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일 학 교 자료/- 말씀 자료

인간관계 훈련

에반젤(복음) 2019. 7. 15. 15:21



인간관계 훈련 

 

1.제 목 : 선입관
준비물 : 갱지, 필기도구
인 원 : 1조 5명 ∼ 8명
진 행 : ① 칠판에 삼각형을 그려 주고 참가자들에게 나누어준 갱지에 똑같이 그리게 한다.
② 이 그림안에 삼각형을 찾을 수 있는데 까지 찾게 한다.
③ 자기 그룹원 모두가 삼각형의 숫자가 일치될 때 박수를 친 다음 노래를 부르게 하고
삼각형의 숫자가 몇 개인지 발표하게 한다.
주 의 : 억지로 이해시키거나 동의를 얻어서는 안 된다.
정 리 : 의례의 그리라는 사고방식 즉 -- 고정관념 때문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것, 다른 것에 대
한 발견에 등한히 하고 있는 우리들 이라는 것이지요. 모든 것을 조심히 바라보지 않기
때문에 빠른 판단의 결과가 나오게 되어 실수를 범하게 되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신
앙인 이라면 이런 생각을 해봅시다. 하느님께 기도를 드리고서 그 기도에 응답을 기다리
는 우리들 정말 이스라엘 백성이 에집트 종살이에서 하느님을 원하던 것처럼 그러한 신앙
인이 한번쯤은 경험을 했을거라구요. 적어도 우린 그러한 신앙인이 되지 맙시다. 그리고
남을 바라볼 때 어떤 선입견을 갖지 말고 생활해 가도록 서로 노력합시다.

2.제 목 : 공동제 안에서 나,너 우리의 사명(MT 5장 - 12절, 고린I 12장 12절)
준비물 : 신문또는 잡지, 풀
인 원 : 1조 5 - 6명
진 행 : ① 그룹별로 준비된 신문지 2장씩 나누어 주고 주어진 주제의 문장을 신문지 안에서 찾 아내어 똑같이 만드는 것이다.
② 문장을 만들수 있는 주제는 지도자가 그날의 피정이나 교육의 주제와 연결 시켜서 정 해준다.
( 예 ) 천주교 서울 대 교구 중·고등부 지도교사 연합회 제 4지구 협의회 자체내 연수 교육을 한남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지도 신부님이신 염수동(안드레아)신부님을 모시고 개최 되었다.
( 주 ) 글자는 50 - 60개가 적당하다고 본다.
정 리 : 아무것도 줄 수 없을 만큼 가난한 자 없고, 아무것도 받을 필요가 없을 만큼 부자도 없 다. 우리에게는 줄 수도 있고 받을 수도 있는 의무와 권리가 있습니다. 누가 나에게 무엇 을 주었을 때 거절 한다는 것은 하느님이 모상인 그의 인격을 발로 짖밟아 버리는 것이 나 마찬 가지입니다. 양보와 희생은 공동체의 완성을 위해서 필요한 것입니다.필요한 것 에 필요한 그것을 주는 타인을 위한 나의 사랑이 모든 것들을 공동체 생활안에서의 우 리의 사명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 어느 곳에서든지 '참여 의식' 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입니다. 질문을 하나 던져 보겠습니다. '자기가 생각하는 완 성이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완성인가?' 하느님이 진정 원하시는 것은 서로가 서로를 완성 시켜 공동체가 완성되어야 하느님이 원하시는 완성이라고 생각됩니다. ( 예 ) 하느님은 사람을 불러 구원하시기를 원하시지 않으셨고 공동체적으로 구원하시기를 원하셨다.

