 구원 - 의뢰한다. 힘 - 나의 구원이심. 두려움이 없다. 노래
8. 헵시바, 뿔라(62:4)
내용 요약
1장 서론(1) ; 배은망덕(2-9); 헛된 제사(10-14)에 대한 책망과 하나님의 원하심(15-17); 회개의 초대(18-20); 심판(21-23; 28-31)과 회복(24-27)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왕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의 이상이다(1)-백성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거역하고(2)과 무지하여(3) 그를 알지 못하고, 버렸다(4). 패역하여(5) 상한 흔적과(6) 땅의 황무와 파괴로(7) 겨우 시온만 남았다(8-9). 고모라 백성들아 말씀을 들으라(10). 이 백성이 제물과 피를 가져오나 기뻐하지 않음은(11) 보이러 오고 땅만 밟기 때문이요(12), 헛된 제물과 절기를 지킴이다(13-14). 따라서 피가 가득한 기도를 듣지 않으니(15) 악행을 그쳐 공의를 행하라(16-17). 변론하여(18) 순종하면 죄 용서로 소산을 먹고(19) 거절하면 칼에 삼키운다(20). 신실하던 성읍은 창기와 살인자가 가득하고(21) 은은 찌끼가 되어(22) 부정이 가득하다(23). 여호와가 보응과 보수하여(24), 찌끼를 청결하여 혼잡물을 제거하여(25), 회복케 하여", 의의 성읍과 신실한 고을"이 된다(26). 공평과 의로 구속되나(27), 패역한 자, 죄인, 여호와를 버린 자는 멸망하고(28), 기뻐하던 것으로 부끄러움을 당하고(29), 불에 타 멸망한다(30-31.)
2장 빛으로의 구원(1-5); 우상숭배자에 대한 심판(6-21)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에서 뛰어나 만방이 몰려오며(1-2), 많은 백성이 야곱의 전에 이르자 할 것이며(3), 그가 열방을 판단하고 백성을 판결하여 전쟁이 없으니(4),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5). 야곱 족속을 버림은 우상 숭배와 이방인과 관계를 가져(6) 은금과(7) 우상(8)이 가득하니 용서 마소서(9). 이 한 날에는 거만한 자와 자고한 자에게 임하여 굴복시키며 낮추셔서(12-16) 여호와만 높임을 받으신다(10-11,17). 여호와의 위엄 앞에 모든 우상은 없어진다(18-21). 또 호흡이 코에 있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22).
3장 인생을 의지함에 대한 심판(2:22-3:7); 심판과 구원(3:8-15); 질책(16-4:1)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의뢰하는 모든 것을 제하고(1-3) 아이들로 방백을 삼고 의지하는 것을 제하니, 사람들은 백성의 관장이 되지 아니하려 한다(4-7). 예루살렘의 멸망은 여호와를 거스리고 죄악이 소돔과 같아 재앙을 자취하며 보음을 받는다(8-12). 여호와는 일어나셔 백성들을 짓밟은 장로와 방백들을 국문하신다(13-15). 시온의 딸들을 수치를 당하게 하고(16-24) 장정은 칼과 용사는 전란으로 망하게 하여 곡한다(25-26).
4장 심판 날(1); 여호와의 구원(2-6)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잡고 수치를 면하게 간구한다(1).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다워(2) 남아있는 자는 거룩하다 칭함을 얻고(3) 심판과 소멸하는 영으로 씻어 정결케 하셔(4) 낮에는 구름과 연기 밤에는 화염의 빛으로 덮으셔(5) 파하게 하신다(6).
5장 포도원 비유(1-7); 탐욕자와 방탕하여 무지한 자의 심판(8-17); 거짓말 하는 자와 교만한 자(18-23)의 심판(24-30)
포도원을 비유하여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포도가 맺혔다(1-2).이 이유는 무엇인가?(3-4). 이에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하고(5) 황무케 한다(6). 이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나무는 유다사람이다(7). 가옥에 가옥을 이어 가져 홀로 거하려는 (탐욕자)들은 화가 있어(8) 황폐하게 되어, 거할자가 없고(9) 적은 수확을 거두게 된다(10). 포도주에 취하는 자들은(11) "여호와의 행하심을 관심치 않으니"(12) 무지로 사로잡히고(13), 호화로움으로 빠지며(14), 모든 자는 낮아지고(15), 오직 공평하신 하나님이 거룩하시고 의로우심을 받는다(16-17). 거짓으로 죄악을 끄는 자들와(18-19), 거짓말 하는 자(20), 스스로 지혜롭다하는 교만하는 자는(21) 방탕한 자의 부정으로(22-23) 불꽃이 그루터기를 삼킴같이(24) 노를 발하시며(25) 먼 나라들을 불러 화와 심판이 있는데(26-30) 이는 "여호와의 율법을 버리며 말씀을 멸시하였음"이다(24).
6장 이사의 소명-환상(1-4); 죄의 인식(5); 정결(6-7); 사명(8-10); 결국(11-13)
웃시야의 죽던 해에 이사야는 성전에서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1-4) 자신의 부정을 고백한 뒤(5) 스랍의 취한 숯으로 입을 정결케 하고 죄를 용서함 받는다(6-7).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도 깨닫지 못하는 백성들에게(9-10) 보내심을 받는다(8). 이 사명은 또한 “성읍들이 황폐하고 토지가 전폐될 때까지”이며(11-12)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나 그루터기인 거룩한 씨는 남게 된다(13).
7장 임마누엘의 징조
아하스 시대에(1) 아람왕 르신과 이스라엘왕 베가가 예루살렘을 치고자 동맹한다(1-2). 이에 여호와는 이사야와 아들, 스알야숩으로 아하스를 만나 그들은 "연기나는 두 부지깽이"이며(3-4), “그들의 도모가 서지 못하며(5-7), 아람과 이스라엘은 65년 이내(아모스의 예언 부터)에 멸망한다”고 예언한다(8-9). 여호와께서 아하스에게 징조를 구하라고 하시고(10-11) 아하스의 거절에(12) 이사야는 책망하며(13),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한다"(14). 그는 뻐터와 꿀을 먹고(15) 분별하기 전에 두 왕(르신, 베가)은 폐하여(16) 이 후에 앗수르에게 멸망 당한다(17). 예전 애굽의 파리와 앗수르의 벌로 수치를 당하며(18-20) 찔레와 형극으로 황폐해진다(21-25).
