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목과 기록목적
누가복음(Gospel According to Luke)은 마태복음, 마가복음과 함께 공관복음으로 알려져 있고, 요한복음을 추가하여 4복음서로 알려진 예수님의 중요한 기록이었습니다 헬라어 본문에서는 "누가에 의한 복음"이라는 의미로 "카타 루콘"이라는 제목이 붙여져 있습니다 누가복음은 24장 1151절로, 사도시대로 부터 전해져 왔으며 예수님의 일생을 가장 완전하게 묘사한 복음서로 알려져 있습니다 AD. 58년경 의사인 누가에 의해 가이샤라에서 기록된 것으로 추정하는 누가복음은 "데오빌로"로 지칭되는 지성적 이방인들에게 완전하고 유일하신 사람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수신인으로 등장하고 있는 데오빌로는 로마인으로서 상류층 지위에 있던 사람이었습니다(누가복음1:3,사도행전1:1) 당대 지성인이었던 누가 또한 그를 향하여 "각하"라는 호칭을 사용하였습니다(사도행전24:3,26:25) 데오빌로는 개종한 자로서 자기가 접한 새로운 종교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임에는 틀림이 없었습니다 예수의 생애를 전기와 같이 시대순으로 배열하였으며 믿음을 강하게 하고 불신자들의 집요한 공격을 차단함과 동시에 복음전파를 위해 누가복음은 기록되어졌습니다
(2) 저자(누가, AD. 58년)
바울의 동역자이며 헬라인 의사였던 누가는 AD. 51년경, 바울이 그리스와 빌립보, 마게도냐지역을 순회 전도여행을 다닐 때 동행한 인물이었습니다 그 후 58년경, 바울과 함께 예루살렘 전도여행을 동행하였으며, 바울이 체포된 후 가이샤라에서 누가복음을 기록하기 시작하였습니다(사도행전20:5~21:15) AD. 60년경, 바울이 가아샤라에서 로마로 이송될때 그 여정을 함께 하였으며(사도행전27:1~28:15), 66년경, 바울이 로마에서 순교당할 때에도 함께 하였을 정도로 바울의 동역자로서 최선을 다하였습니다(디모데후서4:11) 바울은 누가를 향하여 "사랑받는 의원"(골로새서4:14,빌레몬서24)이라고 지칭하였고 자신이 두번째 로마감옥에 투옥되었을때 "마지막까지 함께 한 사람"(디모데후서4:11)이라고 세번이나 강조할 정도로 각별한 관계를 보였습니다
누가복음의 저자로서 사도행전과 그 유사성을 가지며 두개의 문서를 모두 누가가 기록하였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일치된 견해를 보여 주었습니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는 모두 데오빌로에게 바치는 헌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일한 문체, 그리스도의 인성, 성령의 사역에 대한 강조, 당대의 중요한 사건에 대한 관심은 두 문서가 갖고 있는 계획된 통일성을 보여 줍니다 누가는 바울의 사역초기에 바나바와 함께 하였던 안디옥 교회의 헬라인 개종자였습니다(사도행전11:25~26)
누가는 예수님을 직접적으로 목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그가 예수님의 생애에 관하여 전기를 기록할 정도로 세밀한 관찰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목격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시간을 따라 올라가며 정확도를 유지하였습니다(1:2,8:3) 누가는 마태와는 다른 관점에서 예수의 행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많은 비유들과 다양한 인물들의 개성을 명확히 묘사하는 등 의사로서의 전문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엠마오 도상에서의 이야기는 다른 복음서에서 찾을 수 없는 영적 메세지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3) 주제
"사람의 아들로 오신 예수와 구원"(19:10)을 주제로 이방인들, 특히 헬라인들을 위해 기록되어졌습니다 헬라인들은 지혜와 미(美)를 이상으로 그것을 겸비한 완전한 사람을 추구하였습니다 누가는 예수를 사람의 아들로 강조하면서 탕자의 비유, 잃은 양의 비유,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사용하였습니다 누가복음의 사상은 삭개오에게 증거한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라"(19:10)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즉, 인자(人子)이신 그리스도가 누가복음의 주제인 것입니다 인간을 죄에서 해방하여 구원하시는 것으로 기적과 비유와 교훈들의 포커스가 모두 여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예수를 인자로 이해하면서 인간을 향한 주의 연민과 