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설교이론>>>/- 이론과 작성법

강해설교의 기술

에반젤(복음) 2020. 2. 10. 09:50



강해설교의 기술


메릴 F. 엉거 / 보이스사

제 1장  강해설교의 필요성


기독교 강단의 영광은 하나님의 말씀의 영광의 반영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은 기독교 강단의 메시지의 근원이자, 그 사역활동의 영감(inspiration)이다. 하지만, 20세기의 강단으로부터의 영광은 사라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소멸의 원인은 명백하다. 기독교 강단의 영광은 중심에서 사라져서 외곽으로 밀려나 버렸으며, 하나님의 말씀은 그 권위가 부인되고 종속적인 위치로 밀려나 버렸다. 그 대신 인간적 웅변술, 철학, 기독교 윤리, 사회적 개선, 문화적 진보 및 다른 인간의 관심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하여 강단의 자리를 차지했다.


  1. 기독교 강단에 있어서 성서 중심적 강조의 결여

     현대에 있어서 종교적 삶의 어떠한 사실도 성서 중심적 설교의 필요성을 강력히 지적하지 않는다. 사도바울이 디모데에게 강력히 촉구했던 명령으로서 모든 기독교 목사들에게 해당되는 ꡒ말씀을 전파하라(딤후 4:2)ꡓ는 핵심적인 명령이 오늘날 사역활동에 있어서 대부분 무시되어 버렸다.

  2. 현대의 에큐메니칼 운동

    성서적 진리에 대한 무지나 불신이나 혹은 고의적인 무시 등 어느 경우이든 간에 현대의 교회생활에 나타나는 인간 사고의 혼란을 명백하게 증명하지 못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이 한쪽으로 밀려나거나, 에큐메니칼 운동보다는 성서적 설교 복고 운동에 의한 기독교 개체 교회 강단의 강화의 필요성을 명백히 증명하지 못하는 위험에 빠진다.


3. 교회의 세속성과 무능화

    미온적인 태도와 세속성이 교회 속으로 침투해 들어왔으며 그리하여 교회의 영적 삶을 마비시키고 구원받지 못한 자들에게 열정적으로 설득하는 교회의 역동을 강탈해 버렸다. 범죄의 부도덕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으며, 이혼율이 하늘을 찌를 듯 치솟았으며, 그리하여 그것은 가정과 인간의 자연적 삶의 기초를 파괴하는 위협이 되었다.

  4. 세속주의의 성장과 공산주의의 위협

    성서를 영적 진리를 위한 자료집이 아니라 인간의 도덕성, 사회주의 이론 등을 가르치기 위한 도약판으로 사용하며 또한 성서를 성서 자체로 사용하기보다는 인간적 이론과 견해를 전개하기 위한 ꡒ본문적 저장소ꡓ로 사용하는 설교가들은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에 정반대되며 공산주의의 그물에 쉽게 걸려들 수 있는 교리를 선전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제 2장 강해설교의 결핍의 원인


  사무엘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이 희귀 했던데에 대한 결정적인 요인은 오랜 사사시대 동안에 발생했던 배교와 무정부적 혼란, 그리고 보다 직접적으로 제사장들의 수치스러운 방탕과 대제사장 엘리의 우유부단함들 이었다. 오늘날에도 성서적 설교의 결핍이 초래 된데에는 그와 똑같은 명백한 원인들이 존재한다.


  1. 현대 자유주의 사상에 의한 하나님 말씀의 거절

    자유주의 사상의 훈련을 받은 목사는 성서의 범주와 의미에 대한 그의 무지로 말미암아 성서 본문이나 혹은 단락을 인간의 도덕성, 사회학 혹은 현대의 사건들 혹은 정치학을 토론하거나 혹은 현대의 소설이나 그림을 재조명하기 위한 단순한 도약판으로 사용하는 과오를 범한다. 그리하여 기독교 강단은 하나님의 말씀이 강력하게 선포되고 지적으로 해석되는 장소로 남아 있는 대신에 강의 혹은 강연 장소로 사용되는 실정이 되어버리고 만다.


  2. 정통 보수주의에 있어서 성서 중심적 강조의 결핍

    보수주의 신학교의 커리큘럼은 해석학 분야보다는 변증학 분야에 더 많은 과정을 할애한다. 신학생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보다는 변증하는 것을 배우며, 성서 자체를 아는 것보다는 성서에 관한 비평적 이론들에 대답할 수 있도록 배운다. 이러한 사실과 맥락을 같이 하며넛 주로 철학적이며 심리학적인 특성을 띠는 조직신학이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성서신학을 밀어내고 커리큘럼의 중심을 차지한다.


