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민수기 강해

민수기 요약2

에반젤(복음) 2019. 7. 28. 19:31



1. 이스라엘 12지파의 의미 (민 2:3-31)

이스라엘의 12 지파는 야곱의 12 아들로부터 구성된 것으로 12 지파가 성막을 중심으로 배치되고 행진한 것은 구약 교회의 배치요 행진이다.

이 12 지파가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향한 것은 오늘날 신약 교회 성도들이 천국을 향해 나가는 모습의 상징이다.

성경에는 12 의 숫자가 자주 등장한다.

1) 계21:12-14 =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 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 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 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동편에 세문, 북편에 세문, 남편에 세문, 서편에 세 문이니 그 성에 성곽은 열 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 이 사도의 열 두 이름이 있더라.”

열 두 문의 열 두 천사 = 하늘 피조물 구원 영광

이스라엘 자손 열 두 지파 = 구약 성도(교회) 구원 영광

십 이 사도의 열 두 이름 = 신약 성도(교회) 구원 영광

2) 박 윤선 박사의 12 숫자 해석

3은 하늘의 수(성부, 성자, 성령)

4는 땅의 수(동, 서, 남, 북)

3 + 4 = 7(만 수, 완성 수 =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④ 3 x 4 = 12(교회의 충만한 수)

2.‘12 지파가 성막 주위에 배치됨’의 의미

12 지파가 성막 주위에 배치된 것의 영적 의미는 성도는 항상 교회를 중심으로 살아야 할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함이다.

그 이유는 교회를 통해서 구원 받고 교회를 통해서 복을 받기 때문이다.

(시84:4 = “주의 집에 거하는 자가 복이 있나이다. 저희가 항상 주를 찬송 하리이다.”)

1) 교회에 가까이 함이 복

시73:28 =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가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사를 전파 하리이다.“

성막은 오늘날 교회의 모형이다. 광야는 사막이요 맹수가 들끓는 곳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 주위에 배치되어짐으로 하나님은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보호 하셨고 만나와 메추라기를 보내어 굶주림으로부터 보호 하셨다.

이는 오늘날 성도들이 교회를 떠나서 세상으로 나가면 보호 받을 수 없음을 의미하고 섬기는 교회와 거주지가 멀면 멀수록 하나님과의 교제가 멀어질 수 있음을 가르쳐 주기 위함.

2) 교회 가까이 모이기에 힘써야 함

행2:46 =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초대 교회 성도들 = 모이기에 힘쓰고 떡을 떼며 서로 사랑하고 감싸 줌

= 바리세인과 서기관들의 박해 속에서도 하나 될 수 있었다.

악한 마귀는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 자를 찾아다닌다.

교회가 멀면 모이는 일에 힘쓰기가 어려워짐 = 신앙 약해져서 넘어지기 쉬움

3) 하나님을 가까이 하면 하나님도 나를 가까이 하심

약4:8 =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교회를 가까이 한다는 영적 의미는 곧 하나님을 가까이 한다는 뜻이다.

성막 가까이에 12 지파를 배치시키신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나 자신부터 하나님이 계시는 교회를 가까이 하고 성도들이 항상 교회를 중심으로 살아가도록 가르쳐야 함

3. 정방형의 의미

민2:2 = “이스라엘 자손은 각각 그 기와 그 종족의 기호 곁에 진을 치되 회막을 사면으로 대하여 치라“

12 지파의 배치도는 성막을 중심으로 해서 동서남북 사방에 각각 세 지파씩 진을 치도록 했다.

이에 대하여 이 상근 박사를 비롯한 주석가들은 하나님의 공의, 정의, 안정, 축복 등으로 해석하고 있다.

즉 정방형의 배치는 교회를 통해서, 하나님의 공의, 정의, 안정, 축복을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함.

교회를 중심으로 살 때 = 공의로운 삶, 정의로운 삶, 안정적인 삶, 축복의 삶을 살게 됨.

세상의 것들 = 잠시 잠깐의 기쁨은 있겠으나 영원하지 못함.

