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누가복음 강해

인자되심을 증거한 누가복음

에반젤(복음) 2019. 10. 6. 15:50




인자되심을 증거한 누가복음

성경본문 : 누가복음 19 : 1∼10
외울말씀 :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 19:9-10)
부를찬송 : 317장, 315장, 33장

본서는 마태 마가복음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공통점이 많으므로 공관복음에 속하나 특별히 사도행전과는 같은 저자라는 점에서 더욱 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학자들은 본서와 사도행전을 책의 제1권 제2권으로 보아 누가행전이라 부르고 있다.
본서의 주제는「인자(人子)이신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의 인성을 증명해 주는 기록으로 충만해 있으니 공부해 보자.

첫째 누가복음에 대한 개론

1. 누가복음의 명칭..한글 성경은 '누가복음'이며 헬라어 성경에는 '카나 루콘(누가에 의한)으로 되어 있다. 본문의 구성은 24장(1151절)이다. 내용의 흐름에 따른 주제를 책이름으로 짓는다면 ① 구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책 ② 사람의 아들 책 ③ 온전한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책이다.
2. 누가복음의 저자와 연대..누가는 "사랑을 받는 의원"(골 4:14)이었으며 바울의 가까운 친구이자 동역자였다. 신약의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것 같다. 그가 예수의 생애에 대한 목격자가 아니었다는 것(눅 1:2)외에는 그의 초기생애와 회심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다. 직업상 의사였지만 본 복음서와 사도행전을 기록했고 바울의 전도여행 (사도행전 서론 참조)에 동행하는 등 일차적으로는 전도자였다. 사도 바울이 순교당할 때 그와 함께 있었으나(딤후 4:11) 그의 후기 생애에 대해서는 확실한 사실을 알 수 없다.
본서의 기록은 주후 63-67년경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도행전에는 바울의 순교가 언급되어 있지 않으므로 사도행전의 사건이 끝나는 주후 60년에서 바울이 순교한 전해인 주후 67년 사이에 로마에서 기록된 것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3. 누가복음의 기록 목적..본서의 기록 목적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러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그는 죄인을 구원하시는 능력과 권위를 가지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한다.
또한 누가의 마음 속에는 헬라의 귀족으로 추정되는 데오빌로 각하와 헬라인들 및 다양한 이방인들에게 자세히 그리스도를 소개하려고 하였다.
① 인간을 위하여 구세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은 참된 사람이시다.
② 그는 온전한 사람으로서 그의 참된 인간성을 본받아야 한다.
③ 따라서 그를 참신, 참사람(신인(神人)으로 알고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4. 누가복음의 특징..특별히 데오빌로에게 바치는 글이기도 했지만 본 복음서는 모든 이방인에게 보내는 것이다. ① 저자는 의학적인 편에 비상한 관심을 보인다 (4:38, 7:15, 8:55, 14:2, 22:50) ② 그리스도의 탄생을 둘러싼 사건들을 자세히 설명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누가만이 다음의 사건을 기록했다. 사가랴와 마리아가 수태(受胎)할 것을 천사가 알린 일, 세례 요한의 출생과 어린 시절, 예수의 탄생, 목자의 방문, 할례, 성전에서 아기 예수를 하나님께 드린 일, 그리스도의 어린 시절에 대한 상세한 설명, 마리아의 내심적인 생각, ③ 누가는 개인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보인다. 그 예로는 삭개오(18:9-14), 뉘우치는 강도(23:39-43), 탕자의 비유(15:11-32), 뉘우치는 세리(18:9-14), 선한 사마리인(10:29-37), 감사를 잊지 않은 한 문둥이(17:11-19), ④ 본 복음서에서는 기도가 특히 강조되고 있다. (3:21, 5:16. 6:12. 9:18, 29, 10:21, 11:1. 22:39-46, 23:34, 46) ⑤ 여인을 두드러지게 부각시킨 점은 본 복음서의 또 하나의 특징이다. (1, 2장. 7:11-17, 36-50, 8:1-3, 10:38-42, 21:1-4, 23:27-31, 49) ⑥ 저자는 또한 가난과 부에 관심을 보인다.(1:52, 53, 4:16-22, 6:20, 24, 25, 12:13-21, 14:12, 13, 16:19-31). ⑦ 본서는 4개의 아름다운 찬송을 간직하고 있다. 마리아의 찬가(1:46-55), 사가랴의 축복송(1:67-79), 천사들의 영광송(2:14), 시므온의 고별송(2:29-32). 본서는 온 세상에 구원을 주시는 자비로운 인자(人子)에 관한 복음서이다.
☞ 눅 15 : 24

둘째 누가복음의 내용 약해

누가복음은 짧은 단락이 많으므로 시간상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약해코저 한다.

