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자료실/결혼식 설교

결혼예식 진행

에반젤(복음) 2021. 6. 17. 23:30

결혼예식 진행

 

신랑 : 000 군 , 신부 : 000 양

 

2007년 12월 1일 오후1시 웨딩문화원 1층 목홀

 

 

 

촛불점화 / 양가 어머님

 

 

개 식 사 /

 

이 예식은 기독교의 의식을 따라 진행됩니다. 혹시 신앙의 차이가 있는 분이라 할지라도 신랑 신부를 축복하는 마음으로 예배로 드려지는 이 결혼예식에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주례를 맡은 저는 신랑이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00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000 목사입니다. 오늘 새 가정을 이루는 신랑, 신부와 이 결혼예식에 오신 여러분들께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시기를 기원합니다.

 

지금부터 신랑 000 군과 신부 000 양의 결혼예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신랑입장 / 신랑이 입장할 때 내빈 여러분들께서는 큰 박수로 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입장.

 

신부입장 / 이어서 신부가 입장하겠습니다. 신부가 입장할 때 내빈 여러분께서는 입장이 끝날 때까지 크게 박수해 주시면서 신부를 맞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부 입장.

 

 

찬 송 / 찬송가 287장을 부르시겠습니다.

 

찬송가는 여러분께서 받으신 순서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같이 불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성경봉독 / 하나님의 말씀을 봉독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받으신 순서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경 골로새서 3:17-21절까지 말씀입니다. 제가 읽습니다.

 

기 도 / 000교회 000목사님이 기도해주시겠습니다.

 

 

주 례 사 / ‘행복한 가정’이란 제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 오늘 결혼하는 신랑 신부에게 세 가지 그리고 부모님께 한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신랑신부는 먼저,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두 사람을 믿음의 가정에서 태어나 믿음생활하게 하시고 서로 만나게 하시고 부부로 맺어주시고 앞으로 사랑가운데 살게 하실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말을 하든지, 일을 하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 중심으로 감사하는 부부가 되어야 합니다.

 

둘째로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은 아내를 사랑해야 합니다. 아내는 남편의 머리가 되려 하지 말고 항상 남편을 존중하고 남편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남편을 높이려면 자동적으로 아내가 낮아져야만 합니다. 그리고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랑하되 일생동안 사랑해야 합니다. 신혼 초에는 누구나 아내를 사랑할 수 있지만 세월이 흘러가면 그 사랑의 농도가 옅어집니다. 건강하고 예쁠 때는 사랑하지만 아내가 병들거나 아름다움이 떨어질 때 사랑이 식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되 끝까지 사랑해야 합니다. 세월이 흐르고 환경이 변한다 할지라도 사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내를 괴롭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내는 사기그릇과 같이 깨어지기 쉽습니다.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로 인해 상처받기 쉬운 마음그릇을 가지고 있음을 기억하고 항상 사랑으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셋째로, 부모님께 순종해야합니다. 부모님이 함께 지옥에 가자고 말씀하시는 것 이외에는 부모님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특히 남편은 처갓집 식구에게, 아내는 시댁식구에게 잘해야 합니다. 용돈을 드릴 때도 처가식구들에게는 남편이, 시댁식구들께는 아내가 드리시고, 전화를 드려도 서로가 마찬가지입니다. 부모님이 사시는 날은 여러분이 살아갈 날보다 짧습니다. 부모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하고 부모님께 효도하는 돈은 아끼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부모님은 자녀를 격노케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결혼한 새 가정에 간섭을 하기 시작하면 격노케 됩니다. 새 가정을 이루면 부모님의 품을 떠난 것으로 아시고 멀찍이서 바라만 보시고 행복하게 살기를 위해 기도하시면서 칭찬과 격려만 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오늘 결혼하는 신랑신부는 언제나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사시고,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마시고, 양가 부모님께는 순종하여서 행복한 부부로 일평생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혼인서약 / 이제 혼인서약을 하겠습니다.

 

신랑과 신부는 분명한 목소리로 ‘예’라고 서약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신랑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랑에게: 신랑 000군, 그대는 신부 000양을 그대의 아내로 맞아 그대의 생명이 다할 때까지 언제 어디서나 어떤 형편에서든지 사랑하고 존중히 여기고 도와주며 위로하면서 남편의 책임을 다할 것과 일정한 부부의 대의와 정조를 굳게 지킬 것을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서약하십니까?

 

 

 

다음은 신부차례입니다.

 

신부에게: 신부 000양, 그대는 신랑 000군을 그대의 남편으로 맞아 그대의 생명이 다할 때까지 언제 어디서나 어떤 형편에서든지 사랑하고 존중히 여기고 도와주며 위로하면서 아내의 책임을 다할 것과 일정한 부부의 대의와 정조를 굳게 지킬 것을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서약하십니까?

