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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4. 신론(하나님의 명칭. 데오스)

에반젤(복음) 2022. 7. 5. 21:52

11. 데오스 .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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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데오스

 

요한복음 1 : 1

 

데오스로 명칭된 하나님이라는 신약 명칭은 가장 보편적이며 포괄적인 신의 개념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 명칭은 구약 성경에 가장 많이 쓰인 엘, 엘로힘, 엘리욘과 같은 하나님의 명칭을 그리이스말고 표현한 것입니다. 즉 구약의 전능하신 하나님이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신약의 하나님과 동일하신 분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입니다. 특히 신약성경은 하나님을 인류에게 구약 성경을 통해서 언약하신 구원 계획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성취하신 분이심을 강조합니다.

 

 1. 구약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이라는 의미로서 불려진 이름입니다.

 

 데오스라는 신에 대한 명칭은 당시 그리스의 신화나 철학 세계에 등장하는 신에게도 붙여진 명칭입니다. 그리스 인들은 여러 신적 존재들, 술의 신 ‘박카스’ 힘의신 ‘헤라클레스’같은 신들을 갖고 있었으며, 그 우두머리 신을 제우스라고 했습니다. 사도 바울과 바나바가 전도 영행 중에 기적을 행하자 그리스 인들은 그와 같은 신화의 신들이 나타났다고 소동한 적이 있는데(14:11-12), 바울 사도가 아테네에서 설교할 때 "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유를 지으신 신“(17:24)이라고 한 것도 그리스 인들의 신관을 적적히 이용한 예입니다.  이처럼 신약 성경을 이방인들도 잘 아는 신의 명칭인 데오스를 사용하여 하나님을 전하였습니다. 그러나 데오스라는 명칭은 궁극적으로 그처럼 인간들이 만들어 낸 신화적 존재가 아닌 구약 성경에서 계시된 유일한 하나님임을 강조한 뜻입니다. 즉 신약 성경의 저자들은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하나님(15:31; 1:68; 13:17; 고후6:16; 11:16)혹은 조상 때부터 섬기던 하나님 (3:13; 5:30; 22:14)으로 불렀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나타나셨던 분(22:32)이 하나님이라고 하셨습니다. 이처럼 데오스 라는 명칭은 구약의 하나님을 뜻합니다. 그런데 신약에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과 구약의 하나님과는 다르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는데 잘못된 것입니다. 그리스도 교회의 하나님은 인간들이 공교히 만든(벧후1:16)신화적 존재가 아니라 구약시대 때부터 계시되어온 유일하신 창조주요, 섭리 주이신 참 하나님이십니다.

 

2. 보편적이며 포괄적으로 통용되는 명칭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데오스는 그리스 인들과 그 세계에서 생각했던 신의 명칭이기도 합니다. 또 영어 문화권에서는 이 명칭이 ‘GOD’으로 통용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하나님으로 동양에서는 하늘로 또 미개인들에게는 신이라는 인식될 수 있는 명칭이기도합니다. 그러므로 이 데오스라는 명칭은 모든 인류에게 보편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신의 개념을 잘 반영해 주는 명칭입니다. 신약성경이 그 명칭을 가장 많이 사용하여 하나님을 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과 사랑과 교훈 안에서 드러난 하나님이 바로 모든 인류가 꿈과 상상과 철학과 삶의 경험에서 그리던 신이라는 것을 알려 주려고 한 것입니다. “너희가 알지 못하고 위하는 그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17:23)는 뜻이 담겨있는 명칭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도 이렇게 권합니다. “비록 하늘에나 땅에나 신이라 칭하는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으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고전8:5-6)만이 계심을 인식하라고 했습니다.

 

 

3. 그리스도 안에서 인류와 화해한 하나님임을 강조하는 의미입니다.

 

 신약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은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 안에서 인류의 죄를 사하시고 막혔던 인류와 매우 밀접하게 관계된 하나님이십니다(2:13-18). 그래서 구약성경에서는 하나님의 개념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민족적인 관계자로서의 의미 였다면 신약에서는 온 인류의 하나님이시며 온 인류 각 개인과 인격적인 교제를 나누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강조하는 의미로 하나님이라는 명칭이 사용되었습니다.

 

 1) 나의 하나님이라고 했습니다.

  신약성경 저자들은 하나님을 거침없이 나의 하나님이라고 했습니다(1:8; 고후12:21; 3:12). 천지의 주재이시며 영광의 그룹들 사이에 계시는 신이 바로 나 같은 죄인과 밀접한 관계자로 계신다는 뜻으로 나의 하나님이라고 한 것입니다. 어디서 그 교제의 근거를 찾느냐 하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십자가에서 하나님과 당당히 교제할 수 있는 근거를 찾은 것입니다(3:12; 고후5:20, 21). 이와 같이 신약성경의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인류와 화목하고 인류 각 사람의 소유가 되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2) 너와 우리의 하나님이라고 불렀습니다.

  즉 하나님이라는 명칭은 나의 하나님이라는 소유격뿐만 아니라 너희, 우리의 하나님이라는 공유적인 소유격으로도 많이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진리 안에서 어느 특정한 민족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구원을 ...아는데 이르기를(딤전2:4)원하시는 하나님이시며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이 구주(딤전5:10)가 되시며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통하여 모인 모든 성도들의 아버지가 되시며(6:36), 모든 불신자 까지도 사랑하시며(6:45), 또 모든 민족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강조 했습니다(12:23). 여기에 성도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이웃과 온 세계에 전해야 할 당의성이 있는 것입니다. 신약의 데오스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하나님은 나만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아니라 모든 인류의 참된 구주가 되어 주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이라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