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여호수아 강해

여호수아 12장 연구, 여호수아가 정복한 왕들의 이름

에반젤(복음) 2019. 7. 30. 09:55



오늘의 말씀 : 여호수아가 정복한 왕들의 명단(여호수아 12:1~24)

) -->

* 본문요약

) --> 

 이스라엘이 요단 강 동쪽에서 죽인 왕들의 이름은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입니다. 그 땅은 모세가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여호수아가 요단 강 서쪽 땅을 쳐서 죽인 왕들의 31명의 명단이 나옵니다. 여호수아는 이 땅들을 남은 아홉 지파 반에게 기업으로 나누어 주었습니다.

) --> 

찬 양 : 389(351) 믿는 사람들은 군병 같으니

          393(350) 우리들의 싸울 것은

) --> 

) --> 

* 본문해설

) -->

1. 모세가 정복한 왕들(1~6)

) --> 

1)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강 저편 해 돋는 쪽(동쪽), 곧 아르논 골짜기에서부터 헤르몬 산까지

동쪽 온 아라바를 차지하고 그 땅에서 쳐 죽인 왕들은 이러합니다.

2) 그 중 하나가 헤스본에 사는 아모리 사람의 왕 시혼입니다. 그의 영토는 아르논 골짜기

끝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골짜기 한 가운데 있는 성읍과 길르앗 절반 곧 암몬 자손의 경계인 얍복 강까지이며,

3) 또 동쪽으로는 아라바와 긴네롯(갈릴리) 바다까지와 아라바의 바다 곧 염해(사해)

벧여시못으로 통하는 길까지와, 남쪽으로는 비스가 산기슭까지입니다.

4) 그리고 또 다른 왕은 바산 왕 옥입니다. 그는 르바족 최후의 생존자로

아스다롯과 에드레이에서 통치하였습니다.

5) 바산 왕 옥이 다스리던 영토는

헤르몬 산에서부터 살르가와 바산의 전 지역과 그술과 마아가까지의 경계선까지,

그리고 헤스본 왕 시혼의 영토와 접해 있는 길르앗 절반까지입니다.

6) 여호와의 종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그 두 왕을 치고, 여호와의 종 모세가 그 땅을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었습니다.

) --> 

) --> 

2. 여호수아가 정복한 왕들(7~24)

) --> 

7)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강 이편, 곧 요단 강 서쪽 레바논 골짜기의 바알갓에

서부터 세일로 올라가는 곳인 할락 산까지 쳐서 멸한 그 땅의 왕들은 이러합니다.

(그 땅을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지파들에게 구분을 따라 기업으로 나누어 주었습니다.

8) 그 땅은 산악지대와 요단강 서쪽 평지와 아라바와 경사지와 광야와 네게브, 곧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입니다.)

9) 하나는 여리고 왕이요, 하나는 벧엘 곁의 아이 왕이요,

10) 하나는 예루살렘 왕이요, 하나는 헤브론 왕이요, 하나는 야르뭇 왕이요,

11) 하나는 라기스 왕이요,

12) 하나는 에글론 왕이요, 하나는 게셀 왕이요,

13) 하나는 드빌 왕이요, 하나는 게델 왕이요,

14) 하나는 호르마 왕이요, 하나는 아랏 왕이요,

15) 하나는 립나 왕이요, 하나는 아둘람 왕이요,

16) 하나는 막게다 왕이요, 하나는 벨엘 왕이요,

17) 하나는 답부아 왕이요, 하나는 헤벨 왕이요,

18) 하나는 아벡 왕이요, 하나는 랏사론 왕이요,

19) 하나는 마돈 왕이요, 하나는 하솔 왕이요,

20) 하나는 시므론 므론 왕이요, 하나는 악삽 왕이요,

21) 하나는 다아낙 왕이요, 하나는 므깃도 왕이요,

22) 하나는 게데스 왕이요, 하나는 갈멜의 욕느암 왕이요,

23) 하나는 돌의 높은 곳에 있는 돌 왕이요, 하나는 길갈에 있는 고임 왕이요,

24) 하나는 디르사 왕이니, 이들 모두 31명의 왕입니다.

