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윤 박사/전도의 창

전도에 대한 분명한 목회철학을 가지라

에반젤(복음) 2021. 7. 17. 16:38

전도에 대한 분명한 목회철학을 가지라

 



1. 전도에 대한 분명한 목회철학을 가지라
성공적인 전도전략의 첫 번째 원리는 ''전도에 대한 분명한 목회철학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전도를 위한 목회철학의 첫 번째 기본 전제는 복음 전도는 교회를 향한 주님의 명령이라는 사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예루살렘''을 유의하여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가장 긴급한 의무는 교회가 위치한 그 지역을 복음화 하는 일입니다.

모든 목회자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가 위치한 지역의 상황이 안 좋다는 이유를 들어 복음전도를 포기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교회의 위치가 교회성장에 많이 관계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복음 전도에 대한 열정입니다. 목회자가 "구원받지 못한 자는 하나님의 진노 아래에 있음"을 진정으로 믿는다면 그의 메시지는 긴박성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교회성장을 위해서는 복음전도가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교회성장과 기독교의 확장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은 전도 이외에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네 장막터를 넓히며 ... 너의 줄을 길게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사 54:2)라는 말씀을 통해 교회의 확장을 명령하고 계십니다. 복음전도는 교회성장을 위한 가장 본질적인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2. 복음에 대한 열정을 성도들과 공유하라
성공적인 전도전략의 두 번째 원리는 ''복음에 대한 열정을 성도들과 공유하라''는 것입니다. 안산동산교회가 전도로 성장하게 된 가장 큰 요인은 김인중 목사의 전도에 대한 뜨거운 열정입니다. 교회를 개척할 당시에는 김인중 목사의 전도에 대한 열정으로 교회가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김인중 목사가 자신 안에 있는 전도에 대한 열정을 성도들과 공유하지 못했다면 교회의 성장은 멈추고 말았을 것입니다.

현재 안산동산교회는 전도에 대한 뜨거운 열정으로 하나가 되어 있습니다. 김 목사와 같은 정도의 열정을 소유한 성도들이 동산 전도대를 구성하여 전도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교회는 순수하고 뜨거운 열정으로 복음을 전하여 사람의 영혼을 변화시키는 일에 모든 사역을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나 목회자 한 사람의 열정만으로는 지역의 복음화가 불가능합니다. 목회자의 복음전도에 대한 열정을 전 성도가 공유할 때 전도는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목회자의 복음 전도에 대한 열정의 정도가 교회 안에 반영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므로 온 교회가 전도에 대한 열정을 공유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담임목회자가 전도에 대한 열정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3. 담임목회자가 직접 책임을 지라
성공적인 전도전략의 세 번째 원리는 ''담임목회자가 직접 책임을 지라''는 것입니다. 이 원리의 첫 번째 의미는 담임목회자가 복음전도에 대한 열정을 지속적으로 품고 선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도에 대한 열정은 담임목회자로부터 직접 흘러 나가야 합니다. 안산동산교회 전도대의 총 책임자는 담임목회자로서 모든 활동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도대 대장도 담임목회자가 직접 훈련시킨 평신도 지도자입니다. 복음전도에 대한 열정은 단시간에 생겨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혹시 순간적으로 복음전도에 대한 열정을 품었다 할지라도 그것을 지속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복음전도에 대한 열정이 담임목회자로부터 지속적으로 흘러나갈 때, 교회도 식지 않는 열정으로 복음을 전하는 일에 헌신할 수 있습니다.

이 원리의 두 번째 의미는 담임목회자가 직접 전도 훈련을 담당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안산동산교회는 2년 과정의 제자훈련 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년차 제자훈련은 부목사가 담당하지만 2년차인 사역 훈련은 담임목사가 직접 담당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전도훈련은 이 사역 훈련과 연결되어 3주 동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자훈련보다고 가장 효과적인 전도훈련은 담임목회자의 전도하는 모습입니다. 스펄전은 40년 이상 강단에서의 목회 이외에 틈을 내어 적어도 하루에 한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다고 합니다. 무디는 복음전도자로서, 선생으로서, 교육자로서, 당대의 가장 바쁜 사람 가운에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자기 생애를 통하여 75만명이나 되는 사람을 그리스도께 인도했습니다.

전도전략의 성공여부는 담임목회자에게 달려있습니다. 교회의 성장이 목회자의 성장에 달려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복음전도를 교회의 최우선 순위로 삼으신다면 전도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담임목자가 직접 책임지고 감독해야 합니다.

4. 전도대상을 구체화하라
성공적인 전도전략의 네 번째 원리는 ''전도대상을 구체화하라''는 것입니다. 전도 대상이 분명할 때 효과적으로 전도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전도의 왕이라고 할 수 있는 바울 사도는 성경을 아는 유대인들과 성경을 모르는 이방인에 대한 전도 방법을 전혀 다르게 사용했습니다. 즉 ''유대인에게는 유대인처럼, 헬라인에게는 헬라인처럼'' 되었던 것입니다.