8장 아들을 통한 징조와 예표(1-18); 마술을 의지 하는 자(19-22)
하나님은 큰 서판을 취하여 "마할살랄하스바스"라고 우리야와 스가랴를 통해 증거하시고
(1-2), 이사야가 아들을 낳자 이름하고 다메섹의 재물과 사마리야의 노략물이 앗수르왕에 옮긴 바 된다고 한다(3-4). 백성이 실로아를 버리니(5-6) 창일한 큰 하수 앗수르로 덮치게 하나(7) 임마누엘의 날개로 보호해 주신다(8). (앗수르) 먼 나라 백성들은 필경 망하고 도모는 이루지 못함은 "하나님이 함께 하심이라"(9-10). 이 백성을 경성시켜 가로되(11) 맹약한 자와 이들을 두려워말고(12) 만군의 여호와를 두려워하고 놀라야 하는 자는(13) 피할 곳이 되며 이렇지 않는 자는 거치는 돌과 걸리는 반석이 되어 그에게 넘어진다(14-15). 율법을 제자 중에 봉함하며(16) 여호와만 기다리고(17) 이사야에게 주신 자녀들이 징표와 예표가 된다(18).-(7:3 스알야숩 8:3 마할살렐하스바스) 신접한 자와 마술사에게 물을 것이 아니고(19) 말씀을 쫓을 것은 그들은 빛을 보지 못하고(20) 곤고하며 주림과 고통의 흑암 뿐이다(22).
9장 평강의 메시야의 오심(1-7); 북 이스라엘의 멸망에 대한 예언(8-21)
고통하던 자와 멸시 받던 스불론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더니(1) 큰 빛을 보며(2), 창성하여 즐거워함은(3) 그들의 멍에와 채찍과 막대기를 꺾으시고, 군인의 피 묻은 복장이 살라짐이다(5). 한 아기가 났는데 어깨에는 정사를 이름은 기묘자, 모사,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 평강의 왕으로(6) 나라를 굳게 세우고 보존하신다(7). 야곱(=유다)과 이스라엘(북왕국)에 말씀을 보내셨으나(8) 에브라임과 사마리아는 교만하여 완악하고(9) 재앙에도 오히려 자신만만 한다(10). 이에 르신(아람)으로 부터 대적이 되게 하고 블레셋도 대적이 되어 이스라엘을 삼킨다(11-12). 치시는 여호와께 돌아오지 않음으로(13) 머리인 장로와 꼬리인 선지자를 끊는다(14-15). 이는 백성을 미혹케 하고(16) 백성도 설만(褻慢)하여 악을 망령되게 말함이다(17). 여호와의 진노로 소화되며 (18-19) 배고플 것이며(20) 므낫세와 에브라임(북 이스라엘의 두 족속)이 합하여 유다를 치리라(21).
10장 지도자들의 최후(1-4); 앗수르의 심판(5-19); 남은 자(20-23)와 구원(24-34)
또한 불의한 법령과 말과(1) 불공평과 박탈과 토색과 약탈하는 자들은(2) 심판 날에 도움을 받지 못하고 죽음을 당하게 될 것이다(4). 앗수르를 진노의 막대기로 사용하며(5) 백성을 탈취하게 한다(6). 그러나 그들은 마음의 생각이 이같지 않아 (자만하니) 앗수르의 완악한 마음의 열매와 높은 눈의 자랑을 벌한다(7-12). 그의 교만으로 인해 소멸시킨다(13-19). 남은 자들은 "이스라엘의 여호와를 진실히 의뢰"하여 하나님께 돌아온다(20-23). 앗수르의 심판에도 두려워 말 것은 여호와께서 분을 그치고 채찍을 들어 그를 치시니(24-26) 멍에가 벗어 진다(27). 앗수르는 이스라엘을 치려하나(28-32) 여호와께서 작벌시키신다(33-34).
11장 이새의 줄기의 가지(1-9); 그의 오심의 결과(10-16)
이새의 줄기에서 가지가 나서(1) "지혜와 총명의 신, 모략과 재능의 신, 지식과 경외하는 신"이 강림하여(2),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고(3) 공의로 판단하실 것이다(4-5). 또한 그의 통치로 "해됨이나 상함도 없을 것은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충만할 것임이다"(6-9). 이새의 뿌리에 한 싹이 나 기호로 삼아 열방이 돌아오고(10) 남은 백성을 돌아오게 하여(11) 사방에서 모으신다(12). 유다와 에브라임은 (화해하여)(13) 에돔과 모압, 암몬을 복종시키고(14) 출애굽같이 구원하실 것이다(15-16)
12장 구원의 찬양(1-6)
여호와의 안위하심에 감사하리니(1) "하나님은 구원으로 의뢰하고 두려움이 없고 여호와는 힘과 노래와 구원"으로(2) 구원의 물을 길을 것이다(3). 그 이름을 높여(4) 찬송하여 온 세계에 알게 함은(5) 그가 크심이다(6)
1. 바벨론에 대한 심판(13:1-14:27)
13장 - 바벨론의 경고(1)-기호를 세워(2) 기뻐하는 용사(3)와 열국 민족들을 불러 온 땅을 멸하려 하신다(4-5). 여호와의 날이 임하여(6) 놀라게 되리니(7-8) 심판의 맹렬함으로(9) 빛도 잃고(10), 거만한 자를 낮추어(11) 사람은 희소하게 된다(12). 하늘도 진동하며(13), 그들은 도망가나(14) 살륙을 당한다(15-16). 메데 사람을 통하여 심판하리니(17) 긍휼히 여기지 않아(18) 소돔과 고모라 같이 멸망하며(19) 황폐하여 짐승들이 있게 될 것이다(20-22).
14장 - (미래에) 야곱은 고토(故土)로 돌아가며(1-2), 슬픔과 수고의 고역에서 안식을 얻는다(3). 그러나 바벨론은(4) 홀을 꺽고(5), 여러 민족을 치나(6) 네 영화도 음부에 떨어진다(11)(7-11).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은 하늘에서 떨어져(12) 하늘에 올라 보좌를 높이고(13),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지만(14) 음부의 구덩이 맨 밑에 빠진다(15). 너를 보는 자는 조롱하고(16-17) 열왕의 영광 중 에도(18) 너는 밟힌 시체가 되고(19) 안장(安葬)함을 얻지 못한다(20). 결국 땅이 빼앗기며(21), 후손도 끊어지고(22), 황폐한다(23). 이루시는 하나님은 앗수르도 밟으시며 열방을 다스리신다(24-28).
2. 블레셋에 대한 심판(14:28-32)
아하스 왕이 죽던 해(28) 경고이다. 블레셋을 치던 막대기가 부러짐으로 블레셋이 기뻐하지 못할 것은(29) 여호와가 불뱀이 되고, 그들은 기근과 살륙을 당하며(30), 성읍은 다 소멸 당한다(31-32).
3. 모압에 대한 심판(15:1-16:14)
15장 모압은 망하여 황폐하니(1) 울며, 통곡하고(2-3), 부르짖게 된다(4-5). 그들의 물은 마르고 풀은 시들고(6) 도망가며(7), 피로 가득하여 부르짖는다(8-9).