3.제 목 : 서로간의 대인 관계
준비물 : 갱지, 필기도구
인 원 : 50 - 70명
진 행 : ① 모두 밖으로 나가서 사믈을 보며 생각한 다음 두 사람씩 짝을 지어 들어 오게 한다. 그리고 무엇을 생각하였는지 서로 나눈다.
② 그런 다음 나누어준 갱지 위에 자기 짝의 이름을 크게 쓰도록 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물음에 답하게 한다.
가 ) 나는 나의 짝을 식물로 표현 한다면 ?
나 ) 나는 나의 짝을 동물로 표현 한다면 ?
다 ) 나는 나의 짝을 색깔로 표현 한다면 ?
라 ) 나는 나의 짝을 형용사로 표현 한다면 ?
③ 다 쓴 다음 자기짝에게 서로 설명하여 준다.
정 리 : 여기서 느낄 수 있는 것은 나를 정확히 볼수 있는 너(친구)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내 가 나를 보는 것과 남이 나를 보는 것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거울 앞에서서 자기 자신 을 아무리 자세히 들여다 본다 하여라도 내 자신이 이 발견하지 못했던 것 또는 미쳐 생 각지도 못했던 것을 나의 짝은 발견하여 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신앙적으로 생각 하여 본다면 바로 느끼지 못하고 있는 나의 내면 깊숙한 곳에 하느님이 계신다는 것이 다. 그 안에서 우리가 행하고 있는 행동과 언어를 지켜 보고 계신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4.제 목 : 서로를 알기
준비물 : 갱지, 필기도구
인 원 : 80 - 100명
진 행 : ① 모두 밖으로 나가 하느님이 만들어 놓은 모든 창조물을 바라보며 잠시 생각하게 한 다.
② 총분한 시간을 준 다음 들어오게 해서 자기와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사람과 짝지어 않 게 한다.
③ 자기짝과 아무 것이나 대화하게 한다.
④ 서로 나눈 대화 중에서 꼭 발표하여 주고 싶은 것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자유롭 게 자리에서 일어나 발표하게 한다.
정 리 : 서로 만나 보고 하는 것뿐 아니라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이 되서 만난 그 사람과 대화하 므로서 더 깊이 서로를 열고 또 나의 마음을 열어 보일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이 '서로를 알기'작업이죠. 여기서 우리는 느낄 수 있는 것이 있지요.
질 문 : 우리는 누구의 모습대로 창조되었나요. (하느님)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이 되서 찾아가 만난 인간인 우리끼리도 마음을 열어 보일 수 있는 경험을 해 보았습니다. 하물며 하느 님의 모습대로 창조된 우리들 정말 내가 하느님께 나를 진정으로 열어 보인 적이 있었는 가 생각하여 봅시다. 그리고 이 작업을 통해서, 이 시간 이후 성당으로가 하느님을 만나 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5.제 목 : 한 생명으로 창조된 우리
준비물 : 나뭇잎, 모조 전지 1/2, 크레파스, 스카치 테이프
인 원 : 1 그룹 5 - 8명, 10 - 15명
진 행 : ① 그룹별로 나누어 준 나뭇잎을 한 개씩 고르게 한다.
② 다음의 제목을 가지고 대화를 나누게 한다. (나는 이 나뭇잎을 왜 선택했나?)
③ 전지 위에 자기가 놓고 싶은 위치에 나뭇잎을 자유롭게 놓게 한다.
④ 자유롭게 놓여진 잎을 이용하게 공동체를 나타내는 그림을 그리게 한다.
⑤ 그룹별로 발표하게 하고 전시하여 둔다.
정 리 : 나무는 넝쿨을 따라 한가지에 수많은 잎이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서로 성격이 맞지 않는다고 불평하지도 않고 미워하지도 않고 시기하지도 않고 질투하지도 않고 그들 은 늘 평화스럽게 지냅니다. 그들은 스스로 하나임을 강조하지 않아도 우리는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이 하나임을 오늘 이 시간 우리는 그런 나뭇잎과 대화하여 보았고 나를 통한 완성의 작업도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우리도 한분뿐이신 하느님으로부터 청조된 인 간입니다. 여러분이 어떠한 힘이 되었든 합하여지면 훌륭한 하나의 공동체 즉 하나인 마 음이 될 수 있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그런 하나인 마음이 될 때 한 생명임을 깨닫고 미 워하지도, 시기하지도 질투하지도 않는 나뭇잎과 같은 우리의 평화로운 삶이 될것입니다.

6.제 목 : 별칭짓기
준비물 : 크레파스, 명찰, 색도화지
인 원 : 전체 원형으로
진 행 : ① 크레파스, 명찰, 조각종이를 탁자 한가운데에 놓고 참가자가 자유스럽게 선택할 수 있게 한다.
② 자기가 평소에 가지고 싶었던 것이나 남이 불러주는 것이나 현재 불리어 지고 있는 별명중에서 한가지를 조각 종이 위에 멀리서도 보일 수 있도록 크고 진하게 쓰도록 한다.
③ 두명씩 짝을 지어 왜 이 별명을 가지게 되었는지 서로 소개하게 한다.
④ 소개가 끝나면 전체 발표를 하게 하되 인원이 10명 - 20명일 경우 다 발표하게 하고 인원이 많을 경우 몇 팀만 발표하게 한다. 자기 것을 자기가 발표할 수도 있고 짝이 발표해 주어도 된다.
정 리 : 우린 이 작업을 통해서 이런 시절을 상기하게 되고 내가 소망하는것, 하고 싶은 것들을 발표하게 됩니다. 또 별명을 지어 준 사람의 고마움을 새삼 느낄 수 있었으며 새로 만난 친구라도 그의 성격과 취미 생활을 알게 되고 혹은 지금까지 알아왔던 친구에게서 새로 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현실을 이해하고 지가의 반성을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것을 느낄 때 추측과 실제는 다르고 나의 것도 중 요하지만 남의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감정의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7. 제 목 : 사물과의 대화
준비물 : 명언 카드 혹은 갱지, 예쁜 편지지, 엽서.
인 원 : 자유롭게
진 행 : ① 참가자들은 전체 밖으로 나가 사물 중 아무것이나 대화하고 들어오게 한다.
(실내에 있어도 괜찮다.)
② 들어오게 한 다음 밖에서 대화했던 내용을 나누어 준 카드에 글로 적게 한다.
③ 그룹을 지어 발표하게 한 뒤 전체 발표를 시킨다.
(인원이 많을 때는 몇 사람만 발표하게 한다.)
정 리 : 나와 자연가의 대화로 자연의 가르침을 얻으며 생활 주변에 대한 관찰력과 주의력이 신 장됩니다. 동일한 사물에 대한 다양한 인간의 발상력을 알게 되며 우주의 신비함과 자연 의 오묘한 질서를 감지하고 하느님을 찬미하는 생활을 익히게 됩니다.

