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한국 교회사

[스크랩] 한국교회사 정리

에반젤(복음) 2021. 8. 21. 07:31
제1장 천주교의 한국 전래(1594~1800년)
1)최초의 신부 내한
①임진왜란(1592~1598) 때 예수회 신자였던 고니시가 일본군 종군신부로 자원.
②1595.12.28 포르투칼 신부 그레고리 세스페데스가 신부로서 최초로 내한하여 고니시의 진지였던 웅천에서 종군함.
③일본에 끌려간 사람들이 거기서 전도 받고 천주교 신자가 됨.
2)청나라에서의 접촉
병자호란 결과 청나라에 끌려갔던 소현세자가 북경에서 독일 신부 아담 샬과 접촉, 교제(1644년경)
②소현세자가 귀국하여 곧 사망함으로써 아담 샬과 왕족을 통한 선교계획이 무산됨.
3)실학자들의 학문적 수업
①이수광: ‘지봉유설’에서 마테오 릿치의 ‘천주실의’를 소개.
②허균: 기도문 소개
4)자발적 신앙
①중국에 파송된 사은사의 수행원 아들 이승훈이 북경에서 천주교 신부로부터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영세를 받음(1784.2 영세명: 베드로).
②북경에서 돌아온 이승훈이 정약용 형제와 권철신 형제 등과 함께 현재 명동 성당자리인 김범우의 집에서 매주일 모여 예배(1785)
5)외국 신부들의 입국
①1795년 중국인 신부 주문모가 입국, 전도하다가 순교.
②1835년 프랑스 신부 모방, 암베루 등 입국하여 전도
8)한국인 최초의 신부
김대건: 상해에서 1845.8.17 최초로 신부 서품을 받음.
②1846.9.16 연평도에서 잡혀 새남터에서 한국인 신부로서 최초로 순교(25세)
9)당시 천주교인들의 신앙
①‘천주실의’: 천주교 윤곽만 배움
②성경은 보지도, 읽지도, 가르치지도 못함.
③신자의 증표: 영세받으면 영세명을 받고, 십자가, 묵주를 가짐
 
제2장 천주교회의 수난과 발전(1801~1875)
1)천주교 최초의 순교자: 1785 김범우, 고문, 충청도 유배
2)신해교난(1791)
: 정조 때 윤지충, 권상연이 제사 폐지, 조상신주 소각→ 윤지충 참형, 홍문관의 양서 소각
3)신유교난(1801)
: 이가환, 권철신, 이승훈, 정약욕 등 3,000명 순교. 정약용은 유배
4)황사영 백서 사건(1801.7)
: ‘북경 주교에게 보내는 글’, 블란서 군사력으로 수교 수락토록→ 황사영 참형, 그 가족은 유배(1801.11), 300명 순교.
5)기해교난(1839)
: 헌종 5년 때 이지연과 우의정이 사학 박멸을 주장→ 정하상 등 200명 순교
6)병인 대교난(1866)
: 대원군의 심경 변화로 일어난 천주교 탄압(6년간)→ 남종삼, 배루네 주교 등 신부 7명과 8,000명의 신도 순교.
7)교회와 선교의 자유
: 1866년 한․불 조약에서 프랑스가 ‘교회(가르침)할 수 있다’는 조문 삽입. 프랑스 정부의 뒷받침과 우리 정부의 양보로 포교가 공인됨.
 
제3장 신교의 전래 및 주요사건
제1절 신교의 전래
* 한국 초기의 신교단체와 주요 선교사활동에 대해서 약술하라.
①1832년 화란 선교사 구츨라프, 만주에서 한인 선교. 주기도문 번역
②1866년 스코틀랜드 선교사인 토마스가 대동강변에서 순교.
③1872년 존 로스, 맥킨타이어 선교사, 만주에서 개척전도, 한인 선교
1876년 존 로스 목사 외국에서 한국인에게 첫 세례(백홍준, 이웅찬, 이성하, 김진기, 이익세)
⑤1882년 로스역 성경(눅,요) 발행, 반포 ‘예수셩교전서
⑥1882.12 신사유람단으로 이수정 일본 가서 입신(1883.4)
⑦1883년 백홍준이 노끈성경을 가지고 입국
⑧1884년 알렌 의사 부부 입국(미북장로교 선교부 파송), 황해도 솔내에서 서상륜 형제에 의해서 한국 최초의 교회 설립
1885년 언더우드 목사 입국(미북장로교), 아펜셀라 목사 입국(미감리교)
 