) --> 

) -->

* 묵상 point

) -->

1. 은혜로 얻은 요단 강 동쪽 땅

) --> 

1)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2, 4)

) --> 

 아모리 족속은 난폭한 유목민으로 메소포타미아 남쪽의 수메르족속을 무너뜨린 후 고대 수메르 문화를 받아들여 후일 바벨론을 일으킨 족속입니다. 요단 강 동쪽에서 이들과 쌍벽을 이루는 바산족은 르바임족(2:20~21)의 최후 생존자들로, 길이가 아홉 규빗(4미터) 되는 철 침대를 사용했던(3:11) 거인족입니다.

) --> 

 이스라엘이 40년 전 가데스 바네아에서 12명의 정탐꾼 중 10명의 정탐꾼이 보고 크게 놀란 것이 바로 이들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세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그 땅을 진격하자 그들의 강대한 힘도,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으로 무장된 그들의 첨단 무기도 아무 소용없었습니다.

) --> 

2) 요단 동편 땅을 두 지파 반에게 나누어 준 모세(6)

) -->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의 나라를 점령한 모세는 이들 나라를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각 가문별로 기업으로 나누어줍니다.

) --> 

묵상 : 눈에 보이는 것보다 말씀을 더 신뢰하는 것이 믿음입니다.

) --> 

 40년 전 열두 명의 정탐꾼 중 열 명은 아모리와 바산, 이 두 나라 사람들을 보고 겁에 질려서 그들이 보기에 우리는 메뚜기 같았다고 보고했습니다. 백성들은 이들의 말만 듣고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그들 모두 40년 동안 광야에서 방랑하다가 죽었습니다.

) --> 

 그러나 이제 그들이 40년을 지나는 동안 하나님을 더욱 믿고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강대하고 두려운 나라이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나아가 크게 승리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더 신뢰하는 것, 이것이 믿음입니다. 눈앞에 나를 두렵게 하는 것이 다가올지라도 강하고 담대하십시오. 하나님의 능력이 그것보다 더 크십니다.

) --> 

) --> 

2. 요단 강 서쪽의 31나라의 정복(7~24)

) --> 

 가나안의 일곱 족속, 31 왕이 차지하고 있던 이들 지역은 길이 200km, 너비가 79km쯤 되는 그리 크지 않은 곳입니다. 이 좁은 땅에 31개 나라가 있었던 것은, 그 당시 성 하나가 자체로 나라인 도시 국가의 형태를 띠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이들 31개 나라를 모두 점령하고 그 땅에 하나의 나라 이스라엘을 세웠으니 당시 상황으로 볼 때 결코 작지 않은 나라가 된 것입니다.

) --> 

묵상 :

) --> 

순종하는 자에게 주시는 복

) --> 

 여호수아 12장에서 이스라엘이 정복한 나라의 왕들을 하나하나 기록하는 것은, 그들이 하나님께 순종할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어떻게 도우셨는지를 보이기 위함입니다. 수백 년 동안 노예 생활을 했던 힘없는 자들이 당시 강력했던 메소포타미아 문명으로 무장된 가나안 족을 물리치고 큰 나라가 된 것입니다.

) --> 

당신 앞에 있는 두려움도 당당히 맞서십시오.

) -->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를 두렵게 하는 것이 내 눈앞에 다가올지라도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것보다 더 힘이 크십니다.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하시면 그것이 무엇이든 능히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의 은혜 속에서 강하고 담대하십시오.

) --> 


* 기도제목

) -->

1. 보이지 않는 가운데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보이는 것보다 더 믿고 신뢰하게 하옵소서.

) -->

2. 주님의 은혜 안에서 강하고 담대하게 살아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