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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근세교회사(1648-1800): 신교 확장기

에반젤(복음) 2021. 8. 21. 05:51

  근세교회사(1648-1800): 신교 확장기

 

 

* 근세 시대의 특징에 대하여 약술하라.

1)연대: 1648~1800 웨스트팔리아 조약 ~ 프랑스 혁명

2)종교: 개혁이 성공한 나라는 교황권이 약화되고 왕권이 강해진다.

3)왕권신수설을 주장, 신앙의 자유 강조.

4)청교도 운동 발생

5)부흥운동 발생: 독일의 경건주의운동, 영국의 메도디스트 운동

 

제1장 퓨리탄 시대의 영국

제1절 청교도 운동

1)정의 및 의의

(1)청교도: 영국 교회의 종교개혁을 신학적, 형식적, 제도적으로 철저하게 하려 한 신교도들

(2)청교도 운동: 교회 내의 가톨릭적 요소들을 제거, 미신적 행사 타파, 교회 정화운동

(3)의의: 17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반국교적 신앙운동

(4)청교도의 교리(특색) 및 생활

①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충성 강조: 말씀 중심, 신본주의, 정통적 신앙, 열정

②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강조

: 하나님의 영광, 주일성수, 근면, 성실, 정직, 노동, 교육, 가정, 자연예찬

③교회와 국가의 정교분리 강조: 민주적 장로정치, 교회의 독립

* 청교도운동의 기원

헨리 8세 시대에, 취리히에서 개혁주의 사상을 베우고 돌아온 존 후퍼(1495~1555) 소개하고 실천(교회제단 설치 반대, 임직시 제복 착용 반대), 그러나 메리 여왕 때 화형 당함.

②메리 여왕의 박해 시 스위스 등지로 피난갔던 신교도들이 엘리자베드 여왕이 즉위하자 800여명 귀국, 칼빈주의적 개혁운동을 시작.

③캠브리지 대학이 개혁운동의 온상이 됨(토마스 카트라이트 교수)

④엘리자베드 여왕의 말이게는 청교도가 전 신교 세력의 과반수가 됨.

⑤엘리자베드를 이은 제임스 1세 즉위(1603)로 영국은 퓨리탄의 시대가 됨.

* 청교도운동의 전개

(1)천인의 청원: 제임스 1세에게 퓨리탄이 주축이 된 800명이 개혁안을 제출

: 목사의 타임지 겸직, 로마 교회풍의 의식개혁

(2)흠정역 성경(King James Version) 개역(1611)

(3)신대륙 이주: 제임스 1세가 국교주의를 택하여 신교도를 박해하자, 2만여 명이 신대륙으로 이주. 메이플라워호(1620)

* 청교도의 지도자들

1)존 밀톤(1608~1674)

①크롬웰의 비서관, 왕정복고 반대, 투옥 ②옥중저서: ‘실락원’, ‘복락원’

2)존 번연(1628~1688)

①1657 독립목사, 독립교회 추종, 투옥 ②저서: ‘천로역정’(1678)

3)리처드 백스터(1615~1691)

①신학자, 목사, 국교주의 배격. ②저서: ‘성도의 영원한 안식’, ‘참목자상’

4)존 오웬(1618~1683)

①국교회 교사에서 전향하여 장로파에 가담. 옥스퍼드 대학 부총장, 왕정복고 후 은퇴.

②저서: ‘히브리서 주해’

** 청교도 운동에 대하여 설명하라.

1)의의

①가톨릭식의 의식과 미신적인 교회 풍토에 대한 청결 운동.

②영국의 종교개혁을 신학과 제도적으로 철저히 하려는 신앙의 무리들의 운동.

③제임스 1세의 즉위(1603)부터 이 용어를 사용.

2)생활

①성경의 감화 ②하나님의 의지가 최고의 법칙으로 강조

③가정의 고상한 이상 실현 ④안식일 성수 강조 ⑤자연을 예찬함.

 

제2절 영국의 성경번역

* 영국의 성경번역

존 위클리프: 신구약 라틴어판: 영역(1382)

②틴델: 신약 번역(독일에서)

③카버데일역: 라틴역, 루터독일역: 번역(1535)

④메튜역: 틴데일역의 빠진 부분 보충(1537)

⑤대성서: 헨리 8세의 명령으로 카버데일이 착수한 메튜헨리역의 보충(1530~1539)

⑥제네바성경: 박해 시 제네바로 망명한 위팅함 등이 번역. 절구분, 청교도가 애용(1557)

⑦감독성서: 대감독 파커와 8인의 감독이 번역(1568)

⑧로마 교도역: 신약(1582), 구약(1619) 독일에서 번역

흠정역: 제임스 1세 때 54인의 학자가 3년간 번역(1611)

*** 웨스트민스터 회의 소집 목적과 결의를 설명하라.

1)배경 및 동기: 영국 찰스 1세 때에 의회를 장악한 퓨리탄 의원들이 결의하여 웨스트민스터에서 연 새로운 종교회의

①찰스 1세가 왕권신수설을 주장. 의회 탄합, 의회 소집 금지(1629~1640)

②세금, 군비 징수를 위해 의회를 소집했으나, 그의 정책이 공격받자 3주 만에 해산조치.

③그해 국방비 지출을 위해 재소집하자, 의회는 켄트베리 대주교 로드의 투옥, 감독정치의 폐지, 새로운 종교회의를 웨스트민스터에서 개최키로 의결.

2)회의 목적

영국 교회의 새로운 신조, 정치, 의식의 재정 위해

이를 스코틀랜드, 아일랜드까지 획일화시키려

3)회의기간: 1643.7~1649.2

4)장소: 웨스트민스터 대성당

5)회원: 155명(목사 121명 +상원의원 10 + 하원의원 20 +기타 4)

6)결의: 영국교회의 신조(39개조)를 수정하다 중단하고, 아일랜드 신조를 기초로 새로운 신조(웨스트민스터 신조) 작성.

①예배법 ②교회정치 ③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④대소요리문답서

7)의의(퓨리탄 운동이 한국에 미친 영향)

: 칼빈주의에 따른 교리체계. 전 세계 장로교회가 채택. 한국은 1917.9.1 제6회 총회에서 수정 채택. 1646년 웨스트민스터 회의에서 제정된 표준문서 중 주요부분.

①내용: 조직신학 7과목과 그 순서대로 총 33장.

성격: 칼빈주의 입장을 가장 명백하게 표현. 전 세계 장로교회가 채택.

십계명과 주기도문의 해설.

대요리문답: 196개항, 교역자들의 강단 해설용/소요리문답: 107개항, 어린이 신앙교육용

 

제2장 근세철학의 기원

1)서설

①문예부흥: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에 눈을 뜨게 함.

②종교개혁: 로마 교회의 교리와 전통의 속박을 품고 개인의 판단권을 인정.

③근세철학: 우주와 인생을 새롭게 해석하려 함.

2)과학의 발달: 과학사의 새 발견은 세계관을 변화시킴.

①코페르니쿠스(1473~1543): 폴란드 천문학자, 태양중심설, 지동설.

②케플러(1571~1630): 독일천문학자, 행성 운동의 새 법칙 발견.

③부르노(1548?~1600): 이탈리아 철학자. 태양중심설에 의한 철학, 범신론

갈릴레오(1564~1642): 이탈리아 물리학자, 천문학자 코페르니쿠스의 가설을 학문적으로 증명, 지동설.

