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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교회의 순교(A.D.590-종교개혁시대)

에반젤(복음) 2021. 7. 15. 06:19

중세교회의 순교(A.D.590-종교개혁시대)

 

1. 중세교회의 배경

 

1) 중세교회의 시작

(1) 교황직과 감독직의 출현

① 1세기 초대교회

: 사도의 감독아래 각 교회의 감독과 집사들이 존재(교회 내 복수 지도력이 존재, 장로들=감독들).

② 2세기 초(이그나티우스)

가. 장로직과 감독직이 구분.

나. 회중은 감독과 장로와 집사에 의해 치리.

③ 2세기 말(이그나티우스, 터툴리안)

가. 교구감독(일정지역내의 회중을 돌아보는 직분) 시작.

나. 교구감독은 사도의 계승자로 인식(감독들>장로들>집사들).

④ 3세기(키프리안)

가. 키프리안의 감독연맹체 제안과 로마 감독의 우월성 주장.

나. 교회마다 단일 지도력 존재.

⑤ 4세기 초(니케아 회의)

가. 큰 도시 감독(총감독)이 인구 다수를 이유로 지방도시 감독보다 우위 주장.

나. 어거스틴이 키프리안의 감독연맹체와 사도직 계승 사상을 수용.

⑥ 4세기 말(콘스탄티노플 회의)

가.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콘스탄티노플, 예루살렘의 대감독들에게 특 별한 명예 부여.

나. 로마 감독이 제 2의 대도시 콘스탄티노플의 감독보다 우위에 섬.

⑦ 5세기 중(A.D.450년 레오 1세, 칼케돈회의)

가. 로마교회와 감독의 우위성 주장.

나. 레오 1세(대레오)는 로마에서 순교한 베드로로부터 계승되었다는 논리하 에 로마교회가 전체의 다른 교회보다 우위성을 주장.

⑧ 600년경(그레고리 1세)

가. 기독연맹체의 종말.

나. 모든 교회에 단일지도력 확립(교황>감독들>장로들(사제들)>집사들).

(2) 로마감독(주교)의 우위권 확립

① 마16:17-19.

② 사도적 계승(베드로의 최고권위 논리 주장).

③ 베드로와 바울의 종교.

④ 로마의 인구 집중.

⑤ 제국의 중심도시 로마.

: 역대황제들이 종교문제에 관한한 로마주교와 협의.

⑥ 로마의 라틴어 권 서방이 헬라어 권 동방보다 신학적 우위 선점.

: 동방교회 학자들의 라틴어 구사능력 상대적 열위.

 

2) 이슬람교의 발흥과 확장

(1) 이슬람교의 역사

① 모하메드(Mohamed)의 출생(A.D.570)

가. 40세에 신(알라)의 계시 주장.

나. 일신교(Allah) 제창.

다. 모하메드는 최종 계시자(모세와 예수보다 우월).

② 헤지라(A.D.Hezira, 聖遷, 이슬람교 원년)

: 모하메드의 메디나 도피(메카에서의 추방).

③ 메카침공 함락(A.D.630)

④ 모하메드의 사망(A.D.632)

⑤ 예루살렘, 다메섹의 정복(A.D.636)

⑥ 예루살렘에 바위 돔 모스크(Mosco) 건립(A.D.690)

⑦ 스페인의 코르도바 정복, 인도 제국으로 세력 확장(A.D.713)

⑧ 프랑스의 이슬람에 대한 투르 전투 승리(A.D.732)

⑨ 십자군에 의한 예루살렘 함락(A.D.1099)

⑩ 오스만투르크 제국의 동로마제국 수도 콘스탄티노플 함락(A.D.1453)

 

(2) 이슬람(절대순종)의 5대 신앙 핵심

① 알라에 대한 신앙고백.

② 기도(예배, 하루 5회).

③ 구제를 위한 헌금(수입의 25%).

④ 금식(라마단, 1개월 간).

⑤ 성지 순례(메카).