제2절 전래 과정상의 주요 사건
1)신교인이 첫 입국: 하멜(Hemel)
: 1653년 화란이 하멜 등 36명이 제주도에 표류. 하멜은 14년간 억류 후 탈출. ‘표류기’, ‘조선왕국기’ 저술(1668년). 그 책에 우리나라의 이름이 'Corea', 'Coree'로 표기되었음.
2)주기도문 번역: 구츨라프(Guttzlaff)
: 화란 새신교인 ‘하멜’이 13년 동안 우리 민족의 사는 모습들을 체험하고 귀국하여 우리 나라를 유럽게 소개함. 하멜 선교기를 읽은 (독일계 화란선교사) 칼 쿠즐라프가 화란교회 선교사로 임명을 받아 1832년 7월 17일에 동인도 상선을 타고 군산만 고대도에 상륙. 동인도 회사원들의 통역으로 우리나라에 와서 중국어로 된 한문 성경으로 전도 하던 중 주기도문을 우리 글로 번역. 이는 세종대왕이 훈민정음 28자를 창제 반포한지 386년 만에 우리 글자로 성경의 몇 구절인 ‘주기도문’을 번역하게 된 것임.
3)최초로 신교 순교자 토마스
:1865년 중국에 파송되었던 스코틀랜드 선교사 토마스(Robert J. Thomas)가 미국 상선 제너럴셔먼호의 통역관으로 와 상선이 화공으로 격침될 때 헤엄쳐 나와 한문성경책을 전해 주면서 순교.
4)최초의 신교 세례자: 백홍준, 김진기, 이익세, 이웅찬, 이성하
: 1874년 만주에서 로스 목사가 백홍준, 김진기, 이익세, 이웅찬, 이성하에게 세례를 줌.
5)로스 목사의 성경번역 -한국 최초의 성경
:1882년 서상륜의 도움으로 누가복음과 요한복음 번역.
1887년 ‘예수성교전서’ 로스 →‘하나님’ 표현 최초로 사용/ 언더우드: 사용 확정.
6)이수정의 성경
이수정이 일본 농학자 쯔다에게 전도를 받음. 1883년 동경 노월정 교회에서 세례를 받음.
1884년 3월 한국 마가복음 번역 및 인쇄. 1885년 1월 언더우드가 일본에서 그에게 몇 달간 한글을 배우고 마가복음을 가지고 입국.
7)백홍준의 노끈성경
: 1883년 만주에서 로스역 성경을 가지고 입국, 검문소를 통과하기 위해서 복음서를 뜯어 새끼처럼 꼬아서 들여옴.
8)특징
①자발적: 선교사가 입국하기 전에 먼저 기독교를 알려고 함
②성경이 선교사보다 먼저 들어옴 ③한국의 상황을 고려 먼저 의료, 교육을 통해 접근 후 전도.
 
제4장 선교사의 입국과 초기 선교활동
제1절 선교사의 입국
 
1)초기선교사
①1884. 9. 20 알렌 의사 부부 입국(미북장로교)
②1885. 4. 5 언더우드 목사 입국(미북장로교)
③1885. 4. 5 아펜젤라 목사 입국(미북감리교)
2)각파 선교사들의 입국
①호주 장로교회(1889): 데이비스 목사와 그 누이
②독립전도단(1889): 캐나다 토론토 대학, YMCA의 게일 박사
③캐나다침례교회(1889): 펜윅 목사 ④영국성공회(1890): 코르프 신부
⑤미국남장로교(1892): 이눌서(Reynolds), 전위렴(Jun Kin) 등.
⑥캐나다장로교회(1894): 맥켄지 목사 ⑦미국남감리교(1896): 리드 목사
⑧헬라정교회(1904) ⑨안식교(1904) ⑩동양선교회 성결교(1907) ⑪구세군(1908)
 
제2절 5대 선교정책 (*)
1)의료사업을 통한 선교
: 알렌의 의료선교(광혜원, 1885), 스크랜톤(미북감리교 의료선교사, 1885)
2)교육을 통한 선교
배재학당(1885): 아펜젤라 목사 ②이화학당(1886): 스크랜톤 여사
언더우드 학당(경신학교 전신): 언더우드 목사
정신여학교(1887): 엘리즈 간호원 ⑤연희 전문학교(1915): 언더우드 목사
3)문화사업을 통한 선교
①출판: ‘천로역정’(1894, 게일 번역), ‘한국유기’(1892), ‘독립신문’(1896)
②찬송가 편찬: ‘찬송가’(1893), ‘찬미가’(1897)
③신문잡지: ‘조선 그리스도인의 회보’(1897), ‘기독신보’(1912), ‘신학지남’(1938)
④메서인(서경조)을 통한 성경판매, 보급
4)네베우스 선교정책 도입
5)선교지 분할
 
