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기 연구
1. 중요한 성경 본문들
* 하나님께서 세우신 다윗의 왕권 : “다윗이 여호와께서 자기로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신 줄을 깨달았 으니 이는 그가 그의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그의 나라가 높이 들림을 앎이었더라”(대상14:2)
* 다윗의 집에 허락하신 언약의 등불 : “여호와께서 다윗의 집을 멸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셨음은 이전에 다윗과 더불어 언약을
세우시고 또 다윗과 그의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겠다고 말씀하셨음이더라”(대하21:7)
2. 간단한 개론
가. 인간 저자 : 미상(에스라로 추정, 대하36:22-23과 스1:1-3을 비교)
나. 원래 역대상하가 한 권의 책으로 된 성경이었다.
다. 핵심 주제 : 다윗의 통치(역대상)와 남 왕국 유다의 역사(역대하)
라. 기록 목적 : 왕국 시대 동안의 ①다윗 왕조의 역사와
②당시 성전과 제사장에 대하여 말씀함으로써 메시아 왕국을 소망케 함
마. 내용 속의 시대 : 아담~바사 왕 고레스의 포로 귀환과 성전 건축을 위한 조서(주전 536경)
바. 중요한 용어들 : 조상(의 하나님), 다윗, 왕, 성전, 제사장
사. 열왕기가 왕과 선지자 중심이라면 역대기는 왕과 제사장(성전) 중심이다.
3. 역대기의 중요한 특징(특히 사무엘, 열왕기와 비교하여)
가. 아담부터 시작되는 계보가 포로 회복으로 남은 자들의 계보까지 연결되어 나타남(끊어지지 않고 이 어지는 하나님의 구속사
에 대한 소망을 고취시킴, 새 창조/새 시대의 시작)
나. 남 왕국 유다의 역사를 중심으로 전개(다윗의 왕권과 남은 자들에 더욱 초점)
다. 남 왕국 유다만을 가리켜 “이스라엘”이라고 부르기도 함(대하17:1; 24:16; 28:19)
라. 성전과 제사장의 예배(제사)적 모티브를 중심으로 전개(제사의 책) -
참된 예배의 회복을 통한 하나님 나라 재건을 소망
마. 선지자의 중요성(특히 구전 선지자) 역시 강조
(스마야, 아사랴, 하나니, 미가야, 예후, 엘리에셀, 스가랴(사가랴) 등)
바. 하나님께서 조상들과 맺으신 언약을 강조(“조상의 하나님” - 대상24:19; 29:10; 대하21:12; 34:3)
사. 포로에서 돌아온 자들을 통한 회복이라는 소망을 강조
(다윗 왕국과 예루살렘 성전을 중심으로 “남은 자”, 즉 “참 이스라엘”의 회복을 소망)
4. 역대기의 구조 1(대략적인 구조)
A. 족보(대상1-9장)
B. 다윗의 통치(대상10-29장)
C. 솔로몬의 통치(대하1-9장)
D. 남 왕국 유다의 역사(대하10-36장)
5. 역대기의 구조 2(세부적인 구조)
A. 계보(대상1-9장) - ※ 단 지파와 스불론 지파의 계보가 없음
가. 인류의 계보(아담 ~ 아브라함((1:1-27)
나. 아브라함의 계보(아브라함, 이삭, 이스마엘, 에서, 야곱)(1:28-54)
다. 이스라엘(야곱)의 계보(야곱 ~ 다윗)(2장)
라. 다윗의 계보(다윗 ~ 포로 회복 시대까지의 다윗의 후손들)(3장)
마. 가나안 남방의 지파들(유다, 시므온 지파)(4장) / ㄱ. 유다 지파(4:1-23) ㄴ. 시므온 지파(4:24-43)
바. 요단강 동편의 지파들(르우벤, 갓, 므낫세 1/2 지파)(5장)
ㄱ. 르우벤 지파(5:1-10)
ㄴ. 갓 지파(5:11-17)
ㄷ. 르우벤, 갓 므낫세 1/2 지파 용사들의 정복 전쟁(5:18-22)
ㄹ. 므낫세 1/2 지파(5:23-26)
사. 레위 지파(6장)
아. 가나안 본토 중 북주의 지파들(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1/2, 에브라임, 아셀 지파(7장)
ㄱ. 잇사갈 지파(7:1-5)
ㄴ. 베냐민 지파(7:6-12)
ㄷ. 납달리 지파(7:13)
ㄹ. 므낫세 1/2 지파(7:14-19)
ㅁ. 에브라임 지파(7:20-29)
ㅂ. 아셀 지파(7:30-40)
자. 베냐민 지파와 사울 왕의 집안(8장)
차. 바벨론 포로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자들(9:1-34)
카. 사울 왕의 집안(9:35-44)
B. 다윗의 통치(대상10-29장)
가. 사울 왕의 죽음(10장)