⑤뉴톤(1642~1727): 영국의 과학자, 수학자, 철학자, 만유인력의 법칙 발견.

3)철학자들과 사상

(1)프란시스 베이컨(1561~1626)

귀납법: 선입관념을 버리고 직접 자연에 접하여 얻은 경험을 기초로 하여 점차 추상적 관념으로 나아감.

②우상론: 종족(인간) 우상, 동굴 우상(환경, 습관), 시장우상(교체하므로 생기는 편견)

③실험과 경험의 중요성 강조, 경험주의 철학의 성립

(2)토마스 홉스(1588~1679, 영국)

유물론의 기초 위에서 철학 전개, 자연유물론

②‘지식은 감각을 집성한 것’, 정신은 감각할 수 없을 만큼 정미한 물체이다.

(3)데카르트(1596~1679, 프랑스)

: 대륙의 합리론, 연역법 주장, 인간의 이성을 진리의 기초로 삼음.

명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4)스피노자(1632~1677, 유대인)

①유대인으로서 자유사상 때문에 유대교에서 파문당함. ②범신론: 자연과 신을 동일시

(5)존 로크(1632~1704, 영국)

①인식론의 시조, 인식론적 경험철학을 개발 ②이성에 의한 자유행동 주장

③‘신의 존재는 인과사실로 증명되며, 종교는 이성적이어야 한다.’

(6)버클리(1685?~1753)

①아일랜드의 주교, 철학자 ②유신론을 세움

 

제3장 영국의 자연신론과 대륙의 계몽주의 사조

제1절 자연신론(Deism), 초연신론, 초월신교

** 자연신론, 초연신론에 대하여 약술하라.

1)발단

16세기 개혁자들이 신앙에만 의존한데 반해 17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이성주의 신학사상

②계시를 이성, 종교를 도덕, 철학으로 대치시킴.

③이성으로 종교의 근본도리를 캐내려는 사상.

2)주장(교리)

①신의 존재 인정 ②창조주는 자연법을 세움

③인간에게 양심과 자유를 주심. 자연은 신의 완전한 창조이므로 특별계시가 필요 없음.

3)대표자

①에드워드 허버트(1651~1748): 자연신교의 기초

②톨랜드(1670~1722): 합리적 자연신교 주장.

③콜라즈(1676~1729): 자유 이성론 주장, 예언 부인

4)결과

자연신교는 죄악과 투쟁하고 물리칠 능력을 주지 못함.

칸트의 순수이성 비판으로 붕괴: 이성의 한계를 정하므로 이성을 유일근거로 하는 자연신교는 점차 붕괴 버틀러, 흄, 파레이 등이 자연신교 비판, 기독교변증.

 

제2절 계몽사조

영국의 자연신교, 회의적 사상이 풍미, 그것이 프랑스에 전해져 극단적 유물론, 반기독교적 사상이 됨.

1)의의: ‘이성의 힘으로’ 모순된 현실의 사회제도를 개조하려는 사상, ‘이성과 배치되는’ 성경의 계시와 신앙을 비판.

2)주요 계몽주의자

볼테르(1694~1778): 계몽사상의 선구자, 90여권 저서, 기독교 풍자 비판

②디데로(1713~1784): 유물론적 감정주의, 무신론적 자연주의

③홀바하(1723~1779): 무신론적 자연주의자. 신관념을 버리고 자연을 취하면 행복 얻음.

루소(1712~1778): ‘자연으로 돌아가라’, ‘자연은 사람을 선량하게 하나 사회는 사악, 불행케 만든다’

⑤라이프니츠(1646~1716): 독일 철학자, 신학자, 수학자.

단자론 주장(신은 최고원자, 총 원자의 창조자)

3)영향: 계몽 전제군주 출현, 프랑스 혁명의 지도정신, 인간의 자율성 강조.

4)칸트(1724~1804)

근대철학의 아버지, 비판철학의 창시자, 독일관념론 철학 형성

계몽사조 반대: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을 종합하여 비판철학 세움.

순수이성 비판: 전통적 기독교의 초자연주의 배격, 이성적 구속개념을 부인

실천이성 비판: 신으로 가는 길을 찾으려는 시도, 도덕의 근본전제. 의지의 자유, 신, 영혼불멸의 필요성 주장.

판단력 비판: 자연계와 도덕계의 조화 시도

⑥이성의 한계 내에서의 종교: 종교를 ‘실천이성’ 곧 ‘도덕’으로 대체시킴.

 

제4장 경건주의 운동

제1절 경건파 운동

* 경건주의에 대하여 설명하라.

1)경건파 운동

(1)배경

①17세기 후반 루터파를 배경으로 시작.

30년 전쟁 말기, 독일교회가 정통주의를 내세운 채 경건생활에 무관심, 영적침체 현상 직면

교회가 신학논쟁으로 경색, 영적 은혜 상실 교회의 세속화, 풍속 문란

(2)의의

①신비주의 계통의 운동 ②성령과 내적 생명을 중시하는 운동

(3)주장

①신학이론을 떠나 성경으로 돌아가자 ②심령의 빛을 가진 자가 성경을 이해할 수 있다.

③성령의 성결케 하는 능력으로 마음의 빛을 가질 수 있다.

(4)대표자

슈페너(Spener, 1633~1705): 경건주의 창시자, ‘경건한 열망’ 저술.

프랑케(Franke, 1663~?): 할레 대학을 중심으로 조직적, 학문적 경건주의 운동 전개

③벵겔(Bengel, 1687~1751): 독일 신학자, 목사, ‘말세론’, ‘신약주석’ 저술.

창립 반세기가 안 되어서 6천명 이상의 목사 배출. 독일 및 각국으로 파송.

(5)결과

①새 교파를 만들지 않고 루터교파로 머뭄.

루터교파는 위텐베르크 중심의 정통파와 할레 대학 중심의 경건파로 양분.

(6)평가(공헌/단점)

<업적>

①성경연구 자극 ②신학이론을 실제적인 방면으로 전환

③성령의 감화, 개인 갱생의 필요성을 깨우침 ④여기에서 모라비안파가 생김.

⑤선교 열심(할레대학을 중심으로)

<단점>

①현실도피 경향 ②교회 균열 조짐: 교회 안의 교회운동

③교리를 무시하여 기독교의 변질을 쉽게 초래

④경건주의 운동의 쇠퇴이유: 지도자들의 계승 실패 ⑤고백전 신학운동의 결여

 

제2절 모라비아 교회와 진센돌프

* 진센돌프 백작과 경건주의를 약술하라.

1)진센돌프(1700~1760)는 경건주의와 모라비안 주의를 연결해준 사람. 정부 관리가 되었고 루터파 목사로 안수 받아 종교지도자가 되었다.

①10세에 할레 대학에서 경건주의와 프랑케의 교육을 받음.

훗스 일파와 함께 초대교회적 공동사회를 이룸

③1734년 루터파 목사 안수, 여러 나라 여행 중 선교비전을 가짐.

④1736년 평화를 깬다는 이유로 색손에서 추방당함. 여러 나라에서 선교활동

⑤10년만에 추방령이 취소되어 고향에 돌아와 4년 후 헤른후트에서 사망.

cf. 경건주의가 끼친 영향: 형식주의로 퇴화되었다.

