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고전,후서 강해

유능한 목회자의 4가지 의무

에반젤(복음) 2019. 12. 16. 05:46



           

유능한 목회자의 4가지 의무

 

 

빌 하이블은 Leadership Summit 2005 (지도력 정상회의 2005)에서 성공적인 사역을 위해서 목회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4가지 임무를 말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그는 성공적인 지도자에게 여러 가지가 필요하지만 특히 4가지만 지적해서 말해야 한다면, 달리 말해서 자신이 유언으로 남길 수 있을 만큼 중요한 것을 4가지만 지적한다면 다음과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첫째, 비전을 분명히 간직하고 있으라. 하이블은 잠언 29장 18절에 있는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라는 말씀을 지적하면서 비전이 없으면 사람들이 활기를 잃어버린다고 말한다. 교회가 낙심하거나 사기가 저하되었을 때 지도자에게 비전의 제시를 원하는데, 이때 지도자는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며 하나님의 왕국을 전진시키며 심령을 뜨겁게 만드는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전은 사람들에게 목표를 제시해 주며, 힘을 주고 사람들을 행동케 하며, 주의의식을 고취시켜 주고, 초점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비전은 지도자가 소유한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말한다. 따라서 지도자는 비전을 분명히 간직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평신도들을 사역에 동참시키라. 하이블은 교회 안에 능력이 출중한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그들의 재능이 사장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비극이라고 말한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는 매우 유능한 사업가였지만 자신이 평생 다니던 교회에서 사역에 동참할 기회가 없었는데, 그 이유는 그 교회의 지도자들이 유능한 평신도들을 사역에 동참시키는 일을 등한시 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하이블은 교회 안의 유능한 평신도들은 큰일에 동참토록 도전을 받기 원하며 목회자들이 이들이 사역에 동참토록 호소하기만 한다면 수많은 유능한 교회 안의 인재들이 사역에 동참케 될 것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목사는 먼저 자신이 사역에 전폭적으로 헌신해 있어야 하며, 평신도들을 사역의 큰꿈에 동역자로 부르고 세우는 일을 지속적으로 조직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이블은 목사는 사역에 전적으로 헌신하되, 평신도들이 볼 때 목회자를 돕고 싶은 마음이 솟구치도록, 심지어는 목회자가 하는 목회를 돕지 않으면 목회자가 홀로 감당하다가 죽어버릴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질 만큼 목회에 헌신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이러한 목회자가 평신도들에게 사역에 동참을 요구하면 유능한 사람들일 수록 앞장서서 사역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셋째, 교회의 예배나 집회를 감동적으로 만들라. 하이블은 조사를 해 보면 불신자들이 교회에 나오기 싫어하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지루한 예배라는 것이다. 그는 사도행전적인 교회는 사람들에게 탄성을 발하도록 예배를 드리는 교회라고 말한다. 하이블은 자신이 목회하는 윌로우크릭교회는 매주 예배가 감동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말한다.

 

지난 아버지주일에는 남자들이 좋아하는 자동차와 할리 데이비슨과 같은 오토바이들을 교회 안 팎에 전시하며 남자들의 주의를 끌며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가졌는데 아버지들에게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말한다. 물론 이런 것들이 영적인 것은 아니지만 남자들이 마음을 열고 교회가 전하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며 예배에 참석하는 것을 흥미롭게 만드는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넷째, 장거리 경주를 뛸 수 있는 페이스로 목회를 하라. 하이블은 자신이 윌로우크릭교회를 개척한 후 5년이 지나면서 과속으로 목회하다가 탈진상태에 빠져서 결국은 4년이나 되는 긴 기간을 회복기로 보내야 했던 것을 예로 들면서 평소에 쉼과 일을 잘 조화시켜 장기 목회를 건강하게 수행할 것을 권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