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의 요약
1장 : 사십년 열한째달 초하루더라 아라바 광야에 이르러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다듬 게 하고 그들에게
설교를 설파하기 시작하는 장면이다.
순종을 모르는 백성들 그들에게 과거의 일들을 기억하게 하고 정탐이후 한 날을 일년으로 하여
사십 년간을 벌을 받은 이야기를 시작으로 하여 그들에게 모세의 설교가 시작된다.
2장 :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 시내까지 삼십 팔년이 걸렸음을 상기 시키고 그 이유 와 불순종한
이스라엘의 진상을 백성들에게 알려 다시한번 경종을 삼는다.
에서의 후예 세일산 근처와 롯의 후예 모압은 하나님께서 허락지 않으시고 헤스 본왕 옥을 이스라엘
손에 맡겨 야하스에서 그들을 쳐서 정복케한다.
3장 :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산왕 옥을 에드레이에서 물리친다. 성이 육십개 그 외 성이 아닌 지역도
상당하더라. 그 땅을 므낫세 지파가 원하므로 분배 받더라. 하나님께 모세의 간구인 가나안 입성
허락을 위해 기도드렸으나 하나님은 거 절 하시고 모세를 비스가산 꼭대기에 세우시고 가나안 땅을
보이신다.
4장 : 신명기는 모세가 세 번을 거쳐 설교를 하는데 말씀을 백성들에게 하여 우상을 섬기지 말라고 말씀을
주신다. 뿐만아니라 하나님께 지켜야 할 규례를 가르치 신다.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요 질투하시는
하니님이심을 가르치시는 내용.
5장 : 이차 설교에서 그 유명한 십계명을 주신다. 십계명은 출애굽 20:1-17에서도 나온다. 이중에서 넷째계명인 안식일을 지켜라에서 표현에서 다소 차이를 보 인다. 출애굽에서 창조주 하나님, 신명기에서는 구속주 하나님이라 표기한다.
6장 : 그 유명한 이스라엘의 쉐마가 나오는 장이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 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예수님은 시험 때 16절로 사단을 쫓다
7장 : 가나안 입성하면 일곱 족속이 있는데 (헷, 아모리, 기르가스, 가나안, 브리스, 히위, 여부스족속)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넘겨 치게 하시리니 그들과 언 약도 혼인도 불쌍히 여기지도 말고 그들과 섞이지 말고 진멸하라 명하신다.
8장 : 모세의 설교는 계속된다. 설교 내용을 지키면 너희가 번성하고 너희 조상들에 게 맹세한 땅을 차지 하리라는 약속의 말씀을 주신다. 만나를 주어 때론 말씀 으로 지키시고 굶주리지 않게 먹이시는 여호와를 기억하고 겸손 할 것이다.
9장 : 난공불락의 견고한 성읍이 있고 아무도 당할 수 없는 크고 장대한 아낙 자손 이 그들 앞에 버티고 있는데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쫓아냄은 너희의 공의나 정 직함이 아니라 그들이 너무 악하기 때문에 너희들 앞에서 쫓아낼 것이란 약속
10장 : 모세의 2차 설교는 계속된다. 모세에게 주어진 새 돌판사건의 십계명 수여의 회상이 나오고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요구가 있으시다. 즉 “네 하나님 여 호와를 경외하고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네 행복을 위하여 여호와의 규례를 지켜라”.
11장 : 여호와께서 광야에서 행하신 일들을 모세는 말하여 준다. 왜냐면 그들은 알지 도 못하고 보지도 못하였으나 그들은 여호와를 기억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나 님의 교훈과 위엄과 강한 손과 펴신 팔을 알아야 한다. 축복과 저주도 설파함
12장 : 여호와께서 택하신 예배 처소에서 제단 쌓아 오직 여호와 만을 섬겨야 함을 말한다. 그곳은 우상을 소굴인고로 그 제단을 헐고 아세라 상을 불사르고 조 각한 산상을 깨뜨리고 그곳에서 그들을 멸해야 할 것이다. 제사법을 따르라.
13장 : 거짓 선지자의 유혹에 현혹되지 말라. 그들은 여호와를 배반하게 만드는자인 것이다. 그들을 죽이라는 것이다. 가족 친지가 꾈지라도 그들을 애석히 여겨 숨기거나 덮어주지 말라는 것이다. 너가 먼저 그에게 손을 대고 백성이 대라 14장 : 금지된 것중에 음심에 관한 규례인데 부정하고 가증한 것은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 굽이갈라지고 쪽발도 되고 새김질 하는 것 지느러미와 비늘으 있는 모 든 것은 너희는 무엇이든지 먹어라. 매년 농사지은 십일조를 내어 바치라.
15장 : 여기서는 레위기 25장에도 나오는 안식년을 말하고 있다. 안식년의 규례는 이 웃에게 꾸어준 모든 채주는 면제 해주는 것이다. 이방인은 독촉해도 된다. 네 동족중 히브리인 남 혹은 녀가 6년째 너를 섬겼거든 7년째 자유를 주는제도.
16장 : 절기를 지키는 구약에서 특히 유월절 즉 이스라엘 해방을 기념데이인데 이레 동안 고난의 떡과 유교병을 먹으라. 칠칠절은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일 곱 주를 세어 여호와께 드리고 초막절은 칠일간 지킨다. 재판은 공정해야 함.