* 모라비아 교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1)의의: 독일 30년 전쟁 후 로마교회의 박해로 모라비아에서 보헤미야로 피난 온 훗스 일파를 진센돌프 백작이 자기 영토 내에 거주케 하였고, 그래서 1727년 8월 13일 모라비아 교회를 세우기에 이르렀다.

2)업적 및 결과

①양적으로는 작으나 영적으로는 유산과 업적이 크다. ②세계선교에 기여

③존 웨슬레에게 큰 감명과 영향을 줌.

슐라이어마허 배출, 간접적으로 세계 신학에 영향을 줌. ⑤경건주의 최상의 결실이다.

 

제5장 복음주의 운동

* 웨슬레와 메도디스트 교회

(1)존 웨슬레(1703~1770)의 부흥운동

①출신: 영국 교회 목사의 19남매 중 16번째. 모친 수산나로부터 경건한 교육을 받음.

②옥스포드 대학생활: ‘홀리클럽’ 조직, 학문연구. 매일 밤 기도모임, 성경읽기, 구제.

미국 조지아 주에 선교사로 파송되어 갔다가 성과 없이 돌아오는 길에 풍랑 중 배 안에서 모라비안 교도들로부터 큰 감동을 받음. →1738.5.24 모라비아 교회 기도회에 참여하여 큰 영적 체험 →독일의 진센돌프를 찾아가서 경건생활ㄹ을 배움(2주간).

④1739.5 야외 설교 시 큰 부흥운동이 일어남 →1739.5.12 첫 메도디스트 교회 설립 →1740.7.23 감리회(Methodist United Society) 조직

(2)메도디스트(Methodist) 교회

①설립: 1739.5.12 존 웨슬레에 의해서 시작.

②조직: 비사제적 감독정치. 중앙집권적 조직. 감독은 총회에서 선출. 목사는 감독이 파송.

③직원: 목사, 장로, 권사, 속장, 유사, 탁사

④교리(웨슬레 신학)

: 무차별적 은혜, 만인구원(예정론 거부), 지옥 가는 것은 사람의 책임. 원죄 부분적으로 인정(완전타락 부인). 의롭게 된 자는 거룩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 조지 휫필드(1714~1770)

①당대의 가장 위대한 설교자 ②옥스포드에서 웨슬레와 함께 ‘홀리 클럽’ 활동

③옥외집회: 많은 청중, 큰 회개 운동

④메시지: 칼빈주의적, 국교회 지도자들로부터 배척을 당함.

⑤미국에서 7차례 집회, 단체조직 안 했음. 전도여행 중 과로로 사망.

* 복음주의 운동의 영향

①18세기 합리주의 운동을 제지, 퇴폐적인 도덕생활을 쇄신.

②침체한 교계를 깨우쳐 교회 부흥: 사회의 개혁 초래

③런던선교회 조직: 초교파적 선교운동의 시작

④전도와 선교를 통한 교회 연합운동의 시작. 감리교단 설립

* 웨슬레 부흥운동에 대하여 약술하라.

①경건을 목적으로 일어난 운동 ②성경읽기와 경건서적 읽기 운동

③매일 밤 기도회 운동 ④병자, 갇힌 자, 가난한 자, 방문 전도운동

 

 

제6장 신비주의 운동

루터파의 고백주의에 반항한 경건주의 외에 또 신비주의가 있었다.

 

* 퀘이커파(진동파)에 대하여 설명하라.

1)주창자: 조지 폭스(1624~1691)

2)의의: 17세기 종교가 너무 제도화, 의식화 됨에 따라 조지 폭스가 이를 배척하고 내적, 정신적, 경험의 고조로 일어난 파

3)교리: 내적 광명을 중요시함. 세례, 성찬 등 예전은 없고 예배 순서도 없이 성령의 인도로 누구나 인도함. 교인은 누구나 교역자. 산상보훈을 지키고 전쟁반대, 노예폐지 강조

4)결과:

①신학계통 없고 정치조직 미약 ②극단적 신비주의로서 많은 박해를 받음.

③영국에서 1687년 신교의 자유로 예배허용

* 스웨덴보그 신비주의에 대하여 상술하라.

1)생애: 1668.1.29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출생. 과학기구 발명에 큰 공헌. 55세 때에 신접주의자가 됨. 1747 히브리어를 연구하면서 ‘하늘의 비밀’이란 책을 저술. 1772.3.19 런던에서 여행 중 객사함.

2)사상

①신관: 노스틱(영지주의)적인 영적 세계와 육적 세계의 고통에서 출발한다. 하나님은 영이시요, 인간이시다. 여기에 하나님의 신비가 있다.

②세계관: 신은 물질세계에서 초월했지만 동시에 만물 속에 계신다. 창조는 유에서의 창조.

③인간관: 인간은 작은 우주이며 우주는 하나의 거인이다. 원죄가 없으니 믿음으로 의인이 될 필요가 없다. 부활은 없다. 영으로 계속 산다. 재림은 영적 세계를 볼 때 이루어졌다.

3)교회: 1783년 영국 런던에서 독립교회 조직. 1787년 제도와 원리 만들어 전도운동 전개

4)저서: ‘천국과 지옥’, ‘하늘의 비밀’, ‘영육간의 교제’

cf. 현재 한국에도 ‘새 예루살렘 교회’, ‘새 교회’란 이름으로 포교 중(스웨덴보그 신비주의)

 

제7장. 가톨릭 내의 사상운동과 예수교단 금지

제1절. 쟌세니즘

 

1)의의: 17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가톨릭 내의 정화운동. 어거스틴 신학의 부흥운동. 예수회의 도덕적 폐해를 개탄.

2)대표자

(1)쟌센(1585~1638)

①창시자, 네덜란드 출신.

스콜라 철학 반대. 어거스틴의 죄론 및 은총론 주장. ‘어거스틴’이란 책을 22년간 저술

인간이성의 한계성 지적, 인간의 회심은 불가항력적인 은총임을 주장.

(2)파스칼

쟌센의 동조자, 수학자, 물리학자

②저서: ‘항촌서한’ -예수회 비판, ‘팡세’ -기독교진리를 인생구조에 비교하여 변증

3)주장 및 특징

회심: 불가항력적 하나님의 은총

②가톨릭교도이면서 교황의 무오설을 부인. 교황은 감독의 머리일뿐 무오하지 않다.

4)결과

①루이 14세가 낭트 칙령 무효화: 신교 박해, 쟌세니즘, 콰이어티즘(정숙주의)을 탄압

②교황 클레멘스 9세, 11세가 박해

 

제2절 콰이어티즘(정숙주의)

1)의의: 17세기 로마 가톨릭 내에서 일어난 일종의 신비주의 운동

2)창시자: 미카엘 몰리노스(1640~1697)

①서반아 출신. 1664년 로마에 가서 설교자로 활동.

②‘심령의 길잡이’: 완전해지려면 마음이 조용해져야 함.

③가장 고상한 영적 상태: 전혀 자기를 잊고 오직 하나님께 마음을 향하는 것.

④교회의 칭찬을 받았으나 예수회의 충동으로 투옥.

 

제8장 미국의 초기 기독교

1)미 대륙의 역사

(1)역사의 시작: 1492년 콜럼부스의 발견으로 시작.

