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공부(7)//교회의소송과 자유 남용(6:)
고린도전서 연구(7)
교회의 소송과 자유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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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홍만조 목사
----------------------------------------------------------------------?1.마음의 문 을 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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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생각하면 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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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내덕에 합격 ***
이삼십년전 가난한 농촌출신의 법대생이었던 박모군은 어느 여관집 딸인 ?국민학생을 가르치는 입주가정교사를 하며 학교를 다녔다. 수차 고시에 ?낙방, 졸업후 제대하고 실의의 세월을 보내고 있었다. [박군 자네가 ?어려서부터 가르친 우리딸이 많이는 못배웠으나 애는 괜찮네 우리도 ?외동딸이라 데릴사위를 보려니까 우리집 사위가 되어 이 여관이나 운영하며 ?편히 살게나] 이런 주인아저씨의 청을 받아 나이차가 나는 제자를 아내로 ?맞았다.
[고시운은 아내운도 있답니다. 제가 기도했으니까 한번 고시를 더 ?보세요] 중학교만 나온 아내의 간청으로 마지막 고시를 본다는 것이 덜컥 ?합격이었다. 박검사는 일찍 퇴근하여 못배운 아내를 밤이면 이전 ?가정교사때 이상의 열의로 가르치고 학원에 내보내 일년후엔 귀부인 모임에 ?당당이 내 보냈다. 그후 겸손하고 온화한 이 부인은 부인회회장이 되었다. ?[고마운 아내] [존경하는 남편]으로 보이는 부부였다.
그집 아들을 가르친 적이 있는데 자손도 다 잘되었다. 부부가 되는 사연도 ?묘하고 부부의 인격도 멋있다는 생각이 든다 (잠 14:1).
B.주님께 찬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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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본문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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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린도전서 6장을 한절씩 묵상하며, 함께 정독 합시다.
* 묵상한 귀절 중에서 오래 동안 기억하고 싶은 부분을 옮겨 적읍시다.
* 묵상한 귀절에 대하여 함께 나눕시다.
2.성경공부(제6장:교회내(내)에서의 소송과 자유남용 대한 훈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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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 6장 이해를 위한 구조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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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덕의 문제(5:1-7: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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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패륜의 문제(5:1-13) |
| 2.소송문제(6:1-20) |
| 1)소송에 대한 교훈(1-8)) |
| 2)하나님 나라의 4:늄준(9-11) |
| 3)다시 음행을 경계함(1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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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송에 대한 교훈(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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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성도들이 판단 할 영역은 어디까지 입니까?(1-3)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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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성도들 사이에 발생한 문제와 개인의 의견 차이를 해결하는 좋은 ?규범은
무엇입니가?(2-8)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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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이해를 돕기 위하여 ? 1."세상 사건이 있을 때에 교회에서 경히 여김을 받는 자들을 ?세우느냐 (6:4)
-'세우느냐'(카티제테: )에 대한 해석의 차이가 논란이 되고 있다. ? (1)명령법으로 이해(세우라) ? '경히 여김을 받는 자들' '교회에서 아무 지위도 갖지 못한 자들'을 ?세우라는 의미가 있다. 이는 불신자의 재판석에 가느니 차라리 교회 안에 ?경시 받는 자에게 재판을 받으라는 풍자적인 어조로 보여진다는 견해. ?
(2)감탄법으로 이해(세우느냐) ? 성도 간에 발생한 문제들을 교회가 경시하는 재판에 내어놓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못된다는 안타까움을 표현한 말로 이해하는 견해들도 있다. ?
2.하나님 나라의 표준(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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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어떤 일을 하는 자들이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합니까?(9-10)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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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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