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니엘서의 비밀.
글쓴이 : 카이로스
1.다니엘서 분류 (계시로 이루어진 다니엘서 )
1).다니엘서의 등장과 다니엘서의 중요성
①다니엘서는 요한계시록에 차지하는 성경적 위치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②특히 유대인들에게 있어서는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③다니엘을 통하여 보여주신 하나님의 계시가 어느날 현실로 그들앞에 전개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④다니엘서는 요한계시록을 푸는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2).하나님의 계시는 반드시 지켜 집니다
①하나님의 계시는 반드시 성취되는 역사적 시기가 있습니다
②계시가 계시 자체로 끝나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③특히 그 계시가 하나님의 계시인 경우
④반드시 성취의 시기가 있어야 하고 인류의 역사 속에 실현되어야 하며 그 계시가 나타난 말씀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신18:22.만일 선지자가 있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없으면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것이 아니요 그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 말지니라
3).메시야 왕국 이루어질 시대에 대한 계시
① 다니엘서에 계시된 하나님의 예언이 인간의 역사속에 성취되었는가에 대한 해답부터 얻어야 합니다 이 말씀에 대한 해답이 단 12장에 나와 있습니다
단12:4.다니엘아 마지막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해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②봉함하라고 하시 이글은 다니엘서에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③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이 봉함된 상태에서는 그 말씀이 성취될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④유대인들에게는 아직도 다니엘서는 봉함된 상태 그대로입니다
⑤다니엘서 말씀이 역사적 으로 성취될 그때에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성결케 되고 회개 될 때 지혜있는자 들에게는 개봉된 말씀이 될것이라는 사실입니다
⑥그리고 이책이 개봉되는 날 그들이 소망하는 메시야 왕국이 세워질것입니다
단12:9.그가 가로되 다니엘아 갈지어다 이말은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할것 임이니라
단12:10.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케 하며 희게 할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자는 아무도 깨달지 못하되 오직 지혜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2.일관성으로 나타난 다니엘서 계시
1).“하나님의 나라”로 초점을 맞추는 다니엘서
①다니엘서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대한 계시가 파노라마의 스크린처럼 전개됨을
보개됨니다
②그러나 다니엘서는 오직 한가지 문제에 그 계시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 초점은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③그러므로 다니엘서에 전개되는 모든 계시는 하나님의 나라와 연결되어야 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전제조건으로만 다니엘서의 존재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단2:44.이 열왕의 때의 하늘의 하나님의 한나라를 세울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으로 돌아가지도 아니할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하고 영원히 설것이라
단7:14.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을 각방언하는 자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 옮기지 아니할 것이요 그나라는 폐하지 아니할것이니라
2)다니엘서의 메시야 왕국은 성경말씀 그대로 하나님의 나라이다
①오늘날 이러한 다니엘서 메시야왕국을 하나님의 나라와 연결되였음에도
다니엘서 그대로의 말씀으로서의 중요성이 있음에도
②다니엘서 메시야왕국을 하나님이 나라을 하나님의 교회로 주장함으로 성경적 해석에서도 바로서지 못함과 논쟁의 대상으로 문제의 발단이 시작됩니다
3.다니엘서는 유대인에게만 준 계시인가 아니면 전 세계적인 계시인가?
1).왜 논쟁의 대상이 되는가 하면 다니엘의 계시가
유대인에게 만 준계시인가 ?
전 세계적인 계시인가?