나. 헤브론에서의 다윗의 등극, 예루살렘 정복, 다윗의 용사들(11-12장)
다. 언약궤 이동(기럇여아림 → 오벧에돔의 집 → 예루살렘)(13-16장)
라. 성전 건축에 대한 다윗의 열심과 그가 받은 영원한 왕권 언약(17장)
마. 다윗의 승리(18-20장)
바. 다윗의 인구조사와 온역의 징벌, 그리고 아라우나의 타작마당에서의 중보의 제사(21:1-22:1)
사. 성전 건축을 위한 다윗의 준비(22:2-19)
아. 레위인의 반차와 직무(23장)
자. 제사장의 반차와 직무(24장)
차. 찬양대의 반차와 직무(25장)
카. 성전 문지기와 성전 곳간을 맡은 자의 반차와 직무(26장)
타. 군대 조직과 행정 조직의 반차와 직무(27장)
파. 성전 건축을 위한 다윗의 마지막 권면(28장)
하. 성전 건축을 위해 드린 다윗의 예물과 그의 죽음(29장)
C. 솔로몬의 통치(대하1-9장)
가. 솔로몬의 등극(1장)
ㄱ. 기브온에서의 솔로몬의 제사, 지혜를 구함(1:1-13)
ㄴ. 솔로몬의 병거와 마병(1:14-17)
나. 솔로몬의 성전 건축(2-7장)
ㄱ. 성전 건축을 위한 솔로몬의 준비(2장)
ㄴ. 성전 건축(3장-5:1)
ㄷ. 성전 봉헌식(5:2-7:22)
①언약궤를 성전으로 모심(5:2-14)
②솔로몬의 선포와 기도(6장)
③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게 임함(7:1-3)
④온 백성이 제사와 절기를 지키고 기뻐함(7:4-10)
⑤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 언약을 상기시키심(7:11-22)
다. 솔로몬의 영광(8장-9:28)
ㄱ. 솔로몬의 여러 업적들(8장)
ㄴ. 스바 여왕의 방문(9:1-12)
ㄷ. 솔로몬의 영광과 권세와 존귀(9:13-28)
라. 솔로몬의 죽음(9:29-31)
D. 남 왕국 유다의 역사(10-36장)
가.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 때의 왕국 분열(10장)
나. 제 1대 르호보암의 통치(11-12장)
다. 제 2대 아비야의 통치(13장)
라. 제 3대 아사의 통치(14-16장)
마. 제 4대 여호사밧의 통치(17-20장)
바. 제 5대 여호람의 통치(21장)
사. 제 6대 아하시야의 통치(22:1-9)
아. 아하시야의 모친(아합의 딸, 여호람의 아내) 아달랴의 폭정,
그리고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의 극적인 구출과 생존(22:10-12)
자. 제사장 여호야다의 개혁으로 인한 아달랴의 죽음과 제 7대 요아스의 즉위(23장)
차. 제 7대 요아스의 통치(24장)
카. 제 8대 아마샤의 통치(25장)
타. 제 9대 웃시야의 통치(26장)
파. 제 10대 요담의 통치(27장)
하. 제 11대 아하스의 통치(28장)
갸. 제 12대 히스기야의 통치(29-32장)
냐. 제 13대 므낫세의 통치(33:1-20)
댜. 제 14대 아몬의 통치(33:21-25)
랴. 제 15대 요시야의 통치(34-35장)
먀. 제 16대 여호아하스의 통치(36:1-4)
뱌. 제 17대 여호야김의 통치(36:5-8)
샤. 제 18대 여호야긴의 통치(36:9-10)
야. 제 19대 시드기야의 통치와 남 왕국 유다의 멸망(36:11-21)
쟈. 바사 왕 고레스의 포로 귀환과 성전 건축을 위한 조서(36:22-23)
6. 역대기의 교훈
가. 하나님께서 조상들과 맺으신 언약에 따라 신실하게 구원 역사를 이루어가심
나. 비록 그 백성과 지파의 수에 있어서는 북 왕국 이스라엘보다 적지만, 남 왕국 유다야말로 신앙의 정통성을 가진 왕국임을 강조
①첫 번째 이유: 다윗의 왕권 → 참 교회의 정통성은 메시아의 왕권에 대한 인정 여부로 판별
②두 번째 이유: 예루살렘과 성전(하나님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
→ 참 교회의 정통성은 참된 예배의 유무(有無)에 의해 판별
다. 성전과 제사장 직분의 강조 → 교회는 예배하는 공동체요 왕국이라는 정체성
라. 포로 귀환에 대한 관심 → “남은 자”를 통해 그 백성을 회복하시는 하나님
(참 교회를 언제나 이 땅 위에 보존케 하시는 하나님)
마. 참된 왕, 참된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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