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
. 명칭
다니엘서의 명칭에 대한 전통적인 입장은 본 서의 주인공인 다니엘을 이름으로 사용한 것에 대해 어떤 의문도 제기하지 않았다. 오히려 여호야김 3년(B.C.608-598)에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끌려간 다니엘이 본서를 저술했고, 그 때문에 본 서의 명칭은 다니엘서가 합당하다고 생각해 왔다. 그리고 다니엘서의 명칭은 유대 랍비 문헌에서도 언급되었으며, 칠십인역(LXX)에서도 다니엘서로 번역된 것으로 보아 주전 6C의 위대한 신앙인이자 정치가였던 다니엘의 이름으로 결정된 것이다.
2. 저자
다니엘이라는 이름은 '하나님은 나의 재판장'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는 주전 605년에 처음으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점령하였을 때에 바벨론으로 끌려간 귀족 출신의 십대 젊은이였다. 그는 조금도 타협함이 없이 하나님을 신봉하는 신앙 생활을 하였고, 이로 인하여 다리오 왕 때에는 사자굴에 들어가기도 하였으나 하나님의 기적적인 역사로 살아났다. 그리고 바벨론의 두 왕 느부갓네살, 벨사살과 메대의 다리오 때는 오늘날 국가의 국무총리과 같은 역할을 감당하였다(단2:48; 단5:29; 단6:1-3). 그리고 바사의 고레스 왕 통치 때까지 살면서 60여 년간 사역을 하였다. 선지자 에스겔은 다니엘을 노아와 욥에 비교하면서 그의 의로움을 피력하였다(겔14:14).
3. 시대적 배경
다니엘서와 에스겔서는 이스라엘의 바벨론 포로 기간 중 기록된 말씀이다. 포로 기간은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주전 605년에 여호야김 왕 때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애굽의 느고를 갈그미스 전투에서 무찌르고, 유다를 침공하여 여호야김과 그 백성들을 바벨론의 포로로 이주시켰다. 이때에 다니엘과 세 친구가 그 포로에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는 주전 597년에 요호야긴 왕이 바벨론에게 적대적인 태도를 취했기 때문에 느부갓네살 왕이 제2차로 침공하여 여호야긴과 선지자 에스겔을 포함한 10,000명을 바벨론으로 이주시켰다.
셋째는 주전 586년에 히스기야 왕이 애굽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었기 때문에 느부갓네살 왕이 제3차로 침공하였다. 상당 기간 예루살렘을 포위한 끝에 예루살렘과 성전은 점령되어 파괴되었고, 유다는 멸망하게 되었다.
4. 전체 내용 요약
1장에서는 다니엘과 세 친구가 신앙을 지키기 위해 이방 음식을 먹지 않고 율법에 따라 식물과 물만을 먹는 것이 나타나고, 이러한 신앙의 절개는 3장에서 세 친구가 풀무불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구원받는 일에 연결이 된다. 또한 6장에서는 다니엘이 사자굴에 던져지지만 역시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에 의하여 구원받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1장과 3장, 6장 곳곳에 미래에 될 일에 대한 이상이 나타난다. 느부갓네살의 꿈으로 나타난 이상은 앞으로 역사적으로 실현될 것을 예시하였고, 다니엘이 꾼 이상에는 네 짐승, 즉 사자, 곰, 표범, 괴물의 모습이 나타나 앞으로 있을 마지막 세계의 판도에 대한 계시가 암시되어 있다. 5장과 12장에서는 이 세상이 심판받아 멸망받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고, 7장, 8장, 11장에서는 사단의 악한 세력이 성도들을 박해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9장과 10장에는 성도들이 기도하며 승리하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다.