인간미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예수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이스라엘의 영광(2:32)이라고 하였습니다 헬라출신의 개종자인 누가는 의사로서 히브리민족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에 대하여 심도있는 이해와 애정을 가지고 복음서를 기록하였습니다 마태가 다윗의 아들에 관한 복음을 말하고, 마가가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복음을 말하였다면, 누가는 우주적인 구세주, 빈부와 남녀노소, 유대인과 이방인, 종과 자유인을 구별하지 않는 만인의 구주에 관한 복음이었습니다 선한 사마리아여인에 관한 비유는 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는 감동적인 이야기였습니다 문앞 거지, 나사로를 천대하였던 이름모를 부자의 음부에서 애걸하는 목소리도 누가복음에서만 전해주고 있는 복음의 시급성이었습니다
(4) 내용
누가는 인자의 족보와 탄생, 유년시절, 세례 요한에 대한 강조를 나타내며 예수님에 대한 비교적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수님의 수태고지와 유년시절 성전에 올라가던 일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30세에 이르는 전 과정이 생략된채 있었습니다 의사였던 누가는 인지되고 있는 부분과 인지되고 있지 않는 부분을 명확히하여 알고 있는 부분에서는 비교적 상세한 설명을 가하고, 알지 못하는 부분이거나 애매모호한 것은 처음부터 기록에 남겨놓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기록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광야 40일의 금식기도와 그 기간중에 일어났던 마귀와의 싸움에 관하여 시작하며 인자로 오신 예수그리스도의 짧은 행적을 기록에 담고 있습니다(1:1~4:13)
인간을 위한 인자의 사역의 출발지는 갈릴리였습니다 귀신과 질병과 문둥병자와 중풍병자와 소외당한 자들과 불구자들과 병자와 과부의 아들과 죄인들이 예수의 행렬의 동반자들이 되었으며 이들은 한결같이 전과 다른 치유와 미래의 삶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이들을 덮고 있던 영적 암흑기로 부터 그리스도의 영적 권위아래 자유케함을 얻게 한 것이었습니다(4:14~6:49) 예수님은 제자를 선택하고 부르셨으며, 그들과 함께 풍랑을 다스리고 오천명을 먹이며, 죽은 과부의 아들을 살리는 등 그리스도의 본격적인 사역과 제자훈련을 병행하였습니다(7:1~9:50)
예수님의 복음사역에서 양극단의 현상이 획일화되어가는 경향이 현실화 하였습니다 인자에 대한 믿음의 세력이 점점 더 왕성해지면 그 반대되는 적대세력의 분노도 상승하는 이중적인 반응이 한동안 계속되었으나(4:14,5:11), 이제 부터는 인자의 사역에 대한 배척과 갈등양상만 심화되는 방향으로 이어졌습니다 유대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를 귀신들린자라고 공격하였으며 비난의 수위도 점점 높아만 갔습니다 예수는 그들에게 하나님의 화가 임할 것을 경고하였습니다(11장) 예수께서 예루살렘 입성전에 제자들에게 기도와 탐욕과 신실함과 회개와 겸손과 제자직과 복음증거와 물질(돈)과 용서와 봉사와 감사와 재림과 구원에 관한 문제들을 가르치고 교훈하며 자신은 십자가의 길을 준비하였습니다(9:51~19:27)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후, 유대인들에게 예루살렘의 멸망을 예언하였습니다(19:28~21:38) 이 말씀을 들은 유대인들은 회개하였을까요? 정반대의 상황이 일어났습니다 그들의 분노는 이제 극을 치닫고 있었습니다 최후의 성만찬이 끝나고 겟세마네 동산에 올라가신 예수께서는 마지막으로 기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의 제자인 가룟 유다의 고발로서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체포되었습니다 이어지는 빌라도의 재판과정에서 심문과 고문은 이루 말할수 없는 고통을 안겨다 주었습니다 그 길의 마지막은 영광이 아닌 십자가 처형이었습니다 그러나 누가복음은 이것으로 끝을 맺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셨고 제자들에게 나타나심으로 흩어지고 무너져 내리는 새로운 종교에 성령의 새빛을 주었습니다(19:28~24:53) 인자의 죽음은 인자의 패배가 아니라 항구적이고 영구적인 승리의 확인이었습니다 그 빛이 누가에 의해 이방인들을 향하여 비추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에게도 유대인의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역사하시는 분으로 함께 하시며 구원의 축복이 임하였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이고 생명인 것입니다