(2)정신적 역사의 시작: 신대륙 발견 100년 후(1592) 영국 퓨리탄이 이주함으로 시작.

2)신대륙의 식민(초기)

(1)버지니아의 식민(1607): 청교도들의 구성원

(2)프리마우스의 식민(1620): 영국 청교도들(메이플라워 호)

(3)살렘의 식민(1628): 800명의 청교도

(4)메릴랜드의 식민(1634): 로마교도들

(5)뉴욕시의 식민(1623): 화란인에게서 영국인이 빼앗음.

3)초기의 종교분포

①뉴잉글랜드(청교도) ②펜실바니아(퀘이커교도) ③메릴랜드(가톨릭) ④남부지방(영국 국교도)

4)주요인물

존 엘리어트(1604~1690): 토인전도, 성경번역

조나단 에드워드(1703~1758): 예일 대학 졸업, 프린스톤 대학장, 회중교회 목사. 칼빈주의 사상가. 부흥운동 주도. 하나님의 공의 강조.

조지 휫필드(1714~1770): 영국 감리교회, 7차의 미국 전도, 하나님의 사랑 강조.

④터넨트(1673~1745): 장로교 목사, 프린스톤 전신 ‘통나무 학교’ 설립

제9장 프랑스 대혁명

* 프랑스 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1)원인

①종교: 가톨릭교회의 부패 때문: 납세의 의무 없음을 이용해서 치부.

②경제: 경제적 불균형 때문: 국민과 귀족, 성직가의 3계급 분리.

③정치: 정치적 타락 때문: 왕권의 횡포와 매관매직 성행

2)발생 및 결과

①1789.5.5 재정 궁핍으로 승려, 귀족, 평민으로 ‘삼민회’를 소집, 국사를 위임한데 있음.

②계급 폐지, 교회 재산을 국유화. 위그노의 예배 자유 허용

③1792.9.21. 공화정치를 실시. 루이 16세 등 고관들을 처형.

④1892.11.7 가톨릭의 반대로 공화정치 폐지

⑤나폴레옹의 출현: 공포정치와 내란의 와중에서 나폴레옹이 쿠테타를 일으켜 정권 장악.

3)혁명의 의의 확산

①유럽 각지에 새로운 기풍 조성의 자극제가 되었음.

②자유주의, 국민주의 발생.

교황의 정치적 권위 종식

 

 

 

  현대교회사(1800~현재): 세계 기독교화기

 

 

* 최근세 시대(1800~현재)에 대하여 약술하라.

1)복음의 확장

2)기독교의 사회적 활동이 활발

3)새로운 신학 사조의 형성

 

제1장 19세기의 신학

* 19세기의 주요 인물들에 대해 설명하라.

1)슐라이어마허(1768~1834)

(1)생애

①독일 목사의 아들 ②할레 대학에서 칸트 연구 ③저서: ‘종교론’, ‘독백’, ‘기독교신앙’

자유신학의 아버지

(2)사상

종교의 본질: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의존감정

주관주의: 신조, 성경보다 개인의 종교적 체험을 더 중시

③예수: 인류의 원형, 고난당함으로 인류와 완전히 결합.

④죄: 세상 의식이 하나님 의식을 이기는 것.

타락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신의식과 자아의식의 결여에서 온 것.

구원: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합일되어 귀의 감정이 회복될 때

영생: 신과 인간의 조화된 합일 상태. 시간적이 아닌 관계적인 것

교리: 종교적 체험일뿐

2)헤겔(1770~1831)

 

(1)생애: 독일 관념론자, 피히테의 제자, 신문편집인, 하이델베르그, 베를린 대학 교수

(2)사상:

①세계=유일 절대 이성의 전개(범신론) ②세계역사=절대정신의 변증법적 발전과정

③철학, 종교=모든 절대자에의 자각 ④삼위일체=정(성부)/반(성자)/합(성령)

(3)영향: 독일 신학계에 큰 영향을 끼침. 변증법적 원리를 성경해석에 적용. 예수의 역사적 연구가 활발히 전개됨(스트라우스, 바우어 등 튀빙겐학파)

3)바우어(1792~1860)

(1)생애: 튀빙겐 대학 출신, 헤겔의 영향을 받음. 스트라우스의 스승

(2)사상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필자의 견해, 주관임

성경재편집 시도: 일반문화사에 맞추어 분석, 분류 성경연구방법: 변증법

4)스트라우스(1803~1874)

(1)생애: 튀빙겐대학 출신, 슐라이어마허와 헤겔의 영향을 받음.

(2)저서: ‘예수전’(1835) -예수는 역사적 인물이지만 이적, 부활, 승천은 신화다.

5)리츌(1822~1889)

(1)생애: 할례 대학, 본 대학에서 수학. 칸트, 훗체, 슐라이어마허의 영향을 받음.

(2)사상

신학: 형이상학, 자연종교에서 독립시켜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계시의 기초 위에 건설하고자함

②기독교: 다른 종교와의 차이점 강조. 교회 공동체의식을 중요시

③복음의 사회성 강조

죄, 십자가, 진노, 심판을 무시, 사랑의 하나님, 윤리의 교사 그리스도를 강조.

(3)영향

①기독교를 도덕적 사회적 실용 종교로 전락시킴

②헤겔 철학에 염증을 느낀 사상계에 청신함을 주어 독일신학계를 주름잡았음.

6)키에르케고르(1813~1855)

(1)생애: 덴마크 출생. 철학자. 신학자. 현대 실존주의의 아버지

(2)사상

①신과 인간과의 부조화, 실존적 인간의 모습을 강조

②실존의 3단계: 미적 실존, 윤리적 실존, 종교적 실존

7)칼 바르트(1886~1968)의 신정통주의

(1)생애: 스위스 바젤 출생. 베른, 베를린, 튀빙겐, 말부르그 대학서 수학. 목회자, 신학자, 교수

(2)저서: ‘로마서 강해’, ‘교회교의학’

(3)사상

신관: 실존적, 초월적, 범신론적

역사관: 역사와 참 역사, 그리스도의 부활은 역사가 아니라 참 역사

성경관: 인간의 저작으로 오류. 하나님이 계시로 사용하실 때에만 하나님의 말씀이 된다. 모든 성경이 다 특별계시가 아니다.

8)브룬너(1889~1966)

(1)생애: 스위스 신학자. 칼 바르트의 동지

(2)저서: ‘때의 어간’, ‘계시와 이성’

(3)사상: 기독교신앙의 독특성을 보호하면서 신학과 인본주의 문화를 조화시킴.

9)불트만(1884~1976)의 비신화화

(1)신약성경은 신화로 구성. 현대상황에 맞게 새로운 비신화화적 해석이 필요하다.

(2)저서: ‘공관복음전승사’, ‘비신화화론’

10)폴 틸리히(1886~1965)의 종합신학 문화신학

(1)대응적 개념들을 조화 종합

: 철학과 신학, 존재와 비존재, 내재와 초월, 무한과 유한, 신교신앙과 구교신앙 등

(2)신학의 영역: 문화일반

(3)저서: ‘프로테스탄트 시대’, ‘존재에의 용기’, ‘조직신학’

 

* 세속신학

1)주장

①그리스도인의 주된 관심사: 이 세상의 문제들 ②신학: 이 세속화 정신을 표현해야 한다.