8. 제 목 : 인생선 긋기 (나는, 너는, 지금 어느 위치에)
준비물 : 갱지, 필기도구, 컵과 대접
인 원 : 전체 일렬로
진 행 : ① 1번 - 10번까지 적으시고 나 는 누구인지 답해 봅시다.
② 대접에 ⅓의 물을 담고 컵에는 가득 담는다.
한 사람을 선택해서 다음과 같 이 질문을 한다.

※ 어느 쪽에 물이 많습니까? 어느 쪽에 물이 가득 차 있습니까?
정 리 : 컵에는 물을 아무리 부으려고 해도 한방울도 더 들어 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대접에는 컵보다는 많은 물을 담아 놓았지만 아직도 많은 물을 담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들의 마음입니다. 교만과 이기심과 영웅심에 사로 잡혀 있는 우리라면 아무리 부우 려고 해도 더 들어갈 수 없는 컵이 될것이고 정말 겸손하신 성모님처럼 순명하는 우리의 마음이라면 아직도 무수히 많은 물을 부울 수 있는 대접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곧 하느 님 안에서 생활하는 우리들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보이지 않게 기도하는 세리 처럼 그 렇게 우리도 숨어서 일하는 신앙인이라면 미사 맨끝 부분에 '가서 복음을 전하십시요.'라 는 말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그때 비로소 하느님 나라와 그 진리의 말씀을 대접 속에 가득히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주금 전 나는 누구인가의 질문에 다시 한번 나를 돌이켜 보고서 한번만 더 써 보십시오. 이제 처음에 무조건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막연했던 그 상태보다는 조금 달라 질 것입니다. 장난이 아니라 진실 그 자체로서 나는 누구인가에 답해봅시다.
③ 제일 먼저 나는 누구인가? 를 스스로 답했습니다. 이젠 나는 지금 어느 위치에 있는가? 마찬가지로 스스로 자신의 위치를 체크 해보는 시간입니다.
예)

④ 체크가 끝나면 점선을 서로 이어 활동역을 만들어 봅시다.
⑤ 도표 만들기
(예) (-) (C) (+) 맞는 곳에 솔직히 표시하게 하고 이 도표만은 혼자서 오래도록 간직하며 내가 살아가는 생활에 도움이 되 도록 합시다.

정 리 : 조용히 지금까지 나의 생활을 반성하는 의미로 1분 동안만 묵상하여 봅시다.(잠시 묵상)
지금까지 나는 누구이며 나는 어느 위치에 있으며 또 나는 가정에서 사회에서 집단에서 신앙 생활에서의 활동이 얼만큼 인가도 모두 스스로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나 자신이지만 때론 모든 것이 귀찮고 짜증스럽고 화가 나고 하지만 우리에겐 피 끓는 젊음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젊음이란 우리에게 무엇과도 비교할 수도 없는 커다란 무기입니다. 우리, 용기 를 가지고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생활해 나갑시다.

9. 제 목 : 너와 나의 만남
준비물 : 갱지, 필기도구
인 원 : 전체 원형으로
진 행 : ① 두 사람이 짝이 되어 마주 않는다.
②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하고 서로 알고 싶은 것 2가지를 질문한다.
③ 서로 등을 맞대로 않는다. 그리고 다음의 질문에 답한다.
참 고 : 갱지를 반으로 접어서 이름을 써 놓고 내것과 상대방의 것을 적는다.
1) 좋아하는 음식
2) 좋아하는 색깔
3) 좋아하는 학과목
4) 좋아하는 텔레비전 프로
5) 취미
6) 몸무게
④ 질문이 다 끝난 다음 서로 마주 앉아 맞는 것에 Ο표를 하여 채점한다.
정 리 : 나는 너를 얼마나 알고 있었는가 ?
너와 나는 서로 다른 개성 가지고 잇지만 하느님 안에 한 가족으로 서로 사랑하고 하 느님으로부터 각기 다른 탈렌트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10. 제 목 : 느낌 주고 받기
준비물 : 없음
인 원 : 전체 원형으로
진 행 : ① 원으로 서게 한다.
② 모두 눈을 감고 각자 자기가 결심한 것이 이루어지게 소망하는 명상을 잠깐동안 해 봅시다.
③ 이제 눈을 감으신 그대로 옆사람의 손을 잡고 그 사람을 그리면서 그들의 결심도 성 취 될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④ 자 눈을 감고 손을 잡으신 그대로 선생님 말에 귀 기울여 주세요. 나, 여러분, 친구, 부모님, 예수님 모든 사물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때때로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우리가 결신한 대로 살아갈 것을 마음속 깊이 다짐하며 모두 눈을 뜨십시요.
⑤ 말이 필요하지 않는 가운데 손이나, 표정, 동작으로 모두 빠짐없이 인사 나눕시다.
⑥ 인사가 다 끝나면 가톨릭 성가 37변 감사가를 부르게 한다.

