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한국 교회사

[스크랩] 한국 성결교회의 역사적 기원에 관한 재고

에반젤(복음) 2021. 8. 21. 07:26

연구논문_ 목창균 한국 성결교회의 역사적 기원에 관한 재고 ㅣ 143 연구논문ㅣ 한국 성결교회의 역사적 기원에 관한 재고 목 창 균 I. 서론 그 동안 한국 성결교회의 역사적 기원과 관련하여 논란이 된 것 은 자생성 문제였다 성결교회는 한국인들이 독자적으로 시작한 것인 . 가 아니면 외국인 선교사들이 시작한 것인가 그리고 성결교회의 창 , , , 립자는 김상준과 정빈인가 아니면 동양선교회인가 하는 것이 쟁점이 , 었다 이에 따라 성결교회 기원에 관한 견해도 갈라지고 있다 자생 . . 적 기원설과 동양선교회 기원설이 그것이다 전자는 성결교회가 김상 . 준과 정빈이 창립한 자생적인 교회라고 주장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 성결교회는 자생교회가 아니라 동양선교회(Oriental Missionary Society) . 가 세운 교회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한편 한국 성결교회는 서구의 어떤 교회와도 직접적인 관계가 , 없었으며 동양선교회 역시 독립적인 선교기관이라고 전통적으로 이 , 해해왔다 이명직 역시 한국성결교회가 만국성결교회로부터 신앙적 . 유산을 물려받았다고 밝히면서도 만국성결교회에 대한 구체적인 언 , 목창균 | 서울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서울신학대학교 총장 미국 드루 대학교 . . 前 (Ph.D.). 144 성결교회와 신학 제 호 봄 29 2013 ㅣ 급은 없었다.1) 최근 제기되고 있는 소위 만국성결교회 기원설 또는 모태설은 이런 이해에 문제를 제기하고 만국성결교회 문헌에 근거하 여 동양선교회와 만국성결교회 그리고 한국성결교회와 만국성결교회 , 의 관계를 해명하려는 것이다 그 요지는 한국 성결교회가 미국 만국 . 성결교회의 직계 자손이며 만국성결교회와 한국성결교회는 모자관계 이고 동양선교회는 만국성결교회의 산하 기관이라는 것이다 , . 2) 만국 성결교회 모태설은 동양선교회 기원설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왜. 냐하면 그것은 만국성결교회 산하 선교사들이 한국성결교회를 시작한 것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이 견해는 한국성결교회의 기원 문제와 . 더불어 동양선교회의 정체성 문제로 인해 또 다른 논란을 일으키고 , 있다. 이 연구는 한국성결교회의 기원에 관한 기존의 두 견해를 검토하 고 분석하여 그것을 보완하는 길을 모색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그것 . 은 양자택일적인 관점이 아니라 양자 모두를 포용하고 종합하는 통전 적인 관점에서 한국성결교회의 기원을 이해하려는 것이다 한국 성 . 결교회는 선교사들이 서구 교회로부터 직수입한 교회가 아니라 개인 전도자들의 복음 전파 열정에서 태동된 교회다 카우만과 길보른의 . 동양 선교와 김상준과 정빈의 복음 전파는 한국성결교회의 기원을 논 함에 있어 그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하거나 빼놓을 없는 결정적 요소 다. II. 본론 A. 자생적 기원설 성결교인들은 성결교회가 한국의 다른 개신교 교회들과 달리 한, 국인이 시작한 교회라는 것에 긍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사중복음 , 1) 이명직 조선예수교 동양선교회 성결교회 략사 경성 성결교회 이사회 , 『 』 ( : , 1929), 10. 2) 홍용표 한국성결교회사 년 이야기 서울 킹북 , 100 A ( : , 19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