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고전,후서 강해

고린도 전,후서

에반젤(복음) 2019. 6. 13. 07:30



고린도와 고린도교회
고린도는 이미 알렉산더 대왕(356-323 B.C.) 이전 시대부터 아테네 및 스파르타와 함께 그리스의 제3대 도시의 하나였다. 특히 로마시대에 들어와서는 지중해 해상 교통 요지라는 지정학적 이유로 다른 어떤 헬라 도시보다 번창하여 전 로마 제국 안에서도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다음 가는 제4대 도시가 되었다
한편 초대 교회 시대의 세계란 곧 로마 제국(Roman Empire) 이었다. 또한 로마 제국의 중심은 지중해(Mediterranean Sea)였다. 모든 권력과 문물이 이 바다를 통해 교환되었다. 그리하여 로마 제국 시대의 대도시들은 거의 항구도시였다. 한편 항구도시들은 사람과 문화가 빈번히 교차되는 개방적이고 활기찬 곳이었다. 따라서 초대 교회의 선교는 자연히 내륙보다는 주요 항구 도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바울의 안디옥, 에베소, 고린도, 로마 선교가 그 대표적 실례이다.
이처럼 선교 전략상 중요한 고린도에 사는 사도 바울은 제2차 전도여행(A.D.49-52) 16개월을 머물면서 고린도 교회를 직접 창립하였다. 그리고 그 설립자요 사도로서 A.D.55년을 전후하여 성경에 포함된 두통의 편지를 포함한 두통의 사도 서한을 발송하였다.
신약 성경과 초대 교회 시대 역사의 중요한 일부를 이루는 고린도 교회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먼저 고린도시와 고린도 교회의 역사 문화적 배경을 알아보고자 한다.

1. 고린도(The City of Corinth)
고린도는 아가야(Achaia) 지역의 수도였으며, 로마 지방 총독의 거주지였다. 사실상, 바울 시대에 고린도는 그리스의 중심지였다. 이 옛 도시는 뭄미우스(Mummius) 집정관에 의해 완전히 파괴되어(B.C. 146) 소수의 신전들과 기둥들만 남았었는데, 1 세기 후에, 항구와 군사기지로서 이 지역의 중요성을 인식한 쥴리어스 시이저가 옛 도시의 폐허위에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고, 이탈리아인들을 거주하게 하였는데, 그들의 대부분은 자유민들이었다. 이 도시는 급속히 성장하였다. 고대 도시가 몰락할 때에 부근의 해안으로 도피하였던 그리스의 상인들과 무역상의 후예들이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왔으며, 예루살렘으로 가기에도 편리한 도시였으므로 많은 유대인들도 이곳으로 몰려들었다. 또한 고린도는 무역항이었으며, 북 그리스와 남 그리스를 연결하는 파나마 해협 위 즉, 에게해와 이오니아해를 가로지르는 반도에 위치하고 있었다.

 

 

본문내용

1) 고린도 시, 고린도교회, 고린도전서
고린도 시는 기원전 146년에 로마의 침공으로 파괴된 이래 재건이 금지된 채 약 100년간 폐허로 내버려져 있다가 기원전 44년의 율리우스 시저의 명으로 재건되어 로마의 식민지로 편입되었으며 기원전 27년에는 로마의 행정 구역인 아가야 주의 수도로 되어서 총독의 주재지가 되었다. 기원후 50년경에 바울이 방문할 당시의 고린도는 재건된 도시였다.
고린도는 교통과 교역의 요지에 위치해 있으므로 상업과 무역이 번창하는 도시로 발전할 수 있었다. 고린도 주민의 절반 이상은 로마 사람들이 차지했으며, 그 나머지는 그리스 사람들과 세계 각처로부터 생업을 찾아 몰려든 각종 인종들이었다. 또한 교통 상으로 동양과 서양 남방과 북방이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해있었기 때문에, 갖가지 종교와 사상이 전시장과 같은 곳이 되었다.
바울의 제2차 전도여행이 약 1년 반 동안 고린도에 머물면서 선교 활동을 하였다. 바울의 고린도 선교 활동에서 특이한 사건은 그가 여기에 도착하는 즉시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라는 유대인 부부를 만난 것이다. 이 두 사람은 글라우디오 황제의 칙령 때문에 로마를 떠나서 고린도에 머물었으며, 특히 아굴라의 직업이 바울과 마찬가지로 천막을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바울은 그와 쉽게 접촉할 수 있었고 그들 집에 머물면서 함께 일을 하였다.(18:2-3) 바울이 고린도에서 최초로 얻은 그리스도인인 셈이 되었다. 어쨌든 이때부터 이들 부부는 바울의 선교활동에 중요한 동역자로 협력하였다. 바울과 아굴라는 바울이 데살로니가에서 그렇게 했듯이 그들의 작업장소를 전도 활동의 공간으로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