11. 제 목 : 나만이 할 수 있는 것 ?(일)
준비물 : 갱지, 필기도구
인 원 : 50 - 80명
진 행 : ① 4개의 선으로 9개의 점을 다 지나갈 수 있도록 하십시요.
② 참석자가 나오서 칠판에 그려 보도록 한다.
③ 힌트를 주자면 밖으로 탈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정 리 : 이작업은 자기로 부터의 탈출입니다. 우리는 모든 것에서 탈출을 하면 나만이 할 수 있 는 것이 생기고 이렇게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생기면 정서면으로 커 간다는 것을 엄두 해 두고 다음 작업에 들어갑시다.
④ 여러분이 받으신 종이위에 나만이 할 수 있는 일 ? 을 적어보십시오.
⑤ 우리에겐 (나)라는 것이 있지요. 나의 친구, 나의 본당 하지만 나 자신이 나를 얼마만 큼 위하고 있는가 ? 우린서로 발표해 봅시다.
정 리 : 모든 사람이 다 앉아 있지만 나라는 것
다 웃지만 내가 웃는 것은 다르다는 것
다 울지만 내가 우는 것은 다르다는 것
친구를 미워하는 것, 친구를 좋아하는 것
다 사랑하지만 모든 것은 나만이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왜 이런 질문을 하셨을까 하는 정답을 찾느라 많은 생각을 하였기 때문에 내 안에 감추 어진 수 많은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을 거예요.
내가 생각하는 나, 나를 바라보는 저 친구를 알기 위해서 우리는 이 프로그램을 준비했 고 또 참가했던 것입니다.

12. 제 목 : 하늘, 땅, 사람
준비물 : 크레파스, 도화지(갱지)
인 원 : 50 - 80명
진 행 : ① 하늘, 땅, 사람이 들어 있는 풍경화를 그리세요. 전 그 외 어떤 말이든 하지 않겠습니다.
② 다 그린 다음 지도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1) 여러분이 그린 그림에 하늘, 땅, 사람외에 무엇이 있는지 찾아 보세요.
(2) 몇 가지의 색깔이 있는가 ?
(3) 옆에 앉은 친구와 대화 나누어 보십시요.
정 리 : 우리가 생활하는 데에 잠자리에서 일어나 눈을 뜨면, 하늘, 땅, 사람 이 3가지는 항상 보 입니다. 나는 정말 어떤 위치에 놓여 있으며 또 모든 것들을 어떻게 대하며 어떠한 가치 관을 가지고 있는지요. (하늘) - 파란색 이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여러 분도 역시 파란색으로 하늘을 칠하였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커다란 교훈을 안겨 줍니 다. 그것은 '고정관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니라 유치부 어린이에게 그리라 하였더라 면 하늘, 땅, 사람 외에는 다른 것을 더하여 아주 풍요로운 작품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하느님은 어린 아이처럼되라 하셨어요. 전, 하늘과 땅과 사람이 들어있는 풍경화 를 그리라고 했습니다. 나는 정서적으로 풍요로운 사람인가? 아닌가를 판단하기 위하여 가지수와 색을 골라 보라고 했습니다. 정서적으로 메마른 사람은 꼭 하늘, 땅, 사람만을 그리게 되죠. 모두 이런 고정 관념을 버리리 수 있는 우리가 되어 보도록 노력합시다.

13. 제 목 : 나의 소개
준비물 : 크레파스, 갱지(도화지)
진 행 : ① 나를 소개할 수 있는 것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다.
② 자유롭게 한 사람씩 만나 서로 소개하게 한다.
정 리 : 여러사람을 만나 많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그렇다면 나를 여러 측면에서 종합해 보아 야 할 줄도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소망중에는 나의 소망도 있는 것 같다. 꿈보다 해 몽이 좋다는 말도 있지만 어떤 사람이 급하게 뛰어가는 모습 속에는 정말 어떤 큰일이 있는 것처럼 그 사람의 행동 속에는 깊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이작업을 통해서 우 리는 자기 나름대로 제 모습을 들여다 볼 줄 알아야겠다.