제3절 네비우스 선교정책
* 네비우스 방법(정책)과 그 결과? 한국교회의 선교정책(성공이유)
1)발단
: 1890년 존 네비우스(John Nevius, 미 북장로교: 중국 산동성 선교사)가 방한하여 선교방법 강의. 장로교선교사 공의회에서 선교정책으로 채택.
2)네비우스의 3대 정책
자립: 한국인 스스로 교회당을 건축한다. ②자치: 교회를 다스린다. ③자전: 전도한다.
cf. 한국교회가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
①의료사업 ②문화사업 ③교육사업 ④사회개혁 ⑤한글보급
3)10대 선교정책 채택
①상류층보다 노동자 하류층에 전도 부녀와 소녀에게 전도
③초등학교 운영을 통해 교사양성 ④초등 정도의 학교교육 통해 한국인 교역자 양성 배출
성경번역을 통한 전도 종교서적은 순 한글로 출간 자급하는 교회로 양성
자전하는 교회로 양육 ⑨의료사업을 통한 전도 ⑩치료받는 사람들을 통한 고향 전도
4)결과
①자립․자치․자전하는 교회 ②성경중심의 교회 ③기도․전도․교육하는 교회 ④한글보급에 기여
 
제4절 선교지 분할
1)장로교 4교파의 분할
①북장로회: 평안도, 황해도, 경상북도 ②남장로회: 전라도
③호주장로회: 경상남도 ④캐나다장로회: 함경도
2)1909년 감리교지역
①북감리교: 평북, 평남, 태천, 박천, 회천, 영변, 강서, 강원도
②남감리교: 강원도 2/3, 연안, 해주, 원산, 이남지역
 
 
제5장 교회의 설립
제1절 교회의 설립
1)한국 최초의 교회: 소래교회(1883. 5. 16)
: 황해도 장연군 대구면 솔내(소래, 송천)교회 /설립자: 서상륜, 서경조 형제
한국에서 공식 선교사가 들어가기 전에 한국인에 의하여 세워진 최초의 교회
2)남한 최초의 교회: 새문안교회(1887.9.27) /설립자: 언더우드 목사
cf. 정동감리교회(1887.10)
3)각 지역 최초의 교회
①황해도: 소래교회(1883.5.16 서상륜, 서경조)
②인천: 내리감리교회(1885. 아펜셀라)
③서울: 새문안교회(1887. 언더우드)
④부산: 부산진교회(1891.1 데비스), 초량교회(1892.5 베어드)
⑤평양: 장대현교회(1893. 마펫)
⑥대구: 대구제일교회(1896. 남성정교회, 배위량)
⑦광주: 양림교회(1904. 벧)
⑧전주: 서문교회(1893.6 레이널즈, 정혜원, 데이트(최의덕) 선교사 등 7명)
⑨군산: 개복교회(1894.3, 리눌서), 구암교회(1895, 전위렴)
⑩원산: 명석동교회(1893, 소안론)
 
제2절 교회의 직분
1)영수: 선교지에서 교회를 치리하면서 선교사나 조사의 위임사항을 수행하는 사람.
2)집사: 안수집사, 남녀 서리집사 3)장로 4)목사
 
제6장 장로회 교단 조직
제1절 선교사공의회
1)북장로교 선교사회(1885.6): 알렌 의사 부부, 언더우드, 헤론 의사 부부 5인 조직.
2)연합공의회(1889): 북장로교선교사회 +호주장로교선교사 데비스
3)선교부공의회(1893): 미국 남북장로교, 그 후 캐나다, 호주 장로교도 가입.
 
제2절 조선 예수교 장로회 공의회(회장: 소안론, 서기: 부두일, 서경조)
1)때: 1901년 9월 20일
2)조직: 서교사와 한국인 총대로 구성.
3)회원: 선교사 25인(미국 남북장로교, 호주, 캐나다 장로교), 장로 3인(서경조, 방기창, 김종섭), 조사 6인
4)주요결의
①교역자 양성을 위한 신학교 설립(1901년 평양신학교 설립)
②한국 자유 장로회 설립을 위한 위원 선출
③미국 장로회 헌법 번역위원 채택(1901,9.20 만국장로교 헌법 번역위원회 조직)
‘그리스도 신문’을 공의회 발행물로 정함.
cf. 최초 유아세례자: 서병호(서경조 장로의 아들)
 