③교회와 세계의 구별 철폐 ④초자연주의를 최소한 축소, 감축하려고 애셨다.

2)세속화 신학자 및 그들의 저서

로빈슨: ‘신에게 솔직히’ ②알티저: ‘기독교 무신론 복음’ ③벤 뷰렌: ‘복음의 세속적 의미’

④하비 콕스: 세속도시 ⑤플레쳐: ‘상황윤리’ ⑥몰트만: ‘소망의 신학’

* 현대신학의 5대 사학파

1)종교사학파

성경은 역사적으로 성립된 문서, 비판적 검토, 성경배경 주목, 문화의 산물로 간주

②대표: 궁켈, 부세트, 부레데, 트렐치 ③비판: 기독교의 절대성, 성경의 무오성을 부정

2)양식사학파

성경을 문화양식의 측면에서 보고, 그 시대의 문화적 유형을 검토, 성경을 비신화화

②대표: 디벨리우스, 불트만 ③비판: 성경의 영감성, 무오성, 통일성 부인

3)편집사학파

성경의 역사적 사실을 인정, 신앙적 예수와 연결시켜 이해.

②대표: 로빈슨, 케제만 ③비판: 성경의 영감부인

4)전승사학파

성경을 개별적, 역사적 방법으로 이해. 성경의 문학의 단원, 단위에 대해 그 기원 및 변화의 전 과정을 결합하여 최종의 형태를 이루기까지를 분석하는 것.

②대표: 독일계 학파 ③비판: 성경을 단순한 인간의 전승이나 문화적 이해로 해석하려 함.

 

 

제2장 옥스퍼드 운동과 근세 가톨릭파

제1절 옥스퍼드 운동

 

*** 옥스퍼드 운동에 대하여 설명하라.

1)발단

: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난 종교의 침체를 바로 잡기 위해서 일어난 종교운동. 이는 1833.7.14 존 케이블이 ‘국민적 배신’이란 설교를 함으로 일어났음. 일명 ‘소책자 운동’이라고도 함. 이 운동은 가톨릭 재개혁 운동이다(이 운동에는 가톨릭의 기본사상이 들어 있음).

2)중심인물

존 케이블(John Keble, 1792~1866)

후르드(R. H. Fround, 1803~1836) 개혁자 공격

존 뉴만(John H. Newman, 1801~1890) 주동인물

퓨세이(E. B. Pusey, 1800~1882) 퓨지주의 운동

⑤워드(W. G. Ward)

3)목적

①종교의 침체 구출 ②건실하고 순수한 교회육성 ③도덕 재무장

④교리와 규칙 준수 ⑤전통의 계승

4)결과

①영국 교회의 경건정신을 환기시킴

②교회의 예전을 중시하는 기풍으로 조성.

③많은 대학생들의 개종과 더불어 150여명의 영국 교회 목사들이 가톨릭으로 개종.

④건축, 음악 등 발달, 미술, 종교의 새로운 질서를 고취

cf. 의식운동은 누가 언제? 1860년 에드워드 부버 퓨세이. ‘퓨지주의’라고 함.

cf. 옥스퍼드 운동 3단계

①존 뉴만의 소책자 운동 ②퓨세이의 퓨지주의 운동 ③1860년 의식주의 운동

 

제2절 예수회의 부흥

①1814년 교황 비오 7세가 예수회 재건, 종래의 헌법, 특권을 회복시킴

②도미닉파가 예수회 세력권에 흡수됨.

③성심회가 조직되어 일선기관으로 활동

④날로 교세 확장

 

제3절 성모무흠회임의 교리(마리아 무오설)

①마리아는 모태에 있을 때부터 원죄의 오염에서 보호됨

②예수회가 주장하고 교황이 선포

③교황 비오 9세가 각국 감독에게 서신으로 물은 후 1854년에 교리를 선포

④14년 후 1868년에 바티칸 회의에서 공식교리로 확정

 

제4절 제1차 바티칸 회의(20차 세계대회)

 