전세계가 우리의 교구이며 복음을 전해야 할 대상이지만 이름과 주소가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는 사람만이 우리가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범위입니다. 전도대상자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난 호 특강에서 말씀드린 목회 외부환경조사가 필요합니다. 지역조사를 실시하여 구체적인 전도 대상자를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관심사와 필요를 조사하여 그들을 공략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도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해야 할 것입니다.

5. 은사와 관심이 있는 전도요원을 훈련시키라
성공적인 전도전략의 다섯 번째 원리는 ''은사와 관심이 있는 전도요원을 훈련하라''는 것입니다. 안산동산교회의 전도전략이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 중의 하나는 평신도 제자훈련과 각종 성경공부 프로그램을 통해 평신도의 자질이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신앙의 생활화와 더불어 교회에 대한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가진 평신도가 증가되었기 때문에 전도가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특별히 전도요원을 훈련하기 위해서는 CCC의 전도 방법인 4영리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4영리를 수정하여 단순화시켜서 전도요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도하는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전성도가 전도에 헌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반적인 평신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특별히 전도의 은사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특별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영성 훈련을 비롯하여 실제적인 전도를 위한 기술의 훈련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교회 안에서의 전도 훈련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제로 전도를 실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전도에 대한 훈련을 실습해야 합니다. 수영을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수영을 실제로 해보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전도를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전도를 실제로 해보는 것입니다.

 

6.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으라
성공적인 전도전략의 여섯 번째 원리는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으라''는 것입니다.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첫 번째 채널은 담임목회자의 깨끗한 생활과 성숙한 인격입니다. 김인중 목사는 전도의 문을 열기 위해서는 목회자의 신뢰받는 인격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말뿐인 전도로는 아무런 열매를 얻을 수 없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으로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목회자는 자신이 설교한 대로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목회자의 인격과 생활에 믿음을 가질 수 있을 때 지역주민들은 스스로 교회를 찾아오게 될 것입니다.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두 번째 채널은 지역사회의 필요를 채우는 봉사와 구제활동입니다. 안산동산교회는 지역사회의 구심점이 되는 교회가 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교원과 ''소망노인회''의 운영, 독거노인 16명과 소년소녀 가정 돕기, 헌혈 운동 등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찾아 그 필요를 채우고 있습니다.

또 동산고등학교를 설립하여 크리스찬 인재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동산교회 5천여 성도의 기도와 헌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동산고등학교는 지역 학생들 외에도 농어촌 교역자와 해외 선교사의 자녀들을 잘 교육하고 있습니다. 김목사는 동산고등학교를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방학때는 지역 주민을 위한 노인대학, 주부대학, 시민대학 등을 열어 건물을 일년 내내 가동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안산시민들은 동산교회를 안산시의 모든 생활 영역에 동참하는 교회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전도의 방법이나 도구보다는 누가 전도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복음을 생활화하여 실제적으로 지역사회의 활동에 동참할 때, 시민들은 교회가 외치는 복음에 관심을 가지고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봉사나 구제 등의 활동 자체가 목적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궁극적인 목적은 복음전도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7.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라
성공적인 전도전략의 마지막 일곱 번째 원리는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라''는 것입니다. 복음 전도에서 힘의 원천은 성령입니다. 성령은 열정의 영이십니다. 인간적인 열심은 일시적이지만 성령이 주시는 열심은 지속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성령이 임하시면 가만히 있지 못하고 증인이 되어 움직이는 열심을 회복하게 됩니다. 여호와의 열심이 우리를 삼킬 때, 우리는 힘으로도 능으로도 하지 못하던 일을 성령의 능력으로 감당할 수 있게 됩니다.

성령을 의지하고 있다는 가장 강력한 표현은 열심있는 기도입니다. 전도에 성공하는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기도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김인중 목사는 진리의 지식이 생활화, 인격화 되기 위해서는 기도를 통해 성령충만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산업화, 도시화 되어가는 사회 속에서 능력있는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지금까지 성공적인 전도전략의 7원리를 살펴보았습니다.
첫째로, 전도에 대한 분명한 목회철학을 가지라/

둘째로, 복음에 대한 열정을 성도들과 공유하라/

셋째로, 담임목회자가 직접 책임을 지라/

넷째로, 전도대상을 구체화하라/

다섯째로, 은사와 관심이 있는 전도요원을 훈련시키라/

여섯째로,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으라/ 일곱째로,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라

전도 프로그램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해도, 전도에 대한 불타는 열정이 없다면 그 프로그램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지역사회를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정복하고자 하는 강렬한 소원이 있어야 합니다. 비전과 소원이 있을 때, 구체적인 전도전략도 개발될 수 있습니다. 목회를 처음 시작했을 때 품었던 복음전도에 대한 열정을 다시 회복해야 합니다. 이 열정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날마다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을 만나십시오. 그리고 지역사회에 맞는 전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인들을 전도 특공대로 훈련하십시오. 복음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교회가 성장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