제3절 독노회 - 1907년 제1회 대한예수교장로회(장로회 독립노회)
cf. 7대리회: 평북, 평남, 황해, 함경, 경충, 전라, 경상
1)때와 장소: 1907.9.17 장대현교회(평양)
2)명칭: 대한국 장로교 장로회 노회(독노회 /독립노회)
3)의의: 대한 자유 장로회 결정에 의해서 조직. 4개 장로회가 교회를 설립했으나 본국에 예속되지 않는 대한국 독립노회를 조직함.
4)조직
①회원: 선교사 38인, 장로 40인 ②임원: 회장 마포삼열, 부회장 방기창, 서기 한석진
5)주요결의사항
①목사장립: 평양신학교 제1회 졸업생 7명, 한국 최초의 장로교 목사(길선주, 방기창, 서경조, 송린서, 양전백, 이기풍, 한석진) cf. 한국 최초의 목사는 김창식, 김기범
제주도에 선교사 파송: 독노회 조직 기념(이기풍 목사 파송)
고퇴봉 채용(의사봉) 장로회 12신조, 장로회 정치 채택
6)당시의 교세
①선교사 32, 목사가 7인, 장로가 33인, 조사는 131인
②예배처소는 1,022처, 세레교인 17,890인, 원입교인 21,482인, 교인총계 69,098명
cf. 1912.9.12 전국주일학교 협회 창립(학교 2,054/ 학생 127,228명)
 
제4절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 최초 총회조직 연도와 중요사항을 약술하라.
1)연대: 1912. 9. 1~14
2)장소: 개회예배(평양여자성경학교 강당, 9월 1일), 회의장(평양신학교, 9월 2일)
3)조직
①7개 노회: 경충, 경상, 함경, 전라, 황해, 북평안, 남평안노회
②총대: 총 221명(선교사 44명, 한국목사 52명, 장로 125명)
③임원: 회장 언더우드, 부회장 길선주 목사, 서기 한석진, 회계 배위량
④당시교세: 교회 2,054처, 목사 128인, 조사 136인, 장로 225인, 남녀전도인 116인, 신학생 18인, 교인 127,228명
4)주요 결의사항
①총회 산하 전 재산을 관장할 사단을 조직키로 함.
혼인 연령을 남자는 만 17세, 여자는 15세로 함. ③고퇴 제작키로 함
④교회 명칭 앞에 ‘조선예수교장로회’를 붙이기로 함.
⑤총회 창립 기념으로 지금까지 선교를 받았으니 공자의 고향 중국 산동성에 선교사 3명을 파송키로 결의(선교사 추후 선정: 김영훈, 박태로, 사병순).  산동성에 선교사를 파송한 이유: 산동성은 공자의 고향이니 기독교는 유교보다 우월한 종교임을 입증하기 위해.
 
* 총회 제2회 연도와 주요사항을 약술하라.
1)연대 및 장소: 1913년 9월 7일~11일까지, 서울 소안동 예배당에서
2)총회장: 왕길지, 서기: 한석진
3)주요결의사항
①선교사 파송식을 함(제1회 총회 결의에 의하여 전도국 회계 박치록 씨 보고)
→선교사: 김영훈, 박태로, 사병순 /선교파송지: 중국 산둥성(중화민국션도사로)
②교회 안에 휘장 설치는 교회 형편 대로 조심해서 하기로 함.
③만국주일학교 총회에 총대를 파송함.
 
제5절 예장총회 경로(연대기)
** 예장 총회가 되기까지의 경로를 연대순으로 나열하라.
1883년 5월 16일 황해도 장연군 대구면 솔내 한국 최초의 교회 설립
②1885년 언더우드 목사의 입국
1887년 서울 최초의 (조직된) 장로교회 설립(새문안교회), 정동감리교회 설립, 성서번역 위원회 조직
④1889년 공의회 조직(선교사)
⑤1901년 합동 공의회 조직
⑥1904년 미국장로교회에서 한국자유장로교의 독립을 반대해 옴. 평양에 예수교서원 설립
1907년 9월 17일 평양에서 독노회 조직
1912년 9월 1일 평양여자 성경학원 강당에서 예장 총회가 조직.
 
제6절 신학교(평양신학교)


1)설립결의: 1901년 대한예수교장로회 공의회 결정
2)설립명칭: 1901년 대한예수교장로회 신학교(평양신학교)
3)첫 학생: 김종섭, 방기창 장로(2명)
4)성격: 미국 남북장로교회, 호주, 캐나다 장로회 선교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연합신학교
5)설립당시 교수: 교장 마포삼열(S. A. Moffet), 교수 이길함(Graham Lee), 소안론, 배위량
6)과목: 성경, 교회사, 조직신학, 실천신학
7)교사: 마포삼열 사택: 한국식 교사(1908), 서양식 교사(1922)
8)제1회 졸업생(1907): 길선주, 방기창, 서경조, 송린서, 양전백, 이기풍, 한석진 등 7명(최초신학생: 김종섭, 방기창).
9)폐교: 1938년 제27회 총회(홍택기) 신사참배 가결, 선교회에서 폐쇄키로 결정.
10)이후의 신학교들
1940년 서울 승동교회 내에 ‘조선신학교’ 설립(제28회 총회인준, 한신의 전신), 원장: 김대현
②1946년 부산에서 ‘고려신학교’ 개교
1948년 서울 남산에 ‘장로회신학교’ 개교(1959년 6월 총회 3차 분열, 총신, 장신). 교장: 박형룡
 
