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신명기 강해

신명기 18장 15-22절 연구,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선지자

에반젤(복음) 2019. 7. 30. 01:35



오늘의 말씀 :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선지자(신명기 18:15~22)

 

* 본문요약

 

 하나님께서 장차 모세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의 입에 두셔서 그로 하나님의 말씀을 이스라엘에 전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의 말을 듣지 않는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것과 같은 벌을 내리실 것입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거짓 선지자들도 있으니, 그 말의 증험과 성취 여부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 선지자인지 거짓선지자인지를 분별하여야 합니다.

 

찬 양 : 512(315) 내 주 되신 주를 참 사랑하고

          517(462) 생명 진리 은혜 되신

 

 

* 본문해설

 

1. 하나님의 보내신 선지자(15~20)

 

 가나안 땅의 이방인들은 무당, 점쟁이, 박수, 초혼자 등의 말을 믿고 살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장차 한 선지자를 보내실 것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한 선지자는 궁긍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말합니다. 그러나 역사 속에서 계속 보내셨던 수많은 선지자들을 말하기도 합니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자로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들입니다.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보내신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직접 말씀하시는 것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두려워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 전할 선지자를 세우시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선지자들의 말을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하시는 것과 같이 여겨 그 말씀에 순종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만일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않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것과 같이 벌하실 것이고, 또 만일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은 말을 자기 임의로 말하면서 하나님의 이름을 사용한다든지, 하나님 아닌 다른 신의 이름으로 말하는 자 역시 하나님의 벌을 받아 죽임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 거짓 선지자(20) :

하나님께서 말씀하시지 않은 것을 자기 임의로 말하면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말하는 자들, 또한 하나님 아닌 다른 신의 이름으로 말하는 자들 모두 거짓 선지자입니다.

 

 

2.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의 분별(21~22)

 

 그렇다면 하나님의 보내신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를 우리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습니까? 참 선지자는 하나님의 주신 말씀을 전하는 것이므로 그 말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다면 그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가 아닙니다.

 

- 증험과 성취함(22) :

참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 전하는 것이므로,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하신 것과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또 그가 하나님의 참 선지자로 하나님께서 인정하셨으니 하나님께서 그의 말을 이루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그가 한 말이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 선지자가 아니므로 그가 무슨 말을 했든지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 묵상 point

 

1.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자

 

 성경에서 선지자를 예언자라고도 말을 하니 종종 선지자를 종종 점쟁이들과 혼동합니다. 그러나 점쟁이와 선지자는 전혀 다른 일을 하는 자들입니다. 선지자 역시 미래를 말하기는 하지만, 선지자가 말하는 미래는 현재의 삶의 결과로 나타나는 미래를 제시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선지자들은 미래를 말하지만, 사실은 지금 현재 그들의 영적인 삶이 어떤지 현재의 삶을 진단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지자는 오늘의 삶을 말하고, 점쟁이는 오늘과는 상관없는 미래만을 말합니다.

 

 미래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왜냐하면 미래는 창조의 영역에 속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오늘 나의 삶을 보고 나의 미래를 만드십니다. 그러므로 선지자는 오늘 나의 삶을 보니 앞으로 복이 되겠다든가, 오늘 나의 삶을 보니 저주가 되겠다든가 하는 식으로 오늘의 삶을 진단하는 것입니다.

 

 선지자는 한 개인의 현실 뿐 아니라 민족 전체와 같은 거대 공동체의 현실도 진단합니다. 가령 왕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을 때,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 죄악에 빠져 있을 때 선지자는 목숨을 걸고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합니다. 이 때 선지자가 하는 말은 그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한다는 것이 아니라, 회개하지 않고 그런 삶을 계속해서 살면 하나님의 심판이 내려진다는 것입니다.

 

적용 : 당신의 오늘을 보시고 하나님께서 당신의 미래를 만드십니다. 그러므로 날마다 그 날을 신실하게 살아가십시오.

 

 

2. 하나님께서 이런 자들을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1) 참 선지자는 늘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가는 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고 신실합니다.

 

2) 참 선지자는 자기의 능력을 자랑하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을 자랑합니다. 참 선지자는 자신에게서 나타나는 능력이 자신의 능력인 양 자랑하고 과시하지 않습니다.

 

3) 참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입니다. 참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먼저 주신 말씀의 범위를 벗어나 자기 임의로 말하지 않습니다.

 

4) 참 선지자는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주신 능력을 자기의 이익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이 하나님의 참 선지자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자들을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의 말을 사람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어야 합니다.

 

 오늘날에는 목사님들이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므로 목사님들이 오늘날의 선지자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사님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바로 증거 되도록 힘써야 하겠고, 성도들은 강단에서 선포되는 말씀이 성경말씀과 합당하게 선포될 때에는 설령 그 말씀이 내 마음에 부담을 주고 갈등을 일으키는 말씀이라 하더라도 하나님께서 직접 주시는 말씀으로 들어야 합니다.

 

적용 : 말씀을 선포하는 목사님들이나 그 말씀을 듣는 성도들이나 다 같이 말씀의 권위에 복종하여야 합니다. 말씀은 내 임의로 받든지 받지 않든지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3. 당신 자신을 위하여 영을 바르게 분별하십시오.

 

 오늘날에는 영의 세계가 모세 때보다 더욱 혼란스럽습니다. 수 많은 종파와 교파들이 있습니다. 교파에 따라 말씀의 해석도 각기 다릅니다. 여기에 뉴 에이지 운동이나 초월과 명상과 같은 신비로 무장한 새로운 종교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새로 생겨나는 종교 현상들 중에 일부는 기독교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사람들을 혼란시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유일하신 참 계시의 말씀인 성경으로 이들을 바르게 분별하여 참된 신앙에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섬기고, 성령의 인도를 받는 신실한 삶을 삵아가는 자들이 참된 하나님의 백성들입니다.

 

1) 성경을 유일하신 하나님의 참된 말씀으로 인정하고 그 권위에 복종하는가?

 

2)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고백하며, 예수님을 닮도록 격려하고 가르치고 있는가?

 

3) 성령의 내주하심을 강조하고, 성령과 교제하는 삶으로 인도하고 있는가?

 

 모세가 말한 선지가의 최종적으로 오실 이는 예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말씀이 곧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실 최종적인 말씀이요 선언입니다. 그 이후에 또 다시 새로운 계시란 없습니다. 그러므로 말씀에 없는 새로운 계시를 말하는 자들은 100% 거짓 선지자이므로 설령 그들이 신비한 능력을 가졌다고 할지라도 그에 현혹되어서는 안됩니다.

 

적용 : 마지막이 가까워질수록 신앙의 세계는 더욱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성령의 역사하심과 악한 영의 역사를 구분할 지혜를 주시도록 늘 간구하십시오.

 

 

* 기도제목

 

1. 강단에서 선포되는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듣고 순종하게 하옵소서.

 

2. 중보기도 : 목사님들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을 바르게 선포할 지혜와 능력을 주시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