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 설교자료 모음(5)
주 제 : 믿음
심 방 : 초신자
말 씀 : 히11:1
제 목 : 인간적인 믿음과 하나님의 믿음
믿음의 문제만큼 많이 설교된 제목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믿음이 무어냐고 물으면 분명히 대답할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 수많은 사람들이 바로 나에게 묻는 회의적인 질문
은 "내가 확실히 믿었는데 왜 하나님께서 응답하시지 않는지요
이제는 뭐가 뭔지 모르겠어요?"이다. 여러분도 이런 실망을
해보신 적은 없나요?
(본 론)
1. 믿음이란 하나님의 기적적 역사를 전제조건으로 한다.
1) 인간이 모든 것을 행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믿음은소멸
2) 하나님의 뜻에 기초를 둔다.
2. 믿음의 정의
1) 실상의 의미
분명한 목표를 두고 염원하며 그것이 이뤄질줄 믿고 기
도하며 기다릴 때 실상이 된다.
우포스타시스 = 우포 + 에스테니 (실상 = 밑 + 바치다)
실상이란 하나님의 말씀이 놓여질 받침대, 즉 예비믿음
2) 이 실상위에 하나님의 말씀이 주어질 때 이 예비믿음이
본격적인 믿음이 된다. (롬 10:17).
3. 믿음의 실례들
1) 수로보니게 여인 (마 15:21-28).
(1) 예비믿음을 가진 여인
가) 예수님의 기적을 믿음 나) 예수님의 뜻을 알고
다) 분명한 목표를 갖고 다) 열렬히 믿고 구함
(2) 본격적 믿음의 하밗될찌어다.
2) 믿음의 순서
(1) 예비믿음은 인간편의 믿음
(2) 온전한 믿음은 예비믿음의 받침대위에 하락된 말씀이 임할 때 생긴다.
가) 의심이 사라지고
나) 평안과 확신으로 충만해지고
다) 애쓰는 마음이 사라지며
라) 이미 받은 것으로 깨달아진다.
(결론): 수많은 성도들음인줄 알고 오해한
결과 "왜 믿었는데 이뤄지지 않느냐"고 탄식한다. 예비믿음
은 인간편에서 믿는 받침대이며 그위에 하나님 말씀이 임해
야 본 믿음이 되고 그땐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생각하고
말해도 된다. 그 때문에 예비 믿음을 갖고 하나님의 허락이
임하도록 뜨겁게 기도하고 기다려야만 한다. 오직 하나님의
주 제 : 중생
심 방 : 초신자
말 씀 : 요3:1-15
제 목 : 중생과 성장
틈是텝후손으로 태어난 인생은 하인을 막론하고 중
죄인이다. 1) 잃어버린 존재이며, 2) 빗나간 존재이며, 3) 버
림받은 존응걋犬 수양이나 어떤 종교도 변화시킬 붤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변화
1) 새로운 세계는 태어난 사람만이 보고 들어간다.
2) 중생의 조건: 물과(회개) 성령의 역사의 열매
3) 중생의 방법: 십자가의 그리스도 신앙
2. 신령한 사람읊봉軾(내적성장)
泳酋(지.정.의)이 깨어짐에 따라 (성소십자가에 못박혀 죽었다. 그러나 그 법적
진리가 체험적인 진리로 변하도록 깊이 묵상하고 기도하고
체험되어 1) 성령의 열매 맺는 생활
사랑,희락,화평,오래참음,자비,양선,충성,온유,절제
2) 증거하는 생활 - 과실의 열매속에 씨가 있다.
(결론): 성장치 않은 자녀는 부모텝크나큰 근심거리이다.
그러나 잘 성장한 자녀는 부모의 기쁨이다. 영적인 자녀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들의 영적 사람이
기쁨이 되고 또 하나님이 누리시는 장성한 분량의 삶을
심 방 : 권면
말 씀 : 눅5:1-11
제 목 : 깊은데로 가서 극온대로 그날도 얕은 바닷가에서
밤새도록 그물을 던졌으나...