 

3) 중세교회 권력의 출현

 

(1) 칼케돈 회의(레오 1세의 로마주교의 우위 주장, A.D.451)

(2) 중세 첫 교황(그레고리 1세, A.D.590-604)

(3) 프랑크 왕국 페핀의 카롤링거 왕조 창시 때 로마교회의 접근(사가랴 1세, A.D.751년/스티븐 2세, A.D.754)

(4) 페핀의 아들 카를 대제에게 동로마제국 황제관 수여(레오 3세, A.D.800)

(5) 신성로마제국 하인리히 4세 "카놋사의 굴욕"(그레고리 7세, A.D.1077년)

(6) 교회와 국가에 대한 교황의 주권 주장(이노센트 3세, A.D.1200년)

: 잉글랜드(앵글루즈 랜드-앵글루인의 땅)왕과 프랑스 왕들의 교황권력 저항에 대한 제압.

(7) "우낭상탐"(하나의 거룩한 교회) 교황교서 선포(보니페이스 8세, A.D.1301년)

 

2. 중세시대의 종교적 사건

 

1) 십자군 전쟁

(1) 전쟁의 배경

① 11세기 후반 이슬람권의 새로운 패자(覇者) 셀주크 투르크조의 등장.

가. 비잔틴 제국의 소아시아 침공.

나. 시리아와 성지 예루살렘 점령(성지순례자 학대와 순례길 차단).

② 동로마 제국(비잔틴 제국)황제가 로마교황에게 구조 요청.

③ 클레르몽 종교회의에서 십자군 조직(A.D.1095).

․ 십자군의 특전: 일체의 죄 사면.

교황의 교회 통합을 위한 역량 발휘 기회로 활용 의도.

(2) 전쟁의 경과

① 제 1차(A.D.1096-1099)

: 예루살렘 왕궁 건설.

② 제 2차(A.D.1147-1149)-실패

③ 제 3차(A.D.1189-1192)-실패

④ 제 4차(A.D.1202-1204)-라틴제국 건설

: 콘스탄티노플 점령(소년십자군, A.D.1212)

⑤ 제 5차(A.D.1228-1229)

: 일시적 성지 회복.

⑥ 제 6차(A.D.1248-1254)-실패

⑦ 제 7차(A.D.1270)-실패

(3) 결과

초기엔 교황권 쇠퇴.

왕권 신장.

③ 이슬람의 서방 확장 저지.

④ 유럽제국의 단결 의식 고취(국가의식의 정립).

귀족의 쇠퇴.

봉건제도 붕괴(상공업 번성).

해운업의 발달로 지중해 연안도시 번영.

: 르네상스의 직접적 배경.

동서 문화의 교류(동방 세계의 흠모, 접촉 기회 증가).

⑨ 로마교회의 수입 증가로 교황권 신장.

 

2) 동서교회의 분리

(1) 원인

① 정치적 원인

가. 동․서로마제국의 분리(콘스탄틴 황제의 콘스탄티노플 천도-동로마제국).

나. 동로마제국이 카를 대제에게 왕관 수여.

② 문화적 원인: 언어적 차이(의사불일치)

가. 동방: 희랍어 중심.

나. 서방: 라틴어 중심.

③ 인종적 원인: 국민성의 차이.

④ 사상적 원인

가. 동방: 교리 중심(사색, 철학, 황제 중심).

나. 서방: 제도 중심(법적, 교황 중심).

⑤ 교리적 원인

가. 동방: 성령이 성부에게서 유출, 성상숭배 반배, 단성론 수용[동방(비잔틴)정교회], 하위 성직자 결혼 허용.

나. 서방: 성령이 성부와 성자에게서 유출, 성상숭배 찬성, 칼케돈 신조 수용(서방가톨릭), 모든 성직자 결혼 불허.

⑥ 직접적 원인: 교권 쟁탈 문제

(2) 결과

· 케룰라리우스 대주교 때 서방계통 교회를 폐쇄하고 수도자들 추방(A.D.1054).

· 불가리아 주교와 합세하여 교황의 오류를 공격하고 교황을 상호 파문.

· 동서방교회의 완전 분리(1054년 7월16일).

· A.D.1453년 오스만투르크 제국이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하자 소피아 성당의 대주교가 러시아로 피난한 후 러시아 정교회가 됨(애굽․시리아등 14개국 교회가 연맹체 조직).