  3. ꡒ전 천년설ꡓ에 대한 광범위한 반대사상

    전 천년설주의자들은 계시된 성서의 전체 내용 뿐만 아니라 예언들을 해석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으로 인해 높이 평가 받는 다. 그들에게 있어서 매우 현저한 특징은 이스라엘에게 약속된 왕국과 그리스도께서 건설하신 교회와의 차이처럼 명백한 차이점들을 구별하며 구약성서의 대왕국 예언을 신약성서의 교회에 적용하는 것을 피하는 그들의 능력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성서 내용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예언 부분과 종말부분은 전천년설 해석체계에 따라서 해설할 때 더욱 명쾌한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성서의 나머지 부분도 역시 균형과 의미로 가득차게 될 것이다. 전천년설 해석체계는 진실로 유능한 강해 설교가를 만들어 내게 될 것이다.


제 3장 강해설교의 장점


  하나님의 사역의 진행은 주로 개체 교회에 달려 있으며 그 활동에 있어서 개체교회 목사는 행복과 재난의 모두의 경우에 가장 중요한 전략적 지위를 차지한다. 어떤 개체 교회 강단도 ꡒ말씀을 전파하라ꡓ는 성서의 명령으로 돌아가지 않고는 결코 강화될 수 없다. 이러한 사역활동의 장점은 막대하다.


  1. 설교자에게 권위와 능력을 제공함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즉, 문자적으로 말해서 ꡒ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책ꡓ인 성서는 설교자에 의하여 하나님의 말씀으로 선포될 때 능력있는 특성과 가치를 소유한다. 영감을 받은 하나님의 말씀이 소유하고 있는 권위와 능력은 신실한 강해 설교자의 말씀 선포에서 명백하게 표출된다. 그가 선포할 때, 동시에 하나님께서 그를 통하여 말씀하신다.


  2. 무한정한 설교 자료를 제공함

    하나님의 말씀 자체를 열심히 연구한 설교가에게는 설교자료의 결핍이 있을 수 없다. 오히려 그의 설교 자료의 샘은 깊으며, 그는 그 설교 자료의 샘으로부터 신선한 설교의 문을 끊임없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삶은 세속적 문학에서


  3. 인간적 필요를 해결해 줌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필요들 중의 하나는 죄의 권세와 형벌로부터의 해방이다. 성서는 죄의 실재와 그 죄로부터의 해방의 절대적 필요성을 단호하게 언급한다. 그러므로 성서적 설교는 이러한 핵심적 사실을 회피하지 않고 도리어 충분하고 단호하게 해결해 준다. 다시말해, 혼란의 세상 속에서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주며 인간의 구원을 성취하며 도덕적 재무장을 실현할 수 있다.


  4. 교육적으로 성숙한 기독교인을 배출함

    강해설교는 진정으로 거듭나고 성령 충만하며 하나님의 일에 있어서 적극적이며 쾌활한 기독교적 친교를 나누는 남녀 성도들로 교회를 가득 채운다. 다시말해, 사람들로 하여금 현대적 삶의 유혹과 억압을 견디어 낼 수 있도록 하나님의 진리와 권능으로 무장시킨다. 그것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 세상의 것에 고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늘의 것을 생각하도록 고정시키며, 하나님과 사람을 위한 사랑을 발전시키며 봉사와 헌신의 정신을 고무시킨다.

  제 4장 강해설교 방법의 정의


  명백하고 정당한 정의 기준은 해당된 구절, 혹은 단락의 ꡒ길이ꡓ가 아니라 그것의 ꡒ취급방법ꡓ이다. 해석되고 설명되는 부분의 길이가 어느 정도이든지 관계없이 만약 해당부분이 원래의 성서 기자가 의도한 실제적이고 본질적인 의미와 성서 전체 문맥의 견지에서 해석되고 설명되며 현재의 청중들의 필요에 적용되는 견지에서 취급된다면 그것은 정당한 강해설교라고 정의 될 수 있다.


1. 강해설교는 성서적 설교이다.

  강해설교는 성서를 설교하는 것이다. 그것은 성서 안에서 시작해서 성서 안에서 끝나며 그것과 관계있는 모든 사실들은 성서에서 비롯된다. 다시 말해서 강해설교는 성서중심의 설교이다.


2. 강해설교는 성서적 교육설교이다.

  성서 강해자는 성서를 배우는 학생이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성서를 가르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강해 설교는 가르치는 일도 포함하지만 단순히 진리에 대한 지적 이해의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초월하여 지정한 강해설교를 행하는 설교자 이어야 한다.


3. 강해설교는 계시된 진리의 일관적 집합체로서의 성서를 상술한다.