(로 같냅텝길, 복이 있는 길
1) 악인의 꾀를 지나야 한늡堀생각 곧 음란과 도적麗2) 죄인의 길을 떠나야 한다.
(1) 불신의 길 堀자리
(1) 자기를 과대 평가하는 것 (2) 자기를 신뢰하는 것
4) 말씀을 좇아가는 생활
3. 말씀에 의지하여
1) 새로운 차원의 삶: 겉사람의 세계와 속사람의 세계
2) 믿음의 실천
3) 하나님의 임재
(결론): 육신의 사람, 겉사람을 좇아 얕은 삶을 사는 사람도
있고, 주님과 함께 깊은 곳에 그물을 던지는 사람도 있다.
얕은 곳에서는 하나님의 임재가 없고 삶의 목적도 가치도
영생도 없다. 오직 그리스도와 더불어 깊은 곳으로 가서
그물을 던져야만 한다. 그 곳에는 고기잡이도 있고 하나님
도 계신다.
주 제 : 미움
심 방 : 권면
말 씀 : 마6:13-15
제 목 : 우리에게죄지은자를사하여준것같이
여러분, 용서를 구하는 하나님을 생각해 볼 수 있는가?
하나님은 절대로 용서가 필요없는 분이시다. 그 이유는 절대
완전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용서가 필요하다.
그것은 바로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실수하고 죄
를 범하곤 한다. 그러기 때문에 용서없이는 한시도 살아갈 수
가 없다. 걸음마를 배우는 어린아기가 한두번 넘어졌다고 심히
벌하면 그 아기는 그만 걷는 것을 포기하고 말 것이다. 인생
살이에서도 우리는 계속 실패를 체험한다. 만일 한번 실패했다
고 포기하고 절망한다면 그 사람은 영영 재기 불능이 되고 만
다. 이와같이 행복되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우리는
서로 용서해주고 용서받는 것이 기필코 필요하다.
(본 론)
1. 용서하시는 하나님
1) 아담과 가죽옷
2) 예수님과 용서
(1) 간음하다가 잡혀온 여인
(2) 용서와 대가
3) 용서의 조건
요1서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
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
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2. 용서안에 살기 위하여
1) 나와 이웃과의 관계와 용서-주기도문 중에서
2) 용서치 않는 자의 벌
참조: 마 18:23-35/일만 달란트 빚진자와 백데나리온
빚진 동관
3. 용서와 치료
1) 미움과 분노 - 최악의 파괴자
2) 용서를 빌 때
(1) 자아의 치료
(2) 이웃과 화목
(3) 하나님의 의를 얻음
(결론): 용서는 용서받는 자보다 용서하는 자가 희생을 감당
하고 십자가를 짊어지게 된다. 그러나 용서만이 올바른
이해와 동정과 화평을 가져오고 그 결과 삶의 행복을 갖게
한다.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통하여 용서받은 우리들은
믿을때부터 이미 남을 용서해야만 하는 무거운 빚을 짊어지
고 살게 된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것같
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이 기도는 한 평생 늘
주 제 : 순종
심 방 : 권면
말 씀 : 삼상15:17-23
제 목 : 순종
하나님은 우주의 절대주권자이다. 그리고 인생은 하나님의
피조물로서 하나님 앞에서는 오직 순종만이 있을 뿐이다. 전지
전능,무소부재하신 하나님 앞에서 유한한 인간이 왈가왈부하는
것은 있을수도 없는 것이다. 성경 롬 13:1에는 각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고 명령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신앙이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더욱 깨닫게 되는 것은 절대순종,
복종만이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진정한 태도라는 것이다. 하나
님은 우리들에게 은혜 베푸시기전에 우리들의 순종여부를 언제
나 시험해 보신다.
(본 론)
1. 내 생각에 좋은 일과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과의 관계
1) 아말렉을 쳐서 진멸하다.
삼상 15:2-3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지금가서 아말렉을 쳐서 그들의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고 진멸하되...