다니엘서(개론)
1. 이 책의 명칭
다니엘은 이 책에 기록된 사건들 가운데 등장하는 주요 인물이다. 예수께서는 이 책의 예언들을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바"(마태 24:15; 마가 13:14)라고 말씀하셨다. 주님의 증거는 이 책의 명칭이 단순히 다니엘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다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예언들이 다니엘에 의해 선포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복음주의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 책의 저자를 에스겔서에(14:14, 20; 28:3) 노아와 욥과 함께 의인의 표본으로 등장하는 다니엘과 동일한 인물로 본다. 이에 반하여 다니엘의 이러한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에스겔서에 나오는 다니엘이 "홍수 이야기에 나오는 노아와 같이 고대 세계에 보편적인 전설상의 한 인물이다"(Montgo-mery, Ice, p. 2)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에스겔서에 나오는 노아와 욥은 고대 세계에 널리 알려진 인물이 아니라 성서 상의 인물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에스겔서에 나오는 다니엘을 다니엘서의 저자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2. 저자와 저자연대
몇몇 학자들이 다니엘서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그들이 묵시적 예언의 가능성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J. E. H. Thomson저, Danie1 in Pulpit Commentary, p.93을 보라). 이러한 견해는 일반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것이지만 때때로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진다(E. G., Ro-bert H. Pfeiffer,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IIlent,p.775). 이러한 부정적인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된 주장들은 다음과 같다.
1)저자는 역사상의 문제에 있어서 과오를 범하고 있다.
2)다니엘서에 나타난 히브리어와 아람어는 6세기 훨씬 이후의 형태들이다.
3)여기에 사용된 몇몇 용어들은 6세기의 유대인 저자로서는 알 수 없었던 바사어와 헬라어들이다.
4)이 책은 구약성경의 세번째 부분(성문서, W-ritings or Hagiographa)에 속해 있으므로 예언서가 끝난 후 기록되었음을 알 수 있다.
5)다니엘서가 주후 2세기 이전에 존재했다는 외적 증거는 없다.
6)이 책의 신학사상이 6세기의 것이라고 보기에는 너무나 진보적이다.
7)서술된 내용이 환상적이고 비역사적이며 비현실적이다.
8)다니엘서는 계시문학의 한 실례인데, 계시문학은 헬레니즘 시대가 거의 다 지나서야 나타났다(Montgomery,Icc,p.80).
다니엘서의 역사성을 옹호하는 현대 변증가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1)다니엘서의 증언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있다.
2)다니엘서를 정경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은 기독교시대 이전의 유대인들이 그 역사성을 믿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다.
3)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신 것을 포함하여 신약성서가 한결같이 증거하고 있다.
4)고대의 직접적인 외적 증거가 있다(에스겔 14:14, 20; 28:3; 마카비일서 2:59,60. 그리고 요세푸스의 몇몇 귀절들).
5) B.C.165년 이전에 다니엘서의 영향력에 대한 증거가 있다.
6)다니엘서의 사상과 역사에 관한 부정적인 견해를 반박할 수 있는 근거가 있다.
이러한 근거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증거는 특히 고고학에서 발견되었다. 이 책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대부분의 반대들은 Charles Boutflower의 In and Around the book of Daniel과 R.H. Dougherty의 Nabonidus and Eel Shaz-zer에 의해 잠잠해졌다. 특히 올바른 이해를 방해하는 Montgomery의 견해를 받아들이는 문제도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Ice, p. 72, 2 nd full parsgraph).
3. 역사적 배경
에스겔서와 다니엘서는 포로기에 쓰여졌는데, 이때는 느부갓네살에 의해 유대인의 성전과 도성이 파괴되고 재산을 빼앗긴 후 유대인들이 잡혀가던 시기였다. 이러한 파괴는 세 번에 걸쳐 진행되었다.
첫번째 B.C. 605년, 느부갓네살 왕이 여호야김을 굴복시키고 포로로 잡아갔는데, 그들 중에는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도 있었다(다니엘 1:1-6).
두번째 B.C. 597년, 느부갓네살의 팔레스틴 원정 중에 유다왕 여호야김과 여호야긴이 모종의 반역을 도모하여 처벌을 받게 되고, 느부갓네살이 다시 예루살렘을 점령하게 되었다. 느부갓네살은 만명의 포로들을 끌고갔는데, 그들 중에 여호야긴왕과 젊은 예언자 에스겔도 끼여있었다(에스겔 1:1-3: 참조, 역대하 36:10; 열왕기하 24:8-20).