16장 (산헤립의 침략에 대한 예언; 참조 사 37-38장)
모압은 조공을 드리게 되고(1), 흩어진 새같이 어려움을 당하며(2), 쫓겨난 자들로 피할 곳이 되라(3-4). 다윗의 장막은 굳게 선다(5). 모압은 교만과 거만하니(6), 통곡하며(7), 가지가 꺾이며(8), 눈물의 적시고(9), 즐거움이 사라지며(10), 나도 안타까워한다(11). 모압의 기도는 응답이 없고(12), 이 말씀은 삼 년 내에 영화가 능욕이 된다(14).
4. 다메섹에 대한 경고(17:1-14)
17장 - 다메섹은 무더기가 되고(1), 성읍은 버림을(2), 나라는 멸절하게 된다(3). 야곱도 쇠하고(4), 이삭을 벤 것과 주운 것 같다(5). 그러나 (남은 자는)(6) 여호와를 바라보며(7), 우상을 바라지 않는다(8). 견고한 성읍은 황폐함을 당함은(9) “여호와를 잊고, 반석을 마음에 두지 않음”(10)이다(11). 많은 민족이 소동과(12) 충돌하니(13), 강탈과 노략을 당한다(14).
5. 구스에 대한 경고(18)
18장 - 구스는(1) 사자(使者)를 보내 대적을 밟은 백성에 대해(2) (연합하라고) 한다(3). 그러나 여호와는 일광과 운모 같아서(4) 다(=앗수르) 심판하신다(5-6). 그 때에 구스는 예물을 드리게 된다(7).
6. 애굽에 대한 경고(19:1-17)와 회복(19:18-25)
19장 - 여호와가 애굽에 임하셔서(1) 애굽인과 성읍을 치고(2) 정신을 쇠약하게 하며(3), 잔인한 군주의 손에 붙인다(4). 따라서 자연에 재앙이 생기며, 생태계가 어려움을 당한다(5-10). 지도자들도 미혹과(13) 사특한 마음으로 비틀거리게 된다(14)(11-14). 여호와의 흔드시는 손으로 두려워 떨며, 유다는 애굽의 두려움이 된다(15-17). 그날에 여호와로 맹세하는 장망성이 있고(18), 구원자로 그들을 건지신다(20). 애굽인은 경배와 서원하고(21), 고치심을 받아 여호와께 간구하며(22), 앗수르와 애굽도 함께 경배한다(23). 이스라엘, 애굽, 앗수르가 다 복을 받게 된다(24-25).
7. 애굽과 구스에 대한 경고(20:1-6)
20장 - 앗수르왕 사르곤이 아스돗을 취하던 해(1) 이사야에게 허리에 베를 두르고 벗은 몸과 벗은 발로 삼년 동안 행하였다(2-3). 이는 애굽의 포로와 구스의 패배로 벗은 몸으로 수치를 당하고(4), 부끄러움을 당하니(5) 피할 자 없다고 한다(6).
8. 바벨론에 대한 경고(21:1-10)
21장 - 해변광야에 대한 경고이다(1). (바벨론의 도시) 엘람과 메대는 에워싸이니(2) 고통과 두려움이 된다(3-4) 식탁을 베풀고 먹고 마시니(5), (이사야가 보니)(6-8) 그들은 함락 당하고(9) 마당의 곡식처럼 된다(10)..
9. 두마에 대한 경고(21:11-12) (참고: 두마는 침묵이라는 뜻이다)
세일(즉 에돔)에 대한 경고이다(11). 아침은 오나 이 아침은 모든 자의 것은 아니다(11). 그러나 하나님은 두마에게 돌아오시기를 초대하신다(12).
10. 아라비아에 대한 경고(21:13-17)
아라비아 경고라(13). 아라비아에서 도피하는 자들을 발견한다(14-15). 일년내에 게달의 영광이 다 쇠멸하여(16), 용사가 적게 된다(17).
11. 예루살렘에 대한 경고(22:1-25)
22장 - 이상의 골짜기에 관한 경고이다(1). 이 성은 즐거워하던 성읍이나(2), 결박을 당하며(3), 이 백성은 패멸(敗滅)한다(4). 혼란의 날에 성벽의 무너뜨림과 부르짖는 소리가 있고(5), 엘람과 기르 사람도 이 성을 공격한다(6-7). (이스라엘은) 병기도 있고(8), 물도 모으고(9), 가옥과 성도 견고케 하나(10) (여호와를) 앙망하지 않았다(11). 여호와의 말씀을 따르지 않았고(12-13) 이 죄악으로 속(贖)함 받지 못한다(14). 국고를 맡은 셉나는(15) 자신을 위해 판 묘실로 인하여(16) 속박과 쫓겨남을 당한다(17-19). 엘리아김은(20) 정권을 맡고(21) 하나님의 권위로(22) 영광의 보좌가 되며(23), 영광이 후손까지 이르니(24) 말씀대로 성취된다(25).
12. 두로에 대한 경고(23:1-18)
23장 - 두로에 관한 경고라(1). 두로는 황무하게 되니(1), 해변 거민들은 잠잠하라(2). (이유는 전에 두로는) 열국의 시장이었다(3). 시돈도 부끄러워하며(4) 두로의 재앙으로 통도(痛悼)한다(5-7). 두로의 재앙은(8) 여호와께서 정하신 것으로 교만을 욕되게, 존귀한 자로 멸시를 받게 하심이다(9). (두로에 압제 당한) 다시스도 (두로에게서) 자유롭게 되고(10), 열방이 흔들리듯 성은 훼파되고(11), 피할 곳이 없게 된다(12). 갈대아는 앗수르가 헐어 황무케 하였고(13), (두로의 견고한 성)도 파괴된다(14). 칠십 녕이 지나서(15-16) 두로는 회복되어(17) 이익을 여호와께 돌리게된다(18).
13. 열국에 대한 심판의 결론(24:1-27:13)- 소 계시
24장 - 여호와는 땅과 거민을 공허하게 하시며(1) 사회적, 종교적, 경제적 신분의 차이 없이(2), 땅은 온전히 황무하고(3), 쇠잔하였으니(4) 이는 율법을 범하고 언약을 파함이다(5). 저주로(6) 탄식이 있고 (7) 기쁨이 그치고(8-9) 약탈로 훼파가 있으며(10), 기쁨이 소멸하여(11) 황무와 파괴가(12) 온 세계에 있다(13). 여호와의 위엄으로(14) 동쪽에서 부터 영화롭게 하며(15), 영광을 돌리나, 궤휼이 득세하다(16). 함정과 올무가 임하고(17-18) 땅이 흔들린다(19-20). 그날에 (악한 자들을) 멸하시고(21) 형벌을 주며(22), 예루살렘의 왕이 되신다(23).