제7장 한국교회의 부흥 및 발전
제1절 부흥의 외적 요인들
1)일제의 탄압정책: 종교의식 간섭, 기독교제재법령 제정, 기독교학교 폐쇄.
2)3.1독립운동과 기독교
: 기독교가 3.1운동의 모체가 되었음. 그래서 더욱 박해, 학살
3)신사참배 강요와 수난
(1)신사참배 강요
①신사: 일본의 조상신, 국조신, 전쟁신, 영웅신을 모시는 사당, 천황으로 대표하는 일본에 충성으로 표시하는 것, 숭배강요
②참배가결
→천주교: 1차 반대(1925), 2차 참배가결(1936, 교황청성명)
→감리교: 1936년 총회원이 참배가결
→장로교: 1938년 제27회 총회(회장: 홍택기), 참배가결, 총회장이 가편만 묻고 부편은 묻디 아니함. 한부선, 배위량 선교사가 항위 했으나 일본경찰 진입, 저지, 총회원이 평양신사에 참배.
1954년 제39회 총회가 제27회 총회 결의를 정식으로 최소결의
(2)신사참배 가결과 일본교단에의 소속: 1943년 총회는 해산, 일본기독교단 조선교단으로 변체, 해방될 때까지 사실상 일본 기독교에 예속.
(3)신사참배 반대운동: 총회의 참배가결을 고비로 전국적으로 반대운동이 일어남(대표: 평양 주기철 목사, 영남 한상동 목사).
(4)한국교회 부흥의 외적 요인
한국 전통 종교들의 쇠퇴: 불교, 유교, 샤머니즘
나라 안팎의 어려운 상황: 열강의 침략, 학정, 일체 36년, 6.25전쟁. ③여성해방
서구교육에 대한 강렬한 열망: 초기 선각자들의 기독교학교 입학
고상한 도덕윤리: 금주, 금연, 도박, 제사, 축첩 금지
 
제2절 부흥의 내적요인: 교회의 진취적 정신과 활동
1)대부흥운동 발생: 1903년 원산 선교사수련회, 1907년 평양 장대현교회 사경회
2)전도집회 성공: 1910년 백만인 구령운동 시작(인구 1/10)
3)군복음화 운동: ‘전군신자화 운동’, ‘신앙확립운동’
4)효과적인 선교정책: 네비우스선교방법 성공(자립, 자치, 자전)
cf. 1907년에 일어난 3가지 사건: 대부흥운동, 예장 독노회 조직, 제주시 선교사 파송
** 1907년 한국교회의 부흥에 대하여 약술하라.
: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와서 특히 ‘네비우스’ 방법을 채택하여 사경회, 성경학원, 신학교로써 교인과 교역자의 성경지식을 보급시켰는데 놀라운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그러던 중 세계적으로 경이한 대부흥운동이 터져 나온 것이다. 이를 기회로 1907년 벽두에 사경회가 평양에서 개초되던 중에 1월 14일 성령강림이 된 것이다. 모든 회원들이 감동되어 회개운동이 전개됨.
①남녀노소, 유무식자, 선교사, 국내교역자, 신구신자를 막론하고 성령의 감화를 받음.
②각자의 죄와 과실, 결합을 자복, 반목과 질시를 화해와 친애로
③비상한 체험 획득, 새로운 사랑과 봉사의 새 능력을 충분히 받음.
④학교는 2주간 휴학하였고, 일반 사무중지, 상가는 철시까지한 후 오직 기도에만 힘썼다.
⑤이런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대됨.
⑥이 운동의 확장이 만주, 봉천 여러 교회와 중국 각 도시 교회에까지 미치게 되었고, 나아가 전 세계 각 교계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어 주목을 끌게 되었다.
*** 한국교회의 부흥요인에 대하여 설명하라.
1)외적인 요인들
①신앙심에 눈을 떴기 때문: 한국인들의 전통적인 종교들 가운데서 살던 사람들의 신앙심이 눈을 떴기 때문이다. 불교, 유교, 미신 등이 타락하고 점점 무기력하게 되자 기독교의 복음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갖게 된 것임.
②나라 안팎의 어려운 시대 상황 때문: 일본의 침략과 북한의 끊임없는 침입으로 말미암아 불안한 국민들은 기독교의 내세 소망을 무리 없이 받아들이게 되었음.
③여성의 해방 때문: 교회는 여성들에게 한 인격적인 인간으로서의 자기 자신을 갖게 만드는 기회를 부여했다. 이 점에 있어서 한국 여성은 엄청나게 큰 축복을 받았으며, 교회는 이들을 통해서 부흥되었던 것이다.
④서구 교육에 대한 강렬한 열망 때문: 이승만 대통령, 윤보선 대통령 등의 많은 인사들이 서양교육의 기회를 얻기 위하여 기독교학교에 들어갔으며 후에는 개종했다.
⑤고상한 윤리 도덕 때문 ⑥급속한 경제성장 때문
2)교회의 진취적 정신
대부흥운동이 일어났기 때문: 1903년 원산에서 모인 선교사들의 기도와 성경사경회(지도자: R. A. 하디), 1907년 평양에서의 대군중 집회에서의 부흥운동, ‘영적인 재생’의 날이었음.
②전도 집회들이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 백만인 전도운동(1909, 1910년 시작)
③네비우스선교방법이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 1890년 봄, 네비우스 박사가 와서 소위 ‘네비우스 정책’이라는 선교활동을 제시. 일단 믿기로 한 사람은 끝까지 신앙을 지키도록 하고, 그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일군이 되어 전도하도록 하였다. 교회의 처리 방법이나 처리 기구는 본토인 교회가 능히 감당할 수 있고, 운영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발전시킬 것, 전도할 자격자를 택하여 전도케 할 것, 교회 건물은 스스로 짓도록 하며 그 양식은 지방에 맞도록 할 것. 다시 말하면 자전, 자치, 자립이라는 독립정신을 심어주었다.
④군 복음화 계획이 대 발전을 거두었기 때문: ‘전군 신자화운동’, ‘신앙확립운동’
⑤목회자들의 헌신 때문