14. 제 목 : 유언장 쓰기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죽음이란 것을 생각해 보게 한다.
② 자신이 죽었을 때 자기와 가장 친한 친구가 자기의 죽음에 대해 어떤 조사를 쓸 것인 가를 가정하여 조사를 쓰거나 죽음에 직면해서 자기가 유언을 남긴다고 가정하여 유 언을 써 본다.
③ 다 썼으면 서로 발표하고 느낌을 이야기 한다.
④ 지도자가 종합 정리한다.
정 리 : 자기의 생을 돌아보며 앞으로의 삶을 바람직하게 설계하도록 한다.
※ 나의 죽음 앞에서 내가 아는 모든 사람들이 던질 한마디 한마디를 추측해 보고 나의 그들 한사람 한사람과으 관계가 어떻게 맺어져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15. 제 목 : 난파선
준비물 : 담요 한장이나 켄트지 4장 연결한 것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배가 파선되어 가도 있다. 침물하는 배에서 탈출하고자 구명 보트(담요) 위에 반원 모 두가 눈을 감고 승서해 있다. 지도자가 '침몰이요'라고 외치면 구명 보트가 가라 앉거 나 뒤집혀서 모두 희생하게 된다. 누구든지 자발적으로 자기 희생이나 자기 구명을 택하여 행동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은 구명 보트에서 뛰어 내리면서 '풍덩'하기 도 한다. 이때 모두 눈을 감았지만 배꼽을 쥐고 웃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심각하다.
※ 주위가 산만하게 되지 않도록 엄숙히 생각하도록 한다.
② 지도자는 다음과 같이 자기 희생을 택한 사람에게 질문을 하여 대답하게 한다.
㉠ 왜 빠졌습니까?
㉡ 왜 꼭 붙들고 눈만 감고 있었습니까?
㉢ 왜 남들은 자기 구며을 도모하였을까요.
㉣ 왜 소리만 지르고 있었습니까?
㉤ 왜 하는 식으로만 질문을 계속 던지고 대답을 촉구하여 상호간의 관계를 느끼게 한다.
정 리 : 봉사, 희생 정신을 일깨우고 사람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16. 제 목 : 기도문 짓기
준비물 : 메모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다음의 경우에 알맞는 기도문을 1가지씩 작성한다. (식사할 때, 잘 때, 나의 소원이 이 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랄 때, 나의 장래에 관하여, 지금의 곤경에서 헤어나기를 바랄 때)
② 각자가 작성한 기도문을 발표한다.
③ 자기의 기도문을 작성할 때나 남의 기도문을 들을 때의 느낌을 이야기 한다.
정 리 : 기도문을 작성하여 자신을 돌아볼 수 있고 희망을 가져 볼 수 있으며, 반성하고 감사하 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기도의 필요성도 이야기 해 준다.

17. 제 목 : 가치관의 서열 정하기
준비물 : 유인물이나 칠판, 메모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지도자는 다음의 (보기)와 같은 가치관의 항목을 제시하여 그 중요도에 따라 순위를 정하게 하거나 가치관의 항목을 주지 않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가치관을 쓰도록 한다.
(보기)
㉠여행 ㉡운동 ㉢운동경기 관람 ㉣음악 ㉤데이트 ㉥정치활동 ㉦사랑 받는 것 ㉧자기집 갖는 것 ㉨친구를 많이 갖는 것 ㉩책을 많이 갖는 것 ㉪자가용을 갖는 것 ㉫좋은 음 식을 매일 먹는 것 ㉬기타
② 각자가 기록한 것을 발표한다.
③ 지도자는 박표하는 과정 주에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에 질문을 하면서 feed-bac k을 해준다.
정 리 : 자기의 가치관을 정립하여 둠이 얼마나 중요한 일이며 그 가치관은 지극히 Christian적이 여야 함을 주도록 한다.
※ 가치관은 충분히 변동이 가능한 것이며 가치관이 변하는 순간, 순간이 바로 성숙의 단계 임과 그 가치관은 점점 '美' '義' '眞'을 향하여 바뀌어 가야 함을 충분히 설명해 준다.

18. 제 목 : 가치관의 명료화
준비물 : 유인물(가치관의 10가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지도자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사전지도한다.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은 궁금 적으로 우리들의 일상 생활의 선택과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 다. 그러나 가치관이 우리들 자신에게는 분명하지 않으면서도 다른 사람에게는 더욱 명료하게 비쳐지는 것도 사실이다.'
② 지도자는 다음 항목에 응답하여 기록하게 한다.
㉠ 지난 2주 동안에 가지고 결정한 2가지
㉡ 이번 주에 자기가 참가할 2 - 3가지 활동
㉢ 자신의 경험 중 개인적으로 가장 생기있고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것 2가지
㉣ 최근에 있었던 만족 성취 성공의 경험 3가지
㉤ 자신이 매주 설정하고 도달하였던 목표나 현재 추구하고 있는 2 - 3가지의 생의 목 표
㉥ 자신을 화나게 하는 경험이나 상황 3가지
㉦ 3가지 소원의 내용
㉧ 행복에 대한 정의는 ?
㉨ 만약 앞으로 남은 생이 1주일 밖에 없다면 그 1주일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만약 지금 부터 10년 후에 죽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일생에 대해서 기억해 주기를 원하는 일 3가지

이상의 질문에 대해 각자가 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준 다음 메모지를 주고 그들이 생각하 는가치관을 순위별로 5가지씩 쓰게 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애매한 단어를 피하고 가능한 구체적 인 표현을 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정직'이라는 단어 대신에 '정직한 특성'이 자기에게 어떤 가치 가 있는가를 생각하여 쓰도록 한다. 누구나 문항 ㉠부터 응답하도록 토의하고 발표할 때는 반별 로 1 - 2개씩 항목을 지정해 준다.
③ 반별 토의 내용을 전체 모임에서 발표한다.
④ 지도자가 종합 정리한다.
정 리 : 막연하고 추상적인 가치관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자기의 삶에 이어질 수 있는 가치관이라 야 한다. 그러므로 자기의 생각들을 자기의 언어로 자기의 생활로 구체화시키는 것은 매 우 중요한다.

19. 제 목 : 내가 오늘 한 일 중 자랑스러운 (부끄러운)것은 ?
준비물 : 메모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하루 일과를 생각하면서 가장 자랑스러웠던 일 또는 가장 부끄러웠던 일을 기록한다.
② 기록을 마치면 서로 자유롭게 돌아 가면서 발표한다.
③ 느낀 점을 이야기 한다.
정 리 : 하루, 하루를 반성하고 그것에 비추어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일을은 매우 필요하고 우리 생활을 새롭게 이끌어 주는 중요한 일이다.