①명확한 대답이 나오지 않으면 반드시 다니엘서는 논쟁의 글이 되고 맙니다
②다니엘서는 결론은 전 세계적이라는 사실입니다
③왜냐하면 “하나님의 나라”란 어느 한지역이나 어느 한백성을 지칭한 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④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니엘서는 유대인 한 민족에 대한 민족적 사건과 경종으로 일관되어 나가고 있습니다
⑤그리고 그 그 지역에 국한시킨 점이 거의 전부인데 다니엘서 말씀을 상고하기에 앞서 이 점이 유념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⑥만약 이점에 명백한 한계를 설정하지 않으면 다니엘서의 해석은 공중 분해되거나
미로에서 방황하는 것으로 끝이 나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단9:24.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이레로 기한을 정하셨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이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자가 기름부음을 받으리라
2).“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란 표현은 다니엘에게 계시의 대상이 누구인가를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①다시말하면 다니엘에게 말씀하고 있는 “네 민족과 네 거룩한성”은 당시 포로생활에 억눌린 다니엘의 동시대의 유대민족을 향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②결코 예수님이 이세상에 오셔서 피로 값주고 사신 하나님의 교회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말씀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③문장에서 증거하는 대로 유대민족과 다니엘이 잊지 못하고 그리워하고 있는 다니엘의 조국땅 예루살렘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④그러므로 '네 민족과 네 거룩한성'은 결코 예루살렘성이 아닌 하나님의 교회로 해석하면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⑤다니엘서9장은 다니엘서 나타난 모든 계시의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최종적을오 계시는 중요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⑥다니엘서 9장의 대상이 유대인과 예루살렘에 관한것이라면 다니엘 전체의 대상이 유대인과 예루살렘에 관한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⑦오늘날 하나님의 나라을 “하나님의 교회”로 말씀하는 대표적인 예가 신흥종교에서 말하는 자신들의 교회에서만 들어오면 새하늘과 새땅을 간다는 그러한 황당한 모순이 발생됩니다
3).다니엘서의 70이레의 계시
①하나님의 70이레의 기한을 정하신 그 기한도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한 기한이요
②70이레에 들어 있는 모든 계시도 유대인에게 적용되는 사건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③그렇다고 이 계시에서 보여 주시는 종말적인 모든 내용이 유대인들에게만 적용된다는 그런 의미는 결코 아닙니다
④인류의 종말적인 사건으로 전개시킨 것이 바로 요한계시록이란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⑤다니엘서는 요한계시록의 열쇠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4.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1).다니엘서는 요한계시록의 열쇠이다
①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서로 뗄수 없는 계시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②그 이유는 이 두권의 책이 모두 인류의 종말에 대하여 계시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③그런데 우리가 여기서 명심할 일은 요한계시록이 다니엘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지만 다니엘서가 요한계시록에 미치는 영향은 많다는 사실입니다
2).초림과 재림을 혼동하는 옛날의 신학설
①앞에서 언급했지만 다니엘 2장44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나라가 신약시대의 교회를
주장하는 이유에는 단2장 금신상의 뜨인돌을 예수님을 초림으로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②이러한 해석법은 다니엘서의 계시을 자동적으로 상징적 해석의 방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3).재림으로 이루어진 인류종말적인 금신상입니다
(금신상의 뜨인돌을 초림으로 주장함으로 많은 논쟁을 불러오는 신학설)
단2장 금신상의 모두 무너지는 뜨인돌의 의한것은 인류종말이며 재림을 뜻하는 인류최종적인 모습을 말하고 있습니다
단9:24.인류 종말의 전체적인 70이레와 마지막 거룩한자가 기름부음을 받으리라
똑같은 말씀입니다 (마라나타의 의미입니다)
(재림을 말씀하시는 인류종말적인 금신상과 70이레는 동일한 내용입니다)
3).단9장24절의 기름부음자는 재림예수님이시며 단9장 24-25의 기름부음자는 초림 예수님 입니다
한구절의 차이지만 재림예수님과 초림예수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①9:25.과 9:26.의 기름부음 받은자는 예수그리스도이신 초림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②이와 같이 한 대목의 성경말씀을 아주 면밀히 보지 않으며 착오하기 아주 쉬운 말씀의 이유는 한말씀으로 똑같은 기름부음자의 뜻으로 시대상의 오류가 크기 때문입니다