  참된 강해자는 성서는 명백한 계획과 목적을 가진 통일된 전체라는 것을 믿을 뿐만 아니라, 그 계획과 목적을 이해하며 그가 채택한 성서부분을-그것이 한 구절이거나 혹은 한 단락이거나 혹은 한 페이지나간에 상관없이-진술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전천년설주의자들은 아니지만 위대한 강해 설교자들인 자들이 있기는 하지만 필자의 견해로는 전 천년설 해석체계가 강해설교를 위한 자극을 주며 성서내용에 있어서 특히 광범위하고 중요한 예언 부분 등의 의미를 풀 수 있는 열쇠를 제공해 준다. 이 전천년설 해석체계는 가장 어려운 난점들을 풀어주며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목적의 경이로운 일관성을 보다 알기 쉽게 진술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가장 영화롭게 하며 조직적인 강해설교를 위한 최대의 자극으로 행동한다.


제 7장 강해자의 영적 자격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기(딤후3:16)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은 오직 인간 저자 속에 내재하시는 신적 저자이신 성령의 가르침의 사역을 통하여서만 이해될 수 있다. 말씀에 영감을 불어 넣으신 분만이 오직 그것의 의미를 성서적 설교자에게 전달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령께서 그것에 따라 신자 안에서 역사하시는 법칙을 준수하는 것이 성서 강해자의 필수조건이다.


1. 강해자는 중생한 신자이어야 한다.

  성서를 해석하고 선포하는 자는 무엇보다도 영적으로 새로워져야 한다. 성서 강해자의 근본적인 필수 자격은 성령의 가르침을 풍성히 누리는 것이다. 이것은 오직 중생 체험을 하고 성령의 거하심을 입은 자에게 한정하는 자격이다.


2. 강해자는 성령충만함과 성령의 가르침을 입어야 한다.

  성령 충만하고 거리낌 없는 가르침의 사역을 누리기 위해서 성서적 설교자는 또한 하나님의 뜻과 목적에 복종하고 순응해야 하며 또한 성령의 지혜와 권능의 충만한 통제 아래 놓여 있어야 한다.


3. 강해자는 신적 부르심과 사명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께서 복음사역을 위해 그를 부르시고 분리시켰다는 강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


4. 강해자는 기독교적 삶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는 살아있는 인격체 안에서 살아 있으며 인격적이어야 한다. 그렇기에 강해자는 기독교적 삶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5. 강해자는 기도의 사람이어야 한다.

  하나님과의 명백한 친교의 때를 대치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기도는 능력과 축복의 근원이며 보다 광범위한 봉사의 영역으로 들어가게 할 수 있는 문이다.


6. 강해자는 성서 연구가이어야 한다.

   성서가 해석되고 설명되어야 한다면 설교자는 성서의 내용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7. 강해자는 영적 은사를 받아야 한다.

  하나님께서 한 인간을 말씀의 사역자로 부르실 때에는 반드시 영적 은사를 동시에 부여하신다.


제 11 장 강해자의 귀납법


  논리적 과정의 영역 중에서 성경의 해석은 원리상 귀납적 방법에 의존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더군다나 진실한 강해자라면 성경에 대한 논리적 접근에 완전히 익숙해야 하고 또 모든 그의 결론들을 이러한 방법으로 확고하고 일관성 있게 검증하여야 한다.


1. 귀납법의 정의

  귀납은 ꡒ추론에 의하여 개개의 사실 또는 경우들에서 일반 진리를 얻는 과정ꡓ이다. 이 귀납 이론은 그 증거가 그 결론은 적어도 거짓보다는 더욱 참인 것 같게 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모든 부분들로부터 전체를 또는 개개의 사실이나 경우들로부터 일반 진리를 추론하는 이러한 과정에서 생긴 귀납의 산물은 일반화이다.

  완전한 귀납은 개개의 사실이나 경우들이 완전히 평가되고 또 일반적인 명체 또는 일반화의 전체 범위가 세밀히 검토될 때 성립한다.


2. 귀납법의 예

  그리스도의 재림시 ꡐ의롭고ꡑ또 ꡐ악한ꡑꡐ천사와 인간들의 일반적이고 마지막인 심판ꡑ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 일반화 되고 있다. 이런 교리는 분명히 성경에서 연역적으로 형성된 것이었다.