1. 인자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과 그 소개(1:1-4:13)..서문에서 저술방법과 목적을 소개한 (1:1-4) 누가는 세례요한의 도래(1:57-80), 인자의 강림(2:1-20), 아기 예수 찬양(2:21-38), 소년 예수의 성장(2:39-52), 인자의 세례 받으심(3:1-22), 인자의 족보(3:22-38), 인자의 시험받으심(4:1-13) 등으로 본문을 꾸미고 있다.
2. 인자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4:14-19:48)..누가는 인자되신 예수님의 사역을 몇 가지로 소개한다. 사역의 권위(4:14-6:11)를 치병과 그의 능력과 교훈에서 증거하였고, 사역의 동역자들(6:12-49) 즉 제잗들을 불러 세우시고 제자의 도에 대한 유명한 설교를 하였다. 사역의 활동(7:1-9:50)에서 죽은 자도 살리시고 충랑을 잔잔케 하시고 귀신을 쫓아 내셨으며, 인간에 위한 배척(9:51-19:48)이 소개되었는데, ① 고향에서 ② 사마리아에서 ③ 율법사에게 ④ 종교지도자들에게 ⑤ 바리새인 ⑥ 부자청년 ⑦ 회당장 ⑧ 재판장 ⑨ 백성들 ⑩ 예루살렘 성전 주변의 장사꾼들에게 배척당하셨다.
3. 인자되신 그리스도의 고난, 부활, 승리(20:1-24:53)..고난주간을 잘 묘사하고 있으니 월요일 : 예루살렘 입성, 화요일 : 성전청결, 수요일 : 물러나 쉬심, 목요일 : 최후 만찬, 겟세마네기도, 가롯 유다의 배반, 금요일 : 체포, 희롱, 재판, 십자가에 못 박히심, 토요일 : 무덤에 계심, 일요일 : 승리의 부활, 부활하신 후 세 번 제자들에게 보이시고 하나님 우편으로 승천하셨다.
☞ 눅 4 : 51-53

셋째 누가복음의 신학적 문제

1. 인자(( ), 후이오스)..(1) 그리스도의 인성을 지적하는 것으로 그의 지상사역, 수난, 죽음을 가리켰다. (2) 부활과 그의 장래의 강림인 재림에서 그의 영광을 가리켰다. 단 7 : 13절의 인자는 하나님의 권위를 가지고 재림하실 메시야를 가리켰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이 명칭을 특별히 그의 권위와 능력을 강조하실 때 사용하셨다(막 2:10).
2. 구원론..본서의 초점은 구원론에 있다.「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2:10) 즉 복음의 핵심이 아기로 나신 그리스도의 소개로부터 수많은 이적과 기사들, 능력의 전도를 하고 돌아온 제자들에게「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을 기뻐하라」고 하셨으며(10:20), 잃은 양, 잃은 돈, 잃은 아들의 비유는 똑같은 구원론을 뜻한다. 나사로의 구원(16: ), 문둥병을 고침 받고 감사함으로 구원받은 사마리아 사람의 구원(17: ), 세리의 회개(18: ), 삭개오의 구원(19: ) 그의 고난과 죽음, 부활 등 구원 교리로 충만한 복음서가 누가복음이다.

3. 낙원의 교리..낙원은 천국 대기소요, 음부는 지옥의 대기소라는 설이 있으나 그렇게 3분할 필요가 없다. 낙원은 곧 천국이요 하나님의 나리아다. 음부는 곧 지옥을 가리킨다. 본서는「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많이 교훈하고 있으니, 무궁함(1:33), 지극히 높은 곳(2:14), 택자들의 이름이 기록된 곳(10:20), 그 나라를 구하고 그 나라를 주시기를 기뻐하심(12:31-32), 회개한 자를 위해 기뻐하는 곳(15: ), 나사로가 가 있는 곳(16:22), 하나님 나라의 특성(17:20-21), 어린이 같은 자가 가는 곳(18:16), 부자는 못 가나 그 나라를 위해 희생 헌신자는 여러 배를 받고 영생을 얻음(18:29-30), 회개한 자가 가는 곳(19:9, 23:43)으로 가르친다.
4. 성경론..본서는 성령교리로 충만하다. 마리아가 성령으로 인자를 잉태(1:35)하였고 엘리사벳이 성령으로 충만하여 찬송하였고(1:41), 시므온이 성령의 지시로 아기 예수님이 메시야이심을 알고 증거했고(2:26-35),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셨고(3:22), 예수님은 성령이 충만하여 성령에 의해 광야로 가셨고(4:1-2), 성령의 권능으로 전도사역을 하셨고(4:14, 18), 성령으로 기뻐하였고(10:21), 기도응답으로 성령을 주신다고 하셨다(눅 11:13), 성령을 모독치 말라고 하셨고(12:10), 성령이 할 말을 가르치리라(12:12)고 하셨고, 성령 보내시기를 원하셨고 약속하셨다.(12:49, 24:49).
☞ 눅 11 : 13

맺는말

신구약 성경 기자들이 약 40여명 되는데 모두 이스라엘 사람들이나 본서의 저자 누가만이 이방 사람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누가복음은 율법주의의 담벽을 깨뜨려 버린 복음서요, 이스라엘만의 구원이 이방세계에 까지 미치는 복음이요, 우리의 구주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든지 믿는 자의 구주심을 증거한 복음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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