세번째 B.C. 587년, 오랜 포위 공격 후에 느부갓네살은 도성과 성전을 파괴하고 전 유대사회를 파괴하였다(열왕기하 25:1-7; 예레미야 34:1-7; 39:1-7; 52:2-11).
B.C.583년 바벨론의 정복자이며 메대 - 바사제국의 새 왕인 고레스가 유대인들이 귀환해도 좋다는 포고령을 내렸을 때 유대의 재건은 시작되었다(역대하 36:22, 23; 에스라1:1-4).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것이 금지되었던 포로생활의 기간은 불과 48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B.C. 587년에 파괴된 성전은 70년이 지난 B.C. 515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재건되었다(에스라 6:15). 그러나 "70년"이라는 예레미야의 예언은 바벨론 포로기간을 가리키는 것이며(예레미야 25:11), 이것은 유다 뿐만 아니라 그 인접 국가도 포함하는 말이다(B.C.605년에서 538년까지의 "70년"은 대략적인 수: 참조: 다니엘 9:1,2절에는 B.C.539/538년으로 되어 있음). 포로생활로 인해 유대인들에게 일어 난 문화적, 종교적 변화는 다음과 같다. 즉 성전에서 예배를 드리는 대신에 회당에서 드리게 되었으며, 제 2의 언어인 아람어(또한 시리아어나 갈대아어라고도 불렸다)를 채택하여 쓰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증거들은 아브라함이 사용한 언어가 원래 아람어였음을 밝혀준다. 성서의 난외주를 읽어 보면(신명기 26:5; 창세기 31:47)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조상들이 아람어를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고고학적 증거들은(참조, 모암 비석, 라스 샴라 호판) 가나안 사람들이 히브리어와 거의 동일한 언어를 사용했음을 보여 준다.
바벨론에 있을 때 유대인들은 아람어를 상업어로 사용했으며, 때로는 그것이 외교어가 되기도 했다(참조, 이사야 36:11, 12). 히브리어와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대인들은 히브리어와 유사한 아람어를 사용했다(열왕기하 18:26). 그리고 얼마 동안은 두 개의 언어를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했다. 다니엘서의 전반에 해당하는 처음 6장이 히브리어로 쓰여졌다는 사실 뒤에는 분명히 이러한 상황이 깔려 있다.
4. 계시의 해석
계시를 해석하는 데에는 해석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겸손히 하나님께 의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시 문학을 다루기 위한 어떤 특별한 성서해석학적 규칙들이 아직 정립되어 있지는 않다. 그러나 비성서적 계시문학의 해석에 적용되는 규칙들이 성서적 계시문학을 해석하는데 무비판적으로 도입 적용되어서는 안된다는 사실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다 니 엘 서 연 구
Ⅰ. 다니엘서의 저자 / 다니엘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왕족과 귀족들을 포로로 잡아다가 바벨론 왕국에서 일하게 하였다. 그들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라고 하는 열리하고 잘 생긴 네 소년이 있었다. 한 관리가 그들의 이름을 벨드사살(다니엘), 사드락(하나냐), 메삭(미사엘), 아벳느고(아사랴)라고 고쳐주었다. 그들은 채식을 하며 공부하고 몸과 마음을 닦아 바벨론의 모든 자보다 지혜와 총명이 10배나 뛰어났다.
느브갓네살 왕의 이상한 꿈 (머리는 정금, 가슴과 팔은 은, 배와 넓적다리는 놋, 종아리는 철, 발은 철과 진흙으로 된 신상)을 해석한 일로 인하여 다니엘은 대 바벨론 제국의 총리가 되었고 그의 세 친구들은 그의 보좌관이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여러 사람의 시기를 받아 모함에 빠졌다. 세 친구는 뜨거운 불속에 던져졌고, 다니엘은 사자 굴에 던져졌다. 그러나 그때마다 하나님은 그들을 살려주셨다. 그들의 신실한 신앙 때문이었다. 본서는 그러한 신앙의 용사의 생활과 그러한 자들을 축복하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기록이다.