25장 - 주 이름을 찬송함은 주의 기사가 성실과 진실함이다(1). (과거에) 황무게 하시니(2) 민족이 주를 경외하며(3), 빈궁한 자의 보장, 피난처, 그늘이 되셨다(4-5). 만민이 연회에 참석하고(6) 면박과 휘장을 제함 받고(7), 사망이 제함 받고 눈물이 씻김 받는다(8). “그가 우리를 구원하시리로다”라고(9) 구원을 기뻐하고(9), 여호와의 손은 처소를 밟고(10), 교만과 교활은 누르실 것이다(11-12).
26장 - 그 날에 여호와께서 구원으로 성과 곽을 삼으시고(1), 의로운 나라는 들어오게 하신다(2). 심지가 견고한 자는 하나님을 의뢰하니, 평강으로 인도하시고(3), 의인은 영원한 반석 하나님을 의뢰한다(4). 높은데 있는 자는 낮은 곳이 되게 하시며(5-6), 의인의 첩경은 평탄하게 한다(7). 주의 심판 때에(8) 세계 거민은 의(義)를 배우고(9) 악인은 불의를 행한다(10). 주의 대적은 사르고(11) (백성은) 구원하신다(12). 백성은 주만 부르니(13) 그들은 멸절당하고(14) (주의 나라는) 확장 하신다(15). 환난 중에 백성은(16) 부르짖고(17), 구원은 없는 것 같지만(18), 죽은 자들이 살아난다(19). 백성은 분노 중에 밀실에 있으며(20) 여호와는 거민의 죄악을 벌하신다(21).
27장 - 그 날에 뱀, 리워야단을 죽이신다(1). 백성이 포도원에서 노래하니(2) 여호와는 포도원지기이시며(3), 보호하시고(4) 백성을 (신원) 하시니(5) 이스라엘에 결실이 난다(6). 모든 자를 심판하시나(7) 백성도 견책하시고(8) 죄를 속(續)하신다(9). 견고한 성읍도 황무케 되고(10) 백성은 지각이 없으므로 은혜를 받지 못한다(11). 그 날에 백성을 모으시고(12) 성산에서 경배케 하신다(13).
28장 더러움에 심판(1-6); 앗수르의 침략(7-10); 사망의 언약(11-22): -훈련하시는 지혜(23-29)
취한 에브라임의 면류관은 화가 있어(1) 주께서 땅에 던지시고(2) 발에 밟으시니 영화는 쇠잔한다(4). 여호와는 남은 백성에게 면류관과 화관이 되셔(5) 판결하는 신과 힘되신다(6). 유다는 독주로 비틀거리고 깨끗함이 없다(7-8). 그들은 말씀의 가르침을 받기를 싫어한다(9-10). 그러므로 전에 듣지 아니함으로(11-12), 가다가 잡히게 하신다(13). 백성의 치리자도(l4) 재앙이 미치지 못한다 한다(15). 한 돌을 시온의 기초에 두고(16) 공평과 의로 줄과 추로 삼아 거짓의 피난처를 소탕하니(17) 음부의 언약이 서지 못함으로, 재앙을 당하며(18) 사로잡히고(19) 충분히 보호해 주지 못한다(20). 여호와는 진노하셔(21) 온 땅을 멸망시키려 작정하신다(22). 농사처럼 하나님은 적당한 방법으로(26) 밟을찌라도 부수지는 아니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의 지혜이다(29)(23-29).
29장 이스라엔의 멸망(1-4); 보호(5-8); 심판(9-12); 기이한 일(13-l6); 악인의 최후(17-21)와 의인의 구원(22-24).
슬프다 아리엘이여(,이스라엘 성읍의 옛 말)(1), 내가 너를 괴롭게 하여(2) 너를 치리니(3), 낮아져서 말한다(4). 그럴지라도 대적은 티끌 같고(5) 징벌하여(6-7) 만족하지 못하게 하신다(8). 너희는 놀라라(9) 잠들게 하는 신을 부어(10) 묵시는 마치 봉한 책과 같아(11) 알지 못한다(12). 이 백성은 "마음이 내게 떠났으나"(13) 내가 기이한 일을 행하리라(14). 피해 숨는 자는(15) 내가 지은 하나님임을 모르는 것과 갈다(16). 땅을 기름지게(17), 귀머거리와 소경을 듣고 보게(18), 겸손한 자는 기쁨이 더하고 기뻐하게 함은(19) 강포한 자가 끊어짐이다(20-21). 야곱은 하나님을 경외할 것이며 교훈을 받게 된다(22-24).
30장 애굽을 의지함(l-7); 신뢰하지 않는 자(8-17); 기다리는 자(18-26): 앗수르의 심판(27-33).
화있음은(1) 애굽을 의지함이다(2). 그러므로 수치와 수욕을 받는다(3-5). 애굽의 도움은 헛되고 무익하다(6-7). 기록하여(8) 말씀을 싫어하는 백성에게(9) 선견자는 거짓을(10), 정로를 버리고(11), 허망을 믿으니(12) 죄악으로 무너지고 훼파 당한다(13-14)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으니(15) 도망가고 피해도(16) 남은 자는 산꼭대기에 깃대 같다(17). 여호와를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고(18) 부르짖을 때 응답하시고(19) 고난은 당하나 갈 길은 보여주고(20) 인도하시며(21) 우상도 제하리라(22). 소산을 풍성하게 하시고(23-25), 상처를 싸매 주신다(26). 원방에서 여호와 이름이 와(27) 열방을 부수시니(28) 이스라엘 반석으로 즐거워한다(29). 여호와의 목소리로(30) 앗수르가 낙담하고(31) 몽둥이로 치며(32) 사른다(33).
31장 애굽을 의지하는 자의 화(1-3); 예루살렘 보호와 회개 권유(4-6); 앗수르 심판(7-9)
애굽에 도움을 구하는 자는 화와(1) 재앙을 당한다(2). 이는 애굽은 사람이요 육체임이다(3). 여호와는 강림하셔(4) 예루살렘을 보호하시리니(5) 이스라엘은 돌아오라(6). 은우상 금우상을 버리라(7). 앗수르는 심판을 받는다(8). 여호와의 불은 시온에 풀무는 예루살렘에 있다(9).
32장 한 의로운 왕의 통치(l-8); 안일한 부녀의 심판과 마지막(9-15), 영원한 축복(16-20)
한 왕이 의로 통치하니(1) 그를 의지할 만하고(2) 바른 통치를 하게 된다(=관심과 배움과 바른 질서를 세운다)(3-8). 안일한 부녀들은(9) 수확이 없으며(10), 수치를 당하며(11) 슬퍼하게 되며(12-13). 파괴를 당하게 되나(14) 필경은 성신을 부어 아름다운 밭과 삼림을 당하게 하신다(15). 공평과 의의 밭이 있어(16) 영월한 평안과 안전이며(17) 내 백성이 종용히 쉰다(18). 옛 것은 파괴되고(19) 씨를 뿌리는 자는 복을 받는다(19-20).
