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공부(9)//형제사랑(8:)
고린도전서 연구(9)
형제 사랑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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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홍만조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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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음의 문을 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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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늦 가을에 읽어 보는 이 한편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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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가을이게 하소서 }
사랑하는 주님!! 이제는 저도 가을이게 하소서.
추운 겨울 초대도 없이 찾아 오시어 당신의 뜨거운 입김으로
얼었던 제 영혼을 녹이시었고
부드러운 바람인 당신의 음성과 따스한 당신의 은총은
저를 봄으로 꽃피우게 하시었나이다.
한 여름의 그뜨거움으로 당신을 위해 감당애 내야만 했던
인내의 연단을 갖게 하시었고 시원한 그늘을
포기할 줄도 알게 하시었을 때 비로서 목마름이 없는 당신의 그늘 ? 밑에서 쉼을 얻는 기쁨이 넘치게 하셨나이다.
주님! 이제는 11월입니다.
당신을 향해 남 몰래 사모하며 키워온 설레임이 이 가을 이렇게
까만 시앗으로 저를 익게 하시었으니 이제는
당신의 가을로 성숙된 생명의 씨앗이 되어
냉냉한 그 곳에 떨어져 녹이울 수 있노록
주님! 제게도 씨 맺는 가을이 되게 하소서.
B.하나님께 찬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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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본문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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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린도전서 8장을 한절씩 묵상하며, 함께 정독 합시다.
* 묵상한 귀절 중에서 오래 동안 기억하고 싶은 부분을 옮겨 적읍시다.
* 묵상한 귀절에 대하여 함께 나눕시다.
2.성경공부(제8장:그리스도인의 형제사랑의 원칙/우상의 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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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 8장 이해를 위한 구조 소개 ###--------------+
| * 교회의 난제들(7:-15:) |
| 1.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한 가르침(8:-14:) |
| 1)우상과 관련된 그리스도인의 자유(8:1-11:1) |
| 형제 사랑의 원칙(8:) |
| 특권의 규례(9:1-10:13) |
| 우상의 제물(10:14-11:1) |
| 2)예배와 관련된 그리스도인의 자유(11:2-14: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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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지식보다 사랑을!(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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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문제 해결에 있어서 지식과 사랑은 각기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까?(1)
(1)지식//
?------------------------------------------------------------------
(2)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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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지식의 한계는 무엇입니까?(2-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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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이해를 돕기 위하여 ?
1.지식 ?
1)Socrates(쏘코라데스) ? " 자랑하는 정도의 지식은 아직 참 지식이 아니다. 참 지식은 자아의
무지를 깨닭아 알게 하는 것이요, 사랑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
나는 아무 것도 알지 못한다는 것 밖에 아는 것이 없다." ?
2)Anselm(안셀름) ? "나는 알기 위해서 믿는다."(Credo ut intelligam) ?
2.우상의 제물 ?
* 고린도에는 여러가지 우상숭배가 만연하였다.(행17:16ff) 특히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신전에는 1천여명의 여 사제가 있었다. ?당시 이곳 고린도주민들은 우상에게 제사한 뒤에 자기의 친구들을 데려다가 ?연회를 열어 제물로 바쳤던 음식들을 함께 먹었다. 이 제물의 상당 부분은 ?시장으로 팔려 나갔다. ?
2.우상과 그 제물에 대한 바른 지식(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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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하나님에 대한 신앙은 무엇으로 부터 시작해야합니까?(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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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자유함이 있는 사람이 약한 사람에게 거침이 되지 않게 해야할
이유는 무엇입니까?(9-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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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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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우상에 대한 이해에 따라 우상에 바쳤던 제물을 먹는 것이 본질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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