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 엘리바스의 마지막 논쟁 2, 욥에게 회개할 것을 촉구함(욥기 22:21~30)
) -->
* 본문요약
) -->
) -->
엘리바스는 여전히 욥이 아주 흉악한 죄를 지은 중죄인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욥이 다시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려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한다고 촉구합니다. 하나님에게서 평안을 찾으려 힘쓰는 자가 되고, 그 말씀의 교훈을 받아들이며, 오빌의 금 같은 보석도 골짜기의 자갈로 여기라고 촉구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를 다시 지으셔서 그의 모든 것을 회복하시고, 그의 기도를 들으시며, 그가 다른 자들을 구원할 힘을 가질 만큼 깨끗한 자가 되리라고 말합니다.
) -->
) -->
찬 양 : 405장 (새 305) 나 같은 죄인 살리신
403장 (새 303) 나 위하여 십자가의
) -->
) -->
* 본문해설
) -->
) -->
1. 엘리바스가 욥의 회개를 촉구함(21~24절)
) -->
21) 그러므로 이제 너는 하나님과 화목하고(화해하고), 하나님을 원수로 여기지 말고,
하나님에게서 평안을 찾으려 힘쓰는 자가 되게.
) -->
그러면 하나님께서 네게 복을 내리실 것이네.
22) 부탁하는데, 부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교훈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말씀을 네 마음이 깊이 새겨두게.
23) 네가 만일 전능하신 이에게도 돌아가고, 네 집안에서 불의한 것을 몰아내면,
네가 다시 지음을 받고 회복될 것이네.
24) 네 보화를 티끌로 여기고, 오빌의 금도 골짜기의 시내의 자갈들 위에 버리게.
) -->
- 오빌의 금(24절) :
) -->
오빌은 순금, 보석, 백단목의 생산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 -->
다윗은 성전에 사용할 금 3,000달란트를 이곳에서 수입했습니다(대상 29:4~5).
) -->
) -->
2. 그러면 하나님께서 너를 회복하시리라(25~30절)
) -->
25) 그러면 전능하신 이가 네 보물이 되어주실 것이고,
) -->
네게 귀한 금과 은이 되어주실 것이네.
26) 그러면 너는 전능하신 이를 기뻐하여 하나님께로 얼굴을 들게 될 것이네.
27) (그 때에는) 너는 기도하겠고, 그는 들으실 것이며,
네가 서원한 것을 다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네.
28) (그 때에는) 네가 무엇을 결정하든 네 마음먹은 대로 다 이루어질 것이고,
네가 걷는 길에 빛이 비추어질 것이네.
29) (그 때에는) 네가 낮아진 사람에게 ‘높여지게 되리라’하고 말한다면
그를 높여주실 것이네.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구원하신다네.
30) (그 때에는) 죄 없는 자가 아니더라도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니,
깨끗해진 너의 그 손으로 다른 사람들을 구원하게 될 것이네.
) -->
- 하나님께로 얼굴을 들게 된다(26절) :
) -->
하나님께로 얼굴을 들게 된다는 것은 예배가 회복이 된다는 말입니다.
) -->
욥이 회개한 후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어 비로소 욥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자가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 깨끗해진 너의 그 손으로 다른 사람들을 구원하게 될 것이네(30절) :
) -->
개역개정에는 욥의 손이 깨끗해지면 욥이 구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되어있으나,
) -->
개역한글판 성경에는 욥의 손이 깨끗해지면 그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들이 구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문맥의 흐름상 이곳은 욥이 회개하여 깨끗해진 후에 받게 될 복을 열거하는 곳이므로 개역한글판의 뜻이 더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욥기 마지막 장에서 욥의 기도로 욥의 세 친구들이 구원함을 받으니 결국 엘리바스는 그 점을 예언한 셈이 된 것입니다.
