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의 구조
<오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시가서> 욥 기 시 편 잠언서 전도서 아가서 | *<대선지서>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
<역사서> 여호수아, 열왕기상하 사사기, 역대상하 룻기, 에스라 사무엘상, 느헤미야 사무엘하, 에스어 |
| *<소선지서> 호세아, 나 훔 요엘, 하박국 아모스, 스바냐 오바댜, 학 개 요나, 스가랴 미가, 말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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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권 5권 17권
특징 ① 과거의 역사 기술 특징 ①현재의 상황기술 특징 ① 현재 + 미래
② 소통방식:하나님과 백성사이 (현재의 문제/이슈) 현재를 기반으로 해서
* 하나님 관점에서 백성을 (기도, 찬양, 질문) 미래로 연결된다.
바라보는 방식으로 소통 ②백성이 하나님께 ② 소통방식 :
(Top – down방식) 말하는 소통방식. 하나님 → 백성
하나님 → 백성 백성 → 하나님 * 성경을 읽을 때:역사적
배경을 알아야 한다.
*** 히브리어 성경구조 (TNK) ***
① 오경(Torah) : 창, 출, 레, 민, 신 (5)
② 선지서(Nebiin)
전선지서 :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서, 열왕기서 --- 역사서가 주로.
(21) (두루마리4개)
후선지서 :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소선지서12권 —선지서가 주로.
(두루마리 4개)
③ 성문서(Ketubin) - 시편, 욥기, 잠언서, 룻기, 아가서, 전도서, 애가, 에스더
다니엘, 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 (13) - 시가서가 주로.
구약 외경 : 바룩(예레미야 편지), 므낫세 기도, 1에스드라(3에스라),
2에스드라(4에스라), 유딧, 토빗, 1마카비, 2마카비, 3마카비, 4마카비,
벤시라(집회서), 솔로몬의 지혜서, 에스더 첨가서, 다니엘 첨가서, 아샤라의기도, 수산나, 시편151편
위경 : 이사야 승천기, 모세 승천기 아담과 이브의 생애, 에녹1서, 에녹2서,
희년의서, 아리스테아의 편지, 12족장의 유언
정경 :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인정한 책들 (66권)
*성경 영감론
① 완전영감설 ↔ 부분영감설
~똑간은 내용인데 서로다르다(저자의 마음이 드러가 있다)
② 축자영감설 ↔ 사상영감설
글자 하나하나가 영감됨 ~기록이 진짜가 아니고 뒤에 뜻이 영감된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뒤에 메시지가 영감이 있다고 한다
③ 유기적영감설 ↔ 기계적영감설
성경 저자의 경험,생각,신앙등 쓰는 사람이 기계적으로 썼다
모든 자료를 사용해서 쓰여졌다 (ex)모세의 경험과 인격은 관여하지않음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 잘못된 영감설
이중저자설(인간저자, 하나님도저자)
개혁주의 영감설 : 완전영감설, 축자 영감설, 유기적영감설
자유주의 : 부분영감설, 사상영감설
* 번역본들
~맛소라 사본
① 알레포 사본 (A) ② 레닌그라드 사본 (L) ③ 사마리아 오경
~그외 : 탈굼, 70인역(헬라어 번역본), 페쉬타, old 라틴, 라틴불가타
*** 구약성경의 언어 : 히브리어, 아람어
* 성경해석의 3가지 기본원리
① 역사적 배경 ② 문법적 해석 ③ 신학적 해석
시내산 언약
① 시내산 언약은 시내 광야에 도착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언약의 핵심이 되는 십계명과 여러 율법를 주시면서 맺은 언약입니다.
② 시내산 언약은 피로 맺은 쌍방의 언약이므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말씀을 잘 듣고 준행하면 여러 민족중 하나님의 소유가 될것이고 제사장 나라요 거룩한 백성이 될 것을 약속하신다.
③ 백성에게 피를 뿌리고 언약서를 낭독하여 이로써 언약이 체결된다.
④ 그 증거의 한 예로 모세와 장로, 제사장이 올라사서 먹고 마셔도 죽지 안는다. 또 하나님께서 장막으로 내려 오신다. 하나님의 언약백성의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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