33장 앗수르의 멸망과 여호와 의뢰(1-6): 악인(7-12); 의로운 자(13-16); 최후의 일(17-24)
화 있다(=앗수르)(1). 은혜를 베풀어 구원이 되시고(2) 열방을 흩으시고(3} 노략을 당하게 하소서(4). 여호와는 높이 거하시며(5) 구원과 지혜니 '여호와를 경외함이 보배이다(6). 그들은 곡하고(7) 황폐하고(8). 쇠잔함은(9} 여호와가 일어나(10) 삼키며(11), 갈아 버린다(12). 나의 권능으로(l3) 의로운 자는 높은 곳에 거하게 한다(14-16). 너의 눈은 영광 증 왕을 보며(17), 강포한 백성은 다시는 없음을 본다(18-19). 예루살렘과 장막은 영원하고(20) 여호와는 함께 계시며(21) 재판장과 율법을 세우신 분 왕으로(22) 모든 자로 탈취물을 얻게하고(23) 죄도 사해 주신다(24).
34장 열국의 종말(l-15); 말씀의 신실함(l6-17)
열국은 들어라(1). 여호와는 만국에 진노하시고(2) 살륙하시니(3) 만상이 쇠잔하여 마른다(4). 여호와의 칼이 에돔과 정한 백성에 내려 심판하신다(5-7). 여호와의 신원의 날에(8) 유황과(9), 연기(10) 황폐하여(11) 거민도 없어 짐승이 거하게 된다(12-15). 여호와께서 책은 짝이 있듯이, 그의 신이 이를(악인의 심판과 의 인의 회복) 명하셨고(16) 백성들은 영원히 거하게 된다(l7)
35장 하나님의 회복(l-2); 구원(3-4); 새로운 변화(5-8); 의인의 기빌(9-10).
사막에 백합화가 피고(1) 즐거워 노래한다(2). 약한 손과 떨리는 손과 겁내는 자를 굳세게 하라. 그가 너희를 구원하신다(3-4). 소경, 귀머거리(5), 저는 자, 벙어리가 고침 받고(6). 사막, 메마른 땅, 광야, 사막이 변하고(7), 대로에 거룩한 길이 있는데 거룩함을 받은 자를 위함이다(8). 악한 것이 오지 못하고(9) 속량 받은 자가 기쁨을 얻게 된다(l0).
36장 역사적 사건-산헤립의 예루살렘 침략(참고 왕하 18장, l9장 역대하 32장)
히스기야 왕 14년에 앗수르 왕 산헤럽이 쳐들어 와(1). 랍사게를 히스기야에게 보낸다(2). 말하여“애굽도 의뢰말고(6), 하나님도 의뢰말라(7) 이 땅을 멸하는 것이 여호와의 뜻이다"(8)(1-8). 이에 엘리아김파 신하들이 ”백성들 때문에 유다 방언으로 말하지 말라“ 하나(11-12} 계속 말하여, “히스기야도 건지지 못하니(13-15), 청종치 말고 항복하라”고 한다(16-17). “앗수르 손에서 건진 자가 없으니 여호와도 건지지 못한다”(19-20). 그들이 대답치 못하니 서기관은 옷을 찢고 히스기야 왕에게 고한다(21-22).
37장 앗수르 왕 산헤립의 위혐과 최후
히스기야 왕은 옷을 찢고 전으로 가고(1) 신하들은 이사야에게 가서 이 문제를 고한다(2-4). 이사야는(5) 히스기야 왕에게 고하여(6) “앗수르 왕의 능욕을 두려워 말라 고토로 똘아가며 죽게하신다“(7)고 한다. 이에 구스 왕 디르하가가 이 일을 듣고 앗수르와 싸우려 하자(8-9), 히스기야에게 편지하여, 다시 위협한다(10-13). 히스기야 왕은 편지를 펴놓고(14) 기도하여(l5), “천지의 하나님은(l6), 이 일을 들으시고(17) 앗수르는 광대하나(18) 사람의 것으로 멸망하오니(19) 구원하시는 분은 여호와인 줄 알게 하옵소서”(20) 하고 기도한다.
이사야가 다시 히스기야에게 고하여(21) “앗수르가 조롱한 것은 하나님이니(22-23), 네가 오던 길로 돌아가게 한다”(29)고 하신다(24-29). 남은 자와 피하는 자가 이스라엘에 있다(30-32). 그러나 앗수르 왕은 도망가고, 이 성에 이르지 못하니(33-34) 이는 내 종 다윗을 위해 보호하시며, 구원하신다(35). 여호와의 사자가 쳐 185,000명의 앗수르 군대를 치고 산헤립도 돌아가 아들, 아드람멜렉과 사레셀에게 죽는다(36-38).
38장 히스기야의 기도
“히스기야는 병들어 죽게 된다”고 하자(1) 기도하여(2) 심히 통곡한다(3). 이사야에게 말씀이 임하여(4) 기도의 응답으로, 생명을 15년 연장해 주시고(5) 이 성을 앗수르에게서 보호 하신다(6). 이 징표로 해그림자를 십도를 물러나게 하신다(7-8). 히스기야가 기도하여(9) “중년에 죽게된다” 하나(10-15) "원컨데 나를 치료하사 나를 살려 주옵소서"(l6) 라고 기도하여 구원을 확신한다(20)(16-20). 이사야는 무화과로 히스기야는 징조라 한다(21-22).
39장 히스기야 왕의 실수
바벨론 왕 므로닥발라단이 히스기야의 병 소식을 듣고 오자(1) 왕은 사자를 인하여 기뻐, 궁중과 국내의 소유를 다 보여준다(2). 이사야가 말하여(3-5), "모든 소유가 바벨론에게 옮기우고 바벨론의 환관이 된다"(6-7)고 예언하고 자기 시대까지는 평안을 누린다(8).
40장 위로의 말씀(l-11);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12-24); 야곱의 하나님(25-31)
내 백성을 위로하고(1) 말하라(2). 죄가 용서 받는다.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3-4). 이는 영광이 나타남이다(5). 육체는 헛되어, 이 백성처럼 시드나 말씀은 영원하다(6-8). 이 소식을 전하라(9). 그는 상급과 보응으로 백성을 인도하심이다(10-11). 하나님은 (우리의) 측량을 능가하시며(12) 지혜와 지식에 능가하시며(13-14), 광대하시다(15-17), 우상과 비교 할 수 없고(18-20) 창조주시니(21-22) 모든 것을 헛되게(23), 초개같이 하신다(24). 여호와를 비길 수 없으니 능력이 강하심이다(25-26). 야곱의 사정을(27) 하나님은 들으시며(28) 능력을 주시니(29) 인간의 능력이 아니라(30) 하나님을 앙모하는 자는 새 힘을 얻게 된다(31).