Ⅰ. 구주론
마태가 예수의 탄생을 요셉을 중심으로 그려 나갔다면 누가는 마리아를 중심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나사렛 예수는 "온 천하 만민에게 이르는 큰 기쁨의 좋은 소식"(2:10)이라는 명제로서 누가복음은 시작하면서 이것이 이방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슴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세례 요한의 탄생을 언급하고 예수의 유년시절을 상기시킴으로서 예수의 탁월한 심성과 인성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습니다
세례 요한의 탄생은 그가 예수보다 먼저 세상에 나가 예수의 오실 길을 예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는 그에게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그러나 그가 세례를 받을때 하늘에 영광이 나타나고 성령이 임하였으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칭호를 세움으로서 예수가 바로 메시야라는 사실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세례를 받은 후 곧 바로 광야 40일 금식기도에 들어갔습니다 금식자체만으로도 힘겨운 시간속에서 그는 세상을 무단점령하고 있는 사탄과 정면으로 충돌하였습니다 의식주와 능력과 권력에 관한 세가지 시험을 모두 승리하시고 예수는 유다로 돌아왔습니다(4:13)
회당에 예언서를 들고 나타난 예수께서는 주의 은혜 전파(4:19)가 자신이 온 목적이라는 사실을 주지하며 권능을 나타내셨습니다(5:1~6:11) 회당장에서 나온 예수께서는 나인성 과부의 아들과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며, 그의 위대한 존엄을 보여 주셨습니다(7:1~9:17) 또한 갈릴리 해변가 들녘에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풀고, 12제자를 파송하는 등 십자가의 길을 예비하는 작업을 서두르고 계셨습니다
예수의 설교는 비유에 초첨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누가복음에만 등장하는 여러가지 비유들은 모두 천국과 관계된 중요한 소식들이었습니다 선한 사마리아인(10:28~37), 어리석은 부자(12:13~21), 열매없는 무화과 나무(13:6~9), 천국잔치(14:7~24), 잃어버린 드라크마(15:8~10), 바리새인과 세리(18:9~14)등의 비유를 통하여 이방인들은 그가 전하는 복음이 유대인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남여노소, 상중하계층, 민족적 구별과 차별이 없는 세계 보편적인 것임을 알게 하였습니다
여리고를 경유하여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는 성전정화문제로 유대지도자들과 정면으로 충돌하였습니다(19:45~21:4) 그러나 예수의 의지는 꺾이지 않았습니다 유월절 최후의 만찬과 겟세마네동산의 기도속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정확하게 준비됨과 동시에 실행되고 있슴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22:1~38) 예수께서 잡혔을때 그는 저항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자포자기의 심정이 아니라 강한 결단과 용기의 시작이었습니다(22:54~23:49) 그러나 고난과 고통은 생각 만큼이나 잔인하였습니다 수모와 채찍의 살찢는 소리는 골고다 언덕위에 피와 함께 뿌려졌습니다 제자들은 흩어지고, 어디론가 잠적해 버린 시간, 성난 유대군중과 구경나온 이방인들이 그 길을 호위하고 있었습니다 마지막 십자가 위에서까지 복음을 잃지 않았던 그는 마지막 죽음 일보앞에서 또 한 사람의 죄인을 구원하였습니다
예수의 죽음은 실패하거나 미완의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 땅, 모든 만민을 위한 대속물은 이제 다시는 드리지 않아도 될 만큼 완전한 희생제물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으로 모든 것이 끝나버린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부활이 있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께서는 홀로 지내지 않았습니다 흩어진 제자들을 모으고, 사람들에게 나타나 자신의 부활을 증거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승천하면서 보혜사이신 성령을 제자들과 그를 따르고 지지하는 무리들에게 남겨 두셨습니다(24:49) 그 분은 다시 이 땅에 오실 것입니다 그 때는 대속물이 아닌 심판주로 다시 오시게 될 것입니다 그 날을 그로 부터 2000년이 지난 지금 이시대에 이르기 까지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그리스도인들이며 예수의 증인들입니다