20. 제 목 : 나의 반성계획
준비물 : 메모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자기의 생활 중에서 꼭 실천하였으면 하는 것에 우선 순위를 붙여 계획을 세운다.
② 그 반성 계획의 실천 방법을 찾는다.
예) 일기를 안쓰면 돈을 500원씩 언니에게 맡긴다.
③ 기록을 마치면 차례로 발표한다.
④ 질의 응답하면서 느낀 점을 발표한다.
정 리 : 철저하고 합리적인 계획만이 실천 가능함을 일깨운다.

21. 제 목 : 첫인상의 메모
준비물 : 메모지, 필기도구
인 원 : 중집단
진 행 : ① 메모지에다 자기 이름을 쓰고 옆사람에게 준다.
메모지를 받은 사람은 이름을 보고 그 사람의 첫인상을 쓴 뒤 다시 옆으로 엄긴다(이 런식으로 끝까지 한다)
② 메모지가 자기에게 돌아오면 발표한다.
③ 느낀 점을 이야기 한다.
④ 메모지는 잘 보관해 두었다가 수련 생활이 끝난 후 다시 보고 현재의 자기와 비교해 본다.
정 리 : 서로의 이해를 높이고 자신을 좀더 객관적으로 보는 눈을 기른다.

22. 제 목 : 내가 더 잘하고 싶은것
준비물 : 메모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지금의 내가 하고 있는 일보다 더 잘하고 싶은 일을 기록한다.
② 각자가 돌아가면서 발표한다.
③ 느낌을 이야기 한다.
④ 지도자가 종합 정리 한다.
㉠ 더 잘하고 싶은 일
㉡ 앞으로 배워보고 싶은 일
㉢ 오늘부터 그만 주고 싶은 일
㉣ 오늘부터 시작하고 싶은 일
㉤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중요하다고 느낀 일
㉥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고 싶은 일
㉦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준 일
㉧ 사랑과 애정을 쏟은 일
㉨ 자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준 일
㉩ 새로운 것을 배운 일
정 리 : 성취의욕을 자극시켜 자기의 소질이나 재능을 개발시켜 줄 수 있도록 한다.

23. 제 목 : 새로운 출발
준비물 : 메모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지도자는 다음의 지시문에 의해 지시한다.
〈지시문〉
'내가 다시 인생을 살게 된다면 나의 어떠한 면들을 더 발전시키고 어떤 부분에 더 노력 을 기울이며 어떤 방법으로 살고 싶은 자에 대하여 각자 약 10여분 동안 종이에 써 보도록 합시다.'
② 각자가 쓴 것을 발표한다.
③ 느낌을 서로 이야기 한다.
정 리 : 자기 생활을 반성하여 새로운 각오와 결의로 생활할 것을 다짐토록 한다.

24. 제 목 : 최근에 있었던 일
준비물 : 메모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다음의 항목에 의해 언제, 어떤 일로 어떻게 만족이나 성취 성공을 느꼈는 가를 생각 해 본다.
㉠ 나는 내가 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 나는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고 싶었다.
㉢ 나는 그 일을 하는데 사랑과 애정으로 하였다.
㉣ 나는 그 일을 하는 기수, 방법을 알았다.
㉤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또 내가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자유로이 결정했다.
㉥ 나는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었다.
㉦ 나는 새로운 것을 배웠다.
㉧ 나는 도전을 받고 싶다.
㉨ 나는 창조성이 있다.
㉩ 나는 내가 한 일에 대해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과 인정은 받았다.
㉪ 다른 사람이 내가 할 일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 나는 다른 사람들로 부터 인정을 받았다.
㉬ 나는 다른 사람들로 부터 사랑과 애정을 받았다.
② 두 사람씩 짝을 지어 서로 의견을 조용히 나눈다.
③ 반 별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발표하고 느낀 점을 나눈다.
④ 지도자는 종합정리 한다.
정 리 : 긍정적으로 자기를 확인하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도록 이끌어 준다.

25. 제 목 : 타인이 본 자기의 장·단점
준비물 : 메모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조용한 분위기에서 눈을 감고 자기가 칭찬 받았던 일과 꾸중을 들었던 일을 생각하 면서 자신의 장·단점을 생각나는 대로 각각 2-3가지 기록한다.
② 기록을 마친 후 자기가 본 친구의 장·단점을 이야기하고 다음에는 상대방이 본 자 기의 장·단점을 듣는다.
③ 각자의 발표가 끝나면 상대방이 말해 준 장·단점에 대하여 자신의 느낌을 말한다.
④ 지도자는 종합 정리한다. 장점도 지나치면 단점이 될 수 있고 단점을 인내로써 참으 면 좋은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을 교정하기 보다는 장점을 신장시키기에 더 노력 하는 것이 효과적이 될 수 있음을 일깨워 준다.

