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말하는 구원의 길
향기나무교회 서병안 목사
Ⅰ. 인간의 상태
1. 인간의 처음 상태는 죄가 없으므로 행복, 기쁨, 참 만족이 있었다.(에덴=기쁨의 동산)
처음 우리의 모습은 창조주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모습으로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흡족할 만한 정도로 매우 아름답고 완벽했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 대신 죄를 선택함으로 행복과 기쁨과 참 만족을 잃게 되었다.
2. 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인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롬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롬3:10] 기록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롬1:29-32]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 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우 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저희가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3. 모든 사람이 죄인이라는 성경의 선언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어떤 사람은 자기 나름대로 옳은 인생을 살고 있다고 믿지만 그렇지 않다.
[렘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잠30:12] 스스로 깨끗한 자로 여기면서 오히려 그 더러운 것을 씻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Ⅱ. 죄의 결과
1. 죄의 결과는 죽음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들이다. 그러나 죄로 인해 하나님의 형상이 훼손되었고 누리던 기쁨과 행복이 깨어졌다. 죄로 인해 먼저 두려움이 찾아왔다. 그러나 더 심각하고 무서운 죄의 결과는 죽음, 즉 영원한 지옥형벌이다.
[창3:10]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롬5:12]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히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계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 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 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Ⅲ. 죄 문제 해결을 위한 인간의 노력과 실패
1. 사람들의 선행이나 도덕적 삶을 통해서는 죄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 할 수 없다.
자신의 죄를 깨닫고 심판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 사람들은 선행이나 도덕적 삶을 통해 죄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그런 것들로는 죄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다.
[잠14:12] 어떤 길은 사람의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사64:6] 대저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렘2:22] 주 여호와 내가 말하노라 네가 잿물로 스스로 씻으며 수다한 비누를 쓸지라도 네 죄악이 오히려 내 앞에 그저 있으리니
2. 종교적인 행위도 마찬가지다. 어떤 종교로도, 심지어 구약성경에 나오는 율법도 이미 시효가 지났기 때문에 율법으로 온전한 의를 이룰 수 없다. 사람은 불완전한 존재라서 율법을 완벽하게 지킬 수도 없다.
[마11:13]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
[히10: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행15:10-11]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 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우리가 저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행전15:1-5참조)
Ⅳ. 죄 문제 해결을 위한 하나님의 결단
1. 죄로 인해 죽어가는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다.
[겔33:11]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나는 악인의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 길 에서 돌이켜 떠나서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
[딤전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벧전3:8-9]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2.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예수님을 대속제물로 보내주셨다.
[벧전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마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대속의 죽음으로 율법이 요구하는 의를 완성하셨다)
[롬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3.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은 죄인을 향해 할 수 있는 하나님의 최고의 사랑표현이다.
[요15:13]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 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Ⅴ. 성경이 말하는 구원의 방법
1.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믿음으로 받는다.[요3:16]
율법이 요구하는 의(義)의 조건은 무죄다. 율법은 죄의 경중(輕重)이 아닌 유무(有無)를 따진다. 티끌만한 죄조차 없어야만 구원받는다. 따라서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 힘으로는 구원을 이룰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불쌍한 죄인들을 위해 예수님을 보내주셨다.
[행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 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요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 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2. 성경은 예수님이 우리 안에 계실 때 영원한 생명이 있다고 말한다.
[요일5:11-12]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고후13:5]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 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 가 버리운 자니라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 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 내 안에 계신 예수님의 역할은 첫째, 내가 예수님 안에서 모든 죄를 탕감 받았다는 보증이 되시고 둘째, 예수님께서 나의 모든 죄를 덮음으로 죄가 보이지 않게 된 것이다.
[시51:1] 하나님이여....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 내 죄과를 도말(塗抹)하소서
3. 결국 구원의 완성은 예수님을 자기 안에 성경적인 방법으로 분명히 영접했는가에 있다.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로 영접하려면 회개와 믿음(=영접)이 반드시 필요하다.
[요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행20:21]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라
4. 죄인이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개가 선행되어야한다.
예수님은 죄가 있는 사람에게는 절대 들어가지 않으신다. 성경에 의하면 죄인은 하나님을 보기만해도 죽는다(레22:9; 출33:18-23; 사6:1-5참조). 예수님은 거룩하신 하나님이시다. 죄인의 몸에 어떻게 하나님께서 들어갈 수 있겠나? 죄인이 예수님을 영접하려면 먼저 진심으로 회개해야한다. 회개가 죄를 없애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님 앞에 회개도 하지 않고 예수님을 영접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말은 성경의 가르침과 모순된다. 착각이거나 거짓이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다.
[행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 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눅24: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 회개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자기 죄를 통회하며 용서를 구함으로 죄를 용서를 받는 회개와 죄를 뉘우치고 죄의 길에서 떠나 의의 길로 돌이키는 것, 두 가지다. 예수님을 영접할 때의 회개는 전자의 회개를 말한다. 후자는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죄를 지었을 때 필요한 회개다.
5. 회개는 마음의 진정성이 있어야 하나님께서 인정하신다.
[시34:18]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 도다
[사1:11-12]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눅6:46]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나의 말하는 것을 행치 아니하느냐
6. 회개의 중요성은 예수님과 침례요한의 사역에서도 나타난다.
예수님과 침례요한이 사역 을 시작하며 첫 일성으로 선포한 말씀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였다.
[막1:14-15]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 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마3:1-2] 침례 요한이...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가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7. 회개와 믿음으로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는 기도의 예
"하나님 저 OOO는 악한 죄인입니다. 하나님 저의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예수님께서 저 대신 죄의 형벌을 받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저의 의를 위해 삼일 만에 부활하신 사실을 진심으로 믿습니다. 지금 예수님을 저의 구주로 영접합니다. 제 마음 속에 들어오셔서 저의 구주가 되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Ⅵ. 구원의 완성
죄인이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예수님을 영접(=믿음)하면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된다.
이때 완벽한 구원이 이루어진 것이다. 구원받은 성도는 속죄를 위해 다시 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다. 예수님으로 인해 영원한 속죄가 이루어졌고 영원한 생명을 이미 받았기 때문이다.
[히10:17-18] 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요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 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롬8:38-39]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Ⅶ. 구원의 결과
[엡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 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 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롬8:15] 너희는...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히10:10, 14]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 예배는 구원을 얻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자신의 죄를 영원히 그리고 완전하게 해결함을 받은 성도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해서 드리는 최고의 감사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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