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신명기 강해

신명기 33장 13-21절 연구, 모세의 축복, 요셉 스불론 잇사갈 갓지파

에반젤(복음) 2019. 7. 30. 03:01



오늘의 말씀 : 모세의 축복, 요셉,스불론, 잇사갈, 갓지파(신명기 33:13~21)

 

* 본문요약

 

 모세는 요셉 지파가 비옥한 토지를 얻어 물질이 풍성한 복을 누리게 될 것이며, 에브라함과 므낫세가 크게 번성하리라고 축복합니다. 스불론과 잇사갈은 서로 협력하여 해외 무역이든지, 혹 이스라엘 내에서의 장사이든지 간에 큰 복을 받게 될 것이라고 축복합니다. 갓 지파는 이미 땅을 받았으나 형제를 위하여 큰 공을 세워 형제를 다스리는 자의 대열에 합류하게 될 것이라고 축복합니다.

 

찬 양 : 478(419) 주 날개 밑 내가 편안히 쉬네

           470(413) 내 평생에 가는 길

 

 

* 본문해설

 

1. 요셉 지파에 대한 축복(13~17)

 

 요셉 지파(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는 비옥한 땅을 얻는 것은 물론, 하늘의 비와 땅 아래의 지하수 등 풍성한 물까지 얻어서 물질의 풍성한 복을 받아 누리게 될 것이라는 축복의 선언을 받습니다. 또 가시떨기 나무 가운데에서 나타나셨던 하나님께서 은혜로 그들과 함께 하실 것이며, 들소의 뿔같이 힘 있는 자들이 될 것이라는 축복을 받습니다.

 

- 옛 산(15) : 옛날부터 밀과 포도가 많이 생산되기로 유명한 에브라임 산지

 

- 가시 떨기 나무 가운데에 거하시는 자의 은혜(16) :

호렙산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셨던 하나님이 요셉 지파에 은혜로 함께 하시겠다는 것.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임마누엘의 축복입니다.

 

- 수 송아지, 들소의 뿔(17) :

큰 힘을 상징. 실제로 요셉지파에서 여호수아, 드보라, 기드온 등 들소같이 힘 있는 용사들이 많이 배출되었습니다.

 

 

2. 스불론과 잇사갈 지파에 대한 축복(18~19)

 

 스불론과 잇사갈은 레아의 아들로 두 지파를 한 데 묶어서 동일한 축복을 받습니다. 그러나 두 지파는 잇사갈 지파가 무역할 것을 제공하고 스룰론 지파가 해외 무역을 하는 등 서로 다른 역할을 하며 서로를 도와 더욱 큰 번성함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이들은 무역을 위하여 외국의 이방인들과 접촉을 하며 그들에게 복음을 전파하게 될 것이라고 축복합니다.

 

- 열방 백성을 불러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며(19) :

이들이 어디를 가든지 이방인들을 예배의 자리로 초청하여 그들과 함께 예배를 드리게 될 것임을 말하는 것. 이것은 힘없는 자가 힘 있는 자의 종교 행위에 참여해야 하는 당시 근동지방의 풍습으로 볼 때 이들이 주도적으로 무역을 하게 되리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 바다의 풍부한 것, 모래의 감추인 보배(19) :

어업, 조개를 이용한 염료 제조, 모래를 이용한 유리 제품 생산 등을 잇사갈 지파가 맡고, 이들 제품을 받아 스불론 지파가 해외 무역을 하게 되리라는 것.

 

 

3. 갓 지파에 대한 축복(20~21)

 

 갓 지파는 이미 요단 동편의 땅을 분배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갓 지파가 아직 땅을 분배받지 않은 형제들을 위해 요단 서편에서 온 힘을 다하여 싸우게 될 것이고, 그 결과 그들이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자의 대열에 합류하게 되리라고 선언합니다.

 

 

* 묵상 point

 

1. 물질의 풍성함이 약속된 요셉 지파

 

 요셉지파는 창세가 49:22~26에서도 땅이 비옥하여 풍성한 소출을 얻게 되리라는 축복을 받았었는데, 그 후 400여 년이 지난 때에 모세를 통해서도 동일한 축복의 선언을 받습니다.

 

1) 그들이 사는 땅이 하나님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이 내리고,

    땅 아래에서도 지하수가 풍성하게 나오게 될 것입니다.

2) 햇빛으로 결실하는 곡식, 달빛으로 결실하는 곡식이 풍성한 땅이 될 것입니다.

3) 옛부터 유명했던 특산품(밀과 포도)가 풍성할 뿐만 아니라,

   좋은 과일이 가득한 땅이 될 것입니다.

4) 그들은 들소의 뿔처럼 힘 있는 자들이 되어 만방을 휩쓸게 될 것입니다.

5) 이렇게 물질의 풍성함을 주실 뿐만 아니라 떨기나무 가운데서 말씀하시던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하시는 임마누엘의 복도 함께 내려주시리라는 축복이 선언됩니다.