1) 성막의 정방형

번제단 = “너는 조각목으로 장이 오 규빗 광이 오 규빗의 단을 만들되 네모반듯하게 하며 고는 삼 규빗으로 하고“(출27:1)

향단 = “장이 일 규빗, 광이 일 규빗으로 네모반듯하게 하고 고는 이 규빗으로 하며 그 뿔을 그것과 연하게 하고“(출30:2)

흉패 = “장광이 한 뼘씩 두 겹으로 네모반듯하게 하고”(출28:16)

2) 성전의 정방형

솔로몬 지성소 = “그 내소의 속이 장이 이십 규빗이요 광이 이십 규빗이요 고가 이십 규빗이라 정금으로 입혔고 백향목 단에도 입혔더라”(왕상6:20)

에스겔 성전 뜰 = “그가 또 그 뜰을 척량하니 장이 일백 척이요 광이 일백 척이라 네모반듯하며 제단은 전 앞에 있더라”(겔40:47)

에스겔 성소 = “그 중에서 성소에 속할 땅은 장이 오백 척이요 광이 오백 척이니 네모반듯하며 그 외에 사면 오십 척으로 뜰이 되게 하되”(겔45:2)

3) 새 예루살렘의 정방형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며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척량하니 일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장과 광과 고가 같더라”(계21:16)

새 예루살렘의 정방형은 공의와 정의로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낸다.

4. 선두 유다 지파와 후미 단 지파의 배치 의미(민 2:9, 31)

12 지파가 진을 칠 때와 행군을 할 때 지파의 배치도가 달랐다 그에 대한 영적 의미가 무엇이겠는가?

1) 교회에서는 믿음의 장자들이 앞장서야 함(민 2:9)

이스라엘의 목적지는 가나안이었다. 그 때 유다 지파가 멘 선두에 나섰다.

“유다 진에 속한 군대... 그들은 제 일 대로 진행할지니라” 라는 여호와 하나님의 명령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영적 장자 권이 유다에게 있었음을 의미함. 신약으로는 믿음의 장자를 뜻함

이는 교회가 믿음의 장자들에 의해 이끌어 간다는 것을 말함.

하나님의 교회 질서 유지는 직책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차이에 있다.

2) 세상과 벗된 자는 믿음의 장자 될 수 없다.

약4:4 =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 하느뇨 그런 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

야곱의 장자인 르우벤은 서모 빌하와 간음죄를 저질렀다(창35:22). 또 둘째와 셋째인 시므온과 레위는 살인죄를 저질렀다.

그래서 그들은 믿음의 장자가 될 수 없었다.

간음은 곧 ‘세상과 짝 하는 것’을 말한다. 세상사랑은 하나님을 사랑하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원수가 되게 한다.

3) 마귀 집단은 교회 리더가 되지 말아야 함.(민 2:31)

야곱의 유언 가운데 단은 마귀 지파가 될 것을 예언했다.

(창49:17 = “단은 길의 뱀이요 첩경의 독사리로다 말굽을 물어서 그 탄자로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실제로 단은 훗날에 이스라엘이 우상 숭배를 하도록 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함(삿18장 참조)

그래서 단은 인 맞은 자 십사만 사천 가운데 제외 됨(계7장)

교회 안에서 마귀 역할을 하는 사람이 앞에 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5. 성막 안쪽 지킴이의 의미(민 1:50-53)

성막 보호를 위해 성막 안쪽 지킴이와 바깥쪽 지킴이를 세우심(민3:14-39)

성막의 동쪽 = 모세와 아론의 자손들(=제사장)

성막의 남쪽 = 고핫 자손

성막의 서쪽 = 게르손 자손

성막의 북쪽 = 므라리 자손

이는 오늘날 교회 일에만 전념하는 사역자들의 모형이다.

(담임 목사, 부 교역자, 관리 집사, 사무직원 등)

1) 교회를 세우려면 안쪽 지킴이가 필수적임(엡 4:11-12)

“11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12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2) 안쪽 지킴이는 기업을 주지 않음(신 18:1-2)

“1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라 2 그들이 그 형제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은 그들에게 대하여 말씀하심같이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니라.”

3) 안쪽 지킴이는 오직 교회 일에만 전염해야 함(시 84:1-2)

1 “ 만군의 여호와여 주의 장막이 어찌 그리 사랑스러운지요

2 내 영혼이 여호와의 궁정을 사모하여 쇠약함이여 내 마음과 육체가 생존하시는 하나님께 부르짖나이다.”

6. 성막 바깥 쪽 지킴이의 의미(민 2:2-31)

레위 자손들을 제외한 이스라엘의 12 지파들은 성막을 중심으로 사면에 각각 진을 치도록 했다. 그 의미가 무엇이겠는가?

성막 주위에 진을 친 12 지파들 = 오늘날의 일반 성도들임

성막 주위에 진을 치고 열심히 일 하면서 성막을 지키듯 오늘날의 성도들도 세상에 나가 열심히 일 하면서 교회를 지켜야 한다.

