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신명기 강해

신명기 14장 1-21절 연구,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들

에반젤(복음) 2019. 7. 29. 23:40



오늘의 말씀 :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신명기 14: 1~21)

 

* 본문요약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민이므로 죽은 이를 위하여 자기 몸을 상하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고기를 먹을 대에도 가려서 먹어야 합니다. 짐승은 굽이 갈라지고 새김질하는 것을 먹고, 어족은 지느러미와 비늘이 모두 있는 것을 먹으며, 새는 하나님께서 부정하게 여기시는 것들을 제외한 정한 것들을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이든 스스로 죽은 것은 먹지 말되 돼지의 죽은 사체는 만지지도 말아야 합니다.

 

찬 양 : 210(267) 주의 확실한 약속의 말씀 듣고

          194(260) 우리를 죄에서 구하시려

 

 

* 본문해설

 

1. 죽은 자를 위한 자해(自害) 금지(1~2)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므로 죽은 자를 위하여 자기 몸에 칼로 상처를 내는 자해 행위를 하지 말고,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밀지 말아야 합니다.

 

- 자기 몸을 베지 말며(1) :

바알 신을 숭배하는 자들이 종종 칼로 자기 몸에 상처를 내는 자학적 의식을 행합니다. 그러므로 죽은 이를 위하여 자기 몸에 상처를 내는 일들은 죽은 이를 신으로 숭배하는 것으로 여겨져서 하나님께서 이를 금하셨습니다.

 

또한 고대 가나안 사람들은 가까운 사람이 죽었을 때 손가락 마디를 절단하는 등의 자해행위를 통해 죽은 이를 위로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일단 죽으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낙원이든 음부이든 가는 것이므로 이 땅에 있는 사람이 손가락을 절단한다고 해서 위로가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가나안의 잘못된 풍습을 일절 따르지 말라고 명하십니다.

 

-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밀지 말라(1) :

자기 몸에 상처를 내는 자학적 의식과 함께 진행되는 것으로 앞머리 부분을 면도하듯 밀어서 슬픔에 대한 표현과 함께 죽은 이를 위로하는 가나안의 풍습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은 죽음 후에도 소망을 가진 자들이니 이렇게 자학적 의식을 행하는 정도까지 지나치게 슬퍼하지 말라고 명하십니다.

 

 

2.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3~20)

 

 하나님께서 모든 음식을 정한 것과 부정한 것으로 구분하셨습니다. 짐승은 쪽발도 되고 새김질도 하는 것을 먹고, 바다의 어족은 아가미와 비늘이 모두 있는 것을 먹으며, 하늘을 나는 새는 맹금류(猛禽流)류나 기타 더러운 것 등 하나님께서 부정하게 여기시는 새들을 제외한 정한 새들을 먹어야 합니다.

 

-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3~20) :

하나님께서는 다음 두 가지 기준으로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을 구분하셨습니다.

 

1) 우상 숭배와 관련된 것을 부정하게 여기신 것

    금지된 고기들이 대부분 가나안의 우상숭배와 관련이 있습니다.

2) 위생에 해로운 것을 금지한 것.

    금지된 고기들이 쉽게 상하여 위생상 좋지 않은 것들입니다.

    그러나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을 구분하셔서

    음식을 먹을 때에도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셨다는 점입니다.

 

- 돼지(8) :

돼지는 부정한 동물의 대표적인 것으로, 돼지를 판 돈이나 창기가 몸을 팔아 번 돈은 헌금으로 받을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고기들은 스스로 죽은 것을 먹지만 말라 하셨는데, 돼지는 죽은 사체를 만지지도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 쪽발도 되고 새김질도 하는 짐승(8) : 대체적으로 성질이 온순한 초식동물입니다.

 

- 부정한 새들(12~18) : 주로 성질이 사나운 맹금류나 썩은 고기를 먹는 것들입니다.

 

 

3. 기타 금지 사항(21)

 

 또한 스스로 죽은 것들은 비록 하나님께서 정하게 하신 것일지라도 먹지 말아야 하되 돼지는 그 죽은 사체를 만지지도 말아야 합니다(8).

 

- 염소 새끼를 어미의 젖에 삶지 말라(21) :

고대 가나안 사람들은 새끼를 어미의 젖으로 삶은 요리를 최고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새끼에게 생명을 갖게 한 어미젖에 삶은 것을 매우 혐오하셨습니다.

생명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아주 야만적은 행위로 여기셨습니다.

 

 

* 묵상 point

 

1. 죽은 자를 위하여 제사드리는 것에 관하여

 

 아무리 하나님의 백성이라도 가까운 친지가 죽으면 슬픔하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은 죽음 후에도 여전히 소망을 가진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소망이 없는 이방인처럼 지나치게 슬퍼하면 이 또한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는 믿음 없는 행동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므로 이방인들처럼 자해행위를 하면서까지 슬퍼하지 말라고 명하십니다.

 

 또한 칼로 몸에 상처를 내는 자해행위나 눈썹 사이 이마 위의 머리털을 미는 행위는 가나안의 우상숭배의 행위들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죽은 이를 위하여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은 죽은 이를 신으로 숭배하는 행위로 여겨집니다. 우리나라의 제사와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를 금지하십니다. 죽은 이를 위한 제사 행위는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믿는 이들은 제사를 드리지 말고 죽은 이를 추모하는 추도예배를 드려야 할 것입니다.

 

적용 : 많은 사람들이 조상들을 기리며 제사를 드린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를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니 제사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조상을 기억하고 기려야 할 것입니다.

 

2.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

 

 

하나님께서 왜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으로 나누신 것은

1) 가나안 우상숭배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고,

2) 쉽게 상하는 것들이라 위생에 좋지 않기 때문에 금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우리의 몸도 건강해지고, 우상숭배에 감염될 염려도 없는 그야말로 영과 육이 건강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또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음식을 먹을 때에도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셨다는 점입니다. 먹든지 마시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는 바울의 말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음식을 먹을 때에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서 먹게 하신 것입니다. 먹고 마실 때에도 하나님을 기억하며 먹는 자들을 주께서 기뻐하시며 그들에게 큰 기쁨을 상으로 내리십니다.

 

적용 : 우리에게 좋은 먹을거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합시다.

 

 

3. 생명의 존엄성을 기억하라

 

 고대 가나안 사람들은 새끼를 어미 젖으로 삶은 고기를 최고로 여겼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것은 가나안의 다산(多産)을 위한 주술적(呪術的)인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1) 가나안의 악한 우상숭배의 풍습을 답습하지 않게 하기 위해 이를 금지하셨고, 2) 새끼를 어미 젖으로 삶는 것은 생명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야만적인 행위이므로 또한 금지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사악한 관습은 그 모양이라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대인들은 고기와 유재품은 분리하는 관습을 갖게 되었고, 이런 관습은 현대의 유대인들에게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고기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초식동물인 소에게 동물의 고기를 섞은 사료를 먹여서 광우병이라는 무서운 병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까지 어기면서 더 좋은 맛을 찾는 인간의 식탐이 다시 인간을 위협하는 무서운 무메랑이 되돌아오고 있습니다.

 

적용 : 그러므로 우리는 먹든지 마시든지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합시다. 그것이 우리에게 복이 됩니다.

 

 

* 기도제목

 

1. 먹고 마시는 일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게 하옵소서.

 

2.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를 어기는 탐욕을 부리지 말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