①시기: 1868~1870 비오 9세 때 ②회원: 764명③목적: 가톨릭교회의 신앙정칙 제정을 위해 ④본회의: 전 회원 출석⑤위원회: 24명으로 조직. 홍의주교가 위원장, 비밀회의 ⑥결의: 1870.7.18-‘가톨릭신앙정칙’ 만장일치 통과-교황무오설 가결(신앙․윤리상 무오류, 결재는 최종적, 변경못함, 교황=그리스도의 대리자)⑦폐회: 1870.10.20 보불전쟁으로 인하여 제5절 제2차 바티칸 회의(21차 세계대회)①시기: 1962~1965 교황 요한 23세가 소집 ②출석회원: 2,000명 주교③목적: 로마 가톨릭 교리 갱신 ④방식: 전례 없었던 토론의 자유를 줌⑤결과: 미사의식 개정, 타종교와의 관계에 있어서 종교적 자유 선언, 현재 교회의 목회현황분석  제3장 미국의 교회* 식민지 시대의 교회의 대각성 운동(1734~1744)1)배경①18세기 종교적 침체현상, 청교도적 열심과 신앙의 냉각②세속향락에 도취, 교회출석 감소, 영적고갈 상태2)지도자①조나단 에드워드(Jonathan Edwards): 회중교회 ②터넨트(Tennent): 장로교③푸레링하이센(T. J. Frelinghuysen): 경건파④마샬(D. Marshall), 스턴스(S. Stearns): 침례교⑤화이트필드(G. Whitefield): 영국 감리교 →미국으로 방문 집회, 연합적 운동 전개3)집회내용①대중집회를 통한 부흥운동 ②영혼을 깨우는 설교, 회개와 각성 ③전국, 전 교계에 파급4)결과(1)장점①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영적 분위기 ②교파 간의 장벽을 무너뜨림(연합운동 전개)③사회개혁의 전기 마련(사회양심, 인권의식, 노예제도 자성)④기독교대학 및 신학교 설립(인재양성) ⑤전도소 설립, 선교운동 활발⑥교회가 많이 설립됨(특히 침례교, 감리고 발전)(2)단점①감성적인 면에 치중, 무질서 발생 ②교파분열③장로교 대립현상- 부흥파(신): 프린스턴 대학/ 온건파(구): 하버드, 예일대학* 국가와 종교의 관계1)독립 전 종교제도: 각 주의 종교정책 사이, 특정 교파를 주 종교로 인정.2)독립전쟁(17750 후: 정교분리3)국가의 기독교전통①기도로 국회 개회 ②대통령이 군목임명 ③추수감사절을 국경일로 ④국가위기시 금식선포 * 미국의 여러 교파들1)회중교회: 뉴잉글랜드 중심2)장로교회: 필라델피아에서 총회구성,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이주민①분열(1833) -구파(칼빈주의 고수): 프린스턴신학교 /신파(진보적 입장): 유니온신학교②구파분열(1862) -북부(북장로교) /남부(남장로교) →남북전쟁으로 인한 분열③북장로교분열(1929) -프린스턴신학교(신학의 좌경화) /웨스트민스터신학교(1929): 메이첸 교수가 설립④정통장로교분열(1938) -웨스트민스터신학교 /페이스신학교 →종말론과 주초문제로3)개혁교회①1628년 화란교회를 모교회로 시작 ②1794년 독립총회, 1867년 ‘미국개혁교회’로 임명③1857년 ‘크리스찬 개혁교회’가 분리됨(칼빈신학교, 벌코프 교수)4)감리교회①1795년 영국교회 이주민이 시작 ②1845년 노예제도논쟁으로 남북 양파로 분열③1880년 성결교회가 분리됨: 감리교회의 영적 저조에 대한 불만, 완전성결을 표방하고 출범④웨슬레의 예배모범, 신조 채택5)침례교회 -미국에서 가장 큰 교파①정치형태: 회중정치, 교인중심, 교회의 자치권 부여②평신도도 신학교육 없이 개교회의 목사가 될 수 있다는 점으로 크게 성장.③브라운 대학(1764), 사우스웨스턴 신학교, 남침례교(빌리 그래함)6)크리스찬 사이언스: 1867년 에디 부인이 설립, 투약없이 기도로 치유가능 주장(이단) * 주요 설교가들1)찰스 피니(C. G. Finney, 1792~1875) 2)브룩스(Phillips Brooks, 1835~1893)3)바이처(H. W. Beecher, 1813~1899) 4)무디(D. L. Moody, 1837~1899)* 신학의 개척자들1)부시널(H. Bushnell, 1802~1865) 2)찰스 하지(Charles Hodge, 1797~1860)* 근본주의 신학운동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배경: 19세기 말 자유주의가 미국 교회에 악영향 →성경의 객관적 계시, 정확무오한 권위에 대한 불신 조장 →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신성, 부활, 대속 등 교리에 대해 회의2)자유주의사상에 대한 대항: 기독교 신앙의 기본적 요소들을 새롭게 강조3)대표신학자: 메이첸, 칼 멕킨타이어4)대처방안: 연례사경회, 대중전도집회, 보수주의 신학교 설립, 외지의 선교 전도를 강조.5)나이아가라 회의(1895): 메이첸을 중심으로 모여 성경적 기본입장을 정리①성경의 문자 무오 ②예수의 동정녀 탄생 ③예수의 대속적 죽음④예수의 부활 ⑤예수의 육체적 재림* 오순절 성령강림과 오늘의 성령운동의 차이점①새로운 교파를 이룸 ②알미니안 신학을 근거(근본주의로서)③장로회와 회중정치를 겸하여 채택(정치)④신비주의적 경향: 신학의 기초가 약하여 오류에 빠지기 쉽다.오늘날 우리나라에서는 1947년 ‘순복음 교회’라고 하여 시작했다. 제4장 동방교회들1)터키 제국과 교회①1839년 기독교와 마호메트교의 동등지위법을 선포했으나 시행되지 않음②1865년 동등권리 부여: 크리미아 전쟁(1853) 후 파리조약 체결③터키인이 이슬람 신앙을 버려도 처벌받지 아니함.2)그리스(헬라)교회①러시아와 터키의 전쟁(1828~1829) 결과: 영 ․프 ․러의 보호로 헬라왕국이 세워짐②1833년 콘스탄티노플 대주교로부터 독립을 선언 ③국왕이 임명한 교무원이 지배3)불가리아 교회①15세기 이후 콘스탄티노플 대주교의 관할 하에 있었다가 1892년 독립 선언.②콘스탄티노플 대주교가 교회분열로 정죄, 터키의 술탄이 침공, 13,000명 학살.③러시아가 기독교 보호 목적으로 터키와 전쟁④결과: 불가리아교회는 러시아 정교회의 영향 아래에 들어감.4)아르메니아 교회①1800년경 300만 신도가 있었음.②전반이 러시아의 지배하에 들어가면서 교회도 러시아 정교회에 흡수됨.③또 절반은 터키의 지배를 받았는데, 10만 기독교도가 터키 군에 살해당함.5)시리아 교회①네스토리안 교회는 메소포타미아 모슬에 본부를 둔 대주교에게 지배를 받았으나, 마호메트, 헬라 교회의 반대로 명맥만 유지.②야곱파는 안디옥의 대주교에게 지배플 받았으나 1930년 로마 교회에 환원함.6)콥틱 교회①애굽에 60만 신도, 에디오피아 국민 전체가 신도. ②에디오피아에서는 왕이 교회의 머리③공산당 집권 후 교회가 큰 박해와 수난을 겪음.7)러시아 정교회①1589년 모스크바에 대주교 세움, 콘스탄티노플로부터 독립.②1721년 피털 황제가 대주교 자리에 교무원을 세워 정종일치 시도.③1917년 볼세비키 혁명으로 공산당 집권-정종분리원칙 선포(1918), 신학교 폐교, 종교과목 대신 공산주의 과목-비협조 목사, 평신도 투옥, 종교집회 금비-주일학교 폐지, 기독교 장례식 금지-1924년 18세 이하 종교교육 금지, 3인 이상의 가정 집회 금지-1929년 1500여 교회 폐쇄, 성직자 투옥-이런 종교 근절정책 가운데서도 교회가 건재했음.