) -->
) -->
) -->
* 묵상 point
) -->
1. 엘리바스가 욥에게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촉구함
) -->
엘리바스는 여전히 욥에게 재앙이 온 것은 욥의 흉악한 죄악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욥이 회개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을 촉구합니다. 그러면 욥이 하나님께 큰 복을 받게 될 것이라며 욥이 회개한 후 받게 될 복을 열거합니다.
) -->
) -->
1) 하나님과 화목하라. 그에게 굴복하라. 하나님에게서 평안을 찾으라.
) -->
엘리바스는 욥이 하나님께 범죄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완전히 끊어졌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이라도 빨리 회개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라고 촉구합니다. 돈이나 세상 권세로 평안을 찾으려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을 찾으라고 말합니다.
) -->
) -->
2) 전능자에게로 돌아오라. 그에게 교훈을 받고, 그 말씀을 마음에 두고 순종하라.
) -->
엘리바스는 욥이 회개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한 후에는 욥이 하나님께로 돌아오리라는 구체적인 행동을 하라고 촉구합니다. 그것은 그가 하나님께서 주시는 교훈에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그 말씀을 마음을 기억하고 마음에 두며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 -->
) -->
3) 네 집 안에 있는 모든 불의를 내버리라.
) -->
엘리바스는 욥이 아예 죄 속에서 살아가는 자라고 확신하고 있으므로, 욥이 그동안 그의 집 안에 가득 채우고 있었던 모든 죄와 허물과 불의를 내버리라고 촉구합니다.
) -->
) -->
4) 네 보배를 티끌에 버리라. 오빌의 금도 골짜기의 시내의 자갈에 버리라. 물질을 의지하지 말라.
) -->
엘리바스는 욥이 이제부터라도 더 이상 세상의 보물에 의지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오빌의 금은 가장 순도 높은 귀한 금을 말합니다. 오빌의 금같이 귀한 금이 있을지라도 그것을 골짜기의 자갈로 여기라고 말합니다. 더 이상 물질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라고 촉구합니다.
) -->
) -->
2. 엘리바스가 욥이 회개하면 받을 복을 열거함
) -->
욥이 만일 위의 1번에 언급한 대로 회개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오면 다음과 같은 복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 -->
) -->
1) 하나님께서 네게 복을 내리실 것이다. 네가 다시 지음을 받고 너의 모든 것이 다시 회복될 것이다.
) -->
욥이 만일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면 하나님께서 욥을 새로 지으실 것이고, 따라서 욥은 오히려 이전보다 더 나은 삶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 -->
) -->
2) 전능하신 이가 너의 보물이 되어주실 것이고, 너의 금과 은이 되실 것이다.
) -->
욥이 만일 오빌의 금 같은 보석도 골짜기의 돌처럼 여기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면, 하나님께서 그의 보물이 되어주시고, 그의 금과 은이 되어주셔서 그의 삶에 풍요한 복을 내려주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 -->
) -->
3) 네가 전능하신 이를 기뻐하겠고, 그를 향하여 네 얼굴을 들 수 있게 될 것이다.
) -->
욥이 회개하고 전능하신 이에게로 돌아오면, 그에게 다시 하나님을 기뻐하는 마음이 회복될 것이고, 그가 하나님을 향하여 얼굴을 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향하여 얼굴을 든다는 것은 그의 예배를 하나님께서 다시 받으시리라는 것을 말한 것입니다. 엘리바스는 지금 현재 욥은 아주 중한 죄인이므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완전히 끊어졌는데, 그가 회개하면 그가 다시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자가 되고, 그가 드리는 예배를 하나님께서 받으시리라고 말합니다.
) -->
) -->
4) 너는 기도하겠고, 그는 들으실 것이며, 네가 서원한 것을 다 이루게 될 것이다.
) -->
욥이 만일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고 그 말씀에 순종하기에 힘쓰면, 욥은 기도의 문이 열려 다시 기도하는 자가 될 것이고, 그의 기도를 하나님께서 들으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욥이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하리라고 서원했던 모든 것들을 다 이룰 수 있게 되리라고 말합니다.