제8장 한국교회의 수난과 극복
제1절 일제 초기 무단정치 하의 교회
1)일제의 회유정책
: 친일적 서구인과 선교사를 통해 식민통치 협조요청, 정교분리 정책
①1941년 미국과 전쟁 발발: 선교사 추방, 지도자 겸속
②1942년 조선혁신교단 창설: 모세오경, 계시록 삭제, 찬송가의 변개 및 삭제
③1943년 교회 내의 국기배례, 황성요배, 출전장병을 위한 묵도, 황국신민서사 제창
④1944년 한국의 모든 교단 통합 ‘일본기독교조선교단’ 결성.
⑤1945년 8월 한국 지도자 다수를 살해할 계획 추진, 8.15 해방으로 무산됨.
* 한국 교회사에서 105인 사건을 약술하라.
: 1911년도 9월 조선 헌병사령관 겸 경무총감 아카시는 조선민족운동 세력을 뿌리 뽑기 위해 소위 ‘데라우치 총독 암살 미수 사건’을 조작. 700여 명을 검거해 그중 105인에게 유죄판결을 내린 사건이다. 이 사건을 게기로 신민회는 해체되었지만, 교계 전반에 항일 민족의식이 더욱 고취되었다.
** 대한예수교장로회 제27회 총회(총회장: 홍택기)에서 행한 잘못된 결의내용은?
: 1938년 9월 9~15일까지 평양 서문외 교회 예배당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 제27회 총회가 총회장 홍택기의 사회로 개회되어(회장: 홍택기, 부회장: 김길창, 회원: 노회 목사 86명, 장로 85명, 선교사 22명/4명 결석) 다음과 같은 잘못된 결의를 했었음.
신사참배 가결 ②숭실전, 평신이 신사참배 문제로 자진 폐교
③기독신보, 자유주의라 하여 폐간 ④기독교 황도선양 연맹 출연
 
제9장 한국교회의 양대 신학사상(보수주의와 진보주의)
* 청교도주의의 기인과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1)선교 초기의 보수적 신앙
: 1930년까지 초기 25년간 선교사(청교도) →그 결과: 보수주의 신학, 성경의 권위 강조, 복음전파에만 주력, 건실하고 덕 있는 생활, 주일성수 강조
2)자유주의 신학사상의 침투
: 일본이나 구미에서 신학을 연구하고 귀국한 한국 목사들이 세계 신학의 조류를 소개하면서 진보신학이 퍼지기 시작.
3)최초의 자유주의 신학 사건
: 1914년 평양신학교 졸업생 김장호 목사, 공위렴 목사의 비서로서 자유주의 신학의 양향을 받음. 황해도 사리원에서 목회하면서 고등비평적 성경해석. 이에 황해노회는 6개월간 정직 처분을 내림. 그러나 김장호 목사는 즉각 총회에 상소. 결국 총회는 심의한 후에 황해노회의 결정이 옳다고 인정함.
4)캐나다 연합교회와의 유대: 김재준, 송창근 목사, 장로교분열의 원인(배태)
5)박형룡 교수와 김재준 교수: 1930년대의 신학논쟁
김재준: 교리항목 주입식 비판, 축자영감설 반대, ‘아빙돈단권주석’ 번역 (진보주의 대표적신학자)
→박형룡: 성경무오, 축자영감설 지지 (보수주의의 대표적 신학자)
 