Ⅱ. 4복음서에 기록된 십자가 가상칠언
㉮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① 마태복음▶ ② 마가복음▶ ③ 누가복음▶23:34 ④ 요한복음▶
㉯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① 마태복음▶ ② 마가복음▶ ③ 누가복음▶23:43 ④ 요한복음▶
㉰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① 마태복음▶ ② 마가복음▶ ③ 누가복음▶ ④ 요한복음▶19:26~27
㉱ 엘리엘리 라마 사박다니(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① 마태복음▶27:46 ② 마가복음▶15:34 ③ 누가복음▶ ④ 요한복음▶
㉲ 내가 목마르다
① 마태복음▶ ② 마가복음▶ ③ 누가복음▶ ④ 요한복음▶19:28
㉳ 다 이루었다
① 마태복음▶ ② 마가복음▶ ③ 누가복음▶ ④ 요한복음▶19:30
㉴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① 마태복음▶ ② 마가복음▶ ③ 누가복음▶23:46 ④ 요한복음▶
(5) 개요
Ⅰ. 서언 : 기록목적과 방법(1:1~4)
Ⅱ. 인자로 오신 그리스도(1:5~4:13)
① 세례요한의 수태고지(1:5~25), ② 인자의 수태고지(1:26~56), ③ 세례요한의 탄생(1:57~80),
④ 인자의 탄생(2:1~20), ⑤ 아기예수에 대한 찬양(2:21~38), ⑥ 예수의 유년시절(2:39~52),
⑦ 인자의 세례받으심(3:1~22), ⑧ 인자의 족보(3:23~38), ⑨ 시험받으신 인자(4:1~13)
Ⅲ. 인간을 위한 인자의 사역(4:14~9:50)
① 갈릴리전도의 시작(4:14~30),
② 인자의 권위(4:31~6:11) : 귀신(4:31~37), 질병(4:38~44), 제자부름(5:1~11), 문둥병자(5:12~16), 중풍병자(5:17~26), 소외당한 자(5:27~39), 안식일의 주인(6:1~5), 불구자(6:6~11)
③ 사역의 일군들(6:12~49) : 제자부름(6:12~16), 제자의 길(6:17~49)
④ 사역의 발자취(7:1~9:50) : 병자치유(7:1~10), 과부의 아들살림(7:11~17), 의심하는자(7:18~35),
죄인변호(7:36~50), 인자의 사역을 돕는자(8:1~3), 비유의 해설(8:4~21), 잔잔해진 풍랑(8:22~25),
마귀를 다스림(8:26~39), 죽음과 절망을 회복시킴(8:40~56), 제자의 파견(9:1~9),
오천명을 먹임(9:10~17), 수난의 예고(9:18~50)
Ⅳ. 배척당하신 인자(9:51~19:27)
① 사마리아인의 배척(9:51~56), ② 세상에 얽메인자의 배척(9:57~62),
③ 제자70인 파송(10:1~24), ④ 율법사 배척(10:25~37), ⑤ 베다니 나사로집안 영접(10:38~42),
⑥ 기도(11:1~13), ⑦ 예수와 바알세불(11:14~36), ⑧ 바리새인과 율법사들의 배척(11:37~42),
⑨ 배척당하며 베푸신 교훈(12:1~19:27) : 외식(12:1~12), 탐욕(12:13~34), 충성(12:35~48), 세상분열과 징조(12:49~59), 회개(13:1~9), 외식(13:10~17), 하나님나라(13:18~35),
인습에 매인자와 자기를 높이는자(14:1~11), 낮은자를 청하라(14:12~14), 무관심(14:15~24),
제자의 각오(14:25~35),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15:1~32), 부와 용서와 봉사와 감사(16:1~17:19),
장차올 하나님 나라와 들어갈 자(17:20~18:30), 자신의 수난과 구원과 충성(18:31~19:27)
Ⅴ. 인간을 위한 인자의 수난(19:28~23:56)
① 일요일(19:28~44),
② 월요일(19:45~48),
③ 화요일(20:1~21:38) : 권위(20:1~21:4), 묵사적 교훈(21:5~38),
④ 수요일(22:1~6),
⑤ 목요일(22:7~53) : 성만찬(22:7~38), 겟세마네동산기도(22:39~46), 체포(22:47~53),
⑥ 금요일(22:54~23:55) : 베드로부인(22:54~62), 조롱과 채찍(22:63~65),
산헤드린공회 앞(22:66~71), 빌라도 앞(23:1~5), 헤롯 앞(23:6~12), 빌라도 앞2차(23:13~25),
십자가처형(23:26~49), 장사됨(23:50~55)
⑦ 토요일(23:56)
Ⅵ. 인간앞에서 증거되신 인자(24:1~53)
① 사망에 대한 승리자(24:1~12), ② 예언의 성취자(24:13~35), ③ 부활생명의 양식(24:36~43),
④ 교회의 머리(24:44~48), ⑤ 성령을 주시는 자(24:49), ⑥ 주의 승천(24:5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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