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호세아 강해

[스크랩] [QT] 호세아 개론 -1

에반젤(복음) 2019. 9. 25. 17:59




호세아 개론

 

1. 저자 : 호세아 (1:1)

- 이사야와 동시대의 인물로서 주전 782~753년 경 북이스라엘을 통치한 여로보암 2세 때 소명을 받아 예언 사역을 시작하였다. 40년간(주전 762~722) 활동하였다.

- 호세아의 출생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선지자로서는 특이하게 북이스라엘에서 출생하였다.

- 소명 전의 직업에 대해서는 제빵업자(7:4) 또는 농사꾼이라는 설이 있다.

- 이름의 뜻 :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 기족 : 아버지(브에리), 아내(고멜), 자녀(이스르엘, 로루하마, 로암미)

- 동시대의 선지자 : 이사야(1:1), 미가(1:1)

 

 

2. 기록 목적

-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는 패역한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을 보여 줌으로써 회개를 촉구하기 위함

 

 

3. 기록 배경

- 여로보암 2세 시대의 북왕국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떠나 일시적인 번영과 정치적 안정을 누리고 있었다. 그는 40여년 동안 왕국을 다스리면서(왕하 14:23) 영토를 솔로몬 시대의 판도와 같은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왕하 14;25) 확장시켰으며, 팔레스타인의 주변 국가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그 배경에는... 이스라엘 북쪽에 있으면서 항상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던 아람(다메섹)이 앗수르의 공격으로 그 세력이 약화되었고, 동시에 앗수르도 국내외의 상황으로 말미암아 주변 국가들에 대한 공격을 멈춘 상태였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 시대에 북이스라엘의 백성들은 정치적인 안정 속에서 경제적으로 윤택한 삶을 향유할 수 있었다.

- 여로보암 2세가 죽은 후(주전 753) 25년간 6명의 왕이 바뀌는 정치적 혼란기를 맞으면서(왕하 15:8~17:41) 급속히 쇠퇴하였다.

- 종교적 타락도 극심해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 없던 백성들은(4:6; 5;4), 바알을 섬기는 영적 음행을 행하였다(2:12,13). , 지도자들과 백성들은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망각한 채 율법을 무시하고 음란하게 우상을 섬겼으며, 이웃에게 불의를 자행하는 타락과 부패의 길을 걸어 갔던 것이다.

- 호세아는 이러한 혼란기에 패역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반복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하였다. , 그들의 죄악을 지적하고 하나님의 심판 곧 이스라엘의 멸망을 경고하면서 강력하게 회개를 촉구하였다. 하지만, 그들은 호세아의 경고와 호소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범죄했기 때문에, 결국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의 살만에셀 5세의 공격으로 수도 사마리아가 함락함으로써 멸망하였다(주전 752). 그리고 그 지도자들과 백성들은 포로가 되어 앗수르로 끌려가는 비극을 당하고 말았다(왕하 17:1~25).

- 호세아의 활동시기는... 남유다에서는 웃시야, 요단, 아하스, 히스기야가, 북이스라엘에서는 여로보암 2세가 통치하였다.

 

 

4. 특징

- 예레미야와 에스겔처럼 호세아 자신의 개인적인 체험(결혼관계)을 메시지에 반영하고 있다(1~3).

- 이스라엘의 죄악을 백성들의 무지의 결과로 보고(4:6) ‘여호와를 아는 지식을 알기에 힘쓸 것을 강조하였다(6:3~6).

- 여호와는 내가 그들의 반역을 고치고 기쁘게 그들을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그에게서 떠났음이니라” (14:4)라고 말씀하신다. , 호세아는 자신의 메시지에서 하나님의 심판과 사랑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을 떠나는 죄는 공의의 심판을 초래하고 심판 후에 하나님이 거저 주시는 은혜의 사랑은 언제나 자기 백성의 소망이 된다. 심판과 사랑은 하나님의 거룩하심이 중심이 되어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요소를 나타낸다.

- 학자들 중에는 호세아서의 표현은 가감할 수 없는 하나님의 거룩한 공의를 잘 이해시키는 동시에, 자기 백성을 향한 깊고 넓은 하나님의 사랑을 잘 나타내고 있다고 말한다.

 

 

5. 구조

- 선지자 호세아의 혼인과 가정생활 (1:1~3:5)

-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 (4:1~6:3)

- 이스라엘의 패역 (6:4~8:14)

- 하나님의 심판 (9:1~10:15)

- 이스라엘의 회개 (11:1~14:19)

 

 

6. 주제 :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지속적인 사랑

 

 

7. 중심구절 : 6: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 출처 : 디럭스 컬러성경, 은혜로운 주해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