4).금신상의 뜨인돌을 초림으로 인정하여 하나님의 교회로 보는 심각성을 제기 하고 있습니다
①금신상의 뜨인돌을 초림으로 인정하면 자동적으로 신약시대의 하나님의 교회로 인정되고 시대상의 오차로 요한계시록은 마치 누더기의 짜깁기의 현상을 맞게됩니다
②이와같아 한맥락에서 초림과 재림의 혼동 오류을 할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③그래서 요한계시록의 혼란성으로 일어나는 문제의 논란이 많지만
모두 상세히 짚어나가면 증빙되어집니다
④문제는 지난날 신학적주의 이미 고착화된것이 문제의 심각성이며
또한 확실성으로 증빙되여 밝혀지드라도 “네가 그사람보다 크냐” 일관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⑤결국은 새로운 신흥종교의 혼잡한 요한계시록으로 한술더 떠서 공략함으로 기독교계가 공습경보을 맞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2]. 다니엘서 분류
1.다니엘서 2장의 금신상
1).바벨론을 금으로 시작된 금신상을 부위대로 시대적으로 제국들을 말하며 나중에 발과 열발가락의 시대을 마지막 열왕때의 미래의 나라까지 뜨인돌로 인하여 모두 멸망을 맞는 인류의 총제적인 계시의 내용을 금신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 미래의 나라까지 멸망과 동시에 재림예수의 등장을 신상으로 말씀합니다
2:44.의 내용중 열왕의 때란 미래 인류 종말의 나라을 말씀합니다
①열왕때란 인류종말의 때라는 시대적 고유명사임을 성경상으로 알수 있습니다
②금신상에서 보여주는 신상에는
오늘날의 현제의 교회시대의 모습과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2).다니엘서 7장
①종말에 등장할 네짐승과 10뿔과 작은 뿔로
7장에는 인류에 등장할 네 바람을 보여줍니다
②네바람은 네짐승과 표현이 되지만 금신상의 제국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③이는 인류 종말의 한이레에 4대세력을 네바람으로 짐승으로 등장하며 또한 10뿔 (열왕의 때) 과 작은 뿔의 등장으로 7장에서 확실한 인류종말의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단7:2.다니엘이 진술하여 내가 밤에 이상을 보였는데 하늘의 네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오더니
계7:1.이 일후에 내가 네천사가 땅 모퉁이에 선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계9:14.나팔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강 유브라데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라하매 네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일 .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
-다니엘의 계시 인 단 7장에 나타난 마지막때의 세짐승- BC. 553년경
단7:4.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내가 볼사이에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입었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으며
단7:5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편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 물렸는데 그에게 말하는 자가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으며
단7:6.그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곧 표범과 같은것이 있는데 그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으며 또 권세를 받았으며
-요한이 계시록의 계시인 계13장에 나타난 세짐승- AD.96년
계13:2.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발은 곰의 발같고 표범과 비슷하고 그입은 사자의 입같은데 용이 자기 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단7의 세짐승이 요한계시록에 13장2절에서 표범.곰, 사자로 동일한 짐승이 마지막때 출혈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류종말에 한이레속이 두번째 화인 유브라데 전쟁을 일으키는 짐승들입니다)
3).한이레속에 일어날 사건. 넷째 짐승과 작은 뿔의 등장으로 두번째 화을 치른 후에 메시야의 등장은 요한계시록의 세번째 화인 아마겟돈의 전쟁으로 이들을 멸합니다
①그중에 넷째 짐승의 출혈이 곧 작은뿔의 등장인데 이자의 등장으로 이스라엘은 전재미문의 종교적 핍박을 받게 됩니다
②이때 이스라엘 고대하는 메시야가 출현하여 이스라엘이 남은 자을 구원해 주고 있습니다
③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이 받은 환란의 기간은과 구원의 시기는
한이레 기간 후반기 중에 한때 두때 반때 즉 42달 3년 6개월의 기간동안입니다
단7:25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은신 자를 대적하여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것이며 그가 또 한때와 두때와 반때를 지나리라
그러나 심판이 시작된즉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끝까지 멸망할것이요.