26. 제 목 : 마음대로 살 수 있는 1 주일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자기의 생애를 돌이켜보아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 지를 생각한다.
② 물질적으로 풍족한 상태라고 가정하고 1주일간의 생활계획서를 세워서 기록한다.
③ 기록을 마치면 각자가 발표하고 서로 느낀 점을 나눈다.
정 리 : 개개인의 인생관, 가치관이 다름을 이해시키고 연령, 성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인류에게 봉사하고 헌신할 수 있는 생의 목표를 갖도록 한다.


27. 제 목 : 자기에게 쓰는 편지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소요시간 : 50분
진 행 : ① 현 시점에서 자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편지형식으로 쓰게 한다.
② 쓰기를 마치면 각자 자유롭게 발표한다.
③ 느낌을 이야기한다.
정 리 : 자기의 생활을 반성하고 새로운 생활을 다짐한다.

28. 제 목 : 나는 어디로 가고 싶은가?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소요시간 : 50분
진 행 : ① 다음 항목에 해당하는 답을 10가지씩 쓴다.
㉠ 자신이 어떤 직업을 가졌으면 좋겠는가? (직업의 종류)
㉡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되었으며 좋겠는가? (행동의 종류)
㉢ 자기가 실현하고자 하는 이상은 어떤 것인가? (쓸모있는 인간, 사랑받는 인간 등)
※ 대상에 따라 적절하게 항목을 조정할 수도 있고 10가지씩 기록안해도 된다.
② 응답한 것 30자기의 서열을 정한다.
③ 각자가 작성한 답과 서열을 발표한다.
④ 느낌을 서로 나눈다.
⑤ 기타 :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 위에서 서열로 열거한 30가지 중에서 자기에게 현실적으로 꼭 필요한 5가지를 선택 하여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운다.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여러가지의 필요요서와 기간을 종합하여 자기의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자기의 목표달성을 다짐하면서 그룹원끼리 서약서를 작성, 교환한다.
정 리 : 올바른 자기의 행동방향을 갖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목표에 도달하도록 꾸 준히 노력하도록 한다.

29. 제 목 : 나는 누구인가?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진 행 : ① 16절지를 나누어 주고 필기도구를 준비한다.
② 지도교사가 낭독하는 질문을 받아적고 10분간 응답하도록 한다.
-질문-
㉠ 내가 본 나의 장점 3가지
㉡ 내가 본 나의 단점 3가지
㉢ 남에게 들은 나의 장·단점 각각 2가지
③ 응답을 마치면
㉠ 본인이 자기 것을 발표하는 방법
㉡ 두 사람이 짝이 되어 서로 바꾸어서 발표하는 방법
㉢ 모두 섞은 다음에 자유로 집어서 한 장씩 발표하는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④ 장·단점의 발표를 듣고난 다음 느낌을 이야기한다.
⑤ ③의 ㉢ 방법을 채택하면 응답자가 밝혀지지 않으므로 좀 더 솔직해 질 수 있다.
그러나 누군가 읽은 그것이 '나의 것인데'라고 밝혀지면 더 한층 솔직성이 강화될 수 있다.
정 리 : 자기자신에 대해서 확실히 안다는 것은 앞으로의 자기 삶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자기 발전의 열쇠가 될 수 있다.

30. 제 목 : 이상적인 남성상, 여성상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또는 대집단
소요시간 : 50분
진 행 : ① 자기가 이상으로 생각하는 이성의 조건을 3가지씩 적는다.
② 기록을 마치면 둘씩 짝을 지어서 서로 바꿔서 발표한다.
③ 대집단에서 실시하였을 경우 소집단 별로 이상적인 남성상과 여성상을 정리하여 전 체모임에 발표한다.
④ 느낌을 서로 이야기한다.
정 리 : 종합된 내용을 보고 과연 그런 조건을 갖춘 남녀가 몇 사람이나 있을 것이며, 자기는 그 런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서 상대에게만 그러한 조건을 요구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다같이 이상적인 남성과 여성이 되기위해 인격과 인품을 길러 나갈 것을 강조한다.

31. 제 목 : 학습훈련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소요시간 : 50분
진 행 : ① 「나」에 관해서 '오늘 무엇을 배웠나?'라는 제목으로 일기를 써 나가듯이 쓴다.
② 다음에는 어떤 특정 기일내에 일어난 일 중에서 '무엇이 나를 기분좋게 하였는가?'에 대해서 쓴다.
③ 기록한 내용을 자유롭게 발표하고 토의한다.
④ 느낌을 서로 이야기한다.
정 리 : 시간을 아껴서 항상 노력하는 생활을 하도록 한다.

32. 제 목 : 자기 성장에 영향을 준 인물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소요시간 : 30분
진 행 : ① 지도교사는 학생들이 지금까지 성장해 오면서 자신의 생활태도에나 작의 성장에 영향 을 가장 많이 준 사람이 누구인가를 1-2분 동안 눈을 감고 생각하게 한다.
시간이 흐른 뒤에 눈을 뜨고 종이에 그 사람의 이름과 영향을 준 점, 또 그 이유을 쓰게한다.
※ 자기가 읽은 작품 속의 인물 중에서 찾아보아도 됨을 암시한다.
② 기록을 마치면 각자 발표한다.
③ 지도교사가 종합정리한다.
정 리 : 사람은 사회 속에서 공동체를 이루고 살며, 매일매일의 생활 속에서 누군가의 영향을 받 고 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은 고정된 존재가 아니라 변화가능한 존재임을 깨닫고, 자신의 인생관을 정립한다.