) -->
) -->
5) 네가 결정한 것은 무엇이든 다 이루어질 것이다. 네 걷는 길에 빛이 비추어질 것이다.
) -->
욥이 이정도로 그 영이 회복된다면 하나님께서는 욥이 결정한 것은 무엇이든지 다 이루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욥이 걷는 길에 하나님께서 빛을 비추셔서 그야말로 욥의 앞날에 큰 복이 임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 -->
) -->
6) 너는 낮아진 자를 높이는 자가 될 것이다.
) -->
욥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면 지금 욥처럼 하나님께 벌을 받아 낮아진 자들을 다시 높여주는 자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돕는 자가 된다는 말입니다.
) -->
) -->
7) 너의 깨끗해진 그 손으로 다른 사람들을 구원하는 자가 될 것이다.
) -->
욥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면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으실 것이므로, 비록 다른 사람이 죄가 있는 자라도 욥이 그를 대신하여 기도하여 그를 구원할 수 있는 자가 되리라고 말합니다. 욥이 말했던 하나님과 욥 사이의 중재자의 역할을 욥이 하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 -->
) -->
● 적용 : 엘리바스의 이 말 역시 욥을 공격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지만, 그래도 이 말은 회개하고 주께 돌아온 자에게 주시는 복에 대한 말씀으로 흠이 없는 것이니, 이 말씀은 이 말씀대로 우리가 묵상하여 주의 말씀 안에 살기에 힘쓰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 -->
) -->
3. 본문에서의 엘리바스의 문제점
) -->
엘리바스의 이 말은 ‘회개와 그에 합당한 복’이라는 주제로 설교할 수 있을 정도로 흠이 없는 완벽한 성경의 말씀입니다. 그러나 엘리바스가 이 말을 하게 된 이유는 욥이 하나님께 복을 전혀 받을 수 없는 엄청난 죄인이라는 확신에서 나온 것입니다. 욥이 지금처럼 살면 하나님께 복은 고사하고 저주만 받게 될 것이므로 지금이라도 빨리 회개하여 잃어버린 복을 다시 회복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엘리바스가 아무리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말하고 있을지라도 실상은 여전히 욥을 죄인으로 몰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까닭에 엘리바스의 이 아름다운 복에 대한 말에도 욥은 자존심에 큰 상처를 받고 있습니다.
) -->
) -->
여기에서 우리는 누군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때, 그 말씀이 성경에 기록된 완벽한 하나님의 말씀이라 하더라도 어떤 마음의 동기를 가지고 전하느냐에 따라 듣는 사람이 기쁨이 되기도 하고, 자존심에 큰 상처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는데 왜 듣지 않느냐고 할 것이 아니라, 내 마음에 그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 말씀을 전했는지 내 마음을 살펴야 할 것입니다.
) -->
) -->
● 적용 : 성경에 기록된 말씀을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전했더라도 마음에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대화를 할 때 듣는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여 덕이 되는 말이 되도록 항상 힘쓰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 -->
) -->
) -->
* 기도제목
) -->
1. 항상 하나님에게서 평강을 찾고, 말씀을 마음에 두며, 그 말씀에 순종하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 -->
2. 그러나 이런 성경 말씀도 듣는 이에 따라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 -->
3. 그러므로 듣는 이들에게 힘이 되고 위로가 될 만한 말들이 무엇인지
분별할 수 있도록 지혜와 명철을 주옵소서.
'***신구약 성경강해*** > - 욥기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욥기24장 강해설교 (0) | 2019.08.05 |
---|---|
욥기23장 강해설교 (0) | 2019.08.05 |
소발에 대한 욥의 2차 답변[욥 21장] (0) | 2019.08.05 |
소발의 2차 변론[욥 20장] (0) | 2019.08.05 |
[스크랩] 엘리바의 첫 번째 변론[욥 4장] (0) | 2019.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