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부 자료/- 청소년들의 상담

8. 어린시절의 상처’ 치료의 중요성 ㅡ 오제은 교수

에반젤(복음) 2020. 10. 5. 23:27

8. 어린시절의 상처’ 치료의 중요성 ㅡ 오제은 교수

 

배우자 각자의 ‘어린시절의 상처’ 치료의 중요성:

이마고 커플관계치료와 내면아이치료 모델을 중심으로....

 

3.4. 부부대화법(Couple Dialogue) 과 부모-자녀 대화법(Parent-Child Dialogue)

어린시절의 상처에 대한 이마고 치료는 크게 커플 대화법과 부모-자녀 대화법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는 부모-자녀 대화법과 커플대화법을 통해서 서로의 어린시절의 상처, 특히 아직 채워지지 않은 필요와 욕구들을 상대방 입장에서 이해해주고, 공감하는 것이고 둘째는 부모-자녀 대화법을 통해서 부모가 해주지 못했던 역할, 즉 새로운 부모의 역할인 치료사 역할을 서로가 해주도록 하는 것 이다.

 

3.4.1. 부부대화법을 통한 공감능력 개발과 배우자 이미지 재구성

부부가 힘겨루기를 중단하고 서로의 상처를 이해하고 깊이 공감하며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도록 행동변화를 요구하는 치료과정이 바로 ‘부부대화법(Couples Dialogue)’이다. 이마고 치료에서는 ‘당신의 배우자는 당신의 성장의 열쇠이다’라고 말한다. 부부가 서로에게 아직도 상처를 주고 있는 그 부분이 바로 부부가 성장해야할, 그리고 서로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이마고 이론에 의하면, 아직도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 부부들의 대화에는 흔히 다음의 두 가지의 문제가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첫째는 서로의 말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는 것이고,

둘째는 들을 수 없는 방법으로 서로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통을 호소하는 많은 사람들은 사실은 자신의 고통을 누군가와 나누지 못했기 때문에 그 고통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누군가 잘 들어주기만 하면 고통은 치유될 수 있다. 부부가 서로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될 때, 부부관계가 한층 가까워지고 강화된다는 것은 이미 확실한 결과로서 임상적으로 널리 입증되었다. 부부치료에 있어서 부부대화법 훈련은 그 어떤 다른 치료방법보다도 효과적이다.

특히 IMAGO 부부대화법은 부부가 서로의 마음을 깊이 나누게 되고, 사랑을 회복시키며, 서로의 상처를 치유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매우 통찰력 있고 탁월한 대화훈련법이다. IMAGO 부부대화법은 배우자들로 하여금 상대방의 요구를 정확히 들을 수 있게 하고 동시에 부부가 함께 성장해야 할 부분이 어디인지를 알 수 있게 하는 목적달성을 위해서 행동변화요구(Behavior!! Change Request)를 사용한다. 행동변화요구는 한 쪽 배우자(말하는 사람)가 다른 쪽 배우자(듣는 사람)에게 요구하는 구체적인 행동변화이다. 이 행동변화요구는 듣는 사람이 듣고 반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말해진다. 행동변화요구는 ‘성장을 위한 청사진’을 위해 부부가 한 팀이 되며, 이 청사진은 한 배우자가 다른 배우자의 어린시절의 상처나 또는 사회적 기대와 요구로 인해 상실된 부분들을 어떻게 재구성 할 것인가에 대해 말하는 것이며, 상대방이 말하는 사람이 말을 귀 기울여 듣고 만족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하는 것이다. 이 대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 배우자의 말을 집중하여 잘 듣는 법을 배우는 데 있다.

 

이 부부대화법을 통해서 참가자들에게 기대되는 치료효과는 먼저 자신들의 상처와 미해결과제를 바라볼 수 있게 되고, 동시에 배우자의 상처와 고통을 정확하게 이해하게 됨으로써 더 이상 과거에 번복해왔던 상처를 주던 잘못된 방식으로 배우자를 대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제 배우자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방식이 아닌 서로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배우자도 나와 똑같이 상처를 지니고 고전분투하고 있는 치유의 대상으로 인식적인 전환을 가져오게 될 때 부부치료의 분기점을 가져올 수 있다. 이 과정이 바로 마음의 잣대를 내려놓는 단계이며, 동시에 힘겨루기를 중단하고 상대방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멈추게 되는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다.

