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레위기 강해

레위기 요약

에반젤(복음) 2019. 6. 28. 10:21





레위기 요약

 

  1: 여호와께 드리는 예물은 가장 귀하고 온전한 것으로 소나 양으로 하여 드리는 것을 전제로 한다.

           소를 번제로 드릴 때 흠없는 것으로 드리는데 그 짐승의 머리에 안수하는 것은 그사람의 죄를 짐승에

           전가 시켜 사하는 행위이다. 형편이 어려우면 비둘기로 드린다. 제물은 불살라 화제로써 Θ께 향을

           올린다

  2: 소제는 고운 곡식 가루로 예물을 삼아 드리는 제사이다. 그것은 기름과 유향 과 소금을 치고 제단

           위에서 불살라 화제로 드리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언약의 소금을 치고 소제물에 누룩과 꿀을 넣지

         않고 여호와께 화제로 드릴지라.

3화목제를 드리는 방법은, , , 염소로 드릴 때 암, 수로 흠없는 것을 머리에 안수하 고 회막 앞에서

          잡아 화제로 드린다. 기름과 콩팥은 제단 위에서 불살라 향기로운 냄 새와 함께 여호와의 것이다.

          기름과 피를 먹지마라.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다.

4: 속죄제는 누구든지 죄를 지으면 속죄제물을 삼아 그 짐승의 머리에 안수하여 그 사람 의 죄를 대신

         질머진 짐승을 여호와께 제물로 드리는 것으로 각 사람의 지위에 따라 제물이 달라진다. 제사장-

         수송아지, 족장-수염소, 평민-암 염소, 어린 암양으로 한다.

5: 속건제는 성물에 대한 부지중에 지은 범죄에 관해서 드리는 제사인데 지정한 가치를 따라 성물에

         대한 잘못을 보상하되 오분의 일을 제사장에게 줄것이고 흠없는 숫양등 짐승으로 속건제를 드린다.

         만약 계명을 부지중에 죄를지어도 벌을 당할해 속건제드림

6: 제사에는 번제의 규례로 제단의 불을 꺼지지 않게 할것이며 번제물을 나무 위에 올려 놓고 화목제의

         기름을 그 위에서 불사르며 소제의 규례는 고운가루에 누룩을 넣지 않 고 거룩한 곳 회막 뜰에서 먹으라.

         속죄제는 피로 성소에서 고기를 먹지말고 불사른다

7: 속건제의 규례는 거룩하니 번제물을 잡는곳에서 속건제물을 잡고 제사장을 사방에 피 를 뿌린다. 그리고

        제사장의 몫으로는 : 속건제가죽, 고기, 소제물 ; 화목제-함께 ;

        감사제-당일 먹음 ; 서원제, 자원제- 이튼날까지 먹음

8: 제사장 아론과 그의 아들과 제사장의 옷을 입게하고 제사장의 흉패를 붙이고 우림과 둠밈을 넣고 관유를

         아론의 머리에 붓고 그에게 발라 거룩하게 하고 제사장 옷입는 순서는 속옷겉옷에봇흉패(우림,

         둠림)-머리에 관금패이니라. 아론위임식이라.

9: 아론이 처음으로 주도 하는 제사는 속죄제, 번제, 화목제다 아론은 손을 들어 백성을 향하여 축복을 빌어

         준다. 여호와의 영광이 온땅에 충만하게 나타난다.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제단 위의 번제물과 기름을

         사르니 백성이 보고 소리지르며 엎드렸더다.

10: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향로에다 여호와가 명령하지 않은불을 사용하다 분향하 니 여호와의

           불이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었다. 회막안에 제사장이 들 어 갈 때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라하신다. 가슴-요제, 뒷다리-거제라.

11: 음식 정결법이 나온다. 사람이 먹을수 있는 음식으로 굽이갈라지고 쪽발 되고 새김질 하는 것이다.

           먹을수 있는 물고기노는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 먹고, 다리가 있고 땅 에서 뛰는 것은 먹는다. 죽음을

           만지면 저녁까지 부정하니 씻으라. 45절은레위기 주제

12: 산후의 정결문제를 다룬다. 남자아이는 출산후 칠+삼십삼일= 사십일후에 정결케 된다. 여자아이는

           십사일에 육십육일을 합하여 팔십일이 지나야 정결케 된다한다. 기한이 차 면 여인은 번제와 속죄제를

           드리고 짐승을 잡아 회막 문 제사장에서 가져가야 한다.

13: 나병에 관한 규례다. 제사장은 피부를 살피고 진찰하여 부정하다 판명하면 격리 시키 고 이레동안

           가두고 환부의 변화 여부에따라 제사장은 병명을 진단해 준다. 나병환자 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고

           윗입술을 가리고 부정하다고 외치고 진영 밖에서 살지라.

14: 나병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규례는 이러하다 일단 그사람을 제사장에게 데려가고 진영 에 나가 진찰

           할 것이다. 나병 환부가 나았으면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다가 새의

           피를 정결해진자에게 일곱번 뿌리고 정하다 판결하고 그 새는 들에 놓을지며 장막밖에 이레를 머문다.