41장 열방의 허사(1-7); 야곱의 택하심(8-20); 우상의 허상(21-24); 기쁜 소식 전할 자(25-29)
민족들아 면론하자(1). 초개같이 하는(2) 그가 여호와이시다(3-4). 이에 백성들이 모여(5) 서로 격려 하여(6) 우상으로 흔들리지 않게 한다(7). 그러나 야곱은(8) 택하여(9) 함께하여 도와준다(10). 다투던 자들(11), 싸우는 자들은(12) 아무것도 되지 못한다. 두려워 말라(13)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이다(14). 너로, 날카로운 새 타작 기계를 삼아(15) 흩어 버린다(16). 여호와는 응답하시고(17) 샘이 나게 하시고(18) 풍요롭게 할 때 여호와인 줄 안다(19-20). 우상은 헛되다(21-24). 한 사람을 일으켜(25) 예루살렘에 준다(27)(25-29).
42장 여호와의 종(1-13); 귀머거리와 소경(14-25)
나의 종은 이방에 공의를 베풀고(1) 부드럽게(2) 자비를 베푸니(3) 섬들이 앙망하게 된다(4). 하나님은(5) 백성의 언약과 이방의 빛이 되게 하셔(6) 갇힌 자를 자유케 하여(7) 영광과 찬송을 여호와께 돌린다(8). 새 일은(9) 만물이 여호와께 찬송과 영광을 돌리니(10-l2) 여호와께서 용사같이 대적을 치신다(13). 해산하는 여인같이 숨이 차서(14) 모든 산과 초목과 강과 못들을 황무하고 마르게 하시고(15) 소경을 첩경으로 인도하시고(16), 우상을 의뢰하는 자는 수치를 당한다(17). 귀머거리와 소경은(18-20) 볼지라도 유의치 않고(20), 장래사에 귀 기울이지 않고(23), 순종치 않고(24), 마음에 두지 않는 자들이다(25)(18-25).
43장 - 야곱을 구속하시고 부르신 하나님은(1) 물과 강과 불 가운데서도 지키시며(2) 구원하시는 구원자시다(3). 너를 귀히 여기고(4) 자손을 모아(5) 원방에서 회복시킨다(6-7). 소경과 귀머거리 인이 백성을(8) 구원하는 여호와라(11, 13, 14)(8-14). 거룩한 자요, 왕으로(15) 새 일을 행하노니(18-l9), 나를 찬송하게 된다(21)(15-21). 야곱은 신실치 않았으나(22-24) 하나님은 죄 용서를 하신다(25-26). 그러나 배역한 자들은 비방거리가 된다(27-28).
44장 사모하는 자에게(1-5); 하나님과 우상(6-20); 여호와(21-28)
야곱아(1-2) 갈한 자에게 나의 신(神)을 내려서(3) 생명력이 있고(4) 여호와 이름을 칭호한다(5). 하나님 외에는 다른 신이 없으니(6-8) 우상은 허망하고 만드는 자는 수치를 당한다(9-11). 우상을 만들고, 절하고, 제사하며, 구원하라 하나(12-17), 눈과 마음이 가리워지고 어두워짐이요(l8), 생각과 지식도 없고(19) 미흑된 마음에 미혹됨이다(20). 야곱을 지으신 이는(21) 여호와로, 죄를 용서하시고(22) 영화롭게 하신다(23). 구속자는(24) 거짓을 폐하며(25) 예언을 이루시며(26) 고레스는 성전의 기초 세움이 된다(28)(27-28).
45장 구원자 하나님
고레스의 오른손을 잡고(1) 평탄게 하여(2) 하나님인줄 알게 하신다(3). 너를 부른(4) 여호와이며(5) 다른 신은 없으니(6) 빛과 어두움과 환난과 평안의 하나님이시다(7). 창조주(8-10) 이시며, 장래 일을 아시며(12-13), 우상을 면하시고 참 하나님이시니(14-21) 땅 끝의 백성은 여호와를 앙망하여 구원을 받게 된다(22). 모든 무릎이 끓고 맹세하며(23)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와로 의롭다함을 얻는다(25).
46장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
우상은 무너지고 엎드러졌다(1-2).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품으시고 품으실 것이다(3-4). 하나님과 같은 신이 없으니(5) 구원치 못하는 우상에게(6) 구해도 구원은 없다(7). 장부가 되어(8) 옛적 일을 기억해 보라(9). 말씀은 이루며 정녕 이루신다(10-11). 마음이 완악한 자에게(12) 구원을 베푸신다(l3).
47장 바벨론의 최후-사치와 교만
바벨론은(1) 수치를 당하고(2-3) 열국의 주모가 아니며(5, 7) 욕을 받는다(6)(1-7). 사취와 교만하니(8, 10) 재앙이 임하고(9,11) 파멸 당한다. 너의 사술로(12) 구원해 보라(13) 초개같이 불에 타고(14) 너를 구원할 자는 없다(l5). 이스라엘의 구속자는 만군의 여호와시다.
48장 야곱의 구원과 바벨론의 멸망(1-11); 고레스를 통한 사역(12-l5); 삼위일체(l6); 구속과 심판(17-22)
야곱의 집은(1) 들어라(2). 장래사를 고하였으나(3) 완악하여 목의 힘줄은 무쇠요 이마는 놋이다(4). 이미 말하였고(5) 보이니(6) 새 일이라(7). 너희는 궤훌과 패역하였으나(8) 멸절치 않고(9) 연단하여 고난의 풀무에서 택하여(10)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않으신다(11). 처음과 나증이시며(12), 땅의 기초를 세우신 자는(13). 바벨론도 망하게 하고(14) 그를 인도하신다(15). 여호와와 성령은 나를 보내신다(16). 너희의 구속자이나(17) 말씀을 듣지 않으니 평강도 없고(18) 벌을 받는다(19). 야곱을 구속하시고(20) 목마르지 않게 하시나(21) 악인은 평강이 없다(22).
참조)'주 여호와께서 나와 그 신을 보내셨느니라" 는 번역은 '주 여호와와 성령님은 나를 보내셨다'로 헤석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여기에 대해서 알렌 맥그레이 박사는 가장 본문이 이사야 중에서 중요한 구절이며, 삼위일체를 보여 준다고 한다(그의 책, 232, 233쪽). 여기서 "내가'라는 말은 이사야 자신을 칭하지 않는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칭하며, 성부와 성령은 성자를 구원을 뒤해 보내심을 보여 준다(참고 요8:58). 번역을 참조하라.
[KJV 사 48:16] and now the I,ord GOD, and his Spirit . hath sent me.