제5장 기독교의 사회사업 및 세계선교와 교회연합운동제1절 기독교의 사회사업1)노예폐지운동(W. L. Garrison, 1804~1897)①1761년 퀘이커파가 노예 매매하는 자는 교회에서 제명키로 결의②웨슬레, 화이트필드 등이 반대설교 ③1863년 링컨이 노예해방 선언2)감옥폐풍 개선운동: 존 하워드(J. Howard, 1726~1790), 흐라이드(E. E교, 1780~1845)가 전개3)주일학교운동: 1781년 영국의 로버트 레이크스가 처음으로 시작, 처음에는 빈곤 어린이를 모아 가정에서 일반교육, 그 후 교회에서 종교교육4)금주운동: 1829년 미국에서 비쳐(L. Beecher) 목사가 금주운동 시작.5)기독교 사회주의①영국의 신학자 모리스, 킹슬리, 로드로우 등이 연구 전개②주장: 사회주의가 기독교에서 출발했으므로, 사회주의를 기독교화 해야 한다.6)구세군: 월리암 부드가 ‘기독교 전도회’를 설립(1865)하여 1878년에 ‘구세군’으로 개칭. 군대조직으로 전도, 구제 사업에 종사.7)기독교 청년회(Y.M.C.A)①1844년 조지 윌리암스가 포목점 점원 12명과 함께 모임을 갖고 기도와 성경공부, 개인전도에 주력②1851년 ‘미국기독교청년회’라 함.③수년 내에 미국 각지로 화장, 각국에 전개, 1855년 파리에서 만국동맹 결성.④1866년 YMCA 설립 제2절 세계선교운동1)영국의 선교운동①윌리엄 캐리(1761~1834)의 인도 선교, 7년 동안 단 한명도 전도하지 못했으나, 10년 만에 300명의 결신자를 얻음. 구두직공이 침례교 목사가 되어 세계 선교에 헌신 결심.②1795년 런던선교회 설립: 캐리의 자극으로 교파연합. ③1799년 대영선교회 설립2)미국의 선교운동①1808년 월리암 대학 사무엘 밀의 5명의 학생들이 산기도 하던 중 외국선교에 헌신 결심②1812년 미국선교위원회 창설. 안도비 신학교 학생 5명 첫 인도 선교사로 파송.③그 후 여러 선교회 설립3)각국의 선교 상황①아프리카: 1736년 모라비아에 조지 스미드가 선교, 1801년 런던선교회가 리빙스턴(1813~1873), 모파트, 크리프 등을 아프리카에 파송.②인도: 덴마크의 할레 선교회, 영국의 윌리암 캐리의 선교③중국: 런던선교회의 모리스, 허드슨 테일러가 선교.④남양군도: 1842년 미국선교회가 시작, 패터슨이 선교하다가 순교⑤일본: 1549년 예수회 선교사가 선교 시작. 제3절 교회연합운동1)동기①19세기 말부터 개신교가 세계선교를 하면서 선교활동상 범세계적인 교회협력체 필요성 절감②20세기의 시대적 특징이 국제연합체이므로 조직사회 요청③교회 보호를 위해 세계 교회의 연합이 필요: 현대의 도덕적 사상적 퇴폐2)성격 ①연합운동 전개 ②각 교단을 회원으로 구성 ③세계적인 연합조직3)대표적인 연합조직①세계교회협의회(W.C.C): 연합지상주의에 입각한 최대 규모(1948)②국제기독교협의회(I.C.C): 근본주의신학에 기초한 연합운동(1948)③복음주의자연합회(N.A.E): 미국 복음주의 교단의 연합(1941)④개혁주의연합회(R.E.S, 1946) ⑤세계개혁교회연맹(W.R.C) 제4절 세계교회협의회(W.C.C)* W.C.C의 활동배경과 칼빈주의와의 차이점을 논하라.1)정의: ‘World Council of Churches`’(한 세계에 하나의 교회)2)목적: 기독교의 가시적 조직적 통합을 이루는 것(연합지상주의)3)창설: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44개국 147교단 대표가 모여 창립.5)성격①조직적인 일을 통한 ‘신앙과 질서’ ②사회참여를 통한 ‘생활과 사업’③세계 선교를 위한 ‘국제선교협회’6)활동에 대한 비판①신학적 자유주의 및 혼합주의: 기독교신앙의 본질 왜곡②구령사업보다 사회참여를 고수함: 현대주의, 신정통주의자와 타협③복음적인 면보다 성례전적인 면에 치중: 로마 가톨릭과 타협, 종교개혁 무시④친공, 용공적 경향: 공산주의와 타협 제6장 여러 교파들제1절 메노나이트 교회1)원인: 쯔빙글 리가 교회와 국가의 연합을 제의. 이에 반대하는 개혁파들이 스위스 치리히에 모여 결성2)창시자: 시몬즈 멘노(Simons Menno, 1492~1559)는 쯔빙글리와 함께 개혁운동을 했으나, 1524년 유아세례와 전쟁을 반대하여 다른 단체를 조직했다. 멘노의 추종자들이 멘노파를 조직.3)특색①유아세례와 전쟁 반대, 성찬 때 발을 씻는 것과 맹세하는 것을 반대②의복 간소화, 세속 초월 주장 ③농사로 자급생활④교회정치: 회중주의, 교역자는 교인들 중에서 선출 제2절 침례교회1)기원: 17세기 재세례파의 간접적 영향을 받은 영국의 청교도들 가운데서 발생. 영국 국교회의 목사였으나 청교도의 분리주의자가 되어 핍박을 피해 화란에 망명한 존 스미스(John Smith)가 조직. 미국에서는 1639년 로저 윌리암에 의해 전파되어 현재 미국 최대의 교파로 성장.2)교리의 요점(특색)①신자침례 ②유아세례 반대, 오직 믿는 자에게만 세례 ③종교적 자유, 정교분리 강조④정치제도: 회중주의, 성직자 중심이 아닌 각 교회의 독립 강조 ⑤성찬설: 기념설⑥성경관: 성경의 유일권위 주장 제3절 루터교회1)기원: 종교개혁 당시 루터가 시작. 그 후 각국에 전파. 1623년 미국에 전파되어 당국의 제재를 받다가 1674년에 선교의 자유를 얻음.2)정치: ①회중주의, 행정과 결의: 대의정치, ②각 교리는 독자적인 규약에 따라 사무처리3)교리의 요점①이신득의 ②성경: 신앙의 표준 ③성찬: 공재설 ④세례: 성령이 주시는 중생의 은사, 유아세례 인정4)개혁교회와 다른 점①세례: 구원받는 조건 ②성찬: 공재설 ③그리스도의 신성은 인성에 부여된 것④구원: 만인구원, 단 타락할 수 있음 ⑤강단 위에 제단을 설치 제4절 그리스도의 교회1)기원①1801년 장로교회 목사 P. W. 스톤이 설립②그의 부흥회가 교회 규례에 어긋남을 문제 삼자 장로교회에서 탈퇴③성경만을 신조로 삼는 ‘크리스찬’이라는 교회를 조직2)주장①새로운 교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초대교회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주장②교파를 조장하는 신조를 버리고 오직 성경만을 유일권위로 삼아야 한다.3)교리요점(특색)①정치: 회중정치 ②교회, 교인의 명칭: ‘성경대로 제자,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의 교회’③세례: 침례 ④문답: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인 줄을 믿느냐?’만 물을 것 ⑤매주일 성찬 제5절 하나님의 교회1)기원: 1880년 미국의 톰린스(A. S. Tomlinson)가 시작.2)조직: 안수목사, 임명목사(설교목사, 전도목사, 권면목사)3)성례: 침례, 성찬, 세족식4)교리요점: 의인(義認), 성결, 성령세례, 방언, 중생, 재림 제6절 성결교회1)기원①성결교회의 신앙은 남북전쟁 후에 시작된 성결운동에서 비롯되었음.②미국 감리교 목사 카우맨 부부와 친구 길로른 목사가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성경적 순수한 복음을 전하려고 1901년 일본 동경에 와서 ‘동양선교회 복음선교단’ 명칭으로 선교 시작.③교파를 창설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나 많은 신도가 생기자 ‘동양선교회 성결교회’라는 교단을 조직④1907년 한국에 전래2)조직: ①조직: 목사, 장로, 전도사, 전도인, 집사 ②총회, 지방회, 당회, 직원회, 사무총회3)교리요점①4복음: 중생, 성결, 신유, 재림②계발적 신앙지도: 건전한 지(知), 성결한 정(情), 견실한 의(意)③전도주력: 문서, 설교 제7절 나사렛교회1)기원: 미국 남북전쟁 후 성결운동의 결과로 생긴 성결교파 중에서 가장 큰 교파, 1895년 여러 교파가 합동하여 생긴 것(나사렛 교회)2)교리요점:①성화강조(성화된 후에 중생) ②성화강조: 교직자, 직원③교인 간증, 서약: 교회규칙 및 규례 준수④성경의 영감, 그리스도의 속죄, 의인, 중생, 양자 등을 믿음. 