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부 설교 - 믿음과 신앙(信仰)의 눈을 뜨자 / 민14:1-10절
사람의 지체 가운데 사물을 보고 분별할 수 있는 눈이 있습니다.
눈이 밝아야 잘 볼 수 있고 눈이 흐리면 답답하고 잘 불수 없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사람의 눈은 인간 노정의 등불이요 마음의 표현입니다. 등불은 길을 밝히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눈도 인간 노정을 밝히는 등불과 같습니다. 특별히 인간에게는 세 가지 눈이 있습니다.
함께 살펴보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첫째는 육신의 눈입니다.(신3:27절) "너는 비스간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눈을 들어 동서남북을 바라보고 네 눈으로 그 땅을 보라"고 하셨습니다. 모세가 비스가산 꼭대기에서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았습니다.
우리의 육안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고 기뻐하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육안이 타락하면 아담과 같이 보암직하고 탐스럽고 먹음직한 선악과를 보므로 유혹을 받아 범죄하고 삼손과 같이 여인의 아름다움을 보므로 이성의 실수에 빠지고 가롯유다와 같이 돈 때문에 예수를 팔게 됩니다.
막10:46-52절에 보면 디매오의 아들 바디매오는 육안이 안 보이는 소경이었는데 예수님을 만나 소원을 말할 때에 "보기를 원하나이다."라고 하므로 소경이 눈을 떴습니다. 육신 적으로 보지 못하는 육안도 예수님 만남으로 떴습니다.
2.둘째는 지식의 눈입니다.(잠1:7절) 육안은 떠 있으나 지안이 없는 자 많이 있습니다. 지식의 눈을 뜨기 위해 얼마나 배우는 일에 수고하는가? 잠1:7절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고 했습니다.
지혜의 눈이 떠지면 참과 거짓을 구별하고 불의와 의를 분간하게 됩니다. 지식의 눈이 떠야 남보다 우세한 축복을 받습니다. 솔로몬 왕이 지혜를 구하므로 선정을 베푸는 왕이 되므로 훌륭한 왕이 된 것처럼 지식의 눈이 뜰 때 남보다 나은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3.셋째는 믿음과 신앙의 눈입니다. 같은 눈을 가지고도 보는 입장에 따라 아주 다른 견해로 봅니다. 본문은 바란 광야에서 가나안땅 탐지를 위해 12정 탐군 파송을 통해 정탐 결과 보고한 내용입니다.
삼부아 외에 9명은 악평하므로 탐지한 땅은 거민을 삼키는 땅으로 모든 백성은 장대한자로 느낀 점 후손 아낙자손의 대장부로 힘센 사람들로서 자신들은 메뚜기 같이 약한 사람들이라고 실망과 불평을 했습니다.
불신앙의 눈은 부정적인 것만 보여 집니다. 안 되는 것만 생각합니다. 이런 사람은 언제나 불평과 모든 것을 나쁘게만 생각합니다. 자기뿐 아니라 그 말을 듣는 자까지 부정적인 사람이 되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행히도 여호수아와 갈렙의 보고를 7절 이하에서 들을 수 있으니 기쁩니다. 탐지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요,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밥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라고 신앙의 눈으로 긍정적인 보고를 했습니다.
그러면 믿음과 신앙의 눈은 무엇을 봅니까? (1)믿음과신앙의 눈은 좋은 것을 봅니다.(7절)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세상의 있는 사물은 완전할 수 없다. 좋은 점과 나쁜 점이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인관계에도 한사람을 두고 좋게 평할 수도 있고 나쁘게도 평할 수 있습니다.믿음과 신앙의 눈은 좋은 점을 먼저 보는 것입니다. 에스겔 골짜기에서 포도 한 송이 달린 가지를 베어 막대기에 끼우고 석류와 무화과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렇게 좋은 과일이 생산되는 가나안 땅에 속하고 싶은 마음들이 생겼다. 보는 이들로 하여금 희망을 부풀게 했습니다. 신앙의 눈은 좋은 것을 먼저 봅니다.
사랑하는 청소년 여러분!
믿음과 신앙의 눈으로 사물을 보시기 바랍니다. 교회일과 사람들을 보십시오. 교회 일들이 좋게 보여 지는 청소년들은 좋게 보여 지므로 매사에 은혜가 될 것입니다. 좋은 것을 보는 믿음과 신앙의 눈은 좋은 열매를 맺습니다.
(2)믿음과 신앙의 눈은 가능성을 봅니다.(8절)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밥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가나안 땅은 텅 빈 무인지경이 아닙니다. 가나안 7족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면 능히 이기리라고 했습니다. 불가능 속에서 가능성을 볼 수 있는 믿음과 신앙의 눈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믿음과 신앙의 눈을 가졌기에 가나안 7족들을 무서워하지 않았습니다.
(3)믿음과 신앙의 눈은 하나님의 능력을 봅니다.(민14:8절)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내시라고 하는 확신을 갖은 믿음과 신앙이었습니다.
우리 앞에 아낙자손도 있고 골리앗도 있다고 합니다. 즉 환난과 곤고와 괴로움 슬픔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를 기뻐하시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므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4.말씀을 정리합니다.
신앙인은 믿음과 신앙의 눈을 가져야 합니다. 믿음과 신앙의 눈은 좋은 것과 가능성과 하나님의 능력을 봅니다. 여기에 믿음의 깊은 진리를 깨닫고 깊은 은혜의 자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이 믿음과 신앙의 눈을 가지고 이 세상을 향하여 힘차게 출발할 때에 어려움의 장벽이 가로막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과 신앙의 시선으로 바라볼 때는 그것은 우리의 밥입니다. 밥은 먹어 소화시키면 됩니다.
믿음과 신앙의 눈을 가지고 모든 사물을 믿음으로 바라보며 주 안에서 나의 죄를 이기고 이 세상을 넉넉히 이기는 청소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청년1부-미혼 > - 청년의 신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사에 대한 비전, “최고의 전문가가 되자” (0) | 2019.07.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