2. 다니엘서의 기록 시기 / B. C. 530년 경
3. 다니엘서의 주제 /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2:47; 4:37)(=신의 신이시요 주재이신 하나님)
* 다니엘 주제 절 /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시로다"(2:47).
4. 다니엘서의 성격
우리 한글 성경에는 다니엘서를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과 같이 예언서에 넣어 있지만 히브리어 원전에서는 성문서에 넣고 있다. 다니엘은 예언자의 성품은 가지고 있었으나 예언자의 임무를 수행한 사람은 아니었다. 그는 바벨론 제국의 120방백을 다스리는 정치가이다(6:1 - 2). 다른 예언자들이 즐겨 사용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는 말씀을 본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5. 다니엘서의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는 1 - 6장과 7 - 12장의 두 부분으로 내용을 구분해 볼 수 있다. 제 1 부(1 - 6장)의 내용은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이 어떻게 귀한 몸들이 되었으며 또 질투 속에서 박해를 받고도 신앙의 절개를 지켜 하나님께 충성을 다 했는가를 기록하고 있다.
제 2 부(7 - 12장)는 묵시문학의 대표적인 것으로 네 개의 환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 환상을 통하여 땅 위의 인간들의 왕국들은 한때는 흥하나 끝내는 멸망하고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히 존속할 것임을 가르치고 있다.
본서의 주요 사상(교훈)은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첫째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구약 성경의 어느 책보다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분명하고 강하게 가르치고 있다. 이 사상은 신약과 깊이 연관되게 된다. 지상의 왕국의 불완전함과 취약함을 말하고 하나님의 나라의 영존성과 지상왕국을 심판할 것을 천명하고 있다(2 : 44, 4 : 34, 7 : 14), 특히 다니엘의 하나님 나라 사상은 더욱 종말론적이라는 점에서 다른 예언자들 보다 특이하다.
둘째는 부활사상이다.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12 : 2)을 밝히 말하고 있다.
6. 내용 분해
1. 다니엘의 세 친구 1 : 1 - 6 : 28
1) 다니엘과 세 친구의 결백한 삶과 축복 1 : 1 - 21
2) 다니엘이 왕의 꿈을 해석함 2 : 1 - 49
3) 세 친구가 풀무 불에 들어감 3 : 1 - 30
4) 느브갓네살 왕의 두 번 째 꿈의 해석과 성취 4 : 1 - 37
5) 벨사살 왕과 그의 죽음 5 : 1 - 31
6) 다니엘이 사자 굴에 들어감 6 : 1 - 28
2. 땅의 왕국들과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환상 7 : 1 - 12 : 13
1) 네 짐승과 인자의 환상 7 : 1 - 28
2) 두 뿔 가진 수양과 수염소의 환상 8 : 1 - 27
3) 백성의 죄를 위한 다니엘의 기도 9 : 1 - 27
4) 미래의 심판과 부활에 대한 묵시를 받음 10 : 1 - 12 : 13
7. 결 론
1. 하나님은 모든 역사의 배경에 계시고, 역사를 주장하시는 분이시다.
2. 기도의 강력한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3. 다니엘의 전 생애를 통해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시는 도구로 사용하셨다.
결국 뜻을 정하여 자기를 더럽히 지 않겠다고 한 자들을(1:8) 통하여 풀무 불에서도 구원하시고(3장), 많은 꿈과 징조를 해석하게 하여(2, 5 ,7, 8장) 역사를 해석하고 알게 하셨다.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 앞에 바벨론의 왕도 겸손해질 수 밖에 없었고(4장), 사자의 이빨이 그를 해하지 못했다(6장). 70이레로 역사를 보여주시고(9장) 이상을 통하여 마지막의 일들을 확증해 주셨다(10-12장).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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