           속죄제드리고 집도 곰팡등 정결케한다.

15: 유출병이 있는자는 부정한자다. 그가 앉은 자리도 부정하여 그 자라에 앉으면 저녁까 지 부정하다.  

           유출병의 정결기간의 칠일간이다. 여덟째 날에 산비둘기,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회막앞 제사장에게

           준다. 제사장은 각 한 마리씩 따로 속죄제와 번제 로 드려 유출병으로 여호와 앞에 속죄할 것이다.

           유출한 여인도 부정하니 속죄물 드림.

16: 아론에게 말하기를 성소의 휘장 안 법궤에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고 여호와는 가르 친다. 이유는

           죽기 때문이다. 속죄일인 710일에 두 염소를두고 하나는 여호와를 위 하여 하나는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아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아사셀 염소는 죄를 머리에 두어 광야로 내보낸다. 속죄일은 스스로

           괴롭게 하고 아무일도 하지 않는다.

17: 제물을 회막문 앞에서만이 드려야 한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으므로 제단에 뿌려 너 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고 피를 먹는 자는 백성에게서 끊어지리라는 말씀이다 모든 생물은 그 피가 생명과

           일체한다. 부정한 음식을 먹는자 저녁까지 부정해 씻으라

18: 애굽, 가나안의 가증한 풍속을 따르지 말라. 근친간에 하체를 범하지 마라(계모, 자매, 손녀, 고모, 이모,

           며느리, 형제의 아내). 금기사항은 이웃의아내 몰렉, 동성애, 짐승과 교합등이 있다. 이 가증한 일을

           행하는자는 백성중에서 끊어지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라

19: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거룩하라 여호와 하나님이 거룩 하다. 부모

           경외, 안식일, 우상, 도둑질, 재판공정하고 문신안되고 딸 창녀 안되고 피채 먹지말고 점,술법 안되고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고 이웃 사랑하라

20: 사형법을 다룬다. 이스라엘 자손이든 거류민이든지 자식을 몰렉에게 주면 사형 돌로 칠 것이다.

           신접자, 부모 저주하는자, 계모 며느리와 동침하는자, 짐승과 교합하는자, 아내, 장모를 함께 살면

           이 모든 것이 사형이다. 숙모,형제의 아내와 동침하면 무자다

21: 제사장에 대한 규례니라. 백성의 어른이기 때문에 외모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즉 머리 털을 밀어

           대머리되게 한다든지 창녀나 이혼녀 취하지 말고 처녀로 아내를 삼아라. 예복입은 제사장은 머리

           풀지 말고 옷을 찢지 말며 시체를 가까이 하지 말아라.

22: 성물을 다룰 수 있는 자격은 성물을 욕되게 하거나 나병환자 유출병자등은 부정하니 정결케 하기

           전까지 성물을 먹으면 백성에게서 끊어진다. 여화와께서 기쁘게 받으시는 제물은 흠이 없는 제물이다.

           새끼의소, 양도 이레는 부모와 있고 그후 제물로 삼으라.

23: 절기를 성결케 하라. 안식일 성회의날을 거룩하게하라.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고, 초 실절은 첫

           이삭단을 바치는 절기다. 오순절(칠칠절,맥추절)은 두 번째 거둔 곡식을 바치는 절기 나팔절은

           일곱째 달 첫날인데 쉬는 날이다. 710일 대속죄일 초막절임.           

24: 훼방 징벌에 대한 생각이다. 성막은 언제나 성막의 등불은 유지되어야한다. 안식일 마 다 진설병이

          유지되야 한다.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영원한 언약인 것이다. 슬로밋의 아들이 여호와를 저주하자

          고발하여 진영 밖에서 돌로 쳐 줄인 사건이다(동해보복법).

25: 안식년과 희년을 알아보자. 안식년은 육년 동안 땀흘려 열심히 일하고 일곱째 해에는 그 땅이 쉬어

           안식하게 함이라. 안식년의 소출은 여러 객들이 먹게 한다. 희년은 칠년 을 일곱 번 49, 이듬해 

           50년째를 거룩하게 하여 그땅 모든이에게 자유를 주는 것.

26: 축복과 저주에 대해 생각니 신명기 28장이 생각난다. 너희는 안식일을 지켜서 내 성소 를 경외하라.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라 했다. 축복의 말씀이다. 불순종의 경고도 14-39 절에 열거 해 놓았다.

           40-46절은 회개와 자복의 반복되는 현상이다.

27: 서원의 헌금을 정하여 남자는 20-60세까지 은 오십 세겔로 내고 여자는 삼십 세겔 5-20세까지는

           남자 면 이십세겔 여자면 열 세겔 정한다. 그러나 가난한자는 제사장에 의해서 형편대로 정해 준다.

           생축 서원 처음 난 것은 여호와의것, 십일조 헌금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