 

3) 로마 가톨릭교회의 출현

(1) 그레고리 1세의 명령으로 기도와 예배시 라틴어 사용(A.D.600)

(2) 천사, 마리아, 죽은 신앙위인(聖人)에게 기도(A.D.600)

(3) 콘스탄틴 1세 때부터 교황의 발에 입마추기 행위 시작(A.D.709)

(4) 하트리안 1세 때 십자가, 성상, 신자의 유골 공경 행위 승인(A.D.786)

(5) 요하네스 10세 때 추기경회 조직(A.D.927)

(6) 죽은 신자 성자 추앙 시작(A.D.995)

(7) 미사 참여 의무 결정(A.D.1000)

(8) 그레고리 7세의 칙령으로 사제의 독신생활 지정(A.D.1079)

(9) 묵주 기도(묵주 알을 세며 반복적으로 드리는 기도)가 은자(隱者) 베드로에 의해 고안(A.D.1090).

(10) 면죄부(구입시 연옥의 고통시간 경감) 판매 승인(A.D.1190)

(11) 이노센트 3세 때 화체설 선포와 고백성사 제정(A.D.1215)

(12) 칠성사론(영세, 견진, 성체, 고백, 종부, 신품, 혼배) 확정(A.D.1439)

(13) 바울 3세 때 교회의 전통은 권위 면에서 성경과 동일하다고 트렌트 종교 회의 시 결정(A.D.1545).

(14) 트렌트 종교회의 시 외경의 정경 선포(A.D.1546)

 

4. 로마 가톨릭 교회의 발전

 

1) 로마 가톨릭 신학의 정립

(1) 피터 롬바르드(1095-1160)

① 최후의 4가지에 대한 인명을 정함(죽음, 심판, 지옥, 천국).

② 칠성례.

기계적 은총론.

(2) 제 4차 라테란 회의(1215)

․ 화체설.

(3) 토마스 아퀴나스(1224-1274)

① 신학대전.

은총의 수단인 성례전.

(4) 플로렌스 종교회의(1438-1445)

칠성례와 기계적 은총론 확정.

(5) 트렌트 종교회의(1545-1563)

공론화된 기계적 은총론을 교리화

 

2) 수도원의 발전

(1) 베네딕트 수도원(누르시아의 베네딕트, 480-547)

· 몬테카지노에 설립.

· 성 베네딕트 수도원 규칙 제정.

· 청빈, 정기적 예배, 육체노동, 신학적 영적 훈련.

(2) 시토 수도원(시토의 로버트, 1098)

(3) 클뤼니 수도원(아퀴뗑의 공작, 윌리엄)

․ 베네딕트 수도원 규칙에서 나아가 빈민 구제.

(4) 도미니크 수도원(오스마의 도미나크, 1170-1221)

· 탁발(구걸) 수도원.

· 청빈 서원 후 설교, 선교, 신학 훈련 열중.

· 훗날 종교 재판의 주체적 활약.

(5) 프란시스코 수도원(아씨시의 프란시스코, 1181-1226) 등

· 세상재물의 포기, 신학 훈련에 전념.

 

3) 스콜라 신학의 시작

(1) 수도원 공동체의 학교들 증가

(2) 성당 학교의 증가

(3) 중세 대학의 시작

① 변증법 발전(안셀름, 아벨라르, 롬바르드).

② 철학의 출현(토마스 아퀴나스).

대학 설립(캠브리지, 옥스퍼드, 파리, 바젤, 피사, 하이델베르크, 비엔나 대학등)급증(거의 동시에 설립).

(4) 토마스 아퀴너스의 신학

: 1545-1563년 트렌트 종교회의에서 로마가톨릭 교리의 토대가 됨.

은혜의 증가를 통한 공로

: 성화로서의 점진적 의인.

․ 은혜와 자선 행위(사죄)>공로>보다 많은 자비와 공로>공로>보다 많은 은혜와 자비>공로>궁극적 은혜(구속).

② 하나님의 구속과 은혜

․ 영생에 이르는 단계.

-은혜(사죄)>자선행위>공로(의)>영생(의).

③ 구원에 이르는 단계

가. 시작(값없이 주어지는 은혜의 주입).

나. 과정(도덕적 협력: 은혜의 도움을 받는 동시에 인간의 최선을 다하기).

다. 결과(정당한 대가인 영생으로 보상).