2) 사울왕의 좋다고 생각한 일
삼상 15:9 "사울과 백성이 아각과 그 양과 소의 가장
좋은 것 또는 기름진 것과 어린양과 모든 좋은 것을
남기고 진멸키를 즐겨 아니하고 가치없고 낮은 것은
진멸하니라.
3) 하나님의 심판 (선지자 사무엘)
삼상 15:22-23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
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는 거역하는 것은 사술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이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 하나님은 선한 행위를 요구치 않으시고 절대 순종을 구함-
2. 희생적 순종만이 신앙이다.
1) 마리아의 순종 (눅 1:30-38)
2) 요셉의 순종 (마 1:18-21)
3. 순종의 시험과 축복
1) 아브라함과 모리아 산
2) 축복의 언약 (창 22:15-18)
(결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께서도 하나님 앞에서는 죽기까
지 순종하셨다 (빌 2:5-11). 우리들의 신앙 척도는 바로
순종에 있다. 순종이 없는 신앙은 그가 무슨 말을 하고
다닐찌라도 그 열매는 없다.
주 제 : 소망
심 방 : 초신자
말 씀 : 사32:1-4
제 목 : 크리스마스에 오신 임금님
크리스마스에 나타난 별은 바로 크신 임금님이 나타나실 별
이었다. 그 때문에 동방박사들은 이 위대한 임금님께 경배하기
위하여 산을 넘고 물을 건너 별따라 왔던 것이다. 그런데 2천
년전 크리스마스에 찾아오신 임금님과 우리들과는 무슨 관계가
있기에 오늘날 전세계가 소란스럽게 축하를 하고 즐거워할까?
성경에는 그 임금님에 관해 놀라운 기사를 우리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본 론)
1. 그 임금님은 광풍을 피하는 곳이 됨.
1) 모든 인간은 그 존재속에 광풍을 품고 살아가고 있다.
(1) 죄책의 광풍: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 하는 속사람과
정욕의 종이된 겉사람의 갈등에서 빚어진죄책의광풍
(2) 인생 무의미의 광풍: 모든 사람이 번뇌 질문 "도대체 산다는 것이 므 광풍
(4) 삶의 잔곳이 됨.
폭우는 하늘에님의 수레는 천천히 돌아도 반드시 정의롭게 돌아간다.
1) 현세적 심판 (시 1:4-6)
2) 사펼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
신 것이요 그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3) 전세계적 심판 (벧후 3:10-13)
1) 마른 땅: 도시산업화의 황금이믿음,소망,사랑,은혜가 냇물같이
큰 바위그늘
1)물을 변경시켜 놓고 만다.
2) 오늘날 세계는 정치,경제,군사적으로 끊임없이 격동의
모래광풍이 불어온다. 오직 변치 않는 곳은 예수님 그늘
밑 뿐이다.
(결론): 이 세상에서 가장 밝고 아름다운 소식은 오직 예수님
께서 우리들의 구주가 되신다는 것 뿐이다. 만세 만왕의
왕되신 예수님 안에서만이 광풍을 피하고 폭우에서 보호링품殷곤비한 땅에 변치않는 바위
그늘이 되어 주신다.
주 제 : 권면
자체는 연속적인 것이다. 구년이나 신년이나 하나
의 연속된 시간에 불과하지 새로울 것이 없다. 그러나 인간이
집행하는 일은 송구영신을 할 때 거대한 변화가 오게 된다.
일년동안 해온 일을 일단 정리하고 그 토대위에서 새해의 계획
을 세우고 새로운 각오로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우리 신앙생활
도 새해에 큰 도약이 있기 위해 구년을 보내면션 재고정
리를 마땅히 해 보아야만 한다. 그리고 그 기초위에 서서 더욱
헌신적이고 승리로운 내일의 신앙생활을 계획해 보아야만 한다
그러므로 오늘은 우리 개개인이 과거 1년동안 과연 어떻게 살
아왔는가를 깊이 성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본 론 )
1. 우리는 참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며 살았는가?
뎬잔주님의 계명을 지킴으로
요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출 20장
을 위하지 말라.
(2)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찌니 - 엡5:5 "탐하는
(3)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성일로 지켜라. 주께서 안식후
첫날에 부활하심.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6) 살인하지 말라 (요일 3:15).