  심판의 다섯 가지 사항들

    ㉠ 심판은 죄에 대한 믿는 자들의 심판이다.(요 5:24)

    ㉡ 심판은 믿는 자들의 행위에 따른 심판이다.(고후 5:10)

    ㉢ 심판은 유대인의 심판이다.(겔 20:34-38)

    ㉣ 심판은 이방 나라들의 심판이다.(마 25:31-46)

    ㉤ 심판은 백보좌 심판이다.(계 20:11-15)


제 12장 강해자와 연역법


성경에 적용된 연역적 추리로 일반적 부활과 일반적 심판의 가르침과 같은 많은 잘못된 결론들에 이르게 되었지만 그러나 이런 식의 논리 과정이 성경을 해석해야 한다.

정당하게 적용된다면 귀납과 연역은 둘 다 적당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고 또 상호 보완적일 수 있다.


1. 연역법의 정의

  연역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을 추론하는 것이다. 이는 일반적인 사실이나 원리에서 특정한 사실이나 진리를 끌어내거나 추론하는 것이다. 연역은 삼단 논법이라 불리는 엄격한 논리 형태로 표현된 하나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도식적인 정리는 전제들이라고 불리는 두 개의 명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에서 추론과 결론이 유도된다. 결론의 주제는 소명사라 불리고, 전제는 대명사라 불린다. 결론의 대,소명사와 함께 제 3의 명사는 전제와 비교하여 중명사라 불린다.


2. 연역법의 예

  구조적 유형: A는 B, C는 D이고, E는 F이고 C는 D이면 A는 B이거나 또는 E가 F이다. 그러므로 C는 D이다. 만일 이러한 유형을 말로 바꾸면 이는 다음과 같아진다. 만일 우리가 극복 할 수 있는 신앙생활의 어려움에 부딪쳤다면 우리는 그것들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만일 우리가 극복할 수 없는 신앙생활의 어려움에 맞부딪쳤다면 우리는 그것들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그런데 신앙생활에서의 모든 어려움은 극복될 수 있거나 또는 없거나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앙생활의 어려움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야 한다.


3. 연역법의 오류들

  첫째, 삼단 논법적 형태의 부정확성에서 오는 것들이다, 이들은 논리적 또는 형식적 오류들이라고 불리운다. 그 논쟁의 내용이나 주문제를 오해함으로서 생기는 이러한 오류들은 재료적 오류들이라 불리운다. 둘째, 연역적 추리를 하는 사람은 반드시 알고 있을 확실치 않은 가정으로 생긴 오류도 있다. 또한, 그 외의 애매성에 의한 오류들도 있다.

  반문자적, 영적 방법들로도 성경 해석시 심각한 잘못을 저지르지만 한편 비유가 명백한 것을 노골적으로 직해함으로서도 죄를 지을 수 있다. 이러한 오류는 미묘하며 아주 많이 저지르는 것이다. 한 예로 실제 손, 발을 가지고 있고 또 듣고, 보고, 냄새 맡고 그리고 인간처럼 후회하는 등 하나님을 심하게 물질적 개념으로 언급한 성경의 의인화 그리고 신인동성적인 표현을 강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제 15장 강해자와 교리적 해석

 

  .교리적 해석은 기독교인의 실제 생활과 매우 연관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 강해자와 신학의 원천

  모든 강해자는 반드시 신학을 가져야 한다. 그 이유는 분명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진리를 계시한 것이므로 이를 진지하게 연구하면 반드시 교리들을 형성하게 된다. 신한자의 교리의 원천이나 신학의 주류는 항상 성경자체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2. 강해자와 성경의 통일성

  성경은 통일성이 있고 또 성경을 제대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취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보다 오늘날의 성경 해석에 더 치명적인 요소는 없을 것이다.

  성경의 통일된 주제는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집중되고 있다.


3. 강해자와 신약과 구약과의 관계

  신, 구약 사이의 정확한 관계는 신학적으로 많은 오류들을 피하기 위해 주의 깊게 밝혀져야 한다. 일반적인 의미로 이러한 관계를 묘사한다면 구약은 신약을 소개하는 것이고 그리고 하나님의 방법과 목적들이 거기서 계시되었다.


4. 강해자와 여러 시대 경륜에 걸친 구속사에서의 인류와 교제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뜻을 보여주신 어떤 특정한 계시에 복종하는지에 대해 하나님의 시험을 받은 여러 시대 경륜에 걸친 구속사에서 하나님이 인류를 어떻게 다루셨는지 차이점을 구별하는 능력은 강해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이라 할 수 있다.


5. 강해자와 계시의 침묵

  사려 깊은 성경 강해자는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성경이 말하고 있는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도록 자신을 연단 하여햐 할 뿐만 아니라 꼭 중요한 것은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것만 설명 할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시켜야 한다.


6. 강해자와 신앙의 문제들

  계시의 침묵 또는 과목의 인정 그리고 신학적 해석에서 암시하고 있는 것들과의 밀접한 관계는 신앙의 문제들을 지배하는 원리이다.