3)다니엘서 8장 (수양과 수염소)
①메데바사와 헬라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②그러나 대전쟁으로 메데바사 멸망합니다
③헬라의 큰뿔인 알렉산더는 죽고 그뒤로 네뿔인 네장군을 말하고 있습니다
④네뿔은 중 두뿔이 이스라엘 을 사이에 두고 남방과 북방으로 나누어 지며
북방에서 작은뿔의 등장하여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이스라엘을 말하고 있습니다
4)북방에서 나온 작은뿔의 관한 모든일 설명하고 있습니다
①200주야와 한왕의 패역한모습과 큰체하며(그리스도의 모습을 흉내낸) 평화을 내세우며 매일제사을 폐하며 성소을 짓밟은 그의 소상한 죄악을 설명한 계시입니다
②북방의 작은뿔의 인물이 단11장에서 상세히 밝혀집니다 또한 작은뿔의 인물의 모습과 죄악상을 8장 후편과 연결됩니다
4).단9장
①다니엘서 9장은 다니엘서 전체 계시에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②70이레의 전체적인 총괄적인 말씀하며 그과정속에 이루어지는 69이레까지 지나 과정의 시대상과 마지막 한이레에 관한 말씀으로 분류하여 말씀합니다
③장차 이후시대의 한이레의 언약은 인류의 종말에 예루살렘에 적그리스도가 들어갈 일에 대하여 계시해주며 이스라엘의 구원의 때가 .어떻게 성취되는가에 대한 해답을 주고 있기때문입니다
④단9장은 인류의 종말에 관한 시대적 징조를 똑바로 바라 볼수 있어야 요한계시록에 나타나는 적그리스도의 정체와 그 자가 행할 일에 무엇인가를 바로 알기 때문입니다
⑤성경에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신성을 나타내는 신성을 나타내는 여러 계시를 통해서 하나님의 삼위일체의 진라를 깨닫게 되는 것처럼
⑥다니엘서 9장의 계시된 종말적인 계시를 통해서 요한계시록에 계시된 적그리스도와 그의 등장 시기와 그의 사역과 활동을 이해할수 있게 되며
⑦이 계시를 통해서 종말적인 7년의 기간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가지게 됩니다
⑧또한 이로 인하여 주의 재림과 인류의 종말에 이른 결정적인 시대적 징조을 깨닫게 되는것이기도 합니다
5).단9장24절과, 9장25절과 ,9장 26절과,9장27절,의 분류
①다니엘서 9장의 실제적인 계시의 핵심인 단9장24-27절까지입니다
②그런에 우리는 여기서 나타내고 있는 계시의 구분을 확실히 해야 하며 그 시대적인 구분도 분명해야 합니다
③9장24절은 신구약의 기록된 이스라엘의 종말적인 구원에 대한 계시로 보여주시는데 그이유는 총괄적인 이스라엘 종말과 마지막 재림으로서 그들의 구원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④9장 24절은 70이레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시대상을 총망라한 구적입니다
분명하고 확실하게 인류 마지막에 거룩한자가 기름부음받으리라 하는 미래형의 말씀으로
재림의 예수님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대목은 금신상의 역시 신상의 전체의 모습이 총괄적인 인류시대의 전체적인 모습으로 마지막 재림예수님이 등장하심으로 뜨인돌과 같은 뜻을 말씀합니다 )
⑤그러나 9장25-26의 기를부음자에 대한 말씀은 그시대에 맞추어 지나는 과정속에 예수님의 탄생과 부활을 말씀함으로 신약시대 예수님을 말씀합니다
한구절에도 이와같이 엄청난 시대적 차이가 있으므로 오류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⑥9장 26절에는 두가지 시대상이 나옵니다
"기름부음자가 끊어져 없어질것이며" 까지는 이미 지난 69이레의 말씀이며
⑦9장26절에 "장차 한왕이 나와서부터"
9장27절까지는 미래 마지막 때의 인류종말에 일어날일 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 단10장.11장.12장.
①단10장은 11장에 대한 서론입니다
②단12장은 메시야 왕국이 성취되는 시대와 시간적이며 시일까지도 계시하여 줍니다
③10장과 11장과 12장은 10장부터 시작된 계시의 연속이라는 사실입니다
④11장에서 남방과 북방의 전쟁속에 소용돌이속에 구약사의 종말적인 인간의 죄악상과 그속에 일어날 작은뿔의 인물 배경은
⑤8장의 그인물의 죄악상을 연결합니다
작은뿔의 실체을 다니엘서에서 포괄적으로 나타냄으로 인류역사의 작은뿔의 예표로 등장합니다
[3].다니엘서 비밀에 대한 총정리
1.다니엘서는 인류전체적인 종말에 대한 하나님이 오메가의 뜻이
담겨 있는 말씀을 두가지로 다니엘계시을 통하여 보여주셨습니다
1).금신상으로 보여주신 인류종말의 계시 BC.604년경
2).70이레로 보여주신 인류종말의 계시 BC.538년경
3).이 두가지의 계시에서는 재림하실 예수님이 등장하실 메시야을 보내주셨습니다
4).메시야왕국에 대한 하나님의 나라로 단2:44.과 단7:24로 말씀하시십니다 5).메시야 왕국의 대한 뜻을 다니엘서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 까지만 계시로 말씀하시고 끝을 마치십니다 6).다니엘시대 600년후에 요한을 통해 인류종말의 이루어지는 상세한 계시와 메시야 왕국에 대한것과 그이후에 새로운 예루살렘의 입성하는 과정까지 말씀하시는 성경의 모든 것을 요한계시록을 통해서 보여주셨습니다 2.옛날 신학적 주의에서 오는 시대상의 오차로 인하여 성경의 뜻을 잘못 선택함으로 오늘날의 혼동을 불러오게 되였습니다 1).AD.1453년경 동로마가 멸망한 시점으로 바로 이어서 마지막 한이레을 연결시켜 (70이레의 종료시키면) 종말의 심판을 끝난것으로 말하며 이어서 오늘날의 교회시대라 말합니다 즉다니엘이 바라는 메시야왕국시대인 천년왕국시대가 오늘날의 하나님의 교회시대로 이루어진 학설을 일부 신학적주의 만들어놓았습니다 2).물론 이와같은 신학적 개념 따르는분들은 일부이지만 이런것이 논재되 있는 사실에 대하여 하나님께 또하나의 죄악을 만들어진 결과라 봅니다 3).