[BHS 사 48:16] # /jWrw_ ynIj'l;v] hwIhy_ yn:doa hT;['w_ ynIa; !v; Ht;/yh> t[eme yTir_B'DI rt,SeB' varome al~ tazO AW[m]vi yl'ae Wbr_qi
49장 l. 하나님의 종(1-13); 2. "잊으셨다'하는 백성들에 대해(49:l4-50:3);
복중에서 나를 부르셔서(1) 살을 만드시고(2) 나의 종이라 하나(3) 나는 헛되이 수고한다 한다(4). 여호와의 존귀한 자로(5) 구원을 나로 베푸시며(6) 나로 경배한다(7). 은혜의 날과 구원의 날에 도와 언약을 삼고 상속케 하며(8) 생의 근원으로 인도한다(9-10). 모든 곳에서 오며(11-12) 고난 당하는 자를 긍휼히 여기신다(13). 여호와께서 나를 잊으셨다 하나(14) 잊지 않으시며(l5) 항상 손바닥에 있어(16) 자녀를 돌아오게 하며(17-18) 삼키던 자들은 떠나게 된다(19). 고난 증의 자녀가 많아지며(20-21) 이방도 돌아온다(22-23). 자녀를 구원하시니(24-25). 모든 육체가 여호와를 알게 된다(26).
50장 3. 여호와의 고난의 종
너희가 죄악과 허물로 팔렸으나(1) 나는 능력이 없어서 구월치 못함이 아니다(2-3). 하나님이 깨우치시고(4) 귀를 여시고(5), 수욕과 침 뱉음을 당하여도(6) 부끄러워 하지 않는다(7).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8) 도와 주심이다(9). 하나님을 의뢰하라(10) 불을 피우는 자는 그 불꽃으로 들어간다(11).
51장 영원한 의와 구원.
백성들아(l) 내가 아브라함에게 복주고(2) 시온을 위로하였다(3). 귀를 귀울이라 구원이 나갔은즉(4-5) 구원과 의(義)는 영원하다(6). 사랑의 훼방을 두려워 말라(7). 의와 구원은 영원하다(8). 여호와는 깨셔서(9) 구속하시니(10) 구속된 자들이 시온으로 와 노래한다(11). 죽을 사람을 두려워 하느냐(12) 천지의 기초를 놓으신 이는(13) 결박된 포로를 놓으시며(14) 구원하신다(15). 내 말을 두어 백성이라(16) 하였으니 분노의 잔을 마시고 일어나라(17). 여호와의 견책과 분노가 가득하니 어떻게 위로하랴(l8-20). 그러니 신원하시는 하나님은(21) 다시는 분노의 큰 잔을 마지지 않게 하고(22) 너를 곤고하게 하던 자들에게 주신다(23).
52장 하나님의 종 l) 구속(1-6): 2) 찬양(7-10) 3) 결과(11-12) 4) 승귀와 고난(13-l5)
시온아 깨어(1) 티끌을 떨어 버리라(2). 값없이 팔렸으니, 돈 없이 속량되며(3) 애굽과 앗수르의 압박과(4) 포포에서 내 이름을 알리라(5-6).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의 발이 어찌 아름다운고(7) 시온의 여호와를 마주 보고(8) 구원과 구속을 보게 된다(9-10). 부정에서 정결케 하며(11) 하나님이 동행하신다(12). 종이 형통하고 높이 들려 존귀하게 되며(13) 타인 보다 상하였으나(14) 열망을 놀라게 한다(15).
53장 고난의 종(52:13-53:12).
우리가 전한 것은(1), “그는 흠모할 것이 없으나(2) 멸시와 고난을 받고(3), 질고와 슬픔을 당하였으니(4) 그의 찔림은 우리의 허물과 상함은 죄악을 인함이다”(5). 우리 죄악에 그에게 담당시키시고(6) 곤욕을 당하나 침묵하셨다(7). 마땅히 형벌 받은 것은 백성 때문이었으니(8) 입술에 궤사가 없었다(9). 그 영혼을 속건 제물로 드리고(10), 의로운 종이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죄악을 담당하리라(11). 사망에 이르나 많은 사람을 위해 기도하셨다(12).
고난의 종의 사역의 결과(54-56장)
54장 영원한 인자와 화평의 언약
노래하며(1) 장막터를 넓히라(2). 이는 열방의 살 곳이 됨이다(3). 다시는 수치를 당치 않음은(4) 구속자와 하나님이시다(5). 그가 불러(6) 긍휼을 주시며(7) 영원한 자비를 베푸신다(8). 다시는 노하지 않으시고(9) 인자와 화평의 언약은 떠나지 않는다(10). 아름다운 보석으로 지경을 쌓게 하시며(11-12) 자녀를 평강하며(13) 의로 서서(14) 너를 치는 자는 망하게 하실 것이다(15-17).
55장 영원한 언약의 초대
목마른 자들은 와서(1) 즐거움을 얻으라(2) 내게 들어라. 영원한 언약으로(3) 그를 증거로 세우고(4) 거룩한 자로 열방이 달려온다(5). 여호와를 부르라(6) 그러면 긍휼히 여기시고(7) 높으신 하나님의 생각이(9) 생명을 주듯이(10) 뜻을 이루어 가신다(11). 너희는 기쁨과 평안으로 인도함 받고(12) 이것이 영원한 표징이 된다(13).
56장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l-2); 고난의 종의 우주적인 사역(3-8); 파숫군에 대한 경고(9-12)
구원과 의가 가까우니(l) 안식일을 지키라(2). 이방인은 갈라내시고(3), 안식을 기뻐하고 지키는 자들은(4) 영영한 이름을 준다(5). 안식일을 지키고 언약을 지키는 이방인은(6) 성산으로 인도한다(7). 이는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쫓겨난 자와 이미 모은 백성 외에 또 모으신다(8). 짐승들이 와서(9) 삼킴은 파숫군이 소경과 벙어리로(10) 탐욕과 자기 길로 돌이키며 이(利)만 도모함이다(11-12).
57장 악한 지도자와 파숫꾼
의인의 죽음에 상관없고(1) 침상에서 편히 쉰다(2). 무녀의 자식, 간음자와 음녀의 씨는(3) 누구를 희롱하느냐?(4). 음욕과 살인(5), 제비 뽑은 전제와 제물(6), 높은 산위의 침상(7-8), 몰렉과 세상의 힘을 섬김을(9-10) 인함이다 나를 경외치 않으니(11) 너의 소위는 무익하고(12) 우상으로 구원하게 하라(13). 백성의 길에 거치는 것을 제하니(14) 하나님은 높고 거룩한 곳과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자와 거하신다(15). 영원히 다투지 않고(16) 그의 탐심과 죄악으로 자기의 길로 행하나(17) 슬퍼하는 자로 워로를 얻게 하신다(18). 악인은 평강이 없다(19-21).