(7) 간응結陟뻣 함으로
2. 우리는 참으로 성령님의 인도를 구하고 살았는가?
1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2) 시 37:5-6
3. 우리는 참으로 긍정적인 삶을 살았는가?
1) 십자가의 대속에 서서 - 구원,치료,축복,영생
2) 창조적인 선언을 함으로 3) 범사에 감사함으로
(결론): 자기 자신을 깊이 성찰하여 깊이 회개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새롭게 됨을 입어 나아가는 사람에겐 참된 발전이
기약된 것이다.
주 제 : 율법
심 방 : 권면
말 씀 : 출20:3-17
제 목 : 십계명
자연에는 자연의 법이 있고 국가에는 인간생활의 질서와 안
녕을 위하여 지켜야 하는 국어길땐 응당한 벌
을 받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은을 통하여 인간에게
도덕적 하나님께 받은 십계명이다. 그러나 역사이래로
이 십계명을 堀사람도 없었다그러므로
예수께붤이제 구원은 오직 예수님을 믿음으로 받
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과의 교제와 신앙인격의 성장을 위해서
는 오늘날에도 끊임없이 십계명의 거울을 통해 우리 자신을 돌
이켜야만 한다.
(본 론)
1. 내 앞에 다른 신을 긁 1) 하나님 외에 신은 귀신이고 肝없다.
2) 인간을 신격화하지 말라 우상 2) 천상천하 수중에 있는4대 형벌. 1천대 축복
3.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읕쩝堞말라.
1) 국가원수나 부모의 이름에도 불경죄를 범하지 않거든
) 가볍게 (2) 희뒬지켜라.
1) 유대인의 안식일과 예수교인텝안식일
(1) 안식후 첫날 부활, 성령께서 주윱잔안식후 첫날모임 (고전 16:1-2).
2) 내가 곧 안식일의 주인: 대중의 생명, 안녕을 위한 것
외에 개인유익을 위해 어기면 안됨 (안식일 병치료하심)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부모를 존경,공솥 8. 도적질 하지 말라: 하나님의 것 도적(말 3:8-9),이내지 말라: 이웃아종矜나귀).
(결론): 완전한 사람은 예수님뿐이다. 구원받은 우리汰曇坪肝해야한다. 성
주 제 : 성령
심 방 : 권면
말 씀 : 엡5:15-17
제 목 : 성령으로 인도받는 새해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고 말씀하셨다. 주님께서는 약속대
로 성령님을 보내주셔서 성령을 통하여 우리들과 함께 거하신
다. 그런데 성령께서는 우리들을 범사에 인도하시는 영이시다.
우리들, 주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주님께서 생활전반에 걸쳐
인도하시고 지도하시기를 원하신다.
(본 론)
1. 귀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1) 귀있는 자: 영적으로 태어나서 영적 감각이 살아난자.
2) 들을찌어다
(1) 듣기를 원해야 함 (2) 듣는 자세를 가져야 함
가) 자기의 의견과 고집을 제껴놓음
나) 시간을 내어 고요히 경청함.
(3) 성령님의 음성
가) 마음의 소원: 빌 2:13 "너희안에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
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나) 확신 다) 묵시 라) 꿈 마) 환상 바) 말씀
2. 말씀의 보증을 구하라.
1) 하나님께 마음의 계시에 대한 말씀의 확증을 구하라.
2) 말씀을 잘 아는 분과 상의하라.
3. 마음의 평안: 빌 4:6-7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
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1) 양심에 평안하냐
2) 마음에 평안이 있느냐
마음에 평안이 없으면 아직 때가 적당치 않음의 증거
4. 환경적인 인도를 구하라.
(결론): 인간의 지식이나 지혜는 한계가 있다. 범사에 하나님
의 뜻을 알고 살게 되면 불안에서 놓여나고 확신에 찬 삶
을 살 수가 있고 비극적인 실패를 피할 수 있다.
출처 :은혜로운 향기 원문보기▶ 글쓴이 : Gid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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