인간은 누구나 인류종말이 마지막 심판은 피할수 없는 당면한 문제을 살짝 물줄기 바꾸는 일이라 보시면 맞습니다 4)오늘날의 교회시대을 메시야왕국의 시대라하면 성경상의 모든 말씀을 메시야왕국의 오늘의 시대상으로 맞추어야 하기에 다니엘서 부분부분의 시대상을 맟춤으로 그 결과는 사실적인 요한계시록의 말씀이 상징적으로 표현함이 되어 버리게 됩니다 5)그로인한 문제는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을 봉함의 이유로 덮을수 밖에 없고 설사 개봉을 한다 할지라도 다니엘서 부터 문제점이 터져 나옴으로 이 블록에서 는 그 잘못됨을 지적하기위해 어려운 말씀을 하였습니다 6).금신상의 종아리와 발과 열뿔의 나라들을 왜 혼동하시요? 금신상의 재림을 초림으로 왜 바꾸시나요? 장차 시간을 왜 빼놓거나 변동하시나요? 7).이러한 논쟁은 자세히 보면 알수 있읍니다 또한 일부 학계에서 이러한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설은 대충보면 그냥 믿게끔 논리에 맞추어져 있기에 다니엘서 부터 시작하여 요한계시록의 논쟁이 많은 가운데 상징적으로 표현할수 밖에 없는 말씀이 된것은 시대상을 보는 관점에서 약하기 때문입니다 8).또한 이러한 시대상은 성경의 가장 취약점으로 남어있습니다 4000년 이상되는 그시대상 과정속에 미래와 연결에 대해 난점을 보입니다 9).시대상의 헤석에서 잘못풀이 하면 고무줄과 도 같고요 그결과는 하나님의 말씀과 뜻과는 다른 생소한 말씀의 내용의 결과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계22:18.내가 이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계22:19.만일 누구든지 이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책에 기록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10).시대상을 취약점을 이용한 신흥종교들은 앞으로도 많이 나타나 많은 백성들을 혼동으로 몰아넣는 영적암흑시대을 예수님께서도 미리 예언하고 있습니다 [4].이스라엘의 민족 구원시기 1).이스라엘은 분명히 그들의 민족적 구원의 시기가 있습니다 2).복음은 보편적이며 예수님의 초림 이후 복음을 통해서 이방인이나 유대인이나 예수를 믿음으로 동일하게 구원의 은혜를 받습니다 3).그러나 하나님께 이스라엘에게는 주님이 다시 오시는 재림때까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여 복음을 받아 드리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4).그이유는 그들이 그리스도의 의를 거절하고 율법으로 의를 얻으려는 노력을 버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며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박은 그들 조상의 죄악이 후손까지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3.이와같은 성경적 증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바울은 롬11장에서 이문제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롬11:25.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롬11:26. 그리하여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 시겠고 ①유대인의 구원은 확실히 이방인들의 구원과 구별되어 있습니다 ②구원의 방법이 구별되었다는 말이 아니라 구원의 시기가 구별되었다는 말입니다 ③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는 시기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라고 말씀해 주고 있으며 ④이시기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을것을 돌이키시겠고 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고 하시 말씀에서 그들이 돌이켜질때는 주님이 그들앞에 재림 하실 그때임을 명시 해 주고 있습니다 롬11:27.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 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롬11:28.복음으로 하면저희가 너희를 원수된 자요 사랑을 입은자라 ⑤이방인의 충만한수 선택받은 이방인의 총수(일반적인 견해) 이스라엘의 완악에 종지부를 찍고 그들을 회복시킨다는 뜻입니다 ⑥이와같이 성경적 증거는 단 9:24.의 해답입니다 단9:24.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부음을 받으리라 즉 이스라엘의 구원의 시기는 70이레가 끝나 이스라엘의 역사의 끝. 곧 메시야의 재림 시기에 있을것임을 증거해 줍니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께 왜 이스라엘이 최종적인 민족구원에 대한 언약을 주셨는가 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합니다 그것은 메시야 왕국의 참여에는 구원받은 무리가 아니면 절대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이 아무리 자기 나름대로 메시야 왕국의 약속을 받고 그와같은 소망을 가졌다고 해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지 못하면 그나라의 백성이 될수 없다는것은 자명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구원이 메시야왕국을 대망하는 유대인들에게 약속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그들이 이 