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시편 강해

주의 종의 기도[시 143장]

에반젤(복음) 2019. 9. 9. 17:12




주의 종의 기도[시 143장]
 
[내용개요]
 다윗은 핍박 속에서 하나님의 구원을 요청한다(1-2절). 그는 원수들의 핍박 가운데서 우울한 처지에 빠졌으나 이것을 물리치기 위하여 과거의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3-6절), 과거에 자신을 구원해 주신 하나님께서 현재도 구원해 주실 것을 확신한다(7-12절).

 
[강  해]
 시인은 고난 속에서 주의 진실과 의로 응답하시기를 구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자신의 영혼이 고난 속에서 옛날에 하나님이 행하신 구원 역사를 회상하며 하나님의 구원을 갈망한다고 고백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인의 간구는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그 이름을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모든 역사는 궁극적으로 그 자신의 영광을 지향하고 있는 것입니다. 

1 . 주의 진실과 의로 내게 응답하소서

1) 간구에 귀를 기울이소서
시인은 하나님께 자신의 기도를 들으시어 진실과 의로 응답하여 주실 것을 구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거짓을 용인치 않으시며 언제나 공의로 판단하시되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자에게는 용서의 사랑을 베푸십니다. 시인은 원수와 자신과의 사이에 하나님께서 공의의 심판을 내려 주시어 자신을 구원하여 주실 것을 구한 것입니다. 
·속히 내게 임하소서(시141:1)

2) 주의 종에게 심판을 행치 마소서
시인은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인생이 없음을 고백하면서 자신에게 심판을 행치 말아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긍휼 없는 심판을 행하시면 자신도 멸망받을 수밖에 없는 죄인임을 고백한 것입니다. 원수의 모진 핍박을 받아서 심령이 참담함을 고백하는 시인은 자신의 행위대로 하면 그 고통을 받아야 함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시어 자신을 원수의 핍박으로부터 구원해 달라는 것이 시인의 간구입니다. 
a. 죽은 지 오랜 자 같음(애3:6)
b. 심령이 상함(시77:3)

3) 마른 땅같이 주를 사모함
시인은 하나님께서 과거에 자신에게 베풀어 주신 구원의 은총을 회상하며 주의 구원을 갈망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이 주의 은총을 구함이 마른 땅 같다고 고백합니다.  마른 땅이 하늘에서 내리는 단비를 구하듯이 하나님을 기다리는 영혼의 상태를 표현 한 것입니다. 시인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만이 자신이 원수의 핍박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유일한 방도임을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이 주를 갈망하는 자에게 응답하여 주십니다. 
a. 주의 행사를 묵상함(시77:12)
b. 마음을 바로 정하고 손을 듦(욥11:13)

2. 나의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1) 주의 얼굴을 숨기지 마소서
시인은 원수의 핍박으로 인하여 자신의 영혼이 피곤함을 하나님께 아뢰면서 기도에 속히 응답해 주실 것을 구하였습니다. 또한 하나님께 얼굴을 자신에게서 숨기지 말아 달라고 간구하면서 자신지 무덤에 내려가는 자 같을까 두려워한다고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지치고 피곤하여 죽게 된 영혼에 새 힘을 불어넣어 줍니다. 
·얼굴을 숨기지 마소서(시27:9)

2)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시인은 자신이 하나님을 의뢰하므로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아침에 듣고자 하는 주의 인자한 말씀은 시인의 다닐 길을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어두움 속에서 갈 길을 찾지 못하고 헤매는 자 같은 시인의 영혼을 하나님께서 빛으로 인도하여 주시어 선한 길로 가게 해 달라는 간구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진리로 인정하고 그 말씀에 순종하겠다는 시인의 다짐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인자로 만족케 하소서(시90:14)

3) 내가 주께 피하여 숨었나이다
시인은 자신이 하나님께 퍼하니 원수들에게서 구원하여 주실 것을 하나님께 간구 합니다. 주께 피한다는 말은 하나님을 의지하여 그 말씀대로 좇아 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할 때 원수 마귀의 궤계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성령의 검인 말씀과 기도만이 마귀를 대적하여 승리할 수 있는 길입니다. 
a. 나를 높이 드소서(시59:1)
b. 나를 보전하소서(시140:1)

3. 나를 공평한 땅에 인도하소서

1) 나를 가르쳐 주의 뜻을 행케 하소서
시인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고백하면서 자신에게 하나님의 뜻을 교훈하시어 공평한 땅으로 인도해 주실 것을 간구했습니다. 이러한 고백은 하나님께 대한 충성과 헌신을 나타냅니다. 시인은 자신이 하나님의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가를 분별하여 영적 예배의 삶을 살기를 원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 스스로는 하나님의 뜻을 행할 능력이 없기에 하나님께 지혜와 명철을 구했던 것입니다. 
·율례를 가르쳐 주소서(시119:12)

2) 주의 이름을 위하여 구원하소서
하나님께서 구원 사역을 이루시는 일은 하나님 자신의 명예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셨을 때 그 소문은 이방 나라들에도 퍼져나가 여호와가 참 하나님이심을 증거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시인의 영혼을 환난에서 구원하시면 주의 이름이 높임을 받게 되는데 이는 자신이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증거하여 그 은총을 찬양하겠다는 시인의 다짐이기도 합니다. 
a. 의의 길로 인도하심(시23:3)
b. 죄를 사하심(시25:11)

3) 나는 주의 종이니이다
시인은 주의 인자하심으로 자신의 원수를 멸하여 주시기를 간구하며 자신이 하나님의 종임을 고백했습니다. 악인이 흥왕하여 의인을 핍박하면 하나님의 공의가 무너지고 하나님의 이름이 조롱을 받게 됩니다. 주의 종인 시인이 악인의 손에서 구원받아 승리하여야만 하나님의 이름을 높여 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근거로 시인은 하나님께 자신을 괴롭히는 원수들을 멸망시켜 주실 것을 구하였던 것입니다. 
a. 주의 여종의 아들(시116:16)
b. 재판장께 구함(삼상24:15)

결론
시인은 자신이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죄인으로서 원수들에게 고난받음이 당연함을 인정하는 겸손한 자세 속에서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였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믿고 의지함으로써 구원의 은총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그 뜻대로 순종하여 행하는 산 제사로서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단어해설]
 3절. 엎어서. '땅에 던져 가루가 되게 부수는 것'을 말한다.
 
4절. 참담하니이다. 너무 놀라 온몸이 마비되어 버린 상태를 가리킨다.
 
6절. 마른 땅. 절망적이고 지친 상태 또는 은혜를 간절히 갈구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10절. 뜻. 원어<@/xr::라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11절. 인하여. '위하여'란 뜻. 즉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란 의미이다.

 
[신학주제]
 주의 얼굴.
다윗은 '주의 얼굴' 뵙기를 간절히 사모하였는데 이는 자신의 절박한 처지에서 하나님의 구원이 있기를 바라는 문학적 표현이다. 구약의 족장들은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기 오래 전에 하나님의 면전에서 삶의 구원을 보상받고, 나아갈 길을 확인하였다. 이처럼 성경에서 주의 얼굴은 구원의 확실한 보증으로 나타난다. 주의 얼굴을 발견한 자는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의 섭리를 발견하고 삶의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자이다. 

 
[영적교훈]
 신실하신 하나님은 한번 자녀로 택하신 자를 영원히 보호하신다. 따라서 물질적, 육신적 어려움과 고통으로, 풍성하신 은혜를 잊어버린 자들은 아버지의 변함없으신 사랑와 자비를 사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