④ 화체설

: 떡과 포도주는 기적적으로 그리스도의 실제 몸과 피로 변화됨

⑤ 세례의 이해

․ 아담은 무죄상태에서 타락하여 본래의 의로부터 부패.

․ 유아는 행위에 의해서는 아니지만 선언에 의해 죄악 된 상태로 출생.

․ 세례는 아기의 무죄함을 회복시킴.

․ 죄 없음과 완전함 사이의 간격은 성례의 은혜에 의하여 뛰어 넘을 수 있음.

 

5. 종교개혁과 순교

 

1) 종교개혁의 여명

 

(1) 개혁의 필요성

① 교직매매, 고위성직자의 부도덕한 생활, 음행.

② 교황의 세속화.

: 교회의 권위 추락.

(2) 개혁의 원인

① 교회의 타락

: 교직의 타락으로 휴머니즘(인문주의-르네상스)의 발생.

② 개혁 전 급진 개혁자 위클리프, 후즈의 개혁론 파장 영향.

③ 교황 레오 10세의 면죄부 판매(루터의 반박문)

․ 르네상스란?

-14세기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전역에 일어난 거대한 지성 운동(고전어학습, 대학의 출현, 철학보다는 방법론 강조: 17세기 계몽주의 철학의 기원이 됨).

(3) 종교개혁 직전의 사회 상황

① 사회경제적 변화: 도시 자본가의 증가(메디치 가문), 도시의 발달.

② 오스만투르크 제국의 침입

③ 민족주의의 대두

④ 휴머니즘의 출현

 

2) 종교개혁의 경과

 

(1) 종교개혁이 일어난 과정

① 내적 외적 문제(환경적)

: 교회 특권의 붕괴(성직자의 과오, 부도덕석, 탐욕).

② 바른 메시지 추구(메시지)

: 오직 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

③ 금속활자 발명으로 인쇄기술 혁신(수단)

: 인쇄기 발명으로 중산층에 성경 보급 가능.

(2) 개혁의 형태

① 루터파: 신성로마제국(독일)과 동북유럽.

② 쯔빙글리파: 스위스 쮜리히를 중심으로 독일어를 사용하는 스위스와 남부 독일.

③ 칼빈파: 스위스 제네바를 중심으로 불어를 사용하는 프랑스, 스코틀랜드, 네덜란드.

④ 재세례파: 서부 유럽의 대부분.

⑤ 영국의 개혁파: 영어를 사용하는 민족.

⑥ 예수회: 스페인의 이그나티우스 로욜라를 주축으로 구교의 개혁운동(선교 중심).

(3) 개혁의 성패

① 성공: 튜튼족이 자리 잡은 북부 유럽과 로마 이외의 지역.

② 실패: 로마 가톨릭교회가 중심이 된 라틴 문화권의 남부 유럽.

(4) 개혁 정치형태

① 루터파: 확정된 양식 없음

② 칼빈파: 장로정치

③ 영국 국교회: 구교정치

④ 재세례파: 침례회의 회중정치

(5) 개혁교회의 신학 사조

① 구교와의 일치점

: 삼위일체 교리.

② 개혁으로 인한 불일치점

: 교회 정치, 교회관, 성경관, 구원관, 종말관 등.

가. 교황교서, 종교전통 및 외경 배격.

나. 로마가톨릭 교회 내 구원을 위한 칠정성례전 반대.

다. 연옥설, 면죄부, 미사, 화체설 배격.

라. 루터와 쯔빙글리는 개척, 칼빈과 멜랑히톤은 조직을 추구.

(6) 예배의식의 개혁

① 지방어 설교.

: 교육으로 부흥.

② 미사 분향제도 폐지.

③ 성일준수, 성자․유물․성상숭배 폐지.

④ 죽은 자를 위한 기도와 성지순례 의무 폐지.

 

3) 종교개혁의 결과

(1) 종교적 측면

① 성경의 근본사고로 환원.

② 우상화 척결 및 성경 중심의 예배 환원.

③ 개인 신앙의 자유 취득.

④ 로마 가톨릭 교회 내 자체개혁 추진의 주원인으로 작용.

⑤ 개혁교회 내의 여러 파 발생.

(2) 사회국가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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