1) 물질을 드림으로 지킨다(출 36:2-7)

“2 모세가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및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 곧 그 마음에 여호와께로 지혜를 얻고 와서 그 일을 하려고 마음에 원하는 모든 자를 부르매 3 그들이 이스라엘 자손의 성소의 모든 것을 만들기 위하여 가져 온 예물을 모세에게서 받으니라 그러나 백성이 아침마다 자원하는 예물을 연하여 가져오는 고로 4 성소의 모든 일을 하는 지혜로운 자들이 각기 하는 일을 정지하고 와서 5 모세에게 고하여 가로되 백성이 너무 많이 가져오므로 여호와의 명하신 일에 쓰기에 남음이 있나이다 6 모세가 명을 내리매 그들이 진중에 공포하여 가로되 무론 남녀하고 성소에 드릴 예물을 다시 만들지 말라 하매 백성이 가져오기를 정지하니 7 있는 재료가 모든 일을 하기에 넉넉하여 남음이 있었더라.”

2) 주일을 지킴으로 지킨다.(레 23:3, 출 35:2, 요 20:19, 고전 16:2)

(레23:3) -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라 너희는 무슨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 거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출35:2) - “엿새 동안은 일하고 제칠 일은 너희에게 성일이니 여호와께 특별한 안식일이라 무릇 이날에 일하는 자를 죽일지니”

(요20:19) - “이날 곧 안식 후 첫 날 저녁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고전16:2) - “매 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3) 교회가 우선되어야 한다(마 6:33)

-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7. 진행 방향이 동쪽임 의 의미(민 2:3, 3:38, 10:5)

이스라엘 민족의 진행 방향은 동쪽이었다.

성막의 진행 방향뿐만 아니라 법궤와 이스라엘의 12 지파도 진행 방향이 동쪽이었다.

그 의미가 무엇이겠는가?

(민2:3) - “동방 해 돋는 편에 진 칠 자는 그 군대대로 유다의 진 기에 속한 자라 유다 자손의 족장은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민3:38) - “장막 앞 동편 곧 회막 앞 해 돋는 편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진을 치고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대신하여 성소의 직무를 지킬 것이며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일지니라.”

(민10:5) - “너희가 그것을 울려 불 때에는 동편 진들이 진행할 것이고”

성경에서의 동쪽 = 해 뜨는 곳, 가나안이 있는 곳(천국)

1) 성도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여 가는 자들임(히 11:13-16)

“13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라 증거하였으니 14 이같이 말하는 자들은 본향 찾는 것을 나타냄이라 15 저희가 나온 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면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려니와 16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2) 성도는 자신의 본토를 떠나야 함(창 12:1, 4)

-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 오세였더라.”

8. 법궤 뒤를 따르는 의미(민 10:33)

“그들이 여호와의 산에서 떠나 삼 일 길을 행할 때에 여호와의 언약궤가 그 삼 일 길에 앞서 행하며 그들의 쉴 곳을 찾았고”

:이스라엘이 성막을 세운 것 = 교회의 완성

이스라엘의 12 지파 = 오늘날 성도들의 모습

☞ 성막의 이동 모습 = 이스라엘 11 지파 → 유다 지파 → 레위 지파(성막 도구) → 법궤

법궤는 곧 예수님의 모형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동할 때 법궤 뒤를 따르도록 한 것은 오늘날의 성도(교회)들이 항상 예수 제일주의로 살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함이다.

1)예수는 천국으로 가는 길과 문이다(요 10:9, 14:6)

(요10:9) -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요14:6)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2)제사장이 법궤를 메고 백성들보다 앞서 가야 함(수 3:6)

(수3:6) - “여호수아가 또 제사장들에게 일러 가로되 언약궤를 메고 백성 앞서 건너라 하매 곧 언약궤를 메고 백성 앞서 나아가니라.”

목사는 오직 예수를 메고 가야 함.

목사가 돈궤를 메거나, 세상에서 추구하는 명예나 권력을 메서는 안 됨.

목사는 철학, 윤리, 도덕 등을 메에서도 안 됨. 오직 예수, 오직 성경 말씀을 메고 가야 함

3) 항상 법궤 뒤를 좇아야 함(수 3:3)

(수3:3) - “백성에게 명하여 가로되 너희는 레위 사람 제사장들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메는 것을 보거든 너희 곳을 떠나 그 뒤를 좇으라.”

