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신명기 강해

신명기의 요약

에반젤(복음) 2019. 6. 28. 10:00



신명기의 요약

 

  1: 사십년 열한째달 초하루더라 아라바 광야에 이르러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다듬 게 하고 그들에게

           설교를 설파하기 시작하는 장면이다.

           순종을 모르는 백성들 그들에게 과거의 일들을 기억하게 하고 정탐이후 한 날을 일년으로 하여

           사십 년간을 벌을 받은 이야기를 시작으로 하여 그들에게 모세의 설교가 시작된다.

  2: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 시내까지 삼십 팔년이 걸렸음을 상기 시키고 그 이유 와 불순종한

            이스라엘의 진상을 백성들에게 알려 다시한번 경종을 삼는다.

            에서의 후예 세일산 근처와 롯의 후예 모압은 하나님께서 허락지 않으시고 헤스 본왕 옥을 이스라엘

            손에 맡겨 야하스에서 그들을 쳐서 정복케한다.

  3이스라엘 백성들은 바산왕 옥을 에드레이에서 물리친다. 성이 육십개 그 외 성이 아닌 지역도

            상당하더라. 그 땅을 므낫세 지파가 원하므로 분배 받더라. 하나님께 모세의 간구인 가나안 입성

            허락을 위해 기도드렸으나 하나님은 거 절 하시고 모세를 비스가산 꼭대기에 세우시고 가나안 땅을

            보이신다.

   4: 신명기는 모세가 세 번을 거쳐 설교를 하는데 말씀을 백성들에게 하여 우상을 섬기지 말라고 말씀을

            주신다. 뿐만아니라 하나님께 지켜야 할 규례를 가르치 신다.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요 질투하시는

            하니님이심을 가르치시는 내용.



5: 이차 설교에서 그 유명한 십계명을 주신다. 십계명은 출애굽 20:1-17에서도 나온다. 이중에서 넷째계명인 안식일을 지켜라에서 표현에서 다소 차이를 보 인다. 출애굽에서 창조주 하나님, 신명기에서는 구속주 하나님이라 표기한다.

6: 그 유명한 이스라엘의 쉐마가 나오는 장이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 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예수님은 시험 때 16절로 사단을 쫓다

7: 가나안 입성하면 일곱 족속이 있는데 (, 아모리, 기르가스, 가나안, 브리스, 히위, 여부스족속)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넘겨 치게 하시리니 그들과 언 약도 혼인도 불쌍히 여기지도 말고 그들과 섞이지 말고 진멸하라 명하신다.

8: 모세의 설교는 계속된다. 설교 내용을 지키면 너희가 번성하고 너희 조상들에 게 맹세한 땅을 차지 하리라는 약속의 말씀을 주신다. 만나를 주어 때론 말씀 으로 지키시고 굶주리지 않게 먹이시는 여호와를 기억하고 겸손 할 것이다.

9: 난공불락의 견고한 성읍이 있고 아무도 당할 수 없는 크고 장대한 아낙 자손 이 그들 앞에 버티고 있는데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쫓아냄은 너희의 공의나 정 직함이 아니라 그들이 너무 악하기 때문에 너희들 앞에서 쫓아낼 것이란 약속

10: 모세의 2차 설교는 계속된다. 모세에게 주어진 새 돌판사건의 십계명 수여의 회상이 나오고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요구가 있으시다. 네 하나님 여 호와를 경외하고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네 행복을 위하여 여호와의 규례를 지켜라”.

11: 여호와께서 광야에서 행하신 일들을 모세는 말하여 준다. 왜냐면 그들은 알지 도 못하고 보지도 못하였으나 그들은 여호와를 기억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나 님의 교훈과 위엄과 강한 손과 펴신 팔을 알아야 한다. 축복과 저주도 설파함

12: 여호와께서 택하신 예배 처소에서 제단 쌓아 오직 여호와 만을 섬겨야 함을 말한다. 그곳은 우상을 소굴인고로 그 제단을 헐고 아세라 상을 불사르고 조 각한 산상을 깨뜨리고 그곳에서 그들을 멸해야 할 것이다. 제사법을 따르라.

13: 거짓 선지자의 유혹에 현혹되지 말라. 그들은 여호와를 배반하게 만드는자인 것이다. 그들을 죽이라는 것이다. 가족 친지가 꾈지라도 그들을 애석히 여겨 숨기거나 덮어주지 말라는 것이다. 너가 먼저 그에게 손을 대고 백성이 대라 14: 금지된 것중에 음심에 관한 규례인데 부정하고 가증한 것은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 굽이갈라지고 쪽발도 되고 새김질 하는 것 지느러미와 비늘으 있는 모 든 것은 너희는 무엇이든지 먹어라. 매년 농사지은 십일조를 내어 바치라.

15: 여기서는 레위기 25장에도 나오는 안식년을 말하고 있다. 안식년의 규례는 이 웃에게 꾸어준 모든 채주는 면제 해주는 것이다. 이방인은 독촉해도 된다. 네 동족중 히브리인 남 혹은 녀가 6년째 너를 섬겼거든 7년째 자유를 주는제도.

16: 절기를 지키는 구약에서 특히 유월절 즉 이스라엘 해방을 기념데이인데 이레 동안 고난의 떡과 유교병을 먹으라. 칠칠절은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일 곱 주를 세어 여호와께 드리고 초막절은 칠일간 지킨다. 재판은 공정해야 함.