7. 강해자와 교리적 해석의 헌신적-실제적 측면

  성경의 실제성을 계속 강조하고 그리고 성경의 실제적인 주장들을 믿지 않는 잘들과 똑같이 믿는 자들에게도 심어주어야 한다.


8. 강해자와 기본적인 신학문헌

  문법적, 그리고 역사적으로 정확한 책들뿐만 아니라 영감을 주고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책들을 고르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 17장 강해자와 비유 해석


1. 비유의 개념

  어원상 비유는 하나의 대상을 ꡒ유사성을 비교하기 위해 다른 대상 옆에ꡓ던진다는 뜻이다. 이러한 광범위하게 함축된 뜻을 볼 때 비유는 실제로 직유법 표현과 같다.


2. 비유의 유형

  상징적인 비유는 자연적이 영역과 초자연적인 영역 사이 그리고 육적인 영역과 영적인 영역 사이의 필연적인 조화 위에 기초를 둔 것으로 하나님께서 세우신 이러한 조화에 의해 전자의 영역에 속하는 상황과 관계, 사건과 활동은 후자의 영역을 반영한다.

  전형적인 비유는 상징적인 표현이 아닌 직접적인 실례를 통해 교훈을 준다.


3. 비유와 풍유

  비유는 ꡐ-와같은ꡑꡐ-로서ꡑ등의 부사를 사용하는 직유적 표현과 유사한다.

  풍유는 ꡐ다른ꡑꡐ집회장 또는 회의에서 말하다ꡑ의 뜻으로 역시 비유적인 표현이지만 주된 논지는 이에 유사한 속성과 환경을 가진 다른 논진에 의해서 묘사되므로 성격상 은유 표현과 비슷하다.


4. 비유와 그 밖의 다른 문학 양식

  우화: 이는 교훈을 주고 웃기기 위해 만들어진 이야기로 규정될 수 있으며 이 이야기에는 동물들 때로는 생명이 없는 대상이 말하며 활동하는 모습이 나온다.


5. 비유 해석상의 준칙

  ㉠ 문학양식으로서 비유의 일반적 특성을 반드시 이해하여야 한다.

    ㉡ 비유가 나오게 된 역사적인 계기와 의도를 측정하여야 한다.

    ㉢ 비유를 만드는 외형 즉 문자적인 설화를 면밀히 분별하지 않으면 안된다.

    ㉣ 비유를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영적 또는 예언적 진리를 정확히 식별하여야 한다.


제 20장 성경 구절을 해설하는 법


1. 어떤 성경 말씀을 해설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부분이 등장하는 성경 각권을 주의 깊게 분석하여야      한다.

  성경 각권들의 내용과 논리적 전개를 잘 알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꼼꼼히 성경을 읽는 것이다.


2. 어떤 성경 말씀을 해설하기 우해서는 선택된 부분을 주의 깊게 주석하여야 한다.

  성경 각권이 전체적으로 분석된 다음 특정 말씀이 주석되어야 한다. 분석은 올바른 강해를 위해 필히 알아야할 연관성 즉 배경을 보여준다. 주석으로 인해 성경 말씀의 실질적인 의미는 나타나는데 이는 성경 말씀이 내포하는 말을 규정하고 문법, 역사적 사실과 성서학의 진리를 통해 상호 연관시킴으로써 즉 그 책의 모든 범위와 계획을 생각할 때 실제적인 의미는 드러난다. 이 때문에 훈련되지 않고 미숙하게 훈련된 성직자는 강해할 때 큰 장애에 봉착하게 된다.

     ㉠ 주석상 첫   단계는 언어학적인 해석단계다.

     ㉡ 주석상 둘째 단계는 문법적으로 해석하는 단계다.

     ㉢ 주석상 셋째 단계는 역사적으로 해석하는 단계다.


3. 어떤 성경 말씀을 해설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부분을 신앙적으로 해석하여야 한다.

  해석이란 강해자의 신념과 판단으로 고려 대상인 특정 성경 말씀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은 주석이 다루지 않은 부분을 취급하는 것이므로 주석은 해석에 앞서며 올바른 해석이 되기 우해서는 주석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강해는 성경 말씀의 의미를 밝히고 드러내는 것이다. 강해는 주석과 아주 유사하여 종종 주석과 동일하게 취급된다. 그러나 강해는 주석을 내포하고 초월하여 주석보다 더 광범위한 개념을 가지며 성경 말씀의 의미를 더 넓게 전개하고 예증하며 비교와 대조를 통해 성경 말씀을 더 많이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