제10장 교파의 분열과 합동운동
제1절 출옥자들의 분파
1)복권파: 이기선 목사, 3~6개월 자숙 후 복직
2)재건파: 김린희, 최덕지 전도사, 옛 예배당 파괴 및 새 예배당 건축, 이혼도 불사
3)고신파: 한상동, 주기철, 이약신 목사, 교계정화
 
제2절 신학교와 교파 형성
1)고려신학교: 1946년 9월 개교(교장: 박윤선, 박형룡 박사)
2)조선신학교: 1940년 개교(교장: 김재준), 1950년 한국신학대학로 개칭.
3)장로회신학교: 1948년 서울 남산에서 개교(교장: 박형룡 박사). 1959년 총회의 3차 분열로 총신대학, 장신대학으로 양분됨).
 
제3절 분열의 근본정신
1)자유주의 신학문제 2)신학교 문제 3)신사참배 문제 4)WCC에 대한 견해 차이
* 각 분열의 원인
①고신측: 신사참배
②기장: 자유주의 신학문제
③통합측: WCC 가입 문제
④합동측: 1979년 교권 문제, 합동보수파 분열, 1981년 교권(신학교)문제, 개혁파 분열
 
제4절 한국장로교의 사상적 분파
** 한국 장로교의 사상적 분파에 대하여 설명하라.
1)자유주의 문제
: 1947년 조선신학교 인준부터 일기 시작, 1953년 제38회 총회에서 김재준을 축출. 1953년 6월 10이리 기장 분열
2)WCC문제: 1959년 합동, 통합이 총회를 하다가 분열(44회 총회에서)
3)새 신앙고백 문제: 1967년 합동, 통합이 합병을 시도하려다 실패.
4)신사참배 문제: 1960년 고신과 합동했지만 1964년에 분열됨.
5)ICC문제: 대신측을 주축으로 성경장로회, 박병훈 목사를 중심으로 호헌총회로 분열.
 
제5회 총회의 분열 역사
*** 8.15 해당 후 한국 장로교회의 사상 및 역사적 분파에 대하여 설명하라.
1940.4 조선신학교 설립(김재준을 목사를 교장으로)
1946.7.12 조선신학교 총회직영 인준(김재준)
1947.9 고려신학교 설립(교장: 박형룡, 서울 중심)
④1949.4.19 장로회신학교 총회직영 인준(제35회 총회에서 인준)
⑤1951.5.26 제36회 총회(계속 총회)조선.
조선신학교는 장로교신학교 직영 취소, 총회신학교 설립(9월 개교)
⑥1951.9 제36회 결의: 총회신학교, 대구에서 설립(교장: 감부열)
⑦1952. 고신측 분열(예장 총노회 조직)
1953.6.10 기독교장로회 분열, 창립(38회 총회). 김재준 제명 직결
⑨1956.4 고신총회 구성
1959.9 제44회 총회(승동 9.24, 연동 9,29 /WCC문제) -합동과 통합 분열
1960.12.13 합동총회 창립(승동측+고신측)(회장: 한상동)
⑫1963.9.17 고신측 환원 총회창립(총회장: 송상석)
1967. 합동+통합 합병시도, 실패(새 신앙고백서 문제 때문)
⑭1979.9. 합동과 합동보수파의 분열(제64회 총회)
⑮1981.9 합동과 합동개혁파의 분열(제66회 총회)
 
