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속의 멘토와 멘토링
▶ 멘토의 어원
멘토라는 말은 호모가 쓴 그리스의 신화, 오딧세이에 나오는 사람의 이름에서 시작된다. 주전1200년경 고대 그리스의 이타이카 왕국의 왕, 오딧세이가 트로이전쟁에 출정하면서 그의 사랑하는 아들을 가장 믿을만한 친구에게 부탁하게 되는데 그의 이름이 멘토였다. 그는 오딧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무려 10년동안 친구이자 상담자로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왕자를 돌보아 주게 된다. 이후로 멘토라는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의 동의어로 사용되어 왔다.
▶ 멘토, 멘토링의 정의
멘토란 "비교적 경험이나 연륜이 많은 사람으로서 상대방의 잠재력을 내다볼줄 알며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꿈과 비젼을 이루도록 도전과 격려,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그는 인생의 코치, 영적인 스승으로서 항상 상대방이 균형있게 성숙하도록 돕고 정해진 궤도를 이탈하지 않도록 돕는 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중세 시대의 스승과 도제의 관계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존 맥스웰은 "자신의 삶을 다른 사람에게 쏟아 붓고 그들과 함께 나누려고 하는 의지와 다음 세대를 위하여 살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사람" 이라고 정의한 후, "멘토링이란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혜를 그가 가진 신용, 경험, 시간과 인간관계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이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멘토링은 첫째,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인 것이며, 둘째, 지혜와 경험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이고, 셋째,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에게 하는 개인적인 것이다.
또한 멘토링에 있어서는 신용(인격과 역량)과 경험(이론적인 것이 아님), 시간(장기간의 과정)과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 성경 속의 멘토
성경에는 여호수아와 모세, 엘리사와 엘리야, 바울과 바나바, 다윗과 나단, 마가, 요한과 베드로 등 여러 멘토 관계가 등장한다. 이 중 바나바를 통해 본 멘토의 모습을 살펴 본다면
첫째, 후한 가슴의 소유자였다.
둘째, 시간을 낼 줄 아는 사람이었다.(행9:27)
셋째, 함께 기뻐할줄 아는 사람이었다.
넷째, 주도적으로 도움을 주는 사람이었다.
다섯째, 자신을 능가하는 지도자를 세울 줄 아는 사람이었다.
여섯째, 가능성을 보고 모험을 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일곱째, 지위에 연연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 멘토링의 유익
만약 누군가가 당신에게 다가와서 당신을 좋아하고 신뢰하며 장래의 비전을 나누며 당신이 인생에서 승리하는 것을 보고 싶어 후원자가 되어 계속 돌보아 주겠다고 제안한다면 당신의 삶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겠는가? 만약 누군가에게 주목과 후원을 받을 수 있다면, 우리의 삶에는 적잖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이러한 변화로 인해 때로는 한 사람의 인생은 그 성패가 바뀔 수도 있다.
멘토링의 유익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지도자의 비전과 열정을 나눌 수 있다는 유익이 있다.
둘째, 쌍방간에 영적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셋째, 바른 결정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넷째, 새로운 지도자에게 재생산을 가능케 해 준다. 영적 지도자의 재생산에 대해 빌벌라드는 "만약 이 세계에 공헌을 하고 싶다면, 이 세계의 지도자 열 명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말했다. 분명 멘토링은 한 사람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에 틀림없다. 왜냐면, 관계의 크기와 영향력은 반비례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섯째, 공동체의 성장을 가능케 해 주며, 끝으로 건강한 인간관계를 가능케 해 준다.
▶ 멘토링의 형태
스탠리와 클린턴은 멘토링의 유형을 크게 세 가지, 집약적인 형태, 간헐적인 형태, 그리고 수동적인 형태로 구분하였다.
첫째, 집약적인 형태는 제자 삼는 자, 영적 인도자, 코치 등으로 이러한 형태의 멘토링에 있어서의 주된 강조점은 지속적인 관계를 통한 성장과 성숙의 도보에 있다.
둘째, 간헐적인 형태는 상담자, 교사, 후원자 등으로 이러한 형태의 멘토링은 지속적인 관계 형성보다는 시의 적절한 충고와 올바른 관점 제공을 주로 강조한다.
셋째, 수동적인 형태는 현시대적인 모델과 역사적인 모델 등으로 이러한 형태의 멘토링은 직접적인 관계를 통해서라기 보다는 모델링이나 경쟁을 통해 성숙해 가게 된다.
▶ 효과적인 멘토링의 방편
멘토링을 위한 효과적인 방편들은 훌륭한 운동선수를 키워낸 코치들의 모습 속에서 배울 수 있다.
첫째, 그들은 좋은 선수를 선택할 줄 알았다. 좋은 프로테제(멘토링을 받는 사람)를 선택하는 것은 멘토링의 기본이다.
둘째, 생산성을 높이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줄 안다. 즉, 프로테제와 함께 자료를 나누고 네트웤을 통해 지속적인 정보와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셋째, 함께 시간을 보낸다. 모든 인간관계에서 그러하듯이, 멘토링에 있어서도 공통의 경험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함께 좋은 경험을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선수들의 선호를 알고 그들에게서 최선을 끌어낸다. 프로테제에 대해 이해와 이를 통한 선호의 파악은 중요하다. 결코 멘토는 프로테제의 의지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다섯째, 선수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한다. 객관적인 위치에서 그가 처한 문제의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성공적인 멘토링의 열쇠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해서는 첫째, 기도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멘토링의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셋째, 자신을 투명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넷째, 문제의 초점을 주님에게로 이끌 줄 알아야 한다.
다섯째, 중요한 질문을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여섯째, 정기적으로 만나야 한다.
일곱째, 적절한 거리를 동시에 유지해야 한다.
여덟째, 갈등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아홉째, 임파워할 수 있어야 한다.
열번째, 사역을 위임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중,고등부 자료 > - 청소년들의 신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교 자료 (0) | 2020.08.17 |
---|---|
손가락 복음 (친구에게 들려줄 복음이야기 연습) (0) | 2019.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