제8절 오순절교회1)기원: 초대교회 오순절 성령의 역사를 동경하는 미국의 신자들이 조직, ‘불세례 성결교회’(1898)와 ‘오순절 성결교회’(1899)가 합동(1911), 또 다시 ‘성막 오순절교회’(1915)가 합병됨(1915)2)교리요점:①감리교와 침례교 교리를 혼합 ②매우 정열적 ③예배: 통성기도, 손뼉침, 펄펄 뜀, 방언④세례: 침례, 발 씻김 ⑤신유의 능력 강조3)정치: 감독정치, 매년 연회 개최, 매 4년 총회 개최, 감독 2명 선출. 제9절 하나님의 성회1)기원: 1914년 오순절교회와 복음주의 목사가 합동하여 열렬히 전도하였으나 각 본 교파에서 승인치 아니하므로 결국 하나의 새로운 교파를 설립. 우리나라는 ‘순복음교회’로 부름.2)정치: 장로주의 + 회중주의3)교리요점:①열렬한 근본주의자로서 알미니안주의 교리를 취함②성령세례와 방언의 은사 강조(방언: 성령세례의 표적)③신유의 은사 강조 ④전쟁 반대 ⑤성경무오, 그리스도의 속죄, 재림 등을 믿음. 제10절 무교회주의1)기원: 일본의 우찌무라 간조(1861~1930)가 제창한 것으로 기성교회에 대한 불만으로 독립과 자유가 그의 신조였다.2)주장:①현대교회는 대체로 비성경적이므로 개혁해야 한다.②믿음만 있으면 구원받으니 성례는 불필요하다.③에클레시아, 즉 단체로서의 교회를 인정하나, 신자가 교역자를 정하는 일과 기타 교회의 예전과 형식은 부인한다. ④현대교회의 정신, 조직의 근본적 개혁 주장3)특색①무교회이므로 조직은 없으나 호응하는 자가 많아 각기 독립전도자로서 문서, 성경강해로서 활동②한국: 김교신, 함석헌, 노해구, 유달영 등  제7장 이단 종파들제1절 몰몬교1)기원: 조셉 스미스가 18세에 신의 계시를 받아 옛 선지자 몰몬(Mormon)이 감추어 둔 황금판 계시록을 발견, 번역2)황금판계시록: 미국 대도시 역사와 복음을 기록한 상형문자의 황금판3)신조①하나님과 예수 인정 ②성령의 세례받기 위해 사죄의 세례를 받아야 한다.③사죄의 세례: 다시 받을 수 없음. 형식은 침례, 유아세례 없음.④성령은 인격이 없는 능력 ⑤영혼기원: 선재설 →지상에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⑥자신을 ‘말일성도’라 하며, 예수께서 재림하면 천년동안 왕노릇한다.⑦일부다처도 허용한 적 있다. 제2절 크리스찬 사이언스1)기원: 킴비의 최면술에 의해 소녀 때부터 앓아 오던 신경통을 고침 받은 에디(M. B. Eddy)가 창설(1862). 에디가 ‘과학과 건강’이란 책을 저술. 막대한 출판수입과 재혼한 실업가 남편의 후원으로 심리학대학, 신문사 등을 설립하고 국제적 기관을 조직하고 포교활동.2)철학사항①일원론: 물질의 존재를 부인하고 마음의 존재만 인정②범신론: 하나님은 모든 것 안에 있는 모든 것이다.③질병: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상태이다. ④극기주장3)종교관①‘하나님은 선하시다. 선한 것은 마음이다.’ ②‘정신이 전부다, 물질은 없다.’③하나님의 우주 및 인류 창조를 부인 ④사람은 하나님과 동시에 존재한다.⑤기독교 기본교리 일체 부인. 제3절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1)기원: 침례교인 농부 월리암 밀러(W. Miller)가 성경공부를 하다가 주님의 재림을 확신하고 재림운동을 시작. 감리교 목사 제임스 화이트(James White)와 그의 부인 엘런 화이트가 동조. 안식을(토)을 예배일로 지킴(근거: 합2:2~3, 계3:7~10). 1884년 10월 22일 재림 예고. 그날 재림이 없어도 영적 면에서 모순되지 않는다고 주장. 1884년 안식교를 창설함.2)특색①율법과 복음의 준수 강조 ②제7일 안식일 준수 강조 ③재림 강조④십일조 강조 ⑤침례 주장3)주장①1884년 재림, 심판 후 은혜의 문이 닫혔으므로 화이트를 통해서 구원②주일은 사람이 제정했으므로 주일을 지키면 짐승의 표를 받아 멸망한다.③자신들만 14만 4천명에 속한다. ④예수의 유죄성 주장: 함께 율법을 지켜야 구원얻는다.⑤사후상태: 무의식 상태 제4절 여호와의 증인1)기원: 조합교인 교인이었던 찰스 러셀(C. T. Rusell)이 안식교 지도자 페이튼의 저서를 읽고 감화 받아 시작. ‘여명’ ‘천년왕국’ ‘만국성서협회’ 등의 명칭 사용. 1931년 자신들의 세계대회에서 이사야 13:10에 근거 ‘여호와의 증인’이라 개칭.2)교리요점①삼위일체, 그리스도의 신성 부인(최고의 첫 피조물), 육체부활 부인②사후상태: 존재 소멸(인류는 죄인이므로) ③모든 기성교회는 마귀의 것이다.④병역의무 기피 * 통일교의 기독론에 대하여 반박하라.①통일교는 문선명을 예수 그리스도의 자리에 놓고 교리를 전개한다.②타락한 천사와 하와의 혈연관계로 인하여 더러운 피가 섞여 있어 이들로 말미암아 출생한 모든 후손들은 혈통적인 더러운 피가 유전되어 있다고 주장한다.③이와 같이 타락된 인간이 그 자신의 힘으로써는 도저히 신의 창조 이상으로 복귀할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성 성상의 원리에 따라서 창조 이상의 완전한 남성이 와야 했는데 그가 바로 후 아담으로 오신 예수라고 주장한다.④이 예수는 십자가를 통해서 영적 구원만 이룩하였고 육적 구원은 아직 성취하지 못했다고 함.⑤아담과 하와 사시의 육체적 타락에서 구원해주실 재림주가 문선명이라고 주장한다. *** 다음의 연대를 약기하라.64 네로황제(로마황제)313 밀라노 칙령325 니케아 회의381 콘스탄티노플 회의395 동서로마 분리397 Milan의 주교 암부로스 사망431 에베소 회의451 칼케톤 회의476 서로마제국 멸망533 콘스탄티노플회의 /553? 제4차 에큐메니칼 회의597 어거스틴의 영국선교787 니케아회의800 찰만 즉위869 콘스탄티노플 회의 /870? 제8차 에큐메니칼 회의962 오토 1세 즉위1046 헨리 3세 ‘교황청을 정화시키다’1054 동서 로마 교회의 분리1073 그레고리 7세 즉위1077 헨리4세 카놋사에서 굴복1215 라테란 회의1309 바벨론 포로 시대(아비뇽)1409 피사회의1414 콘스탄틴 회의1431 바젤 회의1453 동로마 멸망1492 미 대륙 발견1513 태평양 항로 발견1517 종교개혁1536 칼빈 기독교강요 출판1545 트렌트 종교회의1555 아우스부르크 회의1570 성 게르만 조약(위그노)1594.12 그레고리 세르페데스 신부 한국에 와 웅천에 머무름1598 낭트 칙령1618 돌트 회의, 30년 전쟁1643 웨스트민스터 회의1648 웨스트팔리아 조약(독일과 스웨덴 종교 평화회의)1800 프랑스혁명1834 슐라이어마허 사망1870 바티칸 회의1885 미국 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 한국에 옴1907 제1회 한국장로교 독노회 회집(평양)1912 제1회 장로회 총회(회장 언더우드, 부회장 길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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