17: 악을 행하는자는 반드시 두 세 사람의 증인을 세워 회중 앞에서 죽여 이스라 엘 중에서 악을 제하라. 이스라엘이 왕을 원하면 조건이 있는데 여호와가 택 한 자를 세우고 동족이어야하고 아내를 많이 두지 않고 겸손한자 이어야 한다

18: 제사장과 레위인의 온 지파는 분깃이 없고 분깃도 없다. 그들의 소산은 백성 에게서 나오는 소산물 들이다. 그들에게 허락된 땅에 입성할 때 다른 민족의 가증한 종교에 휩쓸리지 않도록 하고 거짓선지자는 죽임을 당할 것을 선포함.

19: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기업을 세 구역으로 나눠 길을 닦고 도피성을 두어 살인자를 도피케한다. 또 네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것으 규정한다. 그리 고 동해 보복법을 책정하여 두세 증인을 세워 악한자들을 엄한벌로 다스린다.

20: 전쟁에 나가지 않아도 되는 경우를 규정하여 백성을 보호해주고 전쟁을 할 시 적군에게 먼저 화평을 선언, 이는 평화진멸법이다. 전쟁시 과목은 베지 마라.

21: 사람이 죽었는데 죽인 자를 알지못한 경우 흠없는 암송아지를 제물삼는다. 적 군의 여자를 아내 삼고 싶을때 일정한 절차를 밟아 여자를 취할 수 있고 그가 원치 않거든 조건없이 놓아주어라. 죽을죄를 지어 죽거든 그날안으로 장하라.

22: 신명기에만 나오는데 집을 짓거든 난간을 만들라는 규정이다. 여자는 남자의 의복을 남자는 여자의 의복을 입지 말라등 기타 여러 가지 규정이 나오고 있 다. 순결에 관한 법을 정하기도 하고 처녀 보호법을 두어 혼전 동침도 보호함

23: 총회참여 할 수 있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경우를 명시, 일태면 모압과 암몬은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저주하게 했기 때문에 영원히 총회에 들어오지 못한다 등 여러 가지다. 적군을 치러 갈 때는 진영을 거룩하게 하고 악한일을 삼가라

24: 수치와 기뻐하지 아니할시 남편은 이혼증서를 여자에게 주어 집으로 보내면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될 수 있다. 아론의 여동생 미리암은 하나님의 사람 모세 의 재혼을 비난하다가 하나님을 대적 하는 행위가 되어 나병을 얻었다.

25: 악인을 벌하는데 태형이라고 사십대까지 때릴 수 있다. 지나치게 때리는 것은 네가 형제를 경히 여김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집에서 부리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것과 신 벗김 받은 자의 집이란 대를 이을 자가 없는 집이란 뜻이다

26: 모세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소유하자마자 실행해야 할 두 가지 의식에 관해 언급한다. 하나는 그 땅의 첫 열매를 여호와께 바치는 것이고 다른 하나 는 3년마다 모든 소산의 십일조를 내어 레위인과 사회적 약자들에게 나눈다.

27: 모세는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날 율법을 기록한 큰 돌들을 세우고 제단을 쌓아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고 명했다. 율법은 순종의 필요성을 깨우치기 위 함이며 제단은 불순종할 경우 유일한 회복 방법이다. 그들을 깨닫게 하기위함

28: 모압 평지에서 선포된 상세한 언약 규정과 관련 시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하는 경우에 임할 축복과 불순종 할 때에 따르는 저주를 상기시키는 내용이다 여기서도 축복보다는 저주에 관한 내용이 훨씬 더 자세히 언급되고 있다.

29: 모세의 세 번째 설교 내용이다. 먼저 모세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베 푸신 구원의 역사를 회상함으로 설교를 시작한다. 모세는 총회에 누구나 참석 할 수 있다고함. 언약에 참여하는 일이 본질적으로 개방되어 있음을 알렸다.

30: 모세가 향후 전개될 역사와 관련하여 이스라엘의 실패와 타락을 예견하고 있 었던듯한 인상을 준다. 이스라엘이 잘 순종한다고 해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구속 역사는 결코 좌절될 수 없다. 그들의 생명, 축복을 원해 간곡히 호소함.

31: 여기서는 모세의 마지막 행적과 죽음을 다루고 있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가나 안 정복을 당부하고 여호수아를 새 지도자로 임명했다. 그리고 모든 새대들에 게 하나님 경외하기를 가르칠 것을 당부 했다. 14절 이하는 32장에 수록된 모세의 노래가 지어지게 된 배경을 여호와께서 설명하시는 내용이다.

32: 여기에 수록된 노래의 주제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위대하심, 우상의 허구성, 이 스라엘 완악성, 불순종, 하나님의 심판등이다. 고별사를 끝낸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느보산에 올라 자신은 들어가지 못할 가나안 땅을 바라만 보다.

33: 이스라엘 열 두 지파에게 남긴 모세의 유언적인 축복. 그 내용은 출애굽 이후 로부터 늘 함께 하신 여호와의 크신 위엄을 묘사함으로 시작해서 이스라엘 지파들에 대한 축복을 예언. 모든 축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유일성을 찬양함

34: 여호수아가 지도자의 자리를 계승하는 내용. 모세는 애굽왕족의 생활을 마다 하고 자기 백성의 고통에 동참하였으며 40년동안 여호와의 종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백성들을 인도 했다. 모세는 죽었지만 하나님의 사역은 중단할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