33. 제 목 : 미래상 말하기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소요시간 : 60분
진 행 : ① 각자 18년 - 20년 후 등 자유롭게 몇 년 후의 자기는 무엇이 되어 어떻게 하고 있을 까를 종이에 쓴다.
② 앉은 차례대로 자기의 것을 낭독한다.
③ 연두기자회견처럼 궁금하거나 가능성이 희박한 내용들을 질문하고 대답한다.
④ 느낌을 발표하고 정리한다.
정 리 : 자기의 인생목표를 확인하여 뜻있는 생활을 한다.

34. 제 목 : 자기 서약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소요시간 : 50분
진 행 : ① 자기의 생활 중에 언제 무엇을 서약한 적이 있는가를 히상하며 서약한 내용을 기록한 다.
② 자기 서약 중에서 제일 많이 서약한 것이 있으면 많은 것부터 기록하고 서약한 것이 없다면 서약하고 싶은 것 2가지 정도를 기록한다.
③ 기록을 마치면 자기가 작성한 자기서약을 발표하고 왜 그러한 서약을 하였으며 그 결 과는 어떠하였나 또는 어떻게 할 것인가를 이야기하여 자기서약에 대한 긍지를 갖는 다.
정 리 : 우리가 살아가는데는, 때로는 결심도 많이 하고 여러가지 계획도 많이 세우지만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는 수가 많다. 그러나 결심하지 않은 사람과 계획을 세우지 않았던 사랍보 다는 한 걸음 앞서 가게 됨을 일깨워 준다.

35. 제 목 : 나의존재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핀
인 원 : 소집단
소요시간 : 60분
진 행 : ① 각자가 16절지에 '나'라는 존재에 관하여 10가지를 기록한다. (장.단점을 모두 기록 한다.)
② 기록한 것을 가슴에 붙인다.
③ 사귀고 싶은 사람이나 관심있는 사람과 마주주보며 자유스럽게 10가지 궁금한 것을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면서 토의한다.
④ 서로 느낀 소감을 발표한다.
정 리 : 모든 사람이 다 장.단점이 있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장.단점도 확인하여 올 바르게 행동하도록 한다.

36. 제 목 : 시한부 인생 각본짜기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소요시간 : 90분
진 행 : ① 나는 앞으로 100일 밖에는 살 수가 없다고 가정한다, 단, 돈은 많이 있고 죽기 직전까 지 건강 또한 양호하다고 가정한다. 물론 그밖의 현실적 조건은 아무런 변화도 없다.
② 이러한 가정 아래서 시한부 인생에 대한 각본을 작성하기로 한다. 그러나 다음 각 사 항을 빠뜨려서는 안된다.
㉠ 제일 가고 싶은 곳
㉡ 정말로 하고 싶은 일
㉢ 함께 있고 싶은 사람
㉣ 유언으로 암기고 싶은 말
③ 무덤의 비석에 새기고 싶은 말
④ 이러한 시한부 인생을 살면서 다음 항목에 의해서 몇가지 생각해 본다.
㉠ 돈이나 건강이 있어도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무슨 일이면 왜 그럴까?
㉡ 함께 있고 싶어도 함께 있을 수 없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것은 왜 그럴까?
㉢ 실제로 함께 있을 수 있는 사람 또는 함께 행동할 수 밖에 없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것은 왜 그럴까?
㉣ 내가 작성한 각본대로 시한부 인생을 살다가 죽는다면 추모사를 읽어 줄 사람은 누 구일까? 그리고 그 내용은 무엇일까? 또한 내가 희망하는 그대로 새겨질 수 있을까 를 생각해 본다.
정 리 : 인생의 참뜻을 이해하여 일생에 보람이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7. 제 목 : 24시간 밖에 살 수 없다면?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혹은 대집단
소요시간 : 50분
진 행 : ① 전체에 다음의 지시문을 낭독해주고 응답하여 기록하게 한다.
<지시문>
지금부터 24시간 밖에 살 수 없다면?
㉠ 무엇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차례로 3가지)
㉡ 무슨 유언을 남기겠습니까? (차례로 3가지)
② 각자 발표하고 토의한다.
③ 대집단에서 실시하였을 경우 소집단에서 1명씩 나와서 발표한다.
정 리 : 우리의 삶 속에서 언제 어떤 일이 닥칠지 예측할 수 없음을 깨닫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생활태도를 갖도록 한다.

38. 제 목 : 슬픈 메모
준비물 : 16절지, 필기도구
인 원 : 소집단
소요시간 : 40분
진 행 : ① 16절지에 자신의 일생 중 가장 슬펐던 기억을 기록한다.
② 지도교사는 학생들이 기록한 종이를 순서가 바뀌지 않게 거두어서 자기의 것이 돌아 오지 않게 배부한다.
③ 1명씩 자가가 배부받은 것을 낭독한다.
④ 느낌을 서로 주고 받는다.
정 리 : 자기의 과거 생활을 돌이켜 보아 슬펐던 일도 세월이 흐르면 추억거리가 되거나 자아발 전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깨닫고 보람된 생활을 하도록 다짐한다.
소집단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