 

 

축복기도 / 축복기도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위에 먼저 신부의 손을 얹고 그 위에 신랑의 손을 얹어 주시기 바랍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도 같은 마음으로 축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 좋으신 하나님 아버지, 오늘 새 부부를 만나게 하시고 사랑하게 하셔서 이렇게 아름다운 가정을 이루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좋은 부모님 슬하에서 건강하고 훌륭하게 자라게 하시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축복받는 결혼을 하게 하시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부부를 축복하여 주시되 일생동안 하나님을 잘 섬기는 가정되게 하시며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며 기쁨과 감사가 늘 차고 넘치는 가정으로 세워주시옵소서.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며 부모님께는 순종하는 행복한 부부로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건강의 복을 주셔서 늘 영육간에 강건하게 하시고 경제적으로도 풍요로운 삶을 살도록 물질의 복도 풍성하게 채워주시며 계획하는 모든 일들이 형통하게 하여주시옵소서. 후손의 복도 주셔서 이 가정에 건강하고 지혜로운 자녀들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언제나 믿음 안에서 하나가 되어 하나님의 나라와 이 사회에 아름답게 쓰임 받는 귀한 가정으로 세워주시고 신랑신부 양가에도 하나님의 놀라운 복이 임하게 하여 주옵시고 참여한 모든 하객들의 가정에도 하나님의 평강으로 복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 멘

 

 

성혼공포 / 성혼을 공포합니다.

 

신랑 000군과 신부 000 양이 부부가 된 것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공포합니다.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아멘.

 

 

서로 마주보시며

 

상 견 례 / 상호 존경과 사랑을 다짐하며 허리 숙여 인사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상호간에 경례.

 

 

 

축 가 / 신랑, 신부를 위한 축가를 부르겠습니다.

 

 

부모님께 인사 / 이제 신랑과 신부가 부모님께 인사드리겠습니다.

 

 

먼저 신랑과 신부는 신부 측 부모님을 향해 서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낳으시고 오늘 이 자리에 이르기까지 그 긴 세월을 하루같이 사랑과 기도로 양육해 주신 부모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은혜로 이제 저는 이렇게 장성하여 결혼예식을 갖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더욱 효도하며 열심히 살아가겠습니다. 지켜봐주시고 기뻐해 주세요 하는 마음으로 인사드립니다. 신랑․신부 경례.

 

 

신랑․신부는 신랑 측 부모님을 향해 서 주시기 바랍니다.

 

부모님, 감사합니다. 저희 두 사람 믿음을 가지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겠습니다. 계속해서 가르쳐 주시고 격려해 주십시오. 열심히 살며 부모님께 효도하겠습니다. 하는 마음으로 인사드립니다. 신랑․신부 경례.

 

 

내빈께 인사 / 이제 신랑․신부는 내빈을 향해 서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로 바쁘신 가운데도 두 사람의 결혼을 축하해 주시기 위하여 오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예의지만 형편상 이렇게 인사를 대신합니다. 앞으로도 저희들을 위하여 계속 사랑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인사드립니다. 신랑․신부 내빈을 향해 경례.

 

 

인사 및 광고 / 혼가대표 혹은 주례자

 

바쁘신 중에도 이렇게 두 사람의 결혼을 축하해 주신 여러 하객들께 양가를 대신하여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신랑 신부가 여러분들께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되지만 이 자리에서 대신 인사드리는 것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찬 송 / 이제 찬송가 286장 1절, 4절을 부르시겠습니다.

 

축 도 / 축도하겠습니다.

 

지금은 길이요 진리요 생명 되시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무한하신 은혜와 하나님 아버지의 크신 사랑과 성령의 교통, 충만, 역사하심이 오늘 결혼한 새 가정과 양가와 하객들 위해 항상 함께 하시기를 축원하옵나이다.

 

아 - 멘

 

 

성경선물 /

교회에서는 새 부부에게 성경찬송을 선물로 드립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오늘 결혼 순서지와 성혼선언문을 결혼 앨범 맨 앞장에 보관하고 매년 결혼기념일 때마다 둘만이 함께 예배드리시기를 바랍니다. 신랑이 받으세요.

 

신랑, 신부는 이제 세상을 향해 돌아서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양가부모님은 앞으로 나오셔서 신랑과 신부 옆에 나란히 서시고 하객들께 함께 인사드리시기 바랍니다. 하객들께 경례

 

 

첫 행 진 / 이제 새 가정이 탄생되어 첫 행진을 합니다.

 

신부가 신랑의 팔을 끼시고 신랑 뒤에 신랑의 어머니, 어머니 뒤에 아버지가 신부 뒤에 신부의 어머니, 어머니 뒤에 아버지가 나란히 뒤따라갑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는 뜨거운 박수로 새 부부의 앞길을 축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