58장 형식적인 금식 또는 예배(1-5); 하나님을 찾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6-14)
외쳐 죄를 고하라(1). 나를 찾고 즐겨하며(2) 금식하나(3) 오락을 행하고 다투며, 싸우며 악한 주먹으로 치니(4), 이것은 기뻐하는 금식이 아니다(5).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고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니(6), 주린 자에게 음식을 나누면(7) 네 의가 앞에서 영광이 뒤에 호위하신다(8). 부를 때 응답하시고(9) 괴로운 자를 만족하게 하면 빛이 발하고(10), 영혼을 만족케 하여 물 댄 동산같다{11). 거할 곳이 되며(12) 성일에 내 오락을 구치 않으면(13) 여호와 안에서 즐거움을 얻는다(14).
59장 죄악의 상태(1-8): 회개의 기도(9-15); 하나님의 응답(16-21)
구원치 옷함은(1) 죄악 때문이다(2). 손, 손가락, 입술, 혀가 죄악으로(3) 공익과 진실이 없고(4). 독이 가득하고(5), 죄악의 행위뿐이며(6) 발은 행악, 사상은 죄악이니(7), 평강이 없다(8). 공평이 멀고(9), 소경같이(10), 구원이 멀다(11). 죄가 우리와 항께 있으며(12), 여호와를 배반하였으니(l3) 의와(l4) 공평이 없다(15). 이를 기뻐 않으시고(15) 구원을 베푸사(16-17). 행위대로 원수는 보복하신다(18). 여호와를 두려워 할 것은(19) 구속자가 시온에 임하여(20) 세운 언약으로 영영히 함께 하신다(21).
60장 왕국의 축복(참고 계20장)
일어나 및을 발하라(1) 그 영광이 임하니(2) 열방과 열왕은 광명으로 나아온다(3). 원방에서 오고(4) 재물을(5) 가지고 와서 여호와를 찬송하며(6) 그 영광의 집을 영화롭게 한다(7). 집을 향해 오고(8) 섬들이 앙망하고(9), 이방인들은 성벽을 쌓고(l0), 성문은 닫히지 않는다(11). 섬기지 않는 백성과 나라는 파멸되고(12) 거룩한 곳은 아름다워지고(13) 여호와의 성읍, 시온이 된다(14). 전에는 버림을 당하였으나 기쁨이 되고(15), 구속자를 알게 된다(16). 철로 화평과 의로 감독을 삼고(17) 성벽은 구원, 성문은 찬송으로(18) 칭하고 하나님이 영원한 빛이 되신다(19). 내 백성은 의로워진다(20).
61장 구속자의 사역(=구원의 계시)
주의 신이 임하여, 모든 자의 속박을 풀고(1). 슬픈 자를 위로하고(2) 영광을 나타내신다(3). 황폐된 곳을 다시 쌓고(4), 이방인도 포도원지기가 되며, 너희는 제사장이 되며(6) 분깃으로 즐거워한다(7). 영영한 언약을 여호와가 세우시고(8) 백성들은 복 받은 자손이 된다(9). 여호와를 인하여 기뻐함은 그가 구월의 옷을 입히시고(10), 의와 찬송을 돋게 하신다(11).
62장 임하시는 구원
공의와 구원을 빛과 횃불같이(1), 열방은 공의와 영광을 보게 된다(2). 하나님의 왕관이 되어(3) “헵시바, 뿔라”로 기뻐하시되(4) 마치 자녀를, 신부를 취함같이 기뻐하신다(5). 파숫군을 쉬지 말며(6-7) 수고대로 마치게 하신다(8-9). 성문으로 나아가 백성의 길을 예비하라(10) 구원이 임하니(11) 거룩한 백성이라 하신다(12).
63장 하나님의 오심(1-6); 하나님의 자비의 간구(7-19)
홍의와 능력으로 임하시며(1) 옷이 포도주를 밟고(2-3) 원수 갚는 날을 기억하신다(4). 하나님의 노함으로 선혈이 땅에 떨어졌다(6). 자비와 은총은(7) 그들의 구원이 되시고(8) 환난 가운데 동참하시고(9) 안으셨으나, 성령을 근심되게 하므로 그들을 치셨다(10). 그들의 날에 성신을 백성 중에 두시고(11) 기적으로 인도하시고(12) 구원하셨으니(13), 백성들을 쉬게 하셨다(14). 주는 보시고(15) 돌아오소서(17) 우리는 다스림 받지 못하는 자 갈이 되었나이다(15-l9).
64장 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간구(1-12)
강림하셔(1) 대적으로 주를 알게 하시고(2-3) 기사를 보게 하소서(4). 닉원을 어찌 얻을 수 있으리까(5). 죄악이 가득하며(6) 죄악으로 소멸 되니이다(7). 여호와는 아버지, 토기장이시니(8) 분노하지마소서(9) 우리는 주의 백성이니이다(10). 열조의 전은 불탔고(11) 여호와는 이로 인하여 잠장하시겠습니까(12).
65장 이스라엘의 최후(1-15); 이방인의 축복(16); 새로운 일(l7-25)
나는 구하지 않은 백성을 위해(1) 손을 펴서 부르나(2) 이들은 노를 일으키는 백성들이다(3). 가증한 물건의 국을 그릇에 담으나(4) 이들은 내 코의 연기요 타는 불이다(5). 반드시 보응하여(6) 죄악을 보응하신다(7). 다 멸하지 아니하고(8) 택한 자는 기업을 얻고 거한다(9-10). 여호와를 잊고 술 붓는 자는(11) 칼에 살륙을 당한다(12). 이러므로 너희는 주리고(13), 통곡하며(14), 저줏거리가 된다(15). 자기를 위해 복을 구하는(=이방인들) 자는 하나님께 향하여 복을 구한다(=이방인들이 복을 받는다)(16). 새로운 것을 창조하니(17) 백성으로 기쁨을 얻고(18) 저주도 없고(20), 열매를 먹고(21), 일한 것으로 먹으니(22) 여호와의 복된 자의 자손이 된다(23). 여호와는 응답하시고(24) 성산에서 해 함도 없게 하신다(25).
66장 여호와의 권고(1-14); 열국에 대한 심판(15-23)
하나님은 하늘이 보좌요 땅은 발등상으로(1) 심령에 통회하고 말씀을 인해 떠는 자를 권고하신다(2). 마음 없는 가증한 제사이며(3) 악을 행하니 응답이 없다(4). 말씀을 인해 떠는 자들의(5) 대적은 보응하신다(6). 구로하니 고통과 해산을 하게 된다(7-9).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자여 그와 함께 기뻐하라(10). 젖을 빠는 것같이 만족하고(11), 여호와는 평강과 영광을 주시고(12) 백성은 위로를 받고(13) 기쁨을 얻는다(14). 여호와께서 불로 강림하시고(15),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시니(16) 정결케 하라(17). 때가 이르면 열국을 모아(l8) 나의 영광을 열방에 선포하며(19) 모든 자손이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며(20) 그 중에서 제사장과 레위인을 삼으리라(21). 모든 혈육이 예배하고 패역한 자는 심판을 받게 된다(22-23).
출처 :은혜로운 향기 글쓴이 : Gid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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