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일 학 교 자료/- 설교 & 공과

여름성경학교 조별성경공부

에반젤(복음) 2021. 7. 11. 18:03

여름성경학교 조별성경공부


1과
저... 전 믿음이 없거든요.


잠깐

미국에 필립스라는 유명한 신학자가 있었습니다. 그가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신학교에서는 매일 같이 예배가 드려지고 있었는데 매주 한 번씩은 이 신학교를 졸업한 졸업생들이 와서 설교를 했습니다. 이 신학자에게는 이 날이 참 즐거운 날이었습니다. 자신이 가르친 학생들이 목회현장으로 나가서 어떻게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고 있는지에 대한 보고를 들을 때면 가르치는 자로서의 보람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느 날 자기가 가르친 제자 한 사람이 와서 자기 사역을 보고했습니다.
"저는 큰 도시에서 자그마한 교회를 목회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무런 욕심도 없습니다. 현재 상황을 아주 만족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제게 맡겨주신 양무리와 더불어 즐겁고 편안한 목회를 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예배가 끝난 후에 그 제자가 필립스 교수를 만났는데 스승의 표정이 영 이상했습니다. 여느 때처럼 만족스럽다거나 자랑스러워하는 얼굴이 아니었습니다.
"선생님, 제 설교에 무슨 잘못이 있었습니까?"
그러자 교수가 이런 유명한 얘기를 했습니다.
"욕심이 없는 것까지는 좋은데 자네는 의욕도 없네. 한마디로 자네 하나님은 너무 작아."

1. 제자의 잘못은 무엇입니까?

2. 우리에게도 이와 비슷한 경험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 봅시다.


하나님은 나에게 .....

본문 : 막 9:21-29
요절 :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 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주소서....."

1. 왜 제자들은 백부장의 아들의 병을 낫게 못하였는가?

2. 백부장의 아름다운 모습은 무엇입니까?


이것만은 꼬옥 !


1.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우리 생활 속에서 실례를 찾아서 이야기 해봅시다.


2.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서 믿음은 어떤 단계에 있습니까? 다음의 사실들을 순서대로 나열해 봅시다.

1) 나는 그를 좋아한다.
2) 나는 그를 이해한다.
3) 나는 그를 믿는다.
4) 나는 그를 사랑한다.
5) 나는 그를 필요로 한다.

그렇다면 믿음은 무엇을 필요로 하며 무엇을 만들어 냅니까?


3.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다음에서 그 의미를 찾아봅시다.

(1) 하나님을 □□하는 것이다.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사람의 □□이니라."(전 12:13)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4:10)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나이다. 내 영혼이 하나님 곧 생존하시는 하나님을 갈망하나니 내가 어느 때에 나아가서 하나님 앞에 뵈올꼬"
(시 42:1,2)

선생님이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갈망하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너에게 찾아와 주실 것이다." 듣고 있던 학생은 선생님의 그 말을 완전히 이해할 수는 어느 날 강가에서 선생님과 그 학생은 멱을 감으며 놀고 있었습니다. 그때 선생님이 말했습니다.
"물 속에 잠수해라" 학생은 그렇게 했고, 선생님은 그 학생이 물 속에서 더 이상 있을 때 없을 때까지 그가 물 속에서 나오지 못하도록 붙잡고 나왔을 때 선생님이 물었습니다.
"물 속에서 너는 무엇을 느꼈니?"
"숨을 쉬고 싶었을 뿐이에요."
"네가 숨쉬기를 갈망했던 것처럼 아주 강하게 하나님을 갈망하니?"
"아니오."
"네가 그렇게 할 때에야, 너는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2) 하나님의 능력을 □□는 것이다.
"여호와의 능력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이 그 기운으로 이루었도다."(시 33:6)
(만상 : 온갖 사물. 형상이 있는 온갖 물건과 세상의 모든 일)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과 땅과 땅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느 9:6)
(일월성신 : 해와 달과 별)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롬 2:16)"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서 아는 대로 이야기 해봅시다.

(3)하나님의 능력을 내 것으로 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지금가지는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요 16:24)

4. 기도하는 사람은 무엇을 기대합니까?



함께 나누기

1. 배운 내용 가운데서 내가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는 믿음의 형태는 무엇인가요 ?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

2. 이번과를 통해서 처음 배우게 된 내용을 나누어 보고, 또한 결심을 말해 봅시다.

3. 지금 가장 어려운 기도제목은 어떤 제목이 있습니까? 서로 고백해 보면서 함께 기도해 봅시다. 다만, 하나님께서 응답하시겠다는 믿음으로 합심해서 기도합니다.


우리 힘을 합해 볼까요 ?


믿음 없는 우리의 모습이 믿음의 모습으로 변하는 것을 재미있게 만화로 표현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