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서 II: 지혜서 및 아가
1. 지혜문학 서론
1) 지혜문학: 욥기, 잠언, 전도서
2) 지혜문학의 특징
i) 고대근동 주변 국가들의 지혜문헌과의 관계
ii)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유일한 특성
잠언
1. 개요
1) 저자
솔로몬 (1-24),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한 솔로몬의 잠언 (25-29), 아굴 (30), 르무엘 (31)
2) 문학적 형식 (교재 248-250)
i) 이행경구 – 유사형 (16:18), 대조형 (10:1-15:33에서 많이 나타남. Cf 11:17), 종합형 (10:18), 비교형 (16:8; 25:25)
ii) 사행경구 (24:3-4; 25:16-17)
iii) 육행경구 (23:19-21)
3) 잠언의 특성: “상황성” (26:4-5; 27:10; 20:30; 11:16; 18:16) 진리와의 관계는?
4) 여호와 잠언 (Yahweh sayings) 잠언 전체의 신학성 문제와 연계된다.
McKane: A (개인적 상황), B (공동체적 상황), C (신학적 상황) 받아들일 수 없다.
모든 잠언들을 이스라엘의 여호와 신앙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예) 18:20-24
5) 핵심: 여호와를 경외함 (1:7; 3:7; 9:10; 31:30)
6) 잠언: 금언집 OR 말씀?
2. 잠언의 구조
1-9장: 잠언 전체를 위한 서론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
1:1-7 서론: 지혜 / 여호와를 경외함
1:8-19 유혹에 대한 훈계
1:20-33 지혜를 추구할 것을 권면 (지혜의 의인화)
2:1-15 지혜를 따르는 유익
2:16-22 지혜에 대한 의인화 (지혜 VS 음란 – 의인화)
3:1-12 약속과 의무
3:12-34 지혜의 가치
4:1-9 가족의 유산이 되는 지혜
4:10-19 잘못된 길에서 떠나라
4:20-27 옳은 길을 떠나지 말라
5:1-14 간음의 어리석음
5:15-23 결혼생활의 유익함
6:1-19 삶의 여러가지 이슈들 (보증, 근면, 표리부동, 분쟁과 불화)
6:20-19 간음죄의 중함
7: 1-27 간음의 결과
8: 1-26 지혜의 의인화
9:1-6 지혜의 초청 (의인화)
9:7-12 여호와를 경외함
9:13-18 어리석음의 초청 (의인화)
결론: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의 중요성. 삶의 모든 문제들이 “여호와를 경외함”이라는 신앙의 렌즈로 다루어져야 한다.
10장 이후: 삶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31:10-31: 지혜로운 여인 (잠언 전체의 결론)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이 맺게 되는 열매들에 대한 약속
* 1-9장과 10-31장의 관계
18:22; 19:13-14; 22:14; 23:26-28
3. 잠언의 신학
삶을 향한 신학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사는 삶의 구체적인 모습들
수평적 신학 (10-31:9)
수직적 신학 (1-9장, 31:10-31)
4. 중심주제들
1) 하나님: 창조자(3:19-20; 8:22-31), 초월자(5:21; 15:3; 22:12; 24:12),
재자 (22:2; 15:25 )
2) RETRIBUTION: 인과응보 + 하나님에 대한 신앙 (10:2-3 참조)
3) 지혜와 어리석음
4) 지혜와 의 (10-15장)
5) 여호와를 경외함
6) 혀의 사용 (12:18-19; 15:1-2; 18:21; 21:23; 25:15)
5. 신약으로의 연결고리
1) 예수님과 지혜: 잠언 8장 골 1:15; 마 11:19
2)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의 특징: 고전 1:30; 골 2:30; 눅 2:52
3) 참된 지혜는 십자가의 삶을 사는 것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 = 십자가를 지는 삶)
6. 결론
1) 구약신학의 절정으로서의 지혜문학
2) 신약과의 연결고리로서의 지혜문학
3) 삶의 구체적인 해결책으로서의 지혜문학
4) 성경은 가장 신학적이면서 동일하게 가장 실천적이다. 우리의 삶과 목회도 그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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