 
제11장 이단운동
제1절 이용도 목사의 신비주의
1)출신: 1901년 황해도 금천 출생. 협성신학교 제14회(1928), 감리교 목사.
2)부흥사경회: 1930년대 민족감정 고취, 그리스도에 대한 에로스적 사랑 고취.
3)교파창설: 원산의 유명화라는 입신녀의 말을 신언으로 알고 1932년 중앙선도원 창설(후에 ‘예수교회’로 개명.
4)신학사상: 스웨덴보르그적 신비주의, 무교회주의
5)평가: 1931년 황해노회에서 집회에 금족령, 제22회 총회가 정죄. 1933년 감리교 중부연회가 목사휴직 처분.
제2절 박태선과 전도관
1)출신: 1915년 평북 출생. 남대문교회 집사, 이성봉 목사 집회에서 은혜 체험
2)체험: 1946년 정득은과 영체 교환, 6.25 피난 중 생수를 마시는 경험과 예수의 보혈을 마시는 경험을 했다고 말함.
3)활동: 1955년 중앙전도관 개관, 1957년 ‘감람나무 동방의 의인’ 자처. 전도관은 유일한 구원의 방주라고 주장. 1980년 전도관을 ‘천부교’로 개칭, 자칭 ‘천부’.
4)평가: 1956년 경기노회로부터 이단으로 정죄. 1990.2.7 사망.
제3절 문선명의 통일교
1)출신: 1920년 평북 정주, 동양공고
2)배경: 16세에 신적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 이용도, 황국주의 후예 정득은에게 영체교환을 전파. 김백문의 가르침을 받고 그의 ‘기독교 근본원리’로 ‘원리강론’의 골격을 삼음. 1949년 혼음죄로 수감. 6.25때 흥남 형무소 탈출.
3)통일교: 월남, 부산에서 포교. 서울 수복 후 1954년 5월 통일교 창설. 1960년 41세에 18세의 한학자와 네 번째 결혼. 1973년 도미, 미국에서 경제적 기반을 닦고, ‘희망의 날’ 집회. 재림주로 부각.
4)원리강론; 새 계시, 새 성약서 -창조원리, 타락론, 인류역사, 종말론, 메시아 재림론, 부활론, 예정론, 기독론
5)교리내용(기독론)
①음행으로 타락한 인간을 창조 이상으로 복귀하기 위하여 예수님이 오심
②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은 영혼만 구원, 육체는 구원 받지 못함.
그러므로 재림주가 오셔서 영육이 구원받도록 인간을 완전히 복귀시킨다. 그 재림주가 문선명
6)비판: 삼위일체 부인, 이단, 혼합주의 혼음주의, 적그리스도 집단
*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하여 기록하라.
: ‘창조론’은 만물과 인류의 생성이 성경에 근가하여 하나님의 창조로 된 것이라고 주장하나, ‘진화론’은 만물과 인류의 생성이 적은 단백질로부터 진화해서 된 것이라고 주장(DNA 학설). 오늘날 진화론의 학설은 자주 변하고 빛을 잃어가나 창조설은 변함이 없다.
* 단군신전 건립 반대 이유를 약술하라.
: 단군신화는 역사적인 것이 못되고 유사, 즉 일종의 전설의 고향과 같은 것이고, 우상숭배를 조장하는 것이 되며, 위헌이며, 민족분열을 조장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cf. 이단 구별방법
①삼위일체 부인(삼위일체관이 잘못됨) ②교주를 신성시함(교주관이 잘못됨)
③성경 66권보다 자기들의 경전을 우위에 둠(성경관이 잘못됨)
④색욕적이다(윤리관이 잘못됨) ⑤물질 관계가 깨끗지 못함(물질관이 잘못됨)
⑥내세를 부인함(내세관이 잘못됨)
 
 
제12장 기독교가 한국 사회에 끼친 공헌
1)의료사업: 광혜원, 세브란스 병원
2)교육사업: 배재, 이화, 경신, 정신, 숭실, 연세
3)문화사업
①인쇄소 시설 ②출판소 ③출판사업: 야소교서회
④문화사업에 공헌자: 서재필, 이승만, 이광수, 안익태 ⑤사회단체: 독립협회, 협성회
4)한글 보급: 최현배, 김윤경 등 한글학자 배출
5)사회 및 구습의 개혁: 인권, 여권, 미신타파
 
제13장 한국교회의 특징
1)복음에 대한 자발적 궁구
2)성경이 선교사보다 먼저 번역되고 들어옴
3)선교사 입국 전에 교회가 설립됨(자립교회)
4)초기부터 선교에 착수
5)한국사회에 지대한 공헌
 
제14장 한국교회의 최근 현황 및 과제, 사명
1)성장둔화 요인
①교회의 세속화 ②극단적 종말론의 대두 ③교회의 국내전도에 소극적
④교회의 물질적 풍부와 영적 침체 ⑤교회의 건설적 비전 상실
2)한국교회의 과제와 사명
①세계선교의 사명 ②정통 보수신학의 수립 ③교파분열에 대한 해결 대책
④신앙고백의 수립 ⑤기독교 문화의 건설 ⑥우주과학시대에 대한 대책
⑦겨례와 국가에 대한 교회의 사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