 

 그러나 그들에게 내려진 이 엄청난 축복은 한 가지 조건이 달려 있습니다. 요셉 지파는 가나안 땅에서도 바알신을 가장 극렬하게 섬겼던 땅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그 땅에 들어가서 바알신을 섬기지 않고,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을 잘 간직하면, 우상숭배자들이 바알신이 준다고 말하는 땅에서 얻는 모든 풍성한 것을 하나님께서 주시리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요셉 지파가 이 축복을 받아 누리기 위해서는 그들이 장차 얻을 땅에서 가장 극렬한 바알 신앙의 유혹과 싸워야 합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주께서 우리에게 하늘의 복과 땅의 복을 풍성하게 주시리라고 이미 수도 없이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세상에 그 마음을 빼앗기지 않고 언제나 하나님을 나의 참 하나님으로 믿고 섬기는 신앙의 신실함을 유지할 때 주께서 약속하신 그 복이 약속된 대로 주어지는 것입니다.

 

적용 : 혹시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유지하기 힘든 때가 있었습니까? 그 때를 어떻게 극복했습니까? 혹 아직 극복하지 못하고 머뭇거리고 있지는 않습니까? 세상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도록 주께 간구하십시오. 그리고 서둘러 믿음의 자리를 회복하십시오.

 

 

2. 무역을 통한 번성함이 약속된 스불론과 잇사갈 지파

 

 이들은 잇사갈 지파가 어업과 조개를 이용한 염료 제조, 모래를 이용한 유리 제조 등을 맡고, 잇사갈 지파가 생산한 이들 제품들을 스불론 지파가 해외 무역을 하는 방식으로 두 지파가 서로 연합하여 큰 번성함을 누리게 되리라는 축복이 선언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요셉 지파의 경우와 같이 전제 조건이 하나 달려 있습니다.

 

 고대 근종지방에서 무역을 하려면 상대의 종교 행위에 참여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 만을 섬기는 신앙을 고집하면 무역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에게 바로 이 장애물을 극복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당신은 무역(장사)를 할 때 신앙적인 문제가 장애가 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가령 돼지 머리를 놓고 고사를 함께 지내야 거래를 계속 하게 하겠다고 한다든지, 어떤 우상숭배에 함께 참여해야 내가 만든 제품을 계속 받아주겠다고 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런 때를 만나게 되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겠습니까? 거래를 계속하기 위해 잠시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것을 하겠습니까? 아니면 거래가 끊기는 것을 각오하고 하나님만을 섬기겠노라고 결단하겠습니까?

 

 만일 누구든 거래가 끊기고 사업이 망하게 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 섬기기를 중단하지 않았다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사업을 더욱 번창하게 해 주시리라 약속하시는 것입니다. 물론 잠시 어려움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어려움은 당신이 하나님만을 섬기는 믿음을 정말 가지고 있는지를 주께서 시험하시는 정도까지의 어려움입니다.

 

적용 : 그 기간이 얼마가 되었든 주께서 나를 지켜보고 계시다는 것을 믿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는 믿음을 포기하지 마십시오.

 

 

3. 형제를 위해 온 힘을 다하는 갓 지파에게 주는 축복

 

 갓 지파는 이미 요단 동편에 땅을 분배받았습니다. 그러므로 갓 지파는 자기 자신을 위하여는 요단 서편 땅으로 갈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 땅을 분배받지 않은 형제들을 위하여 요단 서편으로 가서 누구보다도 힘써서 적과 싸우는 지파가 됩니다. 모세는 그들이 이렇게 형제들을 위하여 섬긴 결과로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법과 질서를 담당하는 이스라엘의 지도자의 대열에 합류하게 되리라는 축복을 선언합니다.

 

 형제를 위하여 힘쓴 자들, 내가 속한 공동체의 부흥과 성장을 위하여 힘쓴 자들에게 주께서 복을 내리십니다. 그 공동체가 가정이든, 교회이든, 학교나 직장이나 더 나아가 나라이든 간에 그가 속한 공동체를 위해 힘써 섬기는 자에게 주께서 번성함과 함께 지도자가 되게 하는 복을 내리십니다.

 

 오늘날 많은 경우에 사람들이 이미 모든 조직이 완비되어 힘써 섬기지 않아도 되는 부흥된 교회를 찾아갑니다. 이런 경우에 그 교회에서 힘써 일해야 할 일이 없어서 다른 교회보다 편하게 신앙생활을 하겠지만, 그 공동체가 그런 상태에 이르기까지 그가 흘린 수고의 땀이 없으므로, 그가 받는 위로와는 다르게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복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 당신이 모든 면에서 아직 부족한 교회에 있다면 그것에 감사하십시오. 그 교회가 당신의 수고와 땀이 필요한 만큼 하나님께로부터 복을 받을 기회도 그만큼 많기 때문입니다.

 

적용 : 형제(동료 그리스도인)를 위하여, 교회 공동체를 위하여 섬기는 것을 귀찮게 여기지 마십시오. 하나님께서 당신이 흘린 수고의 땀의 30, 60, 100배로 갚아주십니다.

 

 

* 기도제목

 

1.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을 믿는 신앙을 포기하지 말게 하옵소서.

 

2. 세상을 얻기 위해 하나님 섬기는 일을 타협하려는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옵소서.

 

3. 형제와 교회를 섬기는 일을 기쁨으로 감당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