4) 법궤를 빼앗기면 아니 됨(삼상 4:1-22)

(삼상4:1-22) - “1 사무엘의 말이 온 이스라엘에 전파되니라 이스라엘은 나가서 블레셋 사람과 싸우려고 에벤에셀 곁에 진 치고 블레셋 사람은 아벡에 진 쳤더니 2 이스라엘을 대하여 항오를 벌이니라 그 둘이 싸우다가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 앞에서 패하여 그들에게 전쟁에서 죽임을 당한 군사가 사천 명 가량이라 3 백성이 진으로 돌아오매 이스라엘 장로들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어찌하여 우리로 오늘 블레셋 사람 앞에 패하게 하셨는고 여호와의 언약궤를 실로에서 우리에게로 가져다가 우리 중에 있게 하여 그것으로 우리를 우리 원수들의 손에서 구원하게 하자 하니 4 이에 백성이 실로에 보내어 그룹 사이에 계신 만군의 여호와의 언약궤를 거기서 가져왔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하나님의 언약궤와 함께 거기 있었더라 5 여호와의 언약궤가 진에 들어 올 때에 온 이스라엘이 큰 소리로 외치매 땅이 울린지라 6 블레셋 사람이 그 외치는 소리를 듣고 가로되 히브리 진에서 큰 소리로 외침은 어찜이뇨 하다가 여호와의 궤가 진에 들어온 줄을 깨달은지라 7 블레셋 사람이 두려워하여 가로되 신이 진에 이르렀도다 하고 또 가로되 우리에게 화로다 전일에는 이런 일이 없었도다 8 우리에게 화로다 누가 우리를 이 능한 신들의 손에서 건지리요 그들은 광야에서 여러가지 재앙으로 애굽인을 친 신들이니라 9 너희 블레셋 사람들아 강하게 되며 대장부가 되어라 너희가 히브리 사람의 종이 되기를 그들이 너희의 종이 되었던 것 같이 말고 대장부같이 되어 싸우라 하고 10 블레셋 사람이 쳤더니 이스라엘이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고 살륙이 심히 커서 이스라엘 보병의 엎드러진 자가 삼만이었으며 11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12 당일에 어떤 베냐민 사람이 진에서 달려나와 그 옷을 찢고 그 머리에 티끌을 무릅쓰고 실로에 이르니라 13 그가 이를 때는 엘리가 길 곁 자기 의자에 앉아 기다리며 그 마음이 여호와의 궤로 인하여 떨릴 즈음이라 그 사람이 성에 들어 오며 고하매 온 성이 부르짖는지라 14 엘리가 그 부르짖는 소리를 듣고 가로되 이 훤화하는 소리는 어찜이뇨 그 사람이 빨리 와서 엘리에게 고하니 15 때에 엘리의 나이 구십팔이라 그 눈이 어두워서 보지 못하더라 16 그 사람이 엘리에게 고하되 나는 진 중에서 나온 자라 내가 오늘 진 중에서 도망하여 왔나이다 엘리가 가로되 내 아들아 일이 어찌 되었느냐 17 소식을 전하는 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 앞에서 도망하였고 백성 중에는 큰 살륙이 있었고 당신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도 죽임을 당하였고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나이다 18 하나님의 궤를 말할 때에 엘리가 자기 의자에서 자빠져 문 곁에서 목이 부러져 죽었으니 나이 많고 비둔한 연고라 그가 이스라엘 사사가 된 지 사십 년이었더라 19 그의 며느리 비느하스의 아내가 잉태하여 산기가 가까왔더니 하나님의 궤 빼앗긴 것과 그 시부와 남편의 죽은 소문을 듣고 갑자기 아파서 몸을 구푸려 해산하고 20 죽어갈 때에 곁에 섰던 여인들이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네가 아들을 낳았다 하되 그가 대답지도 아니하며 관념치도 아니하고 21 이르기를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고 아이 이름을 이가봇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의 궤가 빼앗겼고 그 시부와 남편이 죽었음을 인함이며 22 또 이르기를 하나님의 궤를 빼앗겼으므로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였더라.”

이스라엘 백성들 법궤를 빼앗기면 화를 당했다. 이는 곡 성도가 예수를 떠나면 망한다는 것을 가르쳐주기 위함.

