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서론
스가랴.
스가랴(“여호와가 기념하시는자”의뜻)는 귀환한 제사장 잇도의 손자로(1:1; 스 5:1; 느 12:4) 바벨론에서 나서 조부를 따라 귀국하여, 학개와 동역자로 학개보다 불과 2개월 늦게 그의 예언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연령적으로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본다. 유대인의 전설집인 탈굼(Targum, “제사장이며 선지자인”)이나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 “바룩의 아들인”)는 사가랴가 성소에서 죽임을 당했다고 전하고, 예수께서도 이를 확인하셨다(마 23:35). 그러나 구약에 사가랴란 이름이 무려 27회나 나타남으로 순교자 사가랴의 신분을 확인할 수 없으나 본서의 저자로 본다.
시대적 배경.
학개 서론 참조.
특징.
(1)본서에는 상징적 환상이 많아 이점 에스겔서와 같고, (2)메시야 예언이 많아 이점 이사야서 다음 가며(초림에 대해 3:8;9:9;11:11-13;12:10;13:1,6 등; 재림에 대해 6:12;14:1-21 등), (3)천사의 언급이 풍부하여 무려 20회나 나타나고, (4)학개와 더불어 “만군의 여호와란 표현이 풍부하며(학개에 14회, 본서에 47회), (5)학개와 같이 성전재건을 격려하고, 나아가 종말적 예언으로 발전한다.
내용.
본서는 성전공사 중의 예언인 제 1부(1-8장)와 성전완공 이후의 예언인 제 2부(9-14장)로 양대분 된다. 또 전자는 주로 8환상(1-6장)과 금식에 관한 문답이고(7-8장) 후자는 메시야 왕국의 실현으로 열방의 멸망과 메시야 왕국의 실현(9-11장, 주로 메시야의 초림)과 메시야 왕국의 영광이다(12-14장, 주로 메시야의 재림).
내용분해
1. 메시야 왕국에의 환상(1-8장)
1) 서론적 권면(1:1-6)
2) 8환상(1:7-6:15)
(1) 4기사(1:7-17)
(2) 4뿔(1:18-21)
(3) 척량줄(2장)
(4) 대제사장(3장)
(5) 순금등대(4장)
(6) 두루마리(5:1-4)
(7) 에바 안의 여인(5:5-11)
(8) 4병거(6:1-8)
(9) 여호수아의 면류관(6:9-15)
3) 금식에 관한 문답(7-8장)
(1) 금식에 관한 문답(7장)
(2) 메시야 왕국의 실현(8장)
2. 메시야 왕국의 실현(9-14장)
1) 열방의 멸망과 메시야 왕국의 실현(9-11장)
(1) 알렉산더에 의한 수리아의 멸망(9:1-8)
(2) 메시야의 오심(9:9,10)
(3) 선민의 자유와 번영(9:11-17)
(4) 메시야 왕국의 축복(10장)
(5) 목자의 거부당하심(11장)
2) 메시야 왕국의 영광(12-14장)
(1) 예루살렘의 승리(12장)
(2) 예루살렘의 정결(13장)
(3) 메시야의 재림(1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