17장 : 악을 행하는자는 반드시 두 세 사람의 증인을 세워 회중 앞에서 죽여 이스라 엘 중에서 악을 제하라. 이스라엘이 왕을 원하면 조건이 있는데 여호와가 택 한 자를 세우고 동족이어야하고 아내를 많이 두지 않고 겸손한자 이어야 한다
18장 : 제사장과 레위인의 온 지파는 분깃이 없고 분깃도 없다. 그들의 소산은 백성 에게서 나오는 소산물 들이다. 그들에게 허락된 땅에 입성할 때 다른 민족의 가증한 종교에 휩쓸리지 않도록 하고 거짓선지자는 죽임을 당할 것을 선포함.
19장 :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기업을 세 구역으로 나눠 길을 닦고 도피성을 두어 살인자를 도피케한다. 또 네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것으 규정한다. 그리 고 동해 보복법을 책정하여 두세 증인을 세워 악한자들을 엄한벌로 다스린다.
20장 : 전쟁에 나가지 않아도 되는 경우를 규정하여 백성을 보호해주고 전쟁을 할 시 적군에게 먼저 화평을 선언, 이는 평화진멸법이다. 전쟁시 과목은 베지 마라.
21장 : 사람이 죽었는데 죽인 자를 알지못한 경우 흠없는 암송아지를 제물삼는다. 적 군의 여자를 아내 삼고 싶을때 일정한 절차를 밟아 여자를 취할 수 있고 그가 원치 않거든 조건없이 놓아주어라. 죽을죄를 지어 죽거든 그날안으로 장하라.
22장 : 신명기에만 나오는데 집을 짓거든 난간을 만들라는 규정이다. 여자는 남자의 의복을 남자는 여자의 의복을 입지 말라등 기타 여러 가지 규정이 나오고 있 다. 순결에 관한 법을 정하기도 하고 처녀 보호법을 두어 혼전 동침도 보호함
23장 : 총회참여 할 수 있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경우를 명시, 일태면 모압과 암몬은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저주하게 했기 때문에 영원히 총회에 들어오지 못한다 등 여러 가지다. 적군을 치러 갈 때는 진영을 거룩하게 하고 악한일을 삼가라
24장 : 수치와 기뻐하지 아니할시 남편은 이혼증서를 여자에게 주어 집으로 보내면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될 수 있다. 아론의 여동생 미리암은 하나님의 사람 모세 의 재혼을 비난하다가 하나님을 대적 하는 행위가 되어 나병을 얻었다.
25장 : 악인을 벌하는데 태형이라고 사십대까지 때릴 수 있다. 지나치게 때리는 것은 네가 형제를 경히 여김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집에서 부리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것과 신 벗김 받은 자의 집이란 대를 이을 자가 없는 집이란 뜻이다
26장 : 모세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소유하자마자 실행해야 할 두 가지 의식에 관해 언급한다. 하나는 그 땅의 첫 열매를 여호와께 바치는 것이고 다른 하나 는 3년마다 모든 소산의 십일조를 내어 레위인과 사회적 약자들에게 나눈다.
27장 : 모세는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날 율법을 기록한 큰 돌들을 세우고 제단을 쌓아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고 명했다. 율법은 순종의 필요성을 깨우치기 위 함이며 제단은 불순종할 경우 유일한 회복 방법이다. 그들을 깨닫게 하기위함
28장 : 모압 평지에서 선포된 상세한 언약 규정과 관련 시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하는 경우에 임할 축복과 불순종 할 때에 따르는 저주를 상기시키는 내용이다 여기서도 축복보다는 저주에 관한 내용이 훨씬 더 자세히 언급되고 있다.
29장 : 모세의 세 번째 설교 내용이다. 먼저 모세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베 푸신 구원의 역사를 회상함으로 설교를 시작한다. 모세는 총회에 누구나 참석 할 수 있다고함. 언약에 참여하는 일이 본질적으로 개방되어 있음을 알렸다.
30장 : 모세가 향후 전개될 역사와 관련하여 이스라엘의 실패와 타락을 예견하고 있 었던듯한 인상을 준다. 이스라엘이 잘 순종한다고 해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구속 역사는 결코 좌절될 수 없다. 그들의 생명, 축복을 원해 간곡히 호소함.
31장 : 여기서는 모세의 마지막 행적과 죽음을 다루고 있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가나 안 정복을 당부하고 여호수아를 새 지도자로 임명했다. 그리고 모든 새대들에 게 하나님 경외하기를 가르칠 것을 당부 했다. 14절 이하는 32장에 수록된 ‘모세의 노래’가 지어지게 된 배경을 여호와께서 설명하시는 내용이다.
32장 : 여기에 수록된 노래의 주제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위대하심, 우상의 허구성, 이 스라엘 완악성, 불순종, 하나님의 심판등이다. 고별사를 끝낸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느보산에 올라 자신은 들어가지 못할 가나안 땅을 바라만 보다.
33장 : 이스라엘 열 두 지파에게 남긴 모세의 유언적인 축복. 그 내용은 출애굽 이후 로부터 늘 함께 하신 여호와의 크신 위엄을 묘사함으로 시작해서 이스라엘 지파들에 대한 축복을 예언. 모든 축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유일성을 찬양함
34장 : 여호수아가 지도자의 자리를 계승하는 내용. 모세는 애굽왕족의 생활을 마다 하고 자기 백성의 고통에 동참하였으며 40년동안 여호와의 종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백성들을 인도 했다. 모세는 죽었지만 하나님의 사역은 중단할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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