5) 법궤를 간직하면 복임 임함(삼하 6:10-12)

(삼하6:10-12) - “10 여호와의 궤를 옮겨 다윗 성 자기에게로 메어 가기를 즐겨하지 아니하고 치우쳐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메어 간지라 11 여호와의 궤가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석달을 있었는데 그 온 집에 복을 주시니라 12 혹이 다윗 왕에게 고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를 인하여 오벧에돔의 집과 그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 한지라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기쁨으로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성으로 올라갈새”

6) 법궤를 모시면 견고히 서게 됨(왕상 8:1-11, 왕상 9:5)

(왕상8:1-11) - “1 이에 솔로몬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윗 성 곧 시온에서 메어 올리고자 하여 이스라엘 장로와 모든 지파의 두목 곧 이스라엘 자손의 족장들을 예루살렘 자기에게로 소집하니 2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다 에다님 월 곧 칠월 절기에 솔로몬왕에게 모이고 3 이스라엘 장로들이 다 이르매 제사장들이 궤를 메니라 4 여호와의 궤와 회막과 성막 안의 모든 거룩한 기구들을 메고 올라가되 제사장과 레위 사람이 그것들을 메고 올라가매 5 솔로몬 왕과 그 앞에 모인 이스라엘 회중이 저와 함께 궤 앞에 있어 양과 소로 제사를 드렸으니 그 수가 많아 기록할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었더라 6 제사장들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그 처소로 메어 들였으니 곧 내전 지성소 그룹들의 날개 아래라 7 그룹들이 궤 처소 위에서 날개를 펴서 궤와 그 채를 덮었는데 8 채가 긴 고로 채 끝이 내전 앞 성소에서 보이나 밖에서는 보이지 아니하며 그 채는 오늘까지 그곳에 있으며 9 궤 안에는 두 돌판 외에 아무것도 없으니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여호와께서 저희와 언약을 세우실 때에 모세가 호렙에서 그 안에 넣은 것이더라 10 제사장이 성소에서 나올 때에 구름이 여호와의 전에 가득하매 11 제사장이 그 구름으로 인하여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이 여호와의 전에 가득함이었더라.”

(왕상9:5) - “내가 네 아비 다윗에게 허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 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한대로 너의 이스라엘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려니와”

<v:f eqn="if lineDrawn pixelLineWidth 0"></v:f><v:f eqn="sum @0 1 0"></v:f><v:f eqn="sum 0 0 @1"></v:f><v:f eqn="prod @2 1 2"></v:f><v:f eqn="prod @3 21600 pixelWidth"></v:f><v:f eqn="prod @3 21600 pixelHeight"></v:f><v:f eqn="sum @0 0 1"></v:f><v:f eqn="prod @6 1 2"></v:f><v:f eqn="prod @7 21600 pixelWidth"></v:f><v:f eqn="sum @8 21600 0"></v:f><v:f eqn="prod @7 21600 pixelHeight"></v:f><v:f eqn="sum @10 21600 0"></v:f><o:lock v:ext="edit" aspectratio="t"> </o:lock>

9. 구름 기둥 불기둥으로 인도하심의 의미(민 9:15-16)

(민9:15-16) - “15 성막을 세운 날에 구름이 성막 곧 증거막을 덮었고 저녁이 되면 성막 위에 불 모양 같은 것이 나타나서 아침까지 이르렀으되 16 항상 그러하여 낮에는 구름이 그것을 덮었고 밤에는 불 모양이 있었는데”

성막이 완성되니까 하나님께서는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성막을 보호 하셨다. 그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이스라엘 백성이 거한 광야 지역은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심한 곳 이었다.

낮에는 뜨거운 햇빛 때문에 견디기 어려웠고 밤에는 기온이 급강하해서 추위에 떨어야만 했다.

그대로 놓아두면 다 죽는다. 그래서 하나님은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보호 하셨다.

이것은 오늘날 성도들이 말씀과 성령으로 보호 받고 있을 가르쳐 준다.

1)구름 기둥, 불기둥이 떠나지 아니함(출 13:20-22)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무리 범죄 하여도 이 두 기둥만은 거두지 아니 하셨다.

이것은 곧 오늘날의 성도들이 아무리 범죄 하여도 하나님의 은총만은 거두지 않으심의 의미이다.

임마누엘 하나님 =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마1:23)

=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수1:5)

2)구름 기둥 불기둥으로 행할 길을 지시하심(느 9:12, 신1:33)

이스라엘의 목적지가 가나안 땅이듯이 우리의 목적지는 천국이다

가나안 땅까지 구름 기둥 불기둥으로 인도하신 하나님이 말씀과 성령으로 천국 가는 길을 인도 하신다.



'***신구약 성경강해*** > - 민수기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수기 1장연구, 이스라엘의 첫 인구조사  (0) 2019.07.28
민수기 1장 내용정리  (0) 2019.07.28
민수기 요약 1  (0) 2019.06.28
민수기   (0) 2019.06.28
민수기  (0) 2019.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