계시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70이레가 이르면 그들은 약속을 받게 될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종말에 관한 칠십이레의 계시를 주시면서 이스라엘의 구원을 언급하신 일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이 구원을 이룰때 유대인들이 받을 구원의 혜택은 무엇인가 하는 점입니다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고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의가 들어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지극히 거룩한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고 말씀해 주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유대인이 종말에 받을 구원의 은헤는 세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하나는 죄가 끝났다는 것이요 둘째는 이상과 예언이 응한다는 것이요 세 번째는 지극히 거룩한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는 예언입니다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난다는 말은 죄가 끝났다는 말에 포함된 말입니다 이일에 대하여 롬11:27절에서 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때라고 말씀하시니 이것은 종말에 이스라엘 구원을 약속한 다니엘서에 있는 말씀과 일치 된다는 사실입니다 롬11:27.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때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허물이 마치는 것도 죄악이 영속되는 일도 영원한 의가 드러나는 일도 죄를 없이 하는 것으로 비롯되는 것입니다 영원한 의가 드러난다 는 말씀도 이스라엘의 남은자 들의 거룩함을 얻을 일에 대한 예언인데 이에 대하여 이사야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언급이 되어 있스빈다 이사야4:3.시온에 남아 있는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란 말씀이 그것입니다 이사야의 이 예언은 이중적인 해석이 가능한데 녹명된자 남은자 들의 대상이 이방인 가운데 생명책에 기록 된 모든 하나님의 백성에게 적용되겠지만 일차적으로는 이스라엘에게 적용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슥14:2.내가 열국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보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쳐지지 아니하리라 주의 재림의 날에 이스라엘 은 비로서 민족적인 회개를 이루게 되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므로 남은 자의 구원을 얻게 됩니다 이때 그들은 그들의 죄악이 영속될뿐 아니라 영원한 의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날에 이스라엘이 다시 오시는 주님을 바라보면서 애통하며 회개 하므로 주를 영접하는 모습이 스가랴에 생생하게 그려 져 있습니다 슥12:10.내가 다윗의 집고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르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슥12:11.그날에 예루살렘에 큰 애통이 있으리니 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 있던 애통과 같을 것이라 (므깃도 가나안 성읍이 되었다가 후일 이스라엘 성읍이 되었다 )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란 부분에 대한 해석도 종말론 적인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인류 종말에 관한 계시는 신구약 성경에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이 일에 대하여 계10:7.일곱째 천사가 소리내는날 그 나팔을 불게 될 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그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 고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 말씀은 인류의 종말에 이세상을 최종적으로 심판하실 마지막 대접 심판에 관한 엄중한경종이기도 합니다 또 지극히 거룩한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는 말씀의 해석에는 주의 깊은 관찰력이 필요합니다 (재림 예수님의 등장)
'***신구약 성경강해*** > - 다니엘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다니엘서의 저작은 주전 6세기인가? 주전 2세기인가? (0) | 2019.12.27 |
---|---|
◈ 다니엘 - ◈ 설교 본문 색인 (0) | 2019.12.27 |
다니엘서 9장. ( 단 9:24.- 단9:27. 70이레의 시대상의 도표) (0) | 2019.12.27 |
다니엘서 8장.시대상 . (두뿔가진 수양의 한뿔에 길이가 왜 유난히 더 길까요? ) (0) | 2019.12.27 |
다니엘서 11장. 상편 (단11:2.헬라 국을 칠것이며 . 11장 남방왕과 북방왕 편) 미완성 정리중 (0) | 2019.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