 

부부대화법 훈련을 잘 마치게 되면, 참가자 부부들은 (1) 자신과 배우자의 어린시절의 상처를 바라 볼 수 있게 되고 이해하게 되며, (2) 상대방 배우자의 입장을 그 사람의 관점에서 볼 수 있게 되고, (3) 상대방 배우자의 상처와 아픔을 함께 공감할 수 있게 되며, 서로의 치유와 성장을 진심으로 후원하고 보살피며 지지하는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이 부부대화법에서 가장 특이할만한 것은 배우자가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게 될 때, 말하는 사람은 자신 스스로가 받아들여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자신이 배우자에 의해서 조건 없이 잘 받아들여지는 경험을 하게 될 때, 그 경험을 통해서 말하는 사람 자신도 자기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는 것, 이 치유적 경험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 때 잘 들어준 사람은 상대방 배우자를 위한 치유의 통로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잘 들어주는 일이야말로 부부가 서로에게 해줄 수 있는 이 세상 최고의 값진 선물이며, 상대방에겐 과거의 상처(받아들여지지 못했었던)에 대한 새로운 치유적 경험이 되는 것이요, 배우자는 바로 그 경험을 안겨준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부간에 이러한 대화는 결국 서로를 아무런 조건 없이 받아들이고 지지하는 사랑관계의 촉진과 강화를 위한 부부관계 치료에 있어서 최상의 훈련방법인 셈이다. 부부대화법 훈련의 목표는 부부가 한 팀이 되어서 들음과 치유의 원리를 경험하여 서로의 상처와 욕구를 깊이 공감하고, 부부관계의 친밀도와 사랑을 촉진시킴으로써 서로의 치유를 위한 동반자로서 상호 협력하는 관계로 전환하게 하는 데 있다.

 

3.5. 성장과 치유의 동반자로서의 부부협력관계 형성

부부관계 훈련의 두 번째 목표는 지금의 부부관계를 서로의 상처를 치유하고 성장을 도와주는 동반자적인 협력관계로 향할 수 있도록 새로운 관계적 방향전환을 가져오게 하는 일이다. 자신과 배우자의 치유되지 않은 상처와 결핍을 발견하고 서로를 향한 기대와 필요를 이해함을 바탕으로 두 사람 모두의 자기치유와 성장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부부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지금까지 서로에 대한 비난과 원망, 갈등과 싸움 등으로 상대방을 변화시키기 위해 감시하고 조종하는데 낭비했던 에너지를 서로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 쪽으로 방향 전환하는 것이 과제다.

 

치유와 성장의 과정은 평생이 걸리는 장구한 과정이므로 이 과정 가운데서 부부가 함께 동행자가 되고 최고의 협력자요 후원자가 된다면 그보다 더 좋을 순 없을 것이다. 이 과정을 함께 동행 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서로를 향한 상호비방과 부정적인 감정 표현, 그리고 과거지사에 대한 거듭된 원망과 시비 등의 쓸데없는 에너지 전력 낭비를 단호히 중지할 것을 엄숙히 상호협약 해야만 한다. 또한 앞으로의 공동여정에서 서로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 최고의 후원자이며 조력자가 되기로 확고히 결심해야 한다.

이렇게 부부 두 사람 모두가 앞으로의 자신들의 부부관계를 사랑중심의 관계, 즉, 친구, 동반자, 후원자의 관계로 새롭게 방향전환을 하겠다는 확고한 결심으로 부부가 함께 새로운 방향을 향하게 될 때, 이제 이 부부의 관계는 전혀 새로운 관계적 측면인 상호협력적인(collaborative) 관계, 즉 치유적 관계(therapeutic relationship)가 형성되는 것이다. 치유적관계가 형성 되었다는 것은 부부 두 사람이 공동으로